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애니콜과 모토로라 -STP전략과 4P를 초점으로 비교한 성공과 실패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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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1.0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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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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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삼성 애니콜과 모토로라 기업소개
2. 휴대폰 시장 현황과 환경 분석
3. S T P 분석 비교
시장 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
4. 마케팅 믹스(4Ps) 비교
제 품
가 격
유 통
촉 진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현재 세계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의 사업영역 중의 하나가 바로 휴대폰 산업인데 2005년 1사분기 세계시장에서 휴대폰 사업의 점유율은 노키아가 33%로 선두이고 모토로라가 18%, 삼성이 14%로 그 뒤를 쫓고 있다.
그렇다면 국내 시장에서는 상황이 어떠할까?
2005년 5월 시장조사에 따르면 점유율에 있어 단연 삼성 애니콜이 48%로 1위로 국내시장에서 독보적인 상황 속에서 그 다음으로 SK텔레텍 인수하게 되는 팬택앤큐리텔이 17.8%, LG전자가 16%이고 모토로라는 9%를 차지했다.
이러한 해외시장과 비교했을 때 국내시장에서 눈에 띄는 두 기업이 있다. 바로 삼성과 모토로라이다. 1994년 10월에 등장한 삼성의 애니콜은 모토로라의 휴대폰 독주에 가려 시장점유율과 브랜드 이미지도 별 볼일 없었으며 발전 노력 중인 단계였다. 반면 1984년부터 형성되기 시작한 국내 휴대폰 시장에서 10년 이상 군림한 모토로라 휴대폰은 이 당시 뛰어난 제품력과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국내 시장점유율 70%를 기록하며 거의 독점하다시피 했다. 90년대 후반까지만 해도 대히트친 '스타택'으로 덕분에 국내 휴대폰 시장에서 어느 정도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십년도 채 안 되는 시기에 삼성 애니콜은 누구도 넘보지 못할 최고의 아성을 구축하였고 모토로라는 스타텍 이후 눈에 띄는 히트상품이 없어 한국 휴대폰 시장에서 점점 그 자리를 잃어 2000년과 2001년에는 시장점유율이 '0'에 가까울 정도로 몰락했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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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 김종의 / 형설출판사 / 2003
아주 특별한 마케팅 과외수업 / 김학선 / 살림 / 2004
마케팅 전쟁/ 앨 리스. 잭 트라우스/ 비즈니스북스
SAMSUNG 애니콜 성공전략과 향후 과제 / 이승준 / emars / 2005
[2004 한경 소비자대상] 휴대폰 : 삼성전자 '애니콜' / 한국경제 / 2004. 6. 23
모토롤라가 한국 휴대폰 단말기시장에서 자존심 회복.../ 매일경제 / 2004. 5. 23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phk0***
(2017.10.17 11:47:38)
- 전체보다는 몇 내용을 원했는데...다행이 있네요
- boris***
(2007.11.03 01:2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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