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예술] 영화`트루먼쇼`작품 속 영화언어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1. 미디어를 통한 삶 - 카메라 속의 다른 앵글...

#2. 광고의 의도적 촬영

#.3 카메라의 움직임과 심리

#4. 무대와 공간

#5. 편집의 효과


#6. 사회 풍자 블랙 코미디

영화분석을 마치며...



본문내용
영화가 주는 메시지는 감동과 함께 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좋은 주제라고 해도 1차적으로 보여 지는 영상이 들어오지 않으면 시각예술인 영화의 의미가 없는 것이다. 한동안 이 영화가 머릿속에서 지워지지 않아 내가 과연 누구인가라는 실존적인 문제까지 생각하게 되었다. 영화를 볼 때 스토리와 플롯을 추리하고, 질문을 던지는 작업은 화면에서 나타내는 영상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 총체적인 작업은 바로 화면(시각)을 통해 먼저 이루어지는 것이다.
평소 영화를 보면서 항상 관람객이란 사실을 인식하고 보아 왔던 것 같다. 일부러 의식하진 않지만, 그 세계 속에 내가 들어가기에 화면과 나의 심리적 거리가 항상 존재해왔기 때문이다. 처음으로 이런 점을 깨뜨려준 영화가 바로 ‘트루먼쇼’이다. 영화 안에 들어가 비디오를 보고 있는 느낌. 배우들과 같은 시점에서 주인공을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흥미로운 일인가. 마치 잠시 화면 속으로 들어가 트루먼의 삶을 엿보고 나온 느낌이다. 물론 후반부에 가면 트루먼의 삶을 비디오의 형식으로 찍고 있다는 설정을 보여주지만 어쨌든 감독은 영화와 비디오 영상을 적절히 혼합하고 있다.
주인공 트루먼의 심리가 조금씩 드러나는 데는 영화 구석구석에 배치해 놓은 상황들이 그가 의심을 품을 수 있도록 트루먼에게, 영화를 보고 있는 관객들에게 간접적으로 알려준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황들이 주제와 어떻게 연관 되어 지는지 영화 언어를 통해 분석해 보기로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강의요약본(퀴즈포함)
  • 언어의 유연한 활용: 영상, 음악, 음성, 색조, 조명 등을 복합적으로 활용한 감정, 감각, 직관, 움직임, 의식적, 이성적, 비판적 거리까지 모드 표현 가능.가벼운 볼거리였던 영화를, 기존에 예술로 인정받던 연극을 영화와 결합하여 예술의 영역으로 끌어올림.(5) 이야기① 이야기는 삶의 도구⚫ 모든 종류의 이야기 예술들은 인류가 혼돈으로부터 질서를 찾고 인생에 대한 내밀한 시각을 얻기 위해 필요로하는 영감의 가장 주된 원천⚫ 콘텐츠를 즐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영화 제작편수 증가 - 저예산예술영화 활성화 2) 제작 환경 개선3) 디지털 시대의 스크린쿼터 필요성4) 통합전산망Ⅴ. 결론참고자료표차례 1984년∼2000년 한국영화 제작, 외국영화 수입편수 비교 연도별 직배사의 상영 편수 1990∼2000년 한국영화와 외국영화 시장 점유율 비교 (관객기준) 1992∼1995년 대기업의 영화제작지원 주요작 1996년 대기업의 영화제작 지원 주요작 대기업의 영상산업 참여 연도별 일신창업투

  • [대중매체] 대중매체와 시뮬라시옹에 대해 - K-1을 중심으로
  • 영화 : 영화는 그 특성상 작가와 감독의 사상이 들어있어서, 만들어진 초과실재, 이미지에 둘러쌓여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을 반영하는 작품이 많이 만들어진다. 그중에서도 트루먼쇼와 시몬은 어쩌면 실재가 아닌 가상의 이미지에 사로잡혀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을 잘 반영하고 있다. ‘트루먼쇼’의 트루먼 버뱅크는 태어날 때부터 만들어진 사회속에서 현실을 인식하지 못한 채, 배우와 조명과 시설로 둘러쌓인 거대한 세트를 실재하는 현실로 믿고

  • [연구방법론] 강남과 강북의 영화 선호도차이에 관한 연구
  • 영화 선호도 차이는 그러한 사실에 기초한 가정에서 시작하게 되었다. 2. 장르와 선호도에 대한 이론적 논의1) 장르의 개념본 연구의 종속변인 중 하나인 영화장르에 대하여 디마지오는 장르란 “지각된 유사성(perceived similarities)을 기초로 함께 분류되는 예술작품의 집합”이라고 정의한다. 미디어의 다채널화 등 미디어의 영역이 확대되면서 그에 따른 소비자들의 선택 영역 역시 확대되고 있다.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은 선택권을 부여받고 있긴 하지

  • [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
  • 속하였다. 그 중에는 괴기분방(怪奇奔放)한 환상을 자아내고 요기(妖氣)․기지․풍자를 많이 담은 여러 단편과 몇몇 장편을 써서, 발자크․보들레르․포․도스토예프스키․바그너 등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주요작품으로 중단편집 《칼로풍(風)의 환상편(幻想篇)》(1814~1815) 중의 예술동화(藝術童話)인 〈황금 단지〉나, 음악을 가르쳐 준 제자에 대한 실연(失戀)을 다룬 음악소설 《클라이슬레리아나》 《돈 후안》, 단편집 《야곡집(夜曲集)》(1817)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