[유통관리] 코카콜라 분석 - 롯데칠성과 유통 중심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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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론 1. 국내외 1등 기업인 코카콜라
1. 시장상황분석
(1) 시장규모 분석
2. SWOT분석
(1) 외부적 환경분석
(2) 내부적 환경분석
3. 주요 성공요인 분석
(1) 코카콜라사와 보틀링 파트너(보틀러 정책)
(2) 세계최고를 목표로 핵심역량의 강화에 초점을 맞춘 경영
(3) 마케팅 전략
(4) 획기적인 코카콜라사의 브랜드 전략
(5) 표준화 전략에서 얻을 수 있는 글로벌 효율성의 경쟁우위를 최대한 활용
(6) 정치권과 전쟁까지도 기회로 적절하게 이용하는 판매전략
4. 코카콜라의 유통
(1) 유통경로
(2) 코카콜라의 유통 전략 - 국내중심으로

[2] 본론 2. 한국 코카콜라 보틀링 주식회사
1. 연혁
2. 유통 전략
3. 한국 코카콜라 보틀링의 과제와 계획

[3] 본론 3. 국내 최대 경쟁사인 롯데칠성과 코카콜라
1. 경영이념
(1) 코카콜라
(2) 롯데칠성
(3) 비교분석
2. 기업 조직도
(1) 코카콜라
(2) 롯데칠성 조직도
(3) 비교분석
3. 유통경로와 판매전략
(1) 코카콜라
(2) 롯데칠성
(3) 비교분석

Ⅵ. 결론
본문내용
2. SWOT분석

(1) 외부적 환경분석

1) 기회(Opportunity)

① 음료시장의 성장 지속
전체음료시장 규모는 국제유가의 급변, 실업률 증가 등 경제 주체들의 불안심리 확산에도 불구하고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탄산음료시장은 기능성음료와 건강지향적 음료, 전통소재 음료 등의 급성장에도 불구하고, 역시 안정적인 수요를 바탕으로 시장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소비심리 악화와 실업률 증가 등 국내 경기의 전반적인 침체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경기둔화의 영향을 덜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성장은 국내 음료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는 롯데칠성과 대형 메이커 해태음료, 코카콜라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전개 및 신생음료를 통한 새로운 수요 창출, 기존 음료제품의 맛과 용기 및 디자인 등의 차별화 전략에 힘입은 것이다.

② 시장의 확대
- 지리적 시장의 확대 : 구 공산권 국가들이 세계 시장에 합류하면서 12억 명의 시장규모는 45억 명으로 확대, 지리적인 음료시장이 확대되었다. 이러한 신시장의 확대에 코카콜라는 적극대응하고 있다.
- 기상변화로 인한 시장확대 :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연평균기온이 점점 상승하고 있으며 이는 이른바 기상 마케팅으로 이어진다. 보통 무덥고 습도가 낮을 때는 음료수가 많이 팔리는 것으로 분석된다.
③ 스포츠마케팅의 기회
월드컵과 올림픽에서 코카콜라는 아디다스, 버드와이저, 후지제록스, 후지필름, 질레트, 현대자동차, JVC, 마스터 카드, 맥도널드 등과 함께 FIFA 공식 후원업체로써 스포츠마케팅전략을 펼치게 되었다.
참고문헌
▷ 매일경제신문 1998. 5. 18일자 코카콜라, 캔 자판기 공급확대...음료업체들 대응책 부심
▷ 매일경제신문 1998. 5. 28일자 국내 진출 외국기업 경영전략
▷ 한국경제신문 1998. 8. 21일자 위기 극복한 세계의 CEO ..코카콜라 고이주에타 회장
▷ 한국경제신문 1998. 8. 31일자 한국코카콜라 ‘한국맛’적극 공략 입지탄탄
▷ 중앙일보 1998. 4. 17일자 앤더슨 컨설팅사의 'IMF탈출처방 -코카콜라식 공격 경영
▷ 중앙일보 1998. 5. 4일자 현지 썸업 상표로 코카콜라 인도 공략....점유율 50%대 장악
▷ 뉴월드 1998년 4월호 주주중시 경영이 이룩한 코카콜라 신화
▷ 코카콜라 경영기법 1996년 세종대학교 출판부
▷ 코카콜라의 신화 1•2권 1994년 열린세상 프레드릭 앨런
▷ 거대기업 스토리 67P 1987년 김영사 박태우•김태호
▷ 사람은 기업을 만들고, 기업은 세계를 만든다 20P 1995년 고려원 권오용•한만승
▷ (주)코카콜라 홍보실 코카콜라에 과한 재미있는 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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