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TV]3DTV의 개념 및 구현 원리와 방식, 3DTV 시장 전망 및 기술 개발 동향, 3DTV 성공 요인과 해결과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3D 입체영상 기술의 발달과 3D 콘텐츠의 흥행으로 더욱 각광받고 있는 3DTV에 대한 조사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좋은 구매 평가 부탁드립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3D 인식의 원리

3. 3DTV 소개
1) 3DTV란?
2) 3DTV 방송 방식
가) Side-by-Side
나) Top-Bottom
다) Line Interleave
라) Column Interleave
마) Checker board
바) dual stream
3) 3DTV 구현 방식
가) 적청안경방식
나) 편광안경방식
다) 셔터안경방식
라) 렌티큘러방식
마) 시차배리어방식

4. 3DTV 시장의 성장 요인
1) 실감영상에 대한 높은 선호도
2) TV 시장의 기능성 경쟁시대 진입
3) 수익성 개선 효과
4) 영화배급사나 콘텐츠업체들의 적극적 대응

5. 3DTV 관련 동향
1) 전 세계 3DTV 방송 현황
2) 3D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 동향
가) 미국
나) 일본
다) 유럽
라) 우리나라
3) 3DTV 시장 현황 및 전망

6. 3DTV 산업의 해결과제
1) 3DTV의 기술적 한계 극복
가) 인체공학적 개선 필요
나) 무안경식 기술 개발
다) 휘도가 낮아지는 단점 개선
2) 다양한 3D 콘텐츠 확보
3)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경험 제공
4) 3D 관련 기술 표준화 작업의 완료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최근 영화 ‘아바타(Avatar)’의 흥행성공으로 3D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3DTV가 각광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올해 초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CES에서 주요 TV업체들이 3DTV를 차세대 주력 상품으로 내세우면서 시장의 관심은 더욱 뜨거워져 가고 있다.

3DTV 시장에서 가장 공격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SONY는 2010년 남아공월드컵을 3D 방식으로 중계하여 열기에 불을 지폈고, 이에 뒤질세라 삼성전자는 2010년 3DTV 판매목표를 기존 200만대에서 260만대 이상으로 상향 조정하며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3DTV 판매에 자신감을 보였다. 또한 LG, Panasonic 등도 3DTV 개발 및 단말기 출시를 서두르고 있다. 정부도 지난 4월 8일, 범정부 차원의 3D 산업 발전전략을 마련, 2013년에 본격적인 3DTV 방송시대를 개막하고 2015년까지 3D 무(無)안경 TV 시대를 실현하기 위해 민관 합동으로 총 8천억 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렇듯 3DTV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본 레포트에서는 3DTV가 최근 주목받게 된 배경과 함께 3D 디스플레이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기술개발 동향 및 극복과제 등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3DTV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3D 인식의 원리

3D란 ‘3차원(Three Dimensions) 입체’의 약자이다. 우리들의 눈은 가로 방향으로 약 6.5㎝ 정도 떨어져서 존재하는데, 이로 인해 나타나게 되는 양안시차(binocular disparity)는 입체감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즉, 좌/우 눈은 각각의 서로 다른 2차원 영상을 보게 되고, 이 두 영상이 망막을 통해 뇌로 전달되면, 뇌는 이를 정확히 서로 융합하여 본래 3차원 입체 영상의 깊이감과 실체감을 재생하게 된다. 이와 같이 하나의 단일한 영상을 통해 얻어진 이미지가 두 눈의 시각차에 의해 얻어진 두 장의 합성된 이미지를 3D라 부르며, 인간이 마치 영상이 제작되고 있는 장소에 있는 것과 같은 생동감과 현실감을 느낄 수 있게 만드는 시각적 기술을 3D 입체 영상 기술이라고 한다.

