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방송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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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개 요
▲ 모바일(MOBILE)
▲ 모바일 방송 서비스
▲ 시스템 구성
▲ 서비스 효과
▲ 서비스 현황
▲ 모바일방송시장의 전망
본문내용
▲ 개 요
언제, 어디서나 이동형 단말기로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이동방송, 특히 휴대방송이 2004년 방송, 통신 산업의 빅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새로 열릴 엄청난 휴대방송 시장을 향한 각 국의 움직임이 눈에 띄게 활발해졌다.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MB) 도입을 눈앞에 두고 있는 나라는 한국만이 아니다. 일본과 유럽에서는 기존 `고정형 방송시청'의 패러다임을 송두리째 바꿔놓을 `손바닥 위의 방송'을 구현하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중국도 오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앞두고 올해 이동방송을 고려한 디지털 TV방송 규격을 확정할 예정이다. 방송의 시공간적 제약을 일거에 벗어 던지면서 새로운 문화트렌드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이는 휴대방송 서비스의 지평을 한발 먼저 열어 국가 경쟁력을 갖추려는 움직임이다.

단순히 방송시청의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한 휴대방송이 아니라, 이동통신과의 적극적인 융합을 통한 휴대형의 방송&통신 융합서비스를 구현하려는 시도가 이미 유럽에서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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