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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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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부 패션과 문화제 1 장 옷과 스타일제 2 장 패션 Ⅰ제 3 장 패션 Ⅱ제 4 장 패션과 대중문화제 5 장 패션과 문화 연구제 2 부 패션과 소재제 6 장 패션소재와 패션제 7 장 패션소재와 산업제 8 장 패션소재와 의생활제 9 장 패션소재와 환경제 3 부 패션과 소비제 10 장 패션소비자제 11 장 패션소비자행동제 12 장 패션소비자행동의 영향 요인제 13 장 디지털 시대의 패션소비제 14 장 윤리적 패션소비제 15 장 패션소비환경과 소비자 보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패션과 문화제1장 옷과 스타일 1. 옷1) 옷을 둘러싼 용어① 옷을 가리키는 개념- 의복은 옷의 한 장 표기로 일반적으로 인체를 보호하고 장식하기 위해 몸통과 팔, 다리를 감싸는 물건을 지칭- 의류는 산업적인 측면에서 의복이 속한 제품의 분류를 총칭함- 의상은 한자어인 의상은 상의를 뜻하는 의와 하의를 뜻하는 상이 합쳐져서 옷을 의미함- costume: 최근에 의상의 우리말 표기로 종종 사용됨. 비일상적인 행위나 특정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신체에 착용하거나 신체를 변형하는 것을 의미함 - 복식은 인체를 감싸는 옷의 모든 형태와 인체를 장식하기 위해 착용하는 액세서리나 보석류뿐 아니라 가발, 문신, 상흔, 화장이나 향수처럼 신체를 변형시키거나 신체에 더해지는 모든 것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개념② 옷을 포함하는 인접 개념- 외모는 복식과 일부 겹치기는 하지만 동의어는 아니며 외모의 사전적 의미는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모양을 지칭하는 것으로, 복식 이외에도 옷을 입지 않은 신체와 얼굴 표정이나 몸짓을 포함하여 포괄적으로 사용되기도 함- 복장은 옷을 차려입은 모양새인 옷차림을 의미하는데, 대개 특정 상황과 장소에 걸맞게 차려입은 모양새를 지칭- 패션에서 취향 역시 주어진 상황에서 어떤 복장이 적합한지, 또는 부적합한지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를 말함 ③ 옷이 실루엣과 디테일- 실루엣은 사람이 옷을 입었을 때 옷이 3차원 공간에서 차지하는 전체적인 윤곽을 가리킴 - 디테일이란 한 옷의 실루엣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개별적인 디자인 요소의 세부사항을 가리킴2) 의복추구 혜택① 의복추구 혜택의 종류- 이성적 추구 혜택으로 실용성, 관리의 용이성, 경제성 등이 있음- 인간은 소비를 통해 다양한 사회심리학적 혜택을 추구하는데, 대체로 복식을 통해서는 동조성, 개성, 역할의 명시, 자기 개선, 브랜드 상징성 또는 사회적 위신의 표현 등을 추구함- 심미적 추구 혜택으로는 패션성, 외모 매력, 신체 단점의 보완, 세련미 등이 있음② 의복추구 혜택에 따른 소비자 유형- 실용적 의복 사용집단- 상징적 ·도구적 의복사용집단- 소수의 무관심 집단- 중략 -

2024.01.03 / 6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패션소비문화, 방통대패션소비문화, 방송대패션소비문화, 패션소비문화시험, 패션소비문화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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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현대사회와 대중문화제1장 대중문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제2장 대중문화의 형성과 변화제3장 대중문화론의 패러다임제4장 한국 대중문화의 형성과 성장: 일제강점기에서 1980년대까지제5장 민주화 이후 한국의 사회변동과 대중문화제2부 미디어와 대중문화제6장 미디어 변동의 문화적 함의제7장 대중매체의 발전과 대중문화제8장 방송문화와 방송산업제9장 미디어 융합과 사이버 문화제10장 시민사회와 시민 미디어 제3부 대중문화, 일상문화, 정보사회제11장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대중문화제12장 인터넷 공동체와 모바일 문화제13장 여가사회와 상업적 문화의 확대제14장 현대사회의 육체문화와 스포츠제15장 대중문화의 미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대중문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1.