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국어국문학] 유치진 희곡 `소`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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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작가 ‘유치진’

Ⅲ. <소>
1. <소> 이본들.
2. 희곡 <소>의 내용 분석
2.1. <소>의 시대배경.
2.2. 서사 구성.
2.3. 인물 성격.
3. 일본 희곡 <말>과의 비교
4. 작품 <소>의 의미

Ⅳ.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최근 영화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것은 사람들의 문화에 대한 관심이 예전에 비해 많이 늘었다는 것을 증명한다. 그리고 이런 추세는 영화뿐만이 아니라 공연까지도 퍼지고 있다. 우리는 신문 등의 다양한 광고매체를 통해 영화뿐만이 아니라 공연과 관련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것은 과거와는 다른 우리사회의 새로운 문화경향을 말한다. 공연문화의 가장 중심에 서있고 우리와 가장 밀접하게 이루어지는 것은 연극일 것이다. 뮤지컬이나 오페라와 달리 싼 가격으로 공연만이 갖는 매력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우리의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연극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희곡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연극과 희곡에 대한 관심은 전에 비해 많이 늘었지만 아직도 국문학계에 있어서 희곡 연구는 소설과 시의 연구에 비견될 수 없다. 다만 다행스러운 점은 이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점점 많아지고, 이에 대한 연구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희곡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고 할 때, 특히 희곡사를 중심으로 생각해 본다고 할 때, 무엇을 먼저 연구해야 할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연극의 역사는 일본으로부터 유입된 신파극으로부터 시작되었고, <병자삼인> <병자삼인>은 趙一齊의 작품으로 1912년 11월 매일신보에 발표되었다.
유민영, 「한국현대희곡사」, 새미, 1997, p. 126
이 우리의 최초의 희극이었다는 점은 매우 중요한 역사적 사건이다. 하지만 본고에서 이런 역사적 중요사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치진’을 주제로 삼은 것은 앞의 사실보다 더 높은 중요점을 둘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근대희곡사상 1930년대는 희곡문학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다. 1910년대부터 시작된 근대 희곡의 움직임이 이 시기에 와서 분수령을 이루었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 활동했던 작가는 유치진을 비롯해 이광래, 김영수, 김진수, 함세덕 등이 있다. 그 중에 유치진은 이 시기를 시작해 오랜 기간 우리나라의 희곡의 흐름에 큰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그 시대의 진정한 연극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1932년도부터 희곡을 발표하기 시작하여 1958년까지 약 30년간 작품 활동을 했고, 40여 편의 작품을 남겼다. 유민영, 「저항과 순응의 궤적」, p.8, 한국극예술학회, 『유치진』, 태학사, 1995,
그는 평생 많은 작품을 썼지만, 그의 후기작보다는 초기작들이 더 좋다는 평가를 받는다.
참고문헌
유민영, 「한국현대희곡사」, 새미, 1997,
한국극예술학회, 「유치진」, 태학사, 1995,
박영정, 「유치진 연극론의 사적 전개」, 태학사, 1997
서연호, 「한국대표희곡강론」, 현대문학 1993
이승희, 「한국사실주의 희곡, 그 욕망의 식민성」, 소명출판, 2004
유치진, 「유치진희곡선집」, 성문각, 1959
이상우, 「유치진 연구」, 태학사, 1997
윤금선, 「유치진 희곡 연구」, 연극과 인간, 2004
거제시, 「東朗 柳致眞·靑馬 柳致環의 出生地 調査 硏究 : 巨濟 出生에 關하여」, 거제시, 2000
이재명, 「1930년대 희곡문학의 분석적 연구 : 송영.채만식.유치진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2
김용호, 「유치진의 희곡 소 연구」, 동아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金東昊, 「土幕· 소에 나타난 유치진의 작가 의식 연구」, 啓明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 논문, 1989
李周恩, 「柳致眞 戱曲 硏究:寫實主義 作品을 中心으로」, 曉星女大 大學院 석사학위 논문,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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