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와 문화마케팅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 본론

1. 문화마케팅의 의의

2. 한류열풍의 경제적 효과

3. 기업들의 한류 활용과 성공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최근 들어 국내 기업들의 문화마케팅에 대한 관심과 열기가 날로 커지고 있다. 이는 비단 몇몇 대기업을 중심으로 벌어지고 있는 단편적인 현상은 아니며, 최악의 경제여건임에도 문화마케팅에 대한 투자는 그 비중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할 만하다. 특히 국내기업들의 해외진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문화마케팅은 해외시장개척을 위한 선봉장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문화마케팅을 통한 해외시장진출은 크게 두 가지 전략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현지문화동화전략이다. 아랍권에서 자물쇠가 달린 냉장고를 팔아야 한다는 사실이 현지문화동화전략의 대표적인 사례다. 둘째, 우리의 문화를 수출하는 자국문화수출전략이다. 이는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자국의 문화수출을 통해 기업의 제품을 판매하는 적극적인 마케팅전략이다.

아시아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한류현상은 문화가 한 나라의 이미지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사례다. 한류현상은 일시적인 유행을 넘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이는 아시아를 넘어 해외로 진출하려는 국내기업들에게 문화를 활용한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계기가 되고 있다.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 2002.
삼성경제연구소 ; 한류 지속과 기업의 활용방안 ; 2005.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 한국 문화산업의 동남아지역 진출 강화 및 한류 지속화 방안 연구; 2003.
채지영 외 4명 ; 일본 내 한국 대중문화 상품의 유통 실태 분석 ; 한국 문화 관광정책 연구원 ; 2004.
함한희, 허인순 ; 겨울연가와 나비환타지 ; 소화 ;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관리] 문화적트렌드 한류열풍
  • REPORT   문화적 트렌드        한류 열풍과 목 명 : 마케팅관리론담당교수 : 대 학 : 학 과 : 학 번 성 명 : 2004년 문화적 트렌드한류 열풍에 대한 고찰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을 중심으로 한 중화 경제권 지역(대만, 베트남, 몽고 등)에서 영화 드라마,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이상적인 선호 열풍이 불고 있다. 물론 한류 열풍에 대한 한국내의 평가가 실제보다 과장되고 주관적인 면도 없진 않다. 하지만, 이들 국가의

  • 2001년(2000년대) 한류열풍, 2001년(2000년대) 문화산업, 2001년(2000년대) 관광산업과 캐릭터산업, 2001년(2000년대) 독일영화, 프랑스영화, 일본영화, 2001년(2000년대)지역문화,2001년(2000년대) 대구약령시축제
  • 문화 관련단체, 지방자치단체 등) 참여의식 제고2) 젊은 세대의 지역창조성 프로그램 확대3) 지역문화공간 확대4) 각 지역의 문화적 전통을 새롭게 조명하고 이를 재창조Ⅻ. 2001년(2000년대)의 대구약령시축제1. 행사명1) 국문2) 영문3) 일문4) 중문2. 행사기간3. 행사장소4. 행사 문의처5. 인터넷 웹사이트참고문헌Ⅰ. 2001년(2000년대)의 한류열풍우리나라 문화산업계의 해외 진출이 특히 두드러진다. 특히 우리나라 영화, 음반, 방송물에 대한 중국,

  • 강원랜드 전략과 내부조직문화
  • 대한 고찰 및 마무리(최근 뉴스 포함)이상으로 강원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모습에 대해서 요약해 보았다. 대표적인 경영지표와 재무지표를 이용하였으며, 강원랜드의 일반적인 사실 또한, 신문기사나 경영잡지 등을 통해 근거를 뒷받침하였다. 강원랜드는 비록 영리기업이라 할지라도, 공공부문이 담당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어떻게 본다면 공사라고 보여질 수도 있다. 방대한 사업 추진에도 흔들림없는 것은 바로 카지노 사업이라는 현금 흐름의 강

  • [무역학] 한류열풍의 정의와 원인, 그 영향과 현황 전망
  • Ⅰ. 서론 - 한류 열풍의 뜻과 연구의 필요성Ⅱ. 본론 - 한류 열풍의 고찰 A. 한류란? B. 한류 열풍 1. 한류 열풍의 원인 분석가. 중국의 경제적 사회적 변화나. 동일문화권으로 인한 문화적 공감대 형성다. 우리나라 대중문화의 발전2. 한류 열풍의 현상 - 구체적 사례가. 드라마나. 대중음악다. 영화와 게임3. 한류열풍의 긍정적 영향가. 국가적 이미지 상승나. 한류의 경제적 영향⑴ 중국의 경제 발전⑵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⑶ 문제점과 한계

  • [중국경제] 한류현상의 중국내 현황 및 분석
  • 한류 소비시장으로의 중국 문화시장 환경(1) 중국 문화시장의 성장(2) 실질적 구매력 증대와 소비패턴의 변화(3) 중국내 인프라 부재3. 주요 한류 상품에 대한 분석(1) 음악1) 음악한류 내용(2) TV드라마1) 중국 TV방송국 현황과 방영환경2) 중국 TV 드라마 시장 현황3) 한국 드라마의 중국진출 상황4) 성공요인 및 문제점 분석(3) 영화1) 중국영화 시장 현황2) 한국영화 현황4. 한류 열풍의 실체결론 : 한류현상의 지속 방안첨부 : 문화마케팅으로 본 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