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문화1) 문화① 상호작용의 수단들을 미디어라고 부름② 커뮤니케이션은 미디어를 통해 인간들 상호 간에 정보와 지식, 감정과 의사가 교환되고 공유되는 과정③ 문화는 자연상태의 어떤 것에 인간적인 작용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임 2. 대중문화의 개념이 포괄하는 문제영역1) 대중문화① 고급문화, 민속문화, 대량문화, 지배문화, 노동계급 문화 등 다양한 범주의 상대개념임② 규모가 큰 미디어의 공통점- 대규모의 자본이 필요로 함- 대량복제기술을 요구함- 상품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시장을 통해 유통함- 한 사람이 제작하기 어려우며 조직을 요구함-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함③ 매스커뮤니케이션은 대중사회의 성립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④ 대중이라는 말에는 고립되고 분산된, 주체성 없고 비합리적 집단이라는 경멸적 의미가 담겨있음⑤ 대중문화 현상 속에는 텍스트의 생산, 생산된 텍스트, 텍스트의 수용 등 세 가지 층위가 복합되어 있음 3. 대중문화 상품은 어떻게 생산되는가1) 대중문화의 생산① 생산 주체와 소비 주체의 분리② 자본주의 사회에서 대중문화는 하나의 산업조직에 의해 생산③ 상품성을 인정받은 요소를 반복해서 사용함 ④ 대중문화는 정치적 혹은 이데올로기적 힘도 가지고 있음 4. 대중문화의 효과와 수용자 대중문화의 소비는 기본적으로 대중의 욕구와 필요성에 의해 이루어짐 <1장 출제예상문제>1. 다음 중 스타를 만들어 내고 그 만들어진 스타를 이용하여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는 무엇인가? ① 불확실성 ② 검열③ 스타 시스템④ 자본해설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불확실성을 줄이고 안정적인 판매를 추구하는 방법 중 하나인 스타 시스템은 스타를 만들어 내고 그 만들어진 스타를 이용하여 이윤을 극대화시키는 방법이다.정답 3- 중략 -

2024.01.03 / 5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대중문화의이해, 방통대대중문화의이해, 방송대대중문화의이해, 대중문화의이해시험, 대중문화의이해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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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경영 개념의 형성과 발달제1장 경영이란제2장 경영의 역사제2부 기업과 경영자제3장 기업의 의미와 유형제4장 기업인과 경영자제5장 기업의 책임 및 윤리제3부 경영환경과 기업의 적응제6장 경영환경제7장 글로벌 경영제4부 순환적 경영과정제8장 경영전략과 가치창출활동제9장 의사결정제10장 계획제11장 조직제12장 인적자원관리제13장 직원 동기부여제14장 리더십제15장 통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경영 개념의 형성과 발달제1장 경영이란1. 기업과 경영1) 경영이라는 활동① 경영이라는 행위는 인류 초기부터 존재②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경영 행위가 있어야 함③ 역사가 기록되기 이전에도 경영활동은 존재④ 현대기업에서도 동일한 과정으로 경영이 이루어짐⑤ 사람들을 움직여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임⑥ 쿤츠와 오도넬: 남을 통해 일을 이루어가는 것을 경영이라 정의 ⑦ 페이욜의 산업 및 일반관리: 관리를 조직 경영의 하나의 활동으로 봄⑧ 드러커: 모든 경영자의 공통적인 다섯 가지 활동- 목표수립- 조직- 동기부여 및 커뮤니케이션- 측정- 인력개발 2) 경영의 정의① 경영은 조직이 처한 환경에 대응하여 한정된 자원을 계획, 조직, 리드, 통제하여 조직의 목표를 효율성과 효과성의 균형을 고려하면서 달성하는 과정② 경영의 다섯 가지 핵심-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함- 목표를 달성함- 효과성과 효율성의 균형을 다룸- 환경에 대응함- 제한된 자원을 활용함 - 중략 -

