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를 보고 나서 교육심리학적으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의 줄거리

■ 영화를 교육심리학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본문내용
■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의 줄거리
상급학교로의 진학 성적이 뛰어난 명문 웰튼 고등학교에서 정형화되고 틀에 맞추어진 모습으로 시작되는 새학기 개강식으로 이 영화는 시작한다. 웰튼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영국에서 교사로 있다가 모교의 영어 교사로 오게 된 키팅 선생님이 소개된다. 이와 함께, 새로 전학 온 토드 앤더슨은 새로운 학교에 대하여 신입생과 같은 떨리는 마음을 갖고 있다.
이 학교의 수업은 상급학교로의 높은 진학률을 추구하기 위한 도구로서 전통적인 수업방식을 사용하고 있었다. 그러한 학교에 들어오게 된 키팅 선생님은 책의 서문을 찢어 버리라고 하고, ‘오늘을 살라’고 역설하는 등 파격적인 수업 방식을 사용한다. 키팅 선생님이 의도하는 바와 같이 아이들은 키팅 선생님의 수업방식에 반응하기 시작하고 참다운 인생이 무엇인지를 조금씩 생각해 나가게 된다.
닐, 녹스, 토드 등 일곱명은, 키팅 선생님으로부터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서클에 관한 이야기를 듣게 되고, 자신들이 그 서클을 이어가기로 한다. 그리하여 학교 뒷산 동굴에서 모임을 갖고, 시도 읽고, 부모님 몰래 연습한 색소폰을 연주하기도 하며 짓눌려있던 자아를 발산한다. 그러면서 닐은 정말로 하고 싶었던 연극에의 동경을 실행하고, 녹스는 크리스라는 소녀와의 사랑을 이루어 간다.
닐은 자신이 정말 하고 싶었던 꿈을 실행하여, 연극무대의 주연으로 오른다. 하지만 닐의 아버지는 꿈을 이루어 주리라 믿었던 아들이 연극무대에 오르자, 군사학교로 전학시키려고 한다. 꿈이 꺾인 닐은 그날 밤 권총 자살을 하고 만다. 이 사건의 원인 규명에 나선 학교 측은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서클에 대하여 파헤치게 되고, 그 서클을 권유한 키팅 선생님에게 책임을 돌리고 웰튼에서 그를 추방하게 된다. 그가 떠나는 날, 교장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토드를 시발로 학생들은 권위와 압박의 상징인 책상위에 올라가 “캡틴 마이 캡틴”을 외치며 눈물의 작별을 고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활용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 speedway2***
    (2014.05.30 23:43:5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이정도면 괜찬네요~
  • 0ookjh***
    (2012.05.15 10:16:21)
회원 추천자료
  • [범죄와 범죄심리학] 살인, 성폭력, 강도, 방화
  • 사회인구학적 특성2) 강도사범들의 사회심리학적 특성13.강도범죄의 대책방안1) 재소자의 입장에서 본 범죄 방지 대책2) 일반인의 입장에서 본 범죄 방지 대책V. 방 화1. 방화의 정의2. 연쇄방화의 정의3. 방화범의 일반적인 특징1) 연쇄방화범 심리적 특징2) 연쇄방화범의 특성3) 연쇄방화범의 경력4) 연쇄방화범의 방화경력4. 연쇄방화범죄의 유형과 특징1) 연쇄방화범의 유형분석(1) 동기에 의한 방화범죄의 유형분석(2) FBI의 방화범 유형분석(3

  • 동성애 심리학적 분석
  • 영화나 만화 등을 통한 이해③ 교육을 통한 이해④ 기타3. 첨부 자료 및 후기- 그것이 알고 싶다 시청 후 토의 정리 리뷰- 동성애 관련 세미나 속기록- 영화 시청 및 토론 후 리뷰- 후기 첨부우리 ‘사랑해’조는 동성애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동성애에 관련되어 심리학적 분석할 대상을 동성애를 하는 사람들 즉 이반이라 불리는 사람들과 동성애를 보는 사람들 즉, 일반으로 칭하는 사람들로 나누어 보았다.1. 동성애를 하는 사람들A.

  • 독후감,서평 27권 135페이지 분량 (국부론,총균쇠,선량한 차별주의자,자유론,동물농장,에밀,논어,이기적 유전자 등등 독후감 모듬)
  • 나서 느낀점 (독후감)1. 총균쇠 목차별 줄거리 및 내용요약(1) 1부 요약제1부는 인간 사회의 다양한 운명의 갈림길로 스페인인이 잉카 제국의 원주민들을 정복할 수 있는지에 대해 나온다. 스페인은 피사로가 이끄는 군대는 그 당시 잉카제국의 군대보다 엄청나게 적은 인원인 168명으로 잉카 군대 8만 명에게 승리를 거두었다. 원주민들은 처음 듣는 스페인인들의 총소리, 나팔소리와 말을 보고 혼비백산하며 도망갔으며 결국엔 잉카의 황제 아타우알파

  • 감성지능, 공감, 배려윤리 고찰 -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
  • 사회행동과 여타 공감요소들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나서 앞으로 공감을 교육하는 과정에서도 주목해야 할 요소라고 여겨진다. 조망취하기가 현실적인 관계속에 있는 상대방의 느낌, 입장,관점 등을 취해 보는 것이라면 상상하기는 허구적인 나가 가상적인 상황에 처했을 때 자신이 가질 만한 느낌을 상상하는 것이다. 상상하기를 측정하는 구체적인 문항들은 영화,연극,소설,공상 등 가상적 장면 속에서 피검자의 느낌의 정도를 묻는 것들

  • 정서장애 - 인지적 모델
  • 분석해봄으로서 아동을 가장 잘 가르칠 수 있는 교수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아동은 각자 독특한 인지처리 프로파일을 가지고 있다. 아동이 강점을 보이고 있는 인지처리양식과 교수방법을 맞추어 실시한 결과, 교육적 처치 효과가 입증된 연구결과들이 여러 연구에서 보고되고 있다(Biggs, 1978; Reynolds, 1981) 최근에 Judy Gunnison등이 높은 동시처리-낮은 순차처리 프로파일을 지닌 아동을 대상으로 전통적인 방법과 동시처리의 강점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