3D 입체 영상 기술은 향후 3DTV를 비롯하여 정보통신, 방송, 의료,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등과 같은 기존의 모든 산업제품 개발에 광범위하게 응용되는 핵심기술로 자리 잡을 전망이며, 최근에는 3D 정보기술이 기존 산업과 융합되면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하는 신(新)성장 동력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참고문헌
3DTV 방송 진흥 센터, www.3dtvkorea.or.kr
안충현, 이승현, 3DTV 방송기술,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간기술동향 1060호
이형철, 3DTV 기술 도약의 발판, 방송공학회지, 2008.3
이봉호, 엄기문, 이현, 허남호, 김진웅, 3DTV 방송기술 동향, 방송공학회지, 2008.3
최근 3DTV 기술개발 동향, 엔터키너, 전자부품연구원, 2010.11
허남호, 3DTV 현황 및 기술 전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10
최승종, 3DTV 기술개발 동향 및 전망, LG 전자 연구원, 2010.10.14
신호철, 세계 3D TV 보급 전망, 2010.6.1
이정, 3D-TV 시장 전망, 하나대투증권, 2010.1.12
조항민, 3D 기반 영상콘텐츠 현황, (주)유플러스연구소, KETI, 2010.3
김정심, 3D 디스플레이 동향, iReaserch, 전자부품연구원, 2009.12
3D 영상·디스플레이 산업 현황 및 전망, 한국수출입은행, 2010.2.24
차세대 실감형 3D 디스플레이 기술, 한국부품소재산업진흥원, 2008
김창환, 3D 진화 기술 트렌드, KETI, 2010.3
이상하, 신성장산업으로 떠오르는 3D, 티엔티, 201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우리나라 스마트TV의 확산을 위한 글로벌 시장진출 발전전략
  • 해결해야 할 전략적 과제들이 산재해 있다. 또 우리나라 스마트TV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SW 및 서비스 기술이 중요하나 현재 경쟁업체인 구글, 애플 등에 비애 이 부분에 있어 경쟁력이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스마트TV의 개념, 특징, 기술 요소 등의 이론적이 내용을 고찰하고, 국내외 스마트TV의 시장 현황 및 전망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

  • [법적 고찰][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법적 고찰, 인터넷규제의 법적 고찰, 증권관련집단소송법의 법적 고찰, 안전색의 법적 고찰, 해외동포지원의 법적 고찰, 시민단체의 법적 고찰, 제주도4.3사건의 법적 고찰
  • 개념 등을 알고 있었는지조차 의심스러울 만큼 이 법의 절차가 민사소송법에 어긋나기 때문이다. 아래에서는 증권관련집단소송법의 문제점을 1. 증권관련집단소송법의 구성, 2. 이른바 ‘소송허가’절차, 3. 제외신고 관련 규정, 4. 증거조사 관련 규정, 5. 그 밖의 소송절차 관련 규정, 6. 분배절차 관련 규정의 범주로 나누어 고찰한다. 1. 증권관련집단소송법의 구성에 관하여증권관련집단소송법은 제1장 총칙, 제2장 소의 제기 및 허가절차, 제3장 소송

  • 유비쿼터스 레포트
  • 및 관리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스마트 홈의 기반기술들이 개발되어 소개되고 있으나 실생활에서 제공할 수 있는 편리함 혹은 즐거움 등의 서비스 컨텐츠의 부족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의 적용이 지연되고 있다. 반면, 과거 공장에서 사람의 접근이통제된 지역에 설치되어 인간을 대신해서 반복 작업이나 힘든 작업을 대신해 주던기존 산업용 로봇 시장의 성장이 포화상태에 이르고 성장성이 둔화됨에 따라 시장중심의 새로운 개념에 기초하여

  • [졸업]RFID를 이용한 주차관리 시스템
  • 목 차제 1장 서론1.1 연구배경 및 필요성1.2 연구의 목적 1.3 연구의 방법 제 2장 배경 이론2.1 RFID시스템이란?2.1.1 RFID 시스템의 동작원리2.1.2 RFID 시스템의 구성2.1.3 주파수에 따른 RFID 시스템의 분류2.1.4 타 인식 시스템과의 성능 비교2.2 RFID 연구개발 및 표준화2.2.1 연구개발 동향2.2.2 RFID 표준화 2.3 RFID 확산 및 활성화를 위한 SWOT 분석2.4 RF Tag2.4.1 RF Tag 분류2.4.2 주파수에 따른 RF Tag 및 칩 특징2.5 RFID 시장전망 및 발전 방향2.5.1 시장전망2.5.2 발전

  • [유럽정치] 터키의 유럽 진출 -터키의 EU 가입 시도를 중심으로
  • 및 정책 확대 과정. 외교 통상부. EU 정책 브리핑 (2004년 4월) pp. 11EC는 이후 4반세기에 걸친 제도화 등 심화 과정을 거쳐, 관세 동맹, 공동시장, 단일 화폐 등 일련의 경제 통합을 성공적으로 달성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1992년 2월에 회원국들이 서명하고, 다음해 11월 발효된 마스트리히트 조약에 따라 ‘유럽연합’(EU: European Union)으로 발전, 최종 목표인 정치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변화발전해 온 EU는 그 동안 다섯 차례(1973년, 1981년, 1986년, 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