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론] 강남과 강북의 영화 선호도차이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1.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제 2 장 기존 문헌 검토 및 이론적 논의
1. 강남과 강북에 대한 이론적 논의
2. 장르와 선호도에 대한 이론적 논의
3. 영화 장르 선호도에 대한 기존 문헌 검토

제 3 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와 연구가설
2. 연구 방법

제 4 장 분석 결과
1. 응답자의 일반적 영화 관람 형태
2. 연구 문제 분석과 가설의 검증

제 5 장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1.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1) 연구 배경

1980년대 중반 100여편 안팎의 영화가 국내에서 제작 또는 수입되었다. 1990년대 초에 그 수는 400여 편에 달하게 되었다. 이러한 공급편수는 현재까지 상당히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90년대 초반부터 감소세를 보이던 전국의 스크린 수는 90년대 말의 멀티플렉스 붐과 더불어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고, 그와 함께 전체 영화관객 수도 1998년에 5.6%, 1999년에 9%, 2000년에 12.7%의 지속적인 성장률을 보여주었다.(황동미 외,2001)
통계청에 따르면 2000년 한 해 전 국민의 26.6%가 영화를 소비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음악이나 연주회의 9.7%, 체육시설의 9.5%에 비교해 볼 때, 상당히 높은 수치이다. 뿐만 아니라 한 번 이상 영화관을 찾은 관람객의 반복적인 이용 횟수도 4.8회에 달해, 다른 문화예술 시설의 서비스 이용 빈도보다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앞으로 주5일 근무제가 점점 더 확산되면 사람들의 여가시간은 늘어나게 되고 그에 따라 여가활동의 핵심부분인 문화예술 활동 역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비례해서 문화예술 활동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영화소비 역시 큰 폭으로 상승할 것이라는 예측을 할 수 있다. 영화산업 발전의 제반여건이 튼튼하게 형성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1. 김은미 (2003) '한국영화의 흥행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7권 2호
(2003. 4) : 190-220.

2. '영화관객의 영화 관람행동 조사' 영화진흥위원회 정책연구실 (2002. 12)

3. '영화 장르의 사회적 소비구조" - 전범수, 이상길- 한국방송학보 18권 3

4. "국내 영화관람객의 영화 소비 행동" 영화관람 집단별 관람동기, 선택기준, 의존미디어,
선호장르의 비교 전범수 ( Bum Soo Chon ) 한국방송학보 제17-2호 | 2003

5. "영화연구/한국영화:역사,작가,장르,산업:충북 영화문화 현황 연구"
:지역 영화문화의식을 중심으로(이숙영,2000,한국영화학회)

6. "대도시 지역의 여가 활동에 대한 지역 구조적 특성"
(한국도시지리학회지 2권 2호)

7. "영화 관람 동기에 관한 고찰" 한국주관성연구학회 | 남궁영 | 2001년 발행

8. "여가활동에 대한 서울시의 결절지역 구조" 한국지리연구학회 26권, 홍현철

9. "한국영화의 흥행 요인에 관한 연구" 유현석 韓國言論學報 46-3호(2002년 여름호),
p. 183-213 한국언론학회 2002 331.54105-한557ㅎ 연속간행물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과 마케팅]스프리스 성공전략
  • 영화와 신문광고를 통해 사람들 머리에 인식됐다. 나이키 탄생과 번창은 시대와 딱 맞아떨어진다. 야심에 찬 미국 베이비 붐 세대의 개인주의와 자기 확신, 건강에 대한 관심은 조깅 붐으로 이루어졌고, 나이키 로고가 새겨진 운동화는 라이프 스타일이 됐다.디자인과 과학. 이 둘이 나이키 제품의 특성이며 광고에는 최고 스타들을 동원한다는 게 나이키회사의 마케팅의 핵심이다. 나이키는 마이클 조던에서 타이거 우즈로, 스포츠 스타의 위주로 나

  • [영화시장] 영화에 대한 분석
  • 영화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 본문에서 우리는 이러한 영화의 역사와 제작과정을 통해서 영화의 본질을 탐구하여 보고, 영화의 산업적, 문화적, 경제적 특성을 알아봄으로써 영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현재 영화 시장의 실태와 문제점을 진단함으로써 앞으로의 영화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가. 영화의 발달사1. 영화의 탄생(1895이전~1913)1) 영화 장치의 발명 영화의 기원인 망막 이미지의 진상 현상은 10세기 말부터 연구되어왔다. 이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조사에 대해서
  • 당초 계획을 수정토록 했다. 또 건강식 현미를 보다 먹기 좋게 만들어주는 현미전용 믹서나 날개 부문을 따로 떼어내 손질할 수 있는 식기 세척기 등도 매직 패밀리의 아이디어에서 비롯됐다.■ 참고문헌* 마케팅조사론 - 법문사 (임종원, 조호현, 신종칠)* http://www.itdata.co.kr/column/200102/sisanews* http://www.spconsulting.co.kr* http://ftp3.baeoom.com/homepagedownload/marketing/13.html* 삼성경제연구소 (국제마케팅리서치 - 리서치테크닉 창고)http://www.seri.org/fr/fPdsV.html

  • [광고학] 광고란 무엇인가
  • 강남에 사는 사람들에게만 광고를 전송할 것인지, 강북에 거주지를 둔 사람들에게만 광고를 보낼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다. 타깃이 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시간대에만 광고 메시지를 노출시킴으로써 그 광고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고, 지역을 지정함으로써 광고주의 지역 유통점과 연계하는 지역 마케팅(Area Marketing)이 가능한 것이다.하이퍼 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광고주들은 광고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몇 번이나 노출되었는가에 따라 광고료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관한 자신의 배경 지식을 사전에 동원하여 글을 해석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통제 집단 학생들은 사전 지식을 동원할 수 없었기 때문에 글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었던 것이다. 연구자는 위의 실험에 새로운 실험을 더 추가하였다. 앞의 실험에서 글을 한 번 읽고 회상을 해 보았던 통제 집단 학생들에게 세탁기라는 제목을 나중에 알려 준 것이다. 그리고 글 내용을 다시 회상해 보게 하였다. 실험 결과 두 번째 회상도 첫번째 회상과 별다른 차이를 보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