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 문화적 트렌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류 열풍에 대한 고찰

2. 한류 열풍에 의한 경제적 효과

3. 히트 드라마에 대한 한류 열풍과 경제적 효과

4. 히트 드라마 제작사의 경제적 효과

5. 한류 열풍으로 인한 문화적 변화

6. 한류 열풍의 지속적 과제
본문내용
1. 한류 열풍에 대한 고찰

한류 열풍의 배경은 주로 국제 관계학의 관점에서 찾아볼 수 있다. 80년대 들어 세력적 피크를 이루던 동아시아 가치 논쟁이 이 지역의 잇따른 외환 위기로 인해 크게 흔들리기 시작했다. 특히 중국은 유교 문화권의 종주국이나, 사회주의적 이데올로기의 잔존 때문에 문화적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였다. 그렇다고 직접적인 서구 문화의 유입은 국민 정서상 이질적이고 시기상조일 수밖에 없었다. 또 일본의 경우엔 과거사의 뿌리 깊은 악연과 민족적인 내부 폐쇄성으로 인해 동아시아 가치의 문화적 모델로서 뚜렷한 한계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한류는 일본 문화 배제라는 또 다른 단면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동아시아 지역에서 문화적 전초기지의 역할을 담당하던 홍콩의 기능 상실도 한류 발생의 주 요인 중 하나이다. 홍콩 영화가 르느와르 무협 영화 이외에 매력적인 콘텐츠가 부재한다는 점도 약점이지만, 특히 1997년 중국 본토에 편입된 이후 문화적 경쟁력이 크게 퇴보되고 말았다. 연예계를 장악하던 자본, 배우, 기술자, 인력 등이 미국 헐리우드로 그 무대를 옮기게 된 것이다. 따라서 한류는 자본주의 기치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동아시아 지역에서 일본과 홍콩이 남긴 공백을 절묘하게 파고듦으로써 나타난 문화적 트렌드라 평할 수 있다. 이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의 혼돈과 궤를 같이하고 있는 것이 바로 한류인 것이다.
이러한 한류 현상은 국가 이미지를 대폭 제고시키고 국위 선양의 첨병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수십, 수백 명의 외교관 못지않다. 또 중화 문화권에 고품질의 한국 제품이 진출할 수 있도록 가시적인 발판을 마련하고 한국 관련 상품의 광고 효과도 부수적으로 노릴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브랜드관리 E형) 한국영화나 드라마(K-Contents)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해서 어떤 방안이 있을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한류 드라마에 대한 만족은 한국 상품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나 최근에 방영된 와도 같은 드라마들을 접하면서 한류에 대한 호감이 생기는 것뿐만 아니라 드라마에서 등장하는 주연배우들이 사용했던 물건, 먹었던 음식, 촬영했던 장소 등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물론 한국 상품을 구매하고 한국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는 중국에서 ‘치맥’열풍을 일으켰으며 주연배

  • [호텔 마케팅] 게스트하우스 PENCIL 마케팅 분석
  • 한류 열풍의 영향에 힘입은 바가 크다. 2011년과 2012년을 ‘한국방문의 해’로 정해 한국관광에 대한 외국인 여행자들의 관심이 더욱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외국인 여행자의 트렌드를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문화적인 체험이 여행 동기로서 부각되고 있다. 여가 트렌드가 체험, 테마, 교육 형태로 변화함에 따라 휴식을 느낄 수 있는 감성적이고 체험적인 여행이 인기를 끌면서 체험적인 여행이 여행 동기의 37 %를 차지한다. TIA(Travel Industry Association)의 조

  • [마케팅] 하동관(Hadongkwan) -한식의 세계화
  • 한류의 열풍으로 인해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한식을 자주 접할 수 있었고 김치 같은 대표적인 한식의 건강 이미지로 인해 한식에 대한 선호도가 상당히 높다.○ THREAT-질 낮은 한식당이 많아 저가의 천편일률적인 식당으로 포지셔닝 : 중국에서 한식당은 상당히 대중적인 음식점이지만 대부분이 중국에 거주하는 조선족이 운영하는 값싸고 질 낮은 한식당이 많고 메뉴 또한 고기구이에 상당히 치우쳐 있는 상태로 시장에 포지셔닝 되어 있다.3.2.2 하동

  • [외식산업의이해 공통] 1 우리나라 외식산업을 대표하는 기업체 5곳을 선정하여, 2 자신의 삶에서 외식활동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 최상철, 외식산업개론, 대왕사, 2007.한국외식사업연구소, 외식사업분석, 외식사업연구소, 2010.한국외식정보, 한국외식연감2006, 한국외식정보, 2006.이계임 외, 한국인의 식품소비 트렌드 분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7.강대훈, 외식사업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김수림, 도시가구의 외식비지출 분석,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오성동 외, 외식에 대한 도시가계의 평가, 관광레저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2005.

  • (방송대)우리나라 음식 중 세계화된 대표적인 음식의 현황 및 우리음식의 세계화에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 개선 방안도 제시하시오.(식생활과문화)
  • 한류에 대한 외국의 관심은 대단하다. 얼마 전에 끝난 대장금의 경우 한류열풍과 궁중음식에 대한 외국인들의 반응도 뜨거웠다. 국제화 세계화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한류문화상품의 수출과 더불어 이와 관련된 식품의 수출도 같이 가미 된다면 우리나라 식품의 우수성을 세계 각국에 알리고 홍보효과도 대단할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도자기축제 및 제주도 섬문화 축제 등 한국과 관련된 문화축제를 통해 한국전통음식에 대한 홍보효과와 이를 바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