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철학에 나타난 인간본성론의 구조와 현실적인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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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철학에 나타난 인간본성론의 구조와 현실적인 의미
1. 인간의 본성은 어떠한가?
인간의 본성이 선한가, 악한가에 대해서는 누군가 한 번쯤은 생각해 본 문제일 것이다. 그리고 이 문제에 대한 견해에 따라서 그 사람의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견해도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실 이러한 문제는 전통적인 동양철학에서 매우 비중 있는 문제일 뿐만 아니라,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제기되어 온 문제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단지 우리가 흔히 들어오던 문제라 익숙한 것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을 연구 또는 교육의 대상으로 삼는 모든 사람들은 인간의 심성문제에 대하여 흥미를 갖지 않은 사람이 없다. 왜냐하면 인간은 가장 알기 어렵고 또 다른 동물과 비교할 때 매우 복잡하기 때문이다. 인간이 항상 변동하는 과정 중에 있고 비록 개개인의 개성이 모두 다르다하더라도 역시 그들의 공통성을 발견할 수 있다. 인간은 선한가? 그렇지 않으면 악한가? 또는 선하기도 하고 악하기도 한가? 또는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가? 만일 본성이 선하다면 어떻게 하여 그 선을 배양할 것이며 악하다면 어떻게 하여 그 惡을 제거할 것인가? 옛 부터 지금까지 동서양에는 인성에 관한 학설과 학파가 매우 많다. 그 대표적인 두 학설로 성선설과 성악설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성선설과 성악설은 동일한 인간 행위의 결과에 대해 서로 다른 해석을 한다. 그러한 서로 다른 해석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견해가 서로 다르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성품을 단정 지어 말한다는 것은 매우 힘들 것이며, 그러한 단정에는 모순적인 측면도 없지 않을 것이다. 그럼 이제는 성선설과 성악설의 개념으로부터 그러한 주장을 하는 논거에 이르기 까지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2. 성선설의 논리 구조와 의미
◆ 맹자 이름은 맹가(孟軻)이다. 자는 자여(子輿) 또는 자거(子車)라고 하지만 확실하지 않다. 지금의 산둥성[山東省] 쪼우셴현[鄒縣]에 있었던 추(趨)에서 출생하였다. 공자의 유교사상을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의 문하생에게서 배웠다. 어릴 때 현모(賢母)의 손에서 자라났으며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는 유명한 고사이다. 제후가 유능한 인재들을 찾는 전국시대에 배출된 제자백가(諸子百家)의 한 사람으로서 맹자도 BC 320년경부터 약 15년 동안 각국을 유세하고 돌아다녔으나, 자기의 주장이 채택되지 않자 고향에 은거하였다. 제후가 찾는 것은 부국강병(富國强兵)이나 외교적 책모(策謀)였으나, 맹자가 내세우는 것은 도덕정치인 왕도(王道)였으며, 따라서 이는 현실과 동떨어진 지나치게 이상적인 주장이라고 생각되었다. 만년에는 제자교육에 전념하였고, 저술도 하였다. [네이버백과사전]
성선설의 논리 구조
이수현씨는 2001년 1월 26일 오후 7시15분께 아르바이트 후 귀가 도중 일본 신오쿠보 역에서 취객이 반대편 선로 상에 추락한 것을 보고 철로에 뛰어들어 구조하던 중 숨진 의인이다. 사람의 마음속에 선한마음이 없었다면 철로에 뛰어들 수 있을까?
(1) 성선설의 배경
맹자의 사상은 성선설을 출발점으로 삼는데 즉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는 것으로 ‘성(본성)’과 ‘천도’의 관계 위에서 ‘진심’ ‘지성’ ‘지천’을 주장하여 이것으로 ‘천(天)’과 인간 그리고 자신과 사물이 관통된다고 하는 것이다.
맹자는 공자가 수립해놓은 유학사상의 기초 위에 자신의 사상체계를 전개하여 유가사상의 계승자이자 또 상세한 해석가로서 공자가 충분히 확대시키지 못한 유학의 기본정신을 발전시켜 엄밀하고 논리적인 구조를 갖춘 사상체계를 구축한다. 그리고 맹자는 이러한 사상체계를 그가 생존하던 시기의 현실 속에 직접 적용하여 당시의 혼란한 세상을 변화시키려고 시도했으며 특히 현실정치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방안으로 제시했던 점은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성(性)’과 ‘천도(天道)’의 문제는 유학사상의 중심문제 가운데의 하나라고 말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는 유학에 있어서 ‘천인합일(天人合一)’사상의 핵심 명제로 공자가 가장 먼저 제기하지만, 공자의 사상체계 속에서 이러한 명제 자체에 관한 충분한 논의를 찾아보기란 매우 어렵다. 그러나 맹자에 이르러서는 그의 ‘인성론’ 속에서 공자의 ‘성’과 ‘천도’에 관한 문제가 보다 명확해지는데, 즉 그는 공자가 내적 체험을 통해 인식한 ‘성’과 ‘천도’를 하나의 보편적인 성격을 가진 명제로 규정하고 그것이 이성적인 사유로 논증될 수 있다고 하여 곧 인간은 선천적으로 선한 본성을 가진 존재임과 동시에 이것을 바탕으로 “진심 지성 지천”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고 하는 비교적 순수한 철학사상체계를 건립한다. 이러한 사상체계 가운데 ‘천인합일’은 그 사상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또한 맹자의 사상 속에는 많은 부분에 있어서 공자의 ‘인(仁)’관념을 흡수한 흔적들이 보이는데 특히 그는 공자의 ‘인’이론을 발전시켜 한층 더 엄밀한 사상체계를 수립한다. 맹자는 ‘인(仁)’의 범주와 ‘인성’의 범주를 더욱 명확하게 연결하여 ‘인’을 인간의 내재적 규정성으로 생각하고 그것의 근거를 인간 내면의 마음에서 찾는다. 그리고 맹자는 ‘인(仁)’의 현실정치에 대한 작용을 ‘왕도정치’라는 좀 더 구체적인 이론을 가지고 그것의 실천적인 기능에 그 역점을 둔다. 맹자의 사상은 공자로부터 출발하여 공자 사상의 기본정신과 사유방식을 계승하여 공자의 사상을 더욱 발전시킨다. 사실 공자가 구축한 사상체계와 기본적인 사상특징은 맹자를 거쳐 더욱 분명해지고 발전된 형태를 갖추게 되어 사람들이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된 것이다.
(2) 성선설의 논리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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