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공자의 `인`사상을 바탕으로 한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Ⅱ. 공자의 “인”의 개념
1. “인”의 연원
2. 공자의 “인”
Ⅲ. “인” 의 교육적 의미
1. “인”의 교육적 인간상
2. “인”의 교육방법
Ⅳ. 결론
- 본문내용
-
많은 사람들이 현재 한국의 교육 현실을 위기라고 인식하고 있다. 근래에는 ‘교육 붕괴현상’이라는 말까지 발생하게 되었다. 그런데 문제의 근원을 곰곰이 성찰해 본다면, 이는 사회 전반적인 추세와 맞물린 것임을 알 수 있다.
산업혁명과 더불어 시작된 산업자본주의 사회는 대량 생산의 반대급부로 인간소외와 개인주의화를 야기 시켰다. 농업을 위주로 하던 한국의 전근대사회도 산업자본주의 사회로 이행하면서 인간소외와 개인주의화 현상이 심화되어 왔다. 핵가족화가 진행되면서 개인주의화는 더욱 급속히 확산되었다. 한편, 서적의 폭넓은 보급과 컴퓨터공학 및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대중의 보통 교육을 지향하는 공공의 학교교육체제를 위협하고 있다. 즉, 많은 사람들이 학교육보다 서적 및 컴퓨터를 통한 개별학습에서, 정보 및 지식을 더욱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상기한 두 가지 사회적 배경은 개인주의적 가치관을 조장하고, 이는 한국의 교육 현실에 심각한 문제들을 야기 시키고 있다. 인간과 인간의 신뢰와 이해에 기초한 교육관계가 무너지고 있는 것이다. 즉, 개인주의적 가치관은 교사와 학생, 학부모와 학생, 학생과 학생 등 교육주체간의 관계를 단절시켜서 집단 따돌림, 학원폭력, 가출, 무단결석, 자살, 체벌문제, 교사권위실추 등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 참고문헌
-
강승규 외. ‘새로운 교육의 탐색’. 고려대 교육사철학 연구회 편.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1997.
김정환-강선보. ‘교육철학’. 서울 : 박영사, 2000.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 : 동문사, 1999.
이명기. ‘仁의 연구 - 교육학적 접근’. 서울 : 양서원, 1987.
정종. ‘공자의 교육사상’. 서울 : 집문당, 1980.
정범모. ‘교육과 교육학’. 서울 : 배영사, 1981.
윤사순. “孔子의 中庸사상”, 한국공자학회, ‘공자사상의 발견’. 서울 : 민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