2024.01.03 / 8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경영학원론, 방통대경영학원론, 방송대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시험, 경영학원론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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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사회변화와 가정제2장 가족자원관리의 개념과 영역제3장 체계적 접근에 의한 가족자원관리학 연구제4장 동기요소: 가치, 목표, 표준제5장 가족자원제6장 인적 하위체계제7장 관리적 하위체계: 관리과정, 산출, 피드백제8장 의사결정제9장 시간자원관리제10장 재무자원관리제11장 건강가정정책과 가족자원관리제12장 일가정양립과 가족자원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변화와 가정 1. 사회구조의 변화와 가정1) 산업혁명과 사회구조의 변화 ① 1차 산업혁명- 1760년경 영국에서 시작, 유럽을 중심으로 확산- 증기기관의 발명과 섬유·철강 산업의 발전 - 노동생산성 향상, 자본 축적② 2차 산업혁명- 1870년대부터 시작, 미국, 일본 등 북미와 아시아까지 확대- 노동분업, 전기에너지 발전- 산업의 발전이 철강, 철도, 석유, 화학, 전기 등 광범위한 영역으로 확대 ③ 산업사회- 경제: 생산성 향상, 산업생산이 농업생산을 능가, 소비수준 향상- 사회문화: 농촌인구의 빠른 도시 유입, 핵가족의 일반화, 직업의 전문화, 노동자들의 획일적 작업, 개인주의적 가치관 부각(전통사회의 근대화)- 기술: 과학기술 진보④ 3차 산업혁명- 정보통신기술 혁신: 전자기기, IT-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 자동화 생산⑤ 정보사회- 정보의 생산, 가공, 처리, 유통이 활발- 가정 내 초고속 인터넷 통신망의 보급 ⑥ 4차 산업혁명- 최첨단 정보통신기술 발전- 지능정보기술: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무인 자동차, 3D 프린팅, 나노기술, 바이오 공학, 빅데이터, 가상현실, 증강현실- 산업·기술 간 융합⑦ 지능정보사회 - 특징: 초연결성, 초 지능화 - 지능정보사회의 목표: 효율성 극대화, 시너지 창출2) 사회구조와 가정① 산업사회와 가정- 전통사회의 특징: 공사의 분리가 일어나지 않음, 가사노동도 대부분 가정 내에서 이루어짐- 산업사회의 특징: 노동과 가정의 분리, 생산과 재생산, 공사 영역의 분리 ② 정보사회와 가정정보사회의 특징: 양면적 성격, 시공간 제약이 없는 기술적 접근성, 성 역할 고정관념 변화③ 지능정보사회와 가정지능정보사회의 특징: 속도, 범위와 깊이, 체제변화- 중략 -

2024.01.03 / 6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족자원관리학, 방통대가족자원관리학, 방송대가족자원관리학, 가족자원관리학시험, 가족자원관리학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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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점수를 받은 과제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Ⅰ. 서론 Ⅱ. 본론 1. 기후변화에 대한 원인 가. 자연적인 원인나. 인위적인 원인 2. 기후변화에 따른 영향력 가. 빙하 감소와 해수면의 상승나. 강수량의 양극화와 자연재해다. 인류와 생태계의 변화 3. 기후변화의 국제적 사례 4. 기후변화에 대한 대책방안 가. 국제적인 대책 나. 정부의 대책다. 기업의 대책라. 개인의 대책Ⅲ. 결론 및 후기 Ⅳ. 참고문헌Ⅰ. 서론우리는 뉴스를 통해 정보를 얻는다. 뉴스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것은 항상 날씨예보이다. 오늘의 날씨, 내일의 날씨, 주간 날씨 등 미리 날씨를 알고 대비하려고 한다. 날씨의 정의는 습도와 비의 양, 바람의 속도와 방향, 구름의 양, 기압, 기온 따위 기상 요소가 매일 변동하는 있는 대기의 상태를 말한다. 이러하게 하루하루, 순간순간 나타나는 현상이 날씨이며, 이런 날씨가 장기간 일정한 지역에 나타나는 기상의 평균을 기후라고 말하는 것이다. 우리는 왜 날씨와 기후를 굳이 미리 알려고 하는 것일까? Ⅳ. 참고문헌-살아있는 지리 교과서/기후변화와 인간생활 /2011.08.29. 휴머니스트-기후변화와 인간 생활, 새로운 빙하기인가, 지구온난화인가/ 백과사전-기후변화 이야기 / 기후변화 현상 / 2010.03.26. ㈜살림출판사-기후변화/naver지식백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한국학중앙연구원-naver국어사전 -기후변화홍보포털(http://www.gihoo.or.kr)-기상청 기후변화정보센터(http://www.climate.go.kr)-한국에너지기후변화학회(http://www.kosecc.org)-에너지관리공단 기후대책 총괄실(http://co2.kemco.or.kr)-국토교통부 보도자료 -국토연구원 자료실 자료 -환경부 자료실-에듀넷 / 교과주제별 학습자료/ 과학/ 지진보다 더 위험한 쓰나미의 정체는?

