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대중매체와 시뮬라시옹에 대해 - K-1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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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K-1에 대해서...
1. 인간의 충족되지 않는 욕구 -권력욕>>>공격성
2. 스포츠의 본질
3. 각국의 무도의 시작
4. K-1의 기원

시뮬라시옹의 정의
[1]시물라크르(simlacre), 시물라시옹, 파생실제(hyperreality)
1)시뮬라크르(simlacre)
2]시뮬라시옹(simulation)
3]파생실재(hyperreality)

우리주변에서 볼 수 있는 시뮬라시옹
1) 광고
2) 영화
3) 드라마

대중매체와 시물라시옹
1. 응답 없는 발언 - 매스 커뮤니케이션
2. 소비사회에서의 대중매체
3.코드화

시뮬라시옹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마치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롯데리아의 새우버거 광고는 김민기의 ‘아침이슬’이란 노래를 차용했다. ‘긴 밤 지새우고~’에서 새우라는 말만을 빌려서 자사의 신상품을 광고하고 있다. 실제로 지새운다는 말과 새우 버거라는 것은 소리만 동일할 뿐 그 어느것도 관계가 있지 않다. 하지만 ‘새우’ 라는 말의 이미지만을 가지고 다른 이미지와 연관을 시켜내어 그 둘 사이에 관계를 맺어주어 다시 재창조해 낸 것이다. 이것은 시물라시옹의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우리주위를 조금만 관심있게 살펴보면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것들 중 대다수가 시물라시옹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광고, 영화, 방송 뿐만이 아닌 사회적 이슈나 그 외 사회현상들 거의 모두 다 시물라시옹으로 설명가능하다. 더욱 알기 쉽게 에를 들면우리가 수업시간에 발표한 주제들도 모두 시물라시옹이다. 해신이라는 드라마를 살펴보면 거기에 나온 역사적 사실, 현 사회적 상황과의 연관, 등장하는 인물들도 모두 시물라시옹이며 대중매체에서 만들어낸 스타들 역시도 시물라시옹으로 설명할 수 있다. 우리조는 이렇게 주위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시물라시옹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그래서 요즘 이슈거리가 되는 k-1이라는 이종 격투기에 나타나는시물라시용의요소를 살펴보고 나아가서 k-1에 나타나는 요소들을 사회에 접목시키려는 시도를 하려고 한다.

1. 인간의 충족되지 않는 욕구 -권력욕>>>공격성

(1). Maslow의 욕구충족 이론
1) 생리적욕구-육체적, 생리적 욕구
2)안전의욕구-위험이나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
3)애정과 소속에 대한욕구-사랑, 소속감, 각종 모임, 집단에서의 자신의 위치
4)자기 존중의 욕구-인정과 존경, 명예를 추구, 자기분야에서의 업적과 출세
5) 자아실현의 욕구-자신의 능력,재능,잠재력 등을 발휘해서 자기가 이룰 수 있는 모든 것을 성취하려는 최고 수준의 욕구
-하위단계의 욕구가 충족되면 그 다음 단계의 욕구가 발생한다. 따라서 인간은 자아실 현을 통해서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다.
☞ 인간은 1단계인 생리적 욕구가 충족되고 나면, 위험에서 벗어나 자신을 지키고 싶어 하여, 안전의 욕구에서 자아실현의 욕구에까지 넓은 범주에 있는 권력욕이 충만하게 된다.

(2) 역사 속의 권력욕
1) 성경 :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을 하나님이 아시니라.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 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창세기 3:5-6)
2) 장보고의 죽음 : 무능력하고 권력욕에만 눈이 어두운 신라 정부는 그런 장보고를 척
참고문헌
배영달, <보드리야르와 시뮬라시옹>, 살림, 2005
장 보드리야르, <시뮬라시옹>, 하태완역, 민음사, 2003
최경숙, <발달심리학>, 교문사, 2000
프랑스학연구회, <프랑스 문학의 지평>, 월인, 2002

서희진, 이종격투기에 반영된 사회문화적 코드 읽기,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2004
이은정, 한국 소비자의 현시적 소비형태에 대한 연구, 홍익대광고홍보대학원, 2003
차인환, 이미지를 통한 소통의 변화에 대한 연구, 한남대대학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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