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 이광수 `무정`의 의의와 한계- 인물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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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근대소설로서의 <무정>
3. 인물의 양상
4. <무정>의 한계
5. 나가는 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이광수의 <무정>은 1917년 <매일신보>에 연재된 이광수의 첫 장편 소설이다. 또한 세속적인 사랑을 주제로 담고 있으며 서술이 구체적이고, 구어체에 접근했다는 점에서 한국 최초의 근대 장편소설의 효시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작품이다.
그러나 최초의 근대설이라는 타이틀 이면에는 신소설에서 근대소설로 넘어오는 과도기적 모습 또한 가지고 있다. 본고에서는 작품자체에 초점을 맞추어 인물의 행동과 성격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소설에 나타난 과도기적인 양상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2. 근대소설로서의 <무정>

고전소설이 근대소설로 넘어오면서 그 사이에 ‘신소설’이라는 새로운 장르가 인기를 끌었다. 신소설은 전기성에 탈피하여 현실에 가까운 사건을 다룬다는 점에서 고전 소설과 구분된다. 또 과거의 낡은 풍속과 제도에서 벗어나 새로운 문화에 눈을 뜨려는 개화사상을 고취한 점도 고전소설과 다른 점이다. 그러나 상투적인 인물이 등장하여 권선징악의 주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 신소설의 한계였다.
그에 반해 <무정>은 신소설이 가지고 있던 고전소설의 요소들이 청산되고 신교육 사상, 봉건적 윤리관 타파(자유연애, 남녀평등), 애국사상 등이 나타났다. 표현 방법에 있어서도 신소설에 비해 사건들이 사실적이며, 언문일치 사용, 심리묘사를 이용하여 인물의 성격을 창조해 냈다. 특히 인물들의 자아가 각성했다는 점에서 이전에는 볼 수 없는 특징이라 할수 있다.
참고문헌
김준식 편, 『우리시대의 한국문학』, vol.19, 「이광수-무정」계몽사, 1996.
이광수, 『무정』, 소담출판사, 1995.
신신옥, 「이광수 소설에 나타난 애정관과 교육에 대하여 : 『무정』『재생』『사랑』을 중심으로」, 동국대 교육 대학원 석사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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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제 때문에 샀는데 꽤 괜찮은 자료인듯
  • fsb3***
    (2010.06.14 23:5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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