2024.01.02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생명과환경, 청소년교육과, 방송통신대, 기후변화, 생명과 환경_방통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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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제 명 : 1.교재 7장(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을 읽고 참고하여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해 묘사하고.2.교재 3장(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을 읽고 사회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3.이것이 자신 또는 주변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1.인간과 사회-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 묘사.- 사회 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 자신, 주변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나?사회 불평등의 의미와 유형으로 불평등이란? 평등의 반대말로 차이를 전제하는 개념이다. 차이가 있다고 하여 즉 단지 다르다고 해 불평등하다고 말하진 않는다. 차이는 수직적이고 수평적 측면을 전부 포함하는 반면에, 불평등은 그 중 수직적 차이와 연관이 된다. 차이가 사회적으로 서로 다른 기회나 조건이 주어지는 근거가 된다. 이로 인하여 수직적, 서열적 차이가 생겨날 수 있다. 이것이 곧 불평등이라고 할 수 있다. 불평등이라는 것은 차별과 같이 봐야 하는 데, 서로 유사하지만 다른 개념이다. 불평등은 수직적인 차이를 말한다면, 차별이란 것은 수직적인 구별이나 위계 서열을 부과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보통, 차별이라는 것이 불평등을 낳을 수 있다.참고문헌: 인간과 사회. KNOU PRES

2023.12.30 / 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 인간과사회, 중간과제물, [미디어영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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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제 명 : 교재6장 등을 참고하여 자신이 과거에 했거나 현재 하고 있는 ‘노동(들)’에 대해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분석하세요. 분석 시 다음과 같은 내용 중 둘 이상을포함하시기 바랍니다.- 노동의 구체적인 내용- 자신이 생각하는 노동의 가치나 의미 (개인적 또는 사회적)- 노동과 사회, 자본 또는 국가와의 관계- 노사관계, 노동운동- 산업구조의 변화 또는 기술발전에 따른 노동의 미래1. 노동의 구체적인 내용2. 자신이 생각하는 노동의 가치나 의미 (개인적 또는 사회적)3. 노동과 사회, 자본 또는 국가와의 관계4. 산업구조의 변화 또는 기술발전에 따른 노동의 미래1. 노동의 구체적인 내용본인은 2D와 3D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일을 수행하고 있다. 이는 캐릭터 디자인, 배경 설정, 애니메이션 움직임 등을 포함하고, 이를 위해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및 도구를 사용하여 캐릭터 및 장면을 디자인하고 움직임과 시각 효과를 구현이 가능하다. 과거에 뉴질랜드에서 디즈니 계열사 회사에 다녔고, 스파이더맨 작품의 제작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 주인공의 애니메이션화, 액션 시퀀스 등 다양한 작업을 작업하였다. 현재 한국으로 돌아와서, 디자인 업무도 수행한다. 방송대를 다니기 이전에 시각디자인과를 나왔었기에 가능했다. 개발은 귀국 후에 공부했고, 본사에서 개발 업무를 요해 배우게 되었다. 응용 프로그램 등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사용자 경험 설계, 그래픽 요소 개발 등을 포함해 작업이 가능하다. 종합적으로, 당신은 2D와 3D 애니메이션 제작 능력과 마블 스튜디오 작업 경력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개발과 디자인까지 커버하는 풀 스택 직무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노동은 일반적으로 인간이나 동물이 신체적이거나 정신적인 노력을 기울여 생산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물리적인 노동과 지적인 노동으로 나눈다. 물리적인 노동은 신체의 움직임과 에너지 소비를 포함하는 활동을 한다. 이는 체력과 근력을 사용하여 장소를 이동하거나, 물건을 만들고 가공하는 등의 작업과 관련된다. 예를 들어 건설 업계에서의 공사 작업, 농업에서의 경작 작업, 공장에서의 생산 작업 등이 물리적인 노동에 해당한다. 지적인 노동은 사고와 판단, 창조성 및 문제 해결 등 지능과 인지능력을 요구하는 활동이다. 이는 정보 처리, 계획 수립, 전략 개발 등 인간의 지능과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는 역할과 관련되므로 본인이 하는 일은 지적인 노동이라고 볼 수 있다.참고문헌: 인간과 사회. KNOU PRES

