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영화기행] 카니발 이론과 `10월` 영화분석, The Truman Show를 통한 카니발 이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문내용
-
몽타주로 세르게이 에이젠슈테인의 영화 이론은 1920~30년대 러시아 영화계에서 ‘혁신가들’이 등장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으며, ‘혁신가들’의 일원으로서 영화 언어에 대한 다양한 실험을 하였다. 이 시기에 촬영된 에이젠슈테인의 영화 <10월>은 영화 형식과 언어에 대한 과감한 실험으로 인해 영화의 역사에서 주목의 대상이 되어왔다. 이 영화는 1920년대에 사고 영화가 형성되기 시작한 것과 관련된다. 에이젠슈테인은 “몽타주는 사고와 분리될 수 없다. 여기서 사고는 분석하는 사고이며, 비판적인 사고이고, 총체화하고, 통일시켜며, 일반화시키는 사고이다.”라고 주장했다. 사실 많은 현대 영화들이 바흐친에 의해서 정립된 개념들, 즉 예술적 형상의 이율배반성과 카니발적 상황으로써 분석될 수 있는 것이다. 관객들에게 10월 혁명의 영화적인 형상을 보여주는 에이젠슈테인의 <10월>도 바로 그러한 영화중의 하나이다. 즉, 기존 질서의 와해와 새로운 질서의 창조를 추구하는 혁명적인 상황을 표현하고 있는 영화 <10월>은 위치 교체와 탈관의 미학을 의미하는 카니발적인 모티프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 영화의 장르는 ‘사건의 연속된 사슬이 아닐, 자유롭게 선택된, 내용상으로 서로 연관되지 않은 에피소드들의 견인 몽타주’로 간주된다. 에이젠슈테인이 몽타주를 관객들에게 일정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수단으로 생각했다는 점은 이 영화가 10월 혁명의 카니발적 성격을 다룬다는 것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 가족의 기능을 대내적인 기능과 대외적인 기능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코로나 19 사태와 관련하여 중요시되는 가족기능과 강화방안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피력하시오
- 심리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와 심리학 이론과 원리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었던 사례를 기술하세요.
-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실천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서술하고, 지역사회개발 모형에서 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할 여러 역할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하나를 정하여 그 이유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