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양반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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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창작배경
2. 작품구조(기­승­전­결)
3. 풍자적 단편소설로서의 〈양반전〉
4. <양반전>의 등장인물
5. 문권의 의미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학자인 연암은 당대 현실의 모순과 양반 사대부계층의 부조리와 무능에 회의를 품고, 현실 개혁에 대한 강한 의욕을 가지게 되었다. 먼저 노동하는 평민들의 건실한 자세에 애정의 눈길을 보내고, 그 반면 노동하지 않고 무위도식하는 양반 유학자에 대해서는 혹독하게 비판하게 되었다. 또 상공업과 농업의 발전에 큰 관심을 갖고, 국내외에서의 상품유통을 통해 국부를 축적․증강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또 관리등용제도의 모순을 없애는 한편 신분제를 폐지하고 능력에 따라 분업을 실시하여 안민을 이룩하여야 한다는 생각을 밝힌다. 이와 같이 사회현실의 모순에 대한 자각과 개혁에 대한 강한 욕구의 이념이 바로 〈兩班傳〉의 창작배경인 것이다.
〈兩班傳〉은 〈방경각외전〉의 여타 작품들에 비해 몇 가지 점에서 특이하다. 여타 작품의 경우에는 작가 자신이 작품 속에 개입하여 실제 자신이 경험한 사실임을 밝혀 허구성을 배제하려고 하였음에 비해, 이 작품은 제목부터가 매우 포괄적이며 내용 전개도 매우 모호하게 처리함으로서 허구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과정록〉에서 종채는, ‘만일 작품을 지은 뜻을 깊이 생각하지 않고 단지 배우의 해학과 같은 문자로 읽는다면 어찌 나의 선군을 알겠는가’라고 하며 마음 아파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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茶谷 李樹鳳博士停年 記念論叢刊行委員會, 『茶谷李樹鳳博士停年記念叢論』, 景仁文化社,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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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전소설론』(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1990), 59쪽.이들은 대대로 벼슬에 나가 못하였으며 노공상의 생활수단을 갖지도 못하였으므로, 경제적 어려움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을 것이다. 이들은 세책가나 방각본 영업점을 하는 상인의 요구에 따라 소설을 써주고 돈을 받아 생계에 보탤 수 있었고, 소설 속에 몰락한 자기의 처지, 몰락하면서 겪게된 세계와의 대결, 그리고 이와관련된 세상의 형편에 관해서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었을 것이다. 조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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