2023.12.30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 인간과사회, 기말과제물, [미디어영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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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제 명 : 1.사람은 누구나 사랑을 받고 또 주고 싶어 한다. ‘심리학에게묻다’ 교재(p165-183)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자신의 현재 혹은 이전의 사랑에 대해(꼭 이성적 사랑이 아니어도 됨)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2.자신이 추구하는 사랑과 펙(M. S. Peck)이 제시한 참사랑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3.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1.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1) 친밀감(intimacy)2) 열정(passion)3) 결심/헌신(commitment)2. 나의 이전의 사랑에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 및 분석1) 친밀감(intimacy)2) 열정(passion)3) 결심/헌신(commitment)2.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과 펙(M. S. Peck)이 제시한 참사랑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1) 내가 추구하는 사랑2) 펙이 제시한 참사랑3) 내가 추구하는 사랑과 펙이 제시한 참사랑의 공통점과 차이점(1) 공통점(2) 차이점3.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1) 느낀점2) 배운점1.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1)친밀감(intimacy) : 친밀한 관계 형성은 사랑 관계에서 가장 핵심적인 측면이다. 이것은 두 사람 사이에 깊고 의미 있는 연결을 형성하고, 서로에 대한 강한 신뢰와 안전감을 조성한다. 이러한 관계에서는 서로를 완전히 이해하고 상대방을 받아들이는 과정이 강조되고, 감정적 연결은 사랑 관계를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준다. 서로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공유함으로써, 두 사람 사이의 감정적인 유대감이 깊어진다. 이것은 사랑의 기반이며, 서로를 더욱 향상하게 시키고 풍요롭게 만드는 중요한 부분이다. 친밀감은 또한 상호 의존성과 신뢰와 관련이 있다. 이것은 서로에게 의지하고 상대방에 대한 믿음을 가지는 것을 강조한다. 상호 의존성은 두 사람이 서로에게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을 나타내며, 이러한 의존성이 서로를 더 가깝게 만들고 관계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마지막으로, 친밀감은 열린 소통과 생각, 감정, 경험을 서로 공유하는 과정을 촉진한다. 서로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함으로써, 관계가 더욱 깊어지고 의미 있게 발전할 수 있다. 이러한 대화와 공유는 서로를 더욱 가깝게 만들며, 사랑의 품격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결론적으로, 친밀감은 사랑 관계에서 서로에 대한 이해, 감정적인 연결, 상호 의존성, 그리고 열린 소통과 공유를 중요시하는 중요한 구성 요소다. 이러한 친밀감이 두 사람 사이의 관계를 더 깊고 의미 있게 만들며, 사랑의 다양한 유형을 형성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참고문헌: 심리학에게 묻다. KNOU PRES

2023.12.30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 심리학에게묻다, 중간과제물, [미디어영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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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삶을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 우리는 다양한 노력을 할 수 있다. ‘심리학에게묻다’교재(p317-334)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과제명- 삶을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 우리는 다양한 노력을 할 수 있다. ‘심리학에게묻다’교재(p317-334)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1)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을 참조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적용해 본 후,2)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예: 기분일기 내용발췌, 처음 써 보는 편지 내용 발췌, 역기능적 사고 기록지 등),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위의 3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50점)과제 작성 시 지시사항1. 