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치료사례] 행동수정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례기술 및 분석, 목표설정
1. 문제 행동 - “집에서 역까지 마을버스를 타고 나오는 행동”(걸어서 20분 거리)
2. 문제가 되는 이유
3. 최종 목표
Ⅱ. 행동치료 실시 방법
1. 문제 행동의 명료화 (표적 행동)
2. 표적행동 기저선 측정
3. 단계별 목표 설정
4.강화물 및 선택 배경
Ⅲ. 행동 수정 진행 과정
1. 기저선 측청
2. 성취 수준

본문내용
. 문제 행동 - “집에서 역까지 마을버스를 타고 나오는 행동”(걸어서 20분 거리)

배경 및 기초 자료-행동수정 대상자인 K씨는 월․수․목은 학교에, 그리고 화․금은 언어치료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 성실한 성격특성을 지니고 있어서 지각을 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지만, 과거에는 걸어서 다니던 길을 집에서 늦게 나옴에 따라 마을버스를 이용하고, 그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받으며 출근시간이기 때문에 마을버스가 만차가 되어서 정류장에 서지 않고 가는 경우가 빈번하다. 버스회사에 항의를 해보기도 하지만 이미 꽉찬 버스에 탈수도 없고 출근시간 운행 대수가 늘어나지도 않고 있다.
학교 및 일터에 조금 늦게 도착하는 일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사실에 대해 불편감을 호소하고 있고, 더 나아가 최근 들어, 따로 운동을 하지 않는 관계로 체력이 많이 떨어졌다는 사실을 스스로 지각하면서, 바쁜 주중의 생활 패턴의 한계로 인해 따로 운동을 행하지는 못하고 집에서 전철역까지의 거리를 다시 걸어 다니고 싶어 한다. 그러나 실패하고 있다.
2. 문제가 되는 이유

① 체력이 극도로 떨어졌으며, 최소한의 운동필요성으로 인해 집에서 전철역에 가는 동안 걸어서 가기를 희망한다. 하지만 귀찮음 혹은 시간적 촉박함으로 인해 걷지 않는다.
② 일찍 일어나지 못했다는 사실에 스스로에게 자책감을 부여한다.
③ 출근시간 마을버스 만차 발생으로 인해 마을버스를 놓친 후 지체되는 시간과 학교 및 직장에 늦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으로 인해 하루의 시작을 스트레스와 함께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차 례제1부 특수아동 심리의 이론적 접근제 1장 장애에 대한 심리의 이론적 접근1.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의 발전2. 장애에 대한 반응의 사회 . 심리학적 이론3. 장애아 이상심리발달에 대한 이해4.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이해제 2장 특수아동과 인지과정적 접근1. 삼위일체적 지능이론2. 정보처리적 지능이론3. PASS 지능이론4. PASS 모형의 구성 요인제 3장 특수아동과 행동주의적 접근1. 응용행동분석과 행동수정의 적

  • 간호,정신간호학,기분 장애와 간호의 정신 사회적 중재
  • 수정하지 않으면서 바람직한 행동을 인정함으로써 자존심을 세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3) 정서적 조절조증환자의 분노의 표시 문제는 자기 탓이 아닌 남의 탓으로 돌리기 때문이며 다른 사람은 자신보다 권력, 지배력, 우월성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분노에 의한 공격적 행동은 파괴적이고 대인관계를 더욱 고립시킨다. 간호사는 용이한 대화기술의 사§으로 감정이입, 감정의 반영, 개방적이고 감정중심의 질문, 확인, 자발적인 공개 등으로

  • 교육학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비교
  • 행동수정기법도 쓰면서 학급운영하시는 분도 계신데 전체적으로 보면 그렇게 할 수 있는 현실적인 부분이 안 된다는 어려운 부분이 있죠. 그리고 상담사 선생님도 그 분들이 하시는 역할이나 활동에 있어서는 존중하는 부분이고, 만약에 학교에 상담사가 같이 있다면 협력해서 같이 도움을 주고받으면서 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접근은 심리 정서적인 부분으로 깊이 들어가시겠죠. 그런 부분을 배우고 오시고 공부하시다 오신

  • 인지행동 놀이치료 - 정의 기본 구성개념 목표 및 기법
  • 례치료목표- 변기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배변에 대한 아동의 숙달감 증진시키며 적절한 감정 표현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결과- 15세션을 통해 테리는 8세션동안 변기를 사용하지 않았지만 관장제를 사용한 후 12세션부터 변기를 사용하였으며 심리적인 문제나 의료적인 문제가 나타나지 않게 되었다고 하였다. 사 례사례 4 아동 명- 짐       성별- 남 나이- 5세 문제행동- 갇힌 공간을 무서워함. : 여동생의 실수로 화장실에 문이 잠겨 갇히게

  • 유아특수교육개론 음식섭취기술
  • 행동 지도사례가. 과동행동의 뜻: 다동, 과동 운동증으로 인하여 주의집중력이 극도로 낮아지고, 학습장 애를 초래하는 아동의 행동을 말한다.나. 음식물로 인한 과동행동의 증상음식물에 의한 민감한 반응으로 인한 아동의 과동행동에 관한 연구는 1947년 미국의 알 레르기 전문가 Dr. Theron Randolph에 의해 발표된 것으로 그 후 Dr. A. H. Rowe, Dr. Frederik Spper, Dr. Stephen Locky, Dr. Ben Feingold등 많은 의학자들이 40여년간 연구 해 왔다. 이들이 밝힌 과동행동의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