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애니콜과 모토로라 -STP전략과 4P를 초점으로 비교한 성공과 실패 마케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삼성 애니콜과 모토로라 기업소개
2. 휴대폰 시장 현황과 환경 분석
3. S T P 분석 비교
시장 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
4. 마케팅 믹스(4Ps) 비교
제 품
가 격
유 통
촉 진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 세계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의 사업영역 중의 하나가 바로 휴대폰 산업인데 2005년 1사분기 세계시장에서 휴대폰 사업의 점유율은 노키아가 33%로 선두이고 모토로라가 18%, 삼성이 14%로 그 뒤를 쫓고 있다.
그렇다면 국내 시장에서는 상황이 어떠할까?
2005년 5월 시장조사에 따르면 점유율에 있어 단연 삼성 애니콜이 48%로 1위로 국내시장에서 독보적인 상황 속에서 그 다음으로 SK텔레텍 인수하게 되는 팬택앤큐리텔이 17.8%, LG전자가 16%이고 모토로라는 9%를 차지했다.
이러한 해외시장과 비교했을 때 국내시장에서 눈에 띄는 두 기업이 있다. 바로 삼성과 모토로라이다. 1994년 10월에 등장한 삼성의 애니콜은 모토로라의 휴대폰 독주에 가려 시장점유율과 브랜드 이미지도 별 볼일 없었으며 발전 노력 중인 단계였다. 반면 1984년부터 형성되기 시작한 국내 휴대폰 시장에서 10년 이상 군림한 모토로라 휴대폰은 이 당시 뛰어난 제품력과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국내 시장점유율 70%를 기록하며 거의 독점하다시피 했다. 90년대 후반까지만 해도 대히트친 '스타택'으로 덕분에 국내 휴대폰 시장에서 어느 정도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십년도 채 안 되는 시기에 삼성 애니콜은 누구도 넘보지 못할 최고의 아성을 구축하였고 모토로라는 스타텍 이후 눈에 띄는 히트상품이 없어 한국 휴대폰 시장에서 점점 그 자리를 잃어 2000년과 2001년에는 시장점유율이 '0'에 가까울 정도로 몰락했었다.
참고문헌
마케팅 / 김종의 / 형설출판사 / 2003
아주 특별한 마케팅 과외수업 / 김학선 / 살림 / 2004
마케팅 전쟁/ 앨 리스. 잭 트라우스/ 비즈니스북스
SAMSUNG 애니콜 성공전략과 향후 과제 / 이승준 / emars / 2005
[2004 한경 소비자대상] 휴대폰 : 삼성전자 '애니콜' / 한국경제 / 2004. 6. 23
모토롤라가 한국 휴대폰 단말기시장에서 자존심 회복.../ 매일경제 / 2004. 5. 2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phk0***
    (2017.10.17 11:47:3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전체보다는 몇 내용을 원했는데...다행이 있네요
  • boris***
    (2007.11.03 01:21:55)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삼성(애니콜) 중국시장진출전략
  • 삼성이 틈새시장을 타겟으로 진출하여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살펴보는 것은 향후 중국에 진출하려는 국내 기업에게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본 보고서는 먼저 중국 휴대폰 산업을 분석하고, 일찍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여 커다란 성과를 거둔 모토로라와 노키아의 마케팅전략과 이종산업의 중국진출 실패사례인 혼다의 예를 알아보고, 새롭게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 국내 브랜드의 발전 방향을 알아보았다. 본 보고서는 세미

  • [마케팅] LG전자 `싸이언(CYON)` 마케팅 전략의 분석과 새로운 제시
  • 애니콜에 비해 대단히 고전하고 있는 상태였다고 정의 되어진다.4P문 제 점PRODUCT초기의 낮은 품질로 개선 후에도 악 영향PRICE브랜드 파워 부족으로 낮은 가격 형성PROMOTION일관성 없는 슬로건으로 실패PLACE길거리폰행사폰 대량 공급으로 싸구려 이미지2. 현재 CYON의 마케팅 전략 분석 (idea마케팅 후)(1) SWOT 분석 ♦강점(Strength)1.Black Label 및 Idea 마케팅의 성공2.WCDMA 단말기 시장에서의 선전♦약점(Weakness)1. 소비자들의 낮은 제품 충성도2. CYON 단

  • [경영전략] 노키아의 한국시장에서 실패사례
  • 전략- 기업비젼- 핵심역량- 기업문화 및 조직구조• 노키아의 국제경영전략 및 마케팅전략- 노키아의 글로벌경영전략 : 표준화와 현지화- 노키아의 글로벌경영전략의 특징• 노키아는 한국에서 어떤 전략을 펼쳤는가??- 삼성 애니콜과의 전략비교• 노키아는 왜 실패했는가??- 노키아의 실패요인과 삼성의 성공요인의 비교• 노키아란 어떤 회사인가??- 노키아는 핀란드에 본사가 있는 세계적인 이동통신 업체- 헬싱키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노

  • [글로벌경영] 애니콜의 중국시장내 마케팅 전략
  • 목차Ⅰ.서론Ⅱ.본론1.기업개요1) 삼성전자 기업소개2) 애니콜의 중국시장내 연혁2.휴대폰시장 현황1) 세계 휴대폰 시장 현황2) 중국의 휴대폰 시장 현황3) 중국의 이동통신 시장 현황4) 애니콜의 가치분석3.애니콜의 중국시장내 마케팅 전략1) STP 전략2) 마케팅 믹스(4PS)3) 중국시장에서 애니콜의 성과4) 향후 마케팅 강화 방안Ⅲ.결론Ⅰ.서론초코파이신라면 등 식료품에서 크린, 쓰리쎄븐 손톱깎이 등 생활용품, 삼성 애니콜 휴대전화, 한국타

  • [글로벌경영, 국제경영] 삼성 애니콜의 중국시장내 마케팅 전략
  • 목차Ⅰ.서론Ⅱ.본론1.기업개요1) 삼성전자 기업소개2) 애니콜의 중국시장내 연혁2.휴대폰시장 현황1) 세계 휴대폰 시장 현황2) 중국의 휴대폰 시장 현황3) 중국의 이동통신 시장 현황4) 애니콜의 가치분석3.애니콜의 중국시장내 마케팅 전략1) STP 전략2) 마케팅 믹스(4PS)3) 중국시장에서 애니콜의 성과4) 향후 마케팅 강화 방안Ⅲ.결론Ⅰ.서론초코파이신라면 등 식료품에서 크린, 쓰리쎄븐 손톱깎이 등 생활용품, 삼성 애니콜 휴대전화, 한국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