표지 포함 A4 용지 5매 내외의 한글문서로 작성※ 목차 페이지를 만들 필요는 없음2. 글자 크기는 한글 11 point3. 교과서와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일상생활에서의 경험을 학습내용과 연결 지어적용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므로, 교과서나 기타 이론서의 내용만 옮기고 자신의 경험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대폭 감점 처리함4.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적용하고 적용한 경험과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을 장려함. 적용과정에서의 결과물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도 좋음.5. 상업과제나 학생 간 표절 과제 제출 시 0점 처리함※ 이 과제는 강의내용을 바탕으로 학습내용을 점검하기 위한 목적이므로, 개인적으로 부담스러운 내용은 표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1. 마음 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 자신의 일상 적용 올바른 식습관 유지: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 단백질과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들을 포함시키도록 노력해야 했고, 과다한 염분, 포화 지방 및 당의 섭취를 제한했다. 정기적인 운동: 신체 활동은 건강과 웰빙에 매우 중요했다. 매주 최소 150분 이상의 중등도 강도의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과 유연성 향상을 위한 스트레칭도 중요했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 충분한 휴식 시간과 규칙적인 수면은 에너지를 회복하고 정신력 및 신체적인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전에 불면증이 있었는데 병원에 다니며 처방을 받고 나에게 적합한 양의 수면 시간을 확보했다. 그로 인해 일상이 풍부해졌다.참고문헌: 심리학에게 묻다. KNOU PRES

2023.12.30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 심리학에게묻다, 기말과제물, [미디어영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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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가사노동과 돌봄의 이해제 2 장 가사노동과 돌봄의 역사제 3 장 가사노동과 돌봄 관련 이론제 4 장 가사노동과 돌봄 관련 연구제 5 장 가사노동과 돌봄의 현황제 6 장 가사노동의 가치평가제 7 장 가사노동과 돌봄의 분담제 8 장 가사노동과 시장제 9 장 가족돌봄 지원정책제10장 아동돌봄 정책제11장 노인돌봄 정책제12장 가사노동과 돌봄 지원을 위한 가족친화 사회환경 조성제13장 가사노동과 돌봄의 미래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가사노동과 돌봄의 이해 1. 가사노동과 돌봄의 개념1) 가사노동의 의미① 가족원에 의해 가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무보수 활동② 매일 반복적으로 수행③ 일상을 가능하게 하고 인간다운 삶의 기초를 생산하는 원동력2) 가사노동의 개념① 시기별 가사노동의 개념 정의② 우리나라 학자의 가사노동 개념 정의 3) 돌봄의 의미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누군가의 돌봄을 받고 누군가를 돌보며 살아감② 가정에서 수행되는 가사노동의 많은 부분이 돌봄과 관련됨③ 보이틀러와 오웬의 분류에 따르면 돌봄은 가계 내 생산에 해당됨④ 가사노동의 많은 부분이 시장으로 나갈수록 가족돌봄이 가사노동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더 커짐⑤ 가족 간 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가족돌봄은 사회로의 분리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인 가사서비스와 다른 접근이 필요함 4) 돌봄의 개념① 광의의 의미: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한 활동② 협의의 의미: 상호신뢰, 존중, 배려 등 관계적 속성을 기반으로 타인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활동2. 가사노동과 돌봄의 분류1) 가사노동의 분류① 워커와 우주의 기능적 분류식사 관련 활동, 주택손질, 의류손질, 가족원돌보기, 시장보기 및 관리② 한국방송공사의 국민생활시간 조사 분류취사, 청소, 세탁, 재봉·편물, 일용품사기, 육아·자녀돌보기, 가정잡일 ③ 통계청의 생활시간 조사 분류- 가정관리: 음식준비, 의류관리, 청소 및 정리, 주거 및 가정용품 관리, 차량관리 및 유지, 반려동물 및 식물 돌보기, 상품 및 서비스 구입, 기타 가정관리 - 가족 및 가구원 돌보기: 만 10세 미만 아이 돌보기, 만 10세 이상 미성년자 돌보기, 장기 돌봄 필요 성인 돌보기, 독립적인 성인 돌보기 - 중략 -

2023.12.08 / 69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가사노동과돌봄정책, 방통대가사노동과돌봄정책, 방송대가사노동과돌봄정책, 가사노동과돌봄정책시험, 가사노동과돌봄정책요약, 가사노동과돌봄정책동계계절시험, 2023년 가사노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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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사회변화와 가정제2장 가족자원관리의 개념과 영역제3장 체계적 접근에 의한 가족자원관리학 연구제4장 동기요소: 가치, 목표, 표준제5장 가족자원제6장 인적 하위체계제7장 관리적 하위체계: 관리과정, 산출, 피드백제8장 의사결정제9장 시간자원관리제10장 재무자원관리제11장 건강가정정책과 가족자원관리제12장 일가정양립과 가족자원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변화와 가정 1. 사회구조의 변화와 가정1) 산업혁명과 사회구조의 변화 ① 1차 산업혁명- 1760년경 영국에서 시작, 유럽을 중심으로 확산- 증기기관의 발명과 섬유·철강 산업의 발전 - 노동생산성 향상, 자본 축적② 2차 산업혁명- 1870년대부터 시작, 미국, 일본 등 북미와 아시아까지 확대- 노동분업, 전기에너지 발전- 산업의 발전이 철강, 철도, 석유, 화학, 전기 등 광범위한 영역으로 확대 ③ 산업사회- 경제: 생산성 향상, 산업생산이 농업생산을 능가, 소비수준 향상- 사회문화: 농촌인구의 빠른 도시 유입, 핵가족의 일반화, 직업의 전문화, 노동자들의 획일적 작업, 개인주의적 가치관 부각(전통사회의 근대화)- 기술: 과학기술 진보④ 3차 산업혁명- 정보통신기술 혁신: 전자기기, IT-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 자동화 생산⑤ 정보사회- 정보의 생산, 가공, 처리, 유통이 활발- 가정 내 초고속 인터넷 통신망의 보급 ⑥ 4차 산업혁명- 최첨단 정보통신기술 발전- 지능정보기술: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무인 자동차, 3D 프린팅, 나노기술, 바이오 공학, 빅데이터, 가상현실, 증강현실- 산업·기술 간 융합⑦ 지능정보사회 - 특징: 초연결성, 초 지능화 - 지능정보사회의 목표: 효율성 극대화, 시너지 창출2) 사회구조와 가정① 산업사회와 가정- 전통사회의 특징: 공사의 분리가 일어나지 않음, 가사노동도 대부분 가정 내에서 이루어짐- 산업사회의 특징: 노동과 가정의 분리, 생산과 재생산, 공사 영역의 분리 ② 정보사회와 가정정보사회의 특징: 양면적 성격, 시공간 제약이 없는 기술적 접근성, 성 역할 고정관념 변화③ 지능정보사회와 가정지능정보사회의 특징: 속도, 범위와 깊이, 체제변화- 중략 -

2023.12.08 / 66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가족자원관리학, 방통대가족자원관리학, 방송대가족자원관리학, 가족자원관리학시험, 가족자원관리학요약, 가족자원관리학동계계절시험, 2023년 가족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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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영양학의 기초와 식생활제2장 탄수화물제3장 지질제4장 단백질제5장 에너지 대사와 비만제6장 수분과 전해질제7장 다량무기질제8장 미량무기질제9장 지용성 비타민제10장 수용성 비타민*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영양학의 기초와 식생활 1. 건강과 영양&#8226; 건강의 정의 <세계보건기구(WHO)>① 신체의 질병이 없고 몸이 허약하지 않은 상태② 육체적 &#8228; 정신적으로 건강함③ 봉사하여 사회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 상태→ 반 건강인의 활동성 증가와 예방적 차원의 건강관리와 건강생활의 실천을 중시하게 됨 1) 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건강의 영향을 주는 요인① 생활 습관: 50 %② 보건의료제와 진료시설: 10%③ 생물학적 요인(성별, 연령, 유전): 20%④ 환경적 요인, 사회경제적 여건, 교육과 주거 상태 등: 20%(2) 건강 유지를 위한 요소① 영양섭취, 휴식, 운동 등의 균형이 중요함② 과도한 운동, 스트레스, 휴식부족 2) 영양·건강과 질병(1) 영양과 건강① 영양상태가 좋으면 정신력과 활동력이 좋아짐② 질병에 대한 저항력 증가됨③ 영양결핍증 예방④ 영양불량은 체력저하, 저항력 약화, 정신발달장애, 의욕상실, 인내력 약화시킴⑤ 좋은 영양상태 유지 - 적절한 영양소의 공급: 최적의 건강상태 유지, 영양결핍증 예방, 질병에 저항력 높여줌- 인체 건강 유지는 영양소를 적정 수준으로 섭취해야 함 (2) 영양불량과 질병① 영양불량: 식품 섭취 부족, 영양지식 부족, 편식, 잘못된 식습관이 원인② 영양결핍증: 특정 영양소 부족으로 발생되는 임상 증상 및 신체적 병리 현상③ 결핍증: 빈혈, 구각염, 괴혈병 야맹증, 각기병, 악성 빈혈 등④ 영양과다 심혈관 질환 &#8228; 당뇨병 등 장기간에 걸친 식사에 의해 나타남⑤ 어릴 때부터 좋은 식습관, 생활관, 적당한 운동이 중요함- 중략 -

2023.12.08 / 135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고급영양학, 방통대고급영양학, 방송대고급영양학, 고급영양학시험, 고급영양학요약, 고급영양학동계계절시험, 2023년 고급영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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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부 패션과 문화제 1 장 옷과 스타일제 2 장 패션 Ⅰ제 3 장 패션 Ⅱ제 4 장 패션과 대중문화제 5 장 패션과 문화 연구제 2 부 패션과 소재제 6 장 패션소재와 패션제 7 장 패션소재와 산업제 8 장 패션소재와 의생활제 9 장 패션소재와 환경제 3 부 패션과 소비제 10 장 패션소비자제 11 장 패션소비자행동제 12 장 패션소비자행동의 영향 요인제 14 장 윤리적 패션소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패션과 문화제1장 옷과 스타일 1. 옷1) 옷을 둘러싼 용어① 옷을 가리키는 개념- 의복은 옷의 한 장 표기로 일반적으로 인체를 보호하고 장식하기 위해 몸통과 팔, 다리를 감싸는 물건을 지칭- 의류는 산업적인 측면에서 의복이 속한 제품의 분류를 총칭함- 의상은 한자어인 의상은 상의를 뜻하는 의와 하의를 뜻하는 상이 합쳐져서 옷을 의미함- costume: 최근에 의상의 우리말 표기로 종종 사용됨. 비일상적인 행위나 특정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신체에 착용하거나 신체를 변형하는 것을 의미함 - 복식은 인체를 감싸는 옷의 모든 형태와 인체를 장식하기 위해 착용하는 액세서리나 보석류뿐 아니라 가발, 문신, 상흔, 화장이나 향수처럼 신체를 변형시키거나 신체에 더해지는 모든 것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개념② 옷을 포함하는 인접 개념- 외모는 복식과 일부 겹치기는 하지만 동의어는 아니며 외모의 사전적 의미는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모양을 지칭하는 것으로, 복식 이외에도 옷을 입지 않은 신체와 얼굴 표정이나 몸짓을 포함하여 포괄적으로 사용되기도 함- 복장은 옷을 차려입은 모양새인 옷차림을 의미하는데, 대개 특정 상황과 장소에 걸맞게 차려입은 모양새를 지칭- 패션에서 취향 역시 주어진 상황에서 어떤 복장이 적합한지, 또는 부적합한지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를 말함 ③ 옷이 실루엣과 디테일- 실루엣은 사람이 옷을 입었을 때 옷이 3차원 공간에서 차지하는 전체적인 윤곽을 가리킴 - 디테일이란 한 옷의 실루엣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개별적인 디자인 요소의 세부사항을 가리킴2) 의복추구 혜택① 의복추구 혜택의 종류- 이성적 추구 혜택으로 실용성, 관리의 용이성, 경제성 등이 있음- 인간은 소비를 통해 다양한 사회심리학적 혜택을 추구하는데, 대체로 복식을 통해서는 동조성, 개성, 역할의 명시, 자기 개선, 브랜드 상징성 또는 사회적 위신의 표현 등을 추구함- 심미적 추구 혜택으로는 패션성, 외모 매력, 신체 단점의 보완, 세련미 등이 있음② 의복추구 혜택에 따른 소비자 유형- 실용적 의복 사용집단- 상징적 ·도구적 의복사용집단- 소수의 무관심 집단- 중략 -

2023.12.08 / 54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패션소비문화, 방통대패션소비문화, 방송대패션소비문화, 패션소비문화시험, 패션소비문화요약, 패션소비문화동계계절시험, 2023년 패션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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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한국복식 개설과 삼국시대 이전 복식제2장 고구려 복식제3장 백제, 신라, 가야 복식제4장 통일신라, 발해 복식제5장 고려시대 남자 복식제6장 고려시대 여자 복식제7장 조선시대 남자 관복제8장 조선시대 남자 평상복제9장 조선시대 여자 예복제10장 조선시대 여자 평상복제11장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직물제12장 근대 복식의 변화제13장 일생의례 복식제14장 20세기 한복제15장 21세기 한복*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한국복식 개설과 삼국시대 이전 복식1. 한국복식 개설1) 한국복식의 개념① 복식에서 복은 의복, 식은 장식이라는 의미로 복식은 사람의 몸에 입는 옷과 머리부터 발끝까지 착용하는 장신구 전체를 포함하는 용어임 ② 한국은 대한민국의 줄임말로도 쓰이지만, 한국의 역사’, ‘한국의 문화’와 같이 사용될 때는 역사상 우리나라에 존재했던 모든 나라와 영토를 대표하고 여기에 한민족이라는 민족적인 개념도 포함하는 용어임 ③ 한국복식은 우리나라에 살았던 사람들이 역사상 착용해 온 모든 복식을 의미하므로 시대별, 신분별, 상황별, 성별에 따라 무수히 많은 종류와 형태로 존재하였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음 ④ 시대적 관점에서 본다면 현대에 일상복으로 착용하고 있는, 서양복에서 발전한 복식도 한국복식으로, 정확하게 말한다면 현대의 한국복식이라고 할 수 있음 ⑤ 한국복식의 의미를 양복이 들어오기 전까지 우리나라에서 착용되었고, 이후 양복과 함께 공존하면서 현대까지 발전해 온 전통적인 요소를 많이 가진 복식으로 한정한다면 이는 좁은 의미의 한국복식에 대한 정의함 ⑥ 한국복식이라는 용어를 간혹 ‘한복’으로 줄여서 부르기도 함 ⑦ 다만 개항 이후 양복이 도입된 시기부터 현대까지 착용하고 있는 전통 복식을 한복이라고 부르는 데는 대부분 동의하고 있음 2. 한국복식의 기본구조1) 고대 한국복식의 기본구조청동기시대에 복식을 착용한 모습은 남아 있지 않지만, 고구려는 부여의 유민이 세운 나라였고, 옥저의 의복은 고구려와 비슷하다고 하였음 2) 머리모양과 관모① 머리모양- 단군이 고조선 백성들에게 머리를 정돈하는 방법을 가르쳤다는 기록과 삼한의 상투 기록으로부터 고대 우리나라 남자는 머리카락을 모아서 상투를 틀었을 것으로 추측됨- 여자는 머리카락을 그대로 늘어뜨리거나, 일부는 비녀로 틀어 올리고 나머지는 늘어뜨렸을 것으로 보임 ② 관모- 고대 우리나라 관모는 ‘변(井)’