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문학] 나 혼자만의 성경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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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작가의 생애와 작품
1. 출생과 성장
2. 작품 활동
3. 작품 세계

Ⅱ. 시대배경의 이해
1. 홍위병
2. 조반파
3. 노동개조와 하방

Ⅲ. 서술상의 특징
1. 가오싱젠의 현실주의와 문학관, 서술구조
1) 중국 당대문예사조와 가오싱젠의 현실주의
2) 가오싱젠의 문학관 - 냉정, 객관, 관조
3) 2중 서술구조 - ‘그’와 ‘그대’
2. 묘사, 표현 기법
1) 작품의 섬세함
2) 연극적 성격
3) 만연체 문장
4) 비속어 사용
3. 중국적 문학 전통의 계승
1) 사상적 측면
2) 기법적 측면

Ⅳ. 인물분석
1. 주인공
2. 아버지와 어머니
3. 정치적 인물
4. 여성들
1) 억압 해소의 방편
2) 조국에 대한 정체성
3) 성적 강간과 정치적 강간
4) 기타

Ⅴ. 내용 분석 및 토의
1. 나 혼자만의 성경
2. 책임 회피와 생존 본능
3. 배설 욕구와 표현의 자유

Ⅵ. 결론

본문내용
1. 출생과 성장
가오싱젠(高行健)은 1940년 중국 강서성에서 태어났다. 은행 간부인 아버지와 연극배우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그는 비교적 여유 있는 가정환경 덕분에 피아노와 바이올린을 다룰 수 있었고 그림을 배우기도 했다. 훗날 그가 소설가로, 극작가로, 비평가로, 또 화가로 전방위적 예술 활동을 펼 수 있게 된 바탕에는 이와 같은 유년기의 문화적 배경이 깔려 있다.
1962년 베이징 외국어대학교 불어과를 졸업한 가오싱젠은 베이징에서 불어 번역가로 일했다. 1970년에 안휘성에서 중학교 교사를 한 경력이 있으며 문화대혁명을 맞아 처음에는 홍위병으로 활동하다가 나중에는 그 자신이 하방되어 1971년에서 1974년까지 5.7 간부학교에서 노동을 했다. 문화대혁명 기간에 농촌으로 추방되어 쓴 글은 작가가 불살라 버렸다고 한다. 자신이 써온 많은 원고를 불태워야 했던 기억은 “스스로에게 테러를 가하는 것과 같은 쓰라린 고통”으로 남았다.
베이징 외국어대학교에서 프랑스 문학을 전공한 1960년대 이후의 청년기는 그의 문학의 토대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였다. 새뮤얼 베케트와 베르톨트 브레히트, 외젠 이오네스코 등을 통해 유럽의 아방가르드 문학과 부조리극(不條理劇)을 접한 그는 문화대혁명을 맞기 전 번역가로 활동할 때 베케트와 이오네스코의 작품들을 손수 번역해 중국에 소개한 바 있으며, 1975년에 베이징에 돌아온 뒤로는 문예지 《중국 재건 中國再建》의 프랑스 문학담당 편집자로 일하면서 희곡과 소설에 대한 자신의 이론을 발전시켜 나갔다. 이 시기에 그는 자신의 문학적 주제라 할 수 있는 '부조리'의 개념을 정립해 나갔다. 그는 문화대혁명 당시 중국 공산당의 공포정치와 테러에서 부조리의 근원을 읽어내고 연극적 요소를 통해 이를 제시하고 천착하는 것을 자신의 문학의 본령으로 삼았다. http://deluxe.britannica.co.kr/bol/topic.asp?article_id=b01g0488n2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참고문헌

히메다 미쓰요시. 김순호 옮김. 『20세기 중국사』. 서울 : 도서출판 돌베개. 1995. p.217-235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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