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한국 공교육의 문제점과 그로 인한 부작용 및 해결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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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1.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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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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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한국 공교육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1. 한국 공교육의 문제점 및 그로 인해 나타나는 부작용
- (1)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 ➪ 학생들의 과도한 입시 스트레스, 창의성 부족
(2)인적성 교육 부족 ➪ 학생들의 부도덕하고 반사회적 행위 증가, 능력 발달 부족
(3)하향 평준화 ➪ 지나친 사교육, 학생들이 전체적으로 실력이 떨어짐
(4)열악한 교육 환경, 자주 바뀌는 제도 ➪ 학생들의 학교 애착, 학업의지 떨어뜨림
2. 한국 공교육을 살리기 위한 해결 방안
- (5)창의성 발달 교육
(6)학생들의 인적성을 고려한 교육
(7)균형 잡힌 평준화 교육
(8)교육 환경 및 제도 개선
Ⅲ. 결론
- 본문내용
-
요즈음 한국의 공교육은 여러 가지 면에서 혼란스럽다. 얼마 전부터 교원평가 문제가 교육계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안병영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은 취임 초부터 "욕을 먹더라도 교원평가 하겠다."면서 강한 의지를 피력하고 있다. 반면 지난 23일 서울교대에서 열릴 예정이던 한국교육개발원(KEDI)의 '교원인사제도 혁신방안' 공청회가 교육관련 단체들의 이견으로 사실상 무산되는 등 반발도 거세다. 공교육에 대한 불만의 상당 부분이 교사들의 책임이라는 지적이 높은 이때 교원평가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이다. 참교육을 위한 학부모회 관계자는 “문제 교사, 부적격 교사 등에 의해 학생들이 고통을 받아도 법정 소송으로 가지 않고는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불가능한 게 현실”이라며 “교원 평정을 엄격히 해서 이들의 재교육을 요구하거나 퇴출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일선 교사들은 학생들을 가르칠 열의가 없는 ‘무기력 교사’가 더욱 교직사회를 병들게 하고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명확한 판단 근거가 없기 때문에 교수능력과 교단에 대한 열의 부족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교단에서 퇴출시키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렇게 현재 교원평가 문제는 찬반 양론이 팽팽하게 대립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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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아일보, 조선일보
- 연합뉴스
- 한겨레 신문
-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82&article_id=00000
26252§ion_id=001&menu_id=001
- http://news.hankooki.com/lpage/opinion/200306/h2003061116503023790.htm
-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2&article_id=00000
68365§ion_id=001&menu_id=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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