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코카콜라 분석 - 롯데칠성과 유통 중심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2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2] 본론 1. 국내외 1등 기업인 코카콜라
1. 시장상황분석
(1) 시장규모 분석
2. SWOT분석
(1) 외부적 환경분석
(2) 내부적 환경분석
3. 주요 성공요인 분석
(1) 코카콜라사와 보틀링 파트너(보틀러 정책)
(2) 세계최고를 목표로 핵심역량의 강화에 초점을 맞춘 경영
(3) 마케팅 전략
(4) 획기적인 코카콜라사의 브랜드 전략
(5) 표준화 전략에서 얻을 수 있는 글로벌 효율성의 경쟁우위를 최대한 활용
(6) 정치권과 전쟁까지도 기회로 적절하게 이용하는 판매전략
4. 코카콜라의 유통
(1) 유통경로
(2) 코카콜라의 유통 전략 - 국내중심으로
[2] 본론 2. 한국 코카콜라 보틀링 주식회사
1. 연혁
2. 유통 전략
3. 한국 코카콜라 보틀링의 과제와 계획
[3] 본론 3. 국내 최대 경쟁사인 롯데칠성과 코카콜라
1. 경영이념
(1) 코카콜라
(2) 롯데칠성
(3) 비교분석
2. 기업 조직도
(1) 코카콜라
(2) 롯데칠성 조직도
(3) 비교분석
3. 유통경로와 판매전략
(1) 코카콜라
(2) 롯데칠성
(3) 비교분석
Ⅵ. 결론
- 본문내용
-
2. SWOT분석
(1) 외부적 환경분석
1) 기회(Opportunity)
① 음료시장의 성장 지속
전체음료시장 규모는 국제유가의 급변, 실업률 증가 등 경제 주체들의 불안심리 확산에도 불구하고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탄산음료시장은 기능성음료와 건강지향적 음료, 전통소재 음료 등의 급성장에도 불구하고, 역시 안정적인 수요를 바탕으로 시장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소비심리 악화와 실업률 증가 등 국내 경기의 전반적인 침체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경기둔화의 영향을 덜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성장은 국내 음료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는 롯데칠성과 대형 메이커 해태음료, 코카콜라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전개 및 신생음료를 통한 새로운 수요 창출, 기존 음료제품의 맛과 용기 및 디자인 등의 차별화 전략에 힘입은 것이다.
② 시장의 확대
- 지리적 시장의 확대 : 구 공산권 국가들이 세계 시장에 합류하면서 12억 명의 시장규모는 45억 명으로 확대, 지리적인 음료시장이 확대되었다. 이러한 신시장의 확대에 코카콜라는 적극대응하고 있다.
- 기상변화로 인한 시장확대 :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연평균기온이 점점 상승하고 있으며 이는 이른바 기상 마케팅으로 이어진다. 보통 무덥고 습도가 낮을 때는 음료수가 많이 팔리는 것으로 분석된다.
③ 스포츠마케팅의 기회
월드컵과 올림픽에서 코카콜라는 아디다스, 버드와이저, 후지제록스, 후지필름, 질레트, 현대자동차, JVC, 마스터 카드, 맥도널드 등과 함께 FIFA 공식 후원업체로써 스포츠마케팅전략을 펼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 매일경제신문 1998. 5. 18일자 코카콜라, 캔 자판기 공급확대...음료업체들 대응책 부심
▷ 매일경제신문 1998. 5. 28일자 국내 진출 외국기업 경영전략
▷ 한국경제신문 1998. 8. 21일자 위기 극복한 세계의 CEO ..코카콜라 고이주에타 회장
▷ 한국경제신문 1998. 8. 31일자 한국코카콜라 ‘한국맛’적극 공략 입지탄탄
▷ 중앙일보 1998. 4. 17일자 앤더슨 컨설팅사의 'IMF탈출처방 -코카콜라식 공격 경영
▷ 중앙일보 1998. 5. 4일자 현지 썸업 상표로 코카콜라 인도 공략....점유율 50%대 장악
▷ 뉴월드 1998년 4월호 주주중시 경영이 이룩한 코카콜라 신화
▷ 코카콜라 경영기법 1996년 세종대학교 출판부
▷ 코카콜라의 신화 1•2권 1994년 열린세상 프레드릭 앨런
▷ 거대기업 스토리 67P 1987년 김영사 박태우•김태호
▷ 사람은 기업을 만들고, 기업은 세계를 만든다 20P 1995년 고려원 권오용•한만승
▷ (주)코카콜라 홍보실 코카콜라에 과한 재미있는 사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재무관리_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A+] 기업가정신과 창의적 사고 중간대체 레포트
- 국내 및 해외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및 실패사례
- 가족치료를 시작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정 영역을 설명하시오
- [A++레포트중소기업성공사례] 락앤락의 성공사례 조사연구
- body frind기업분석
- ㈜바디프랜드 기업분석 및 성장전략
- [해외시장진입]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수출방식, 계약진출방식, 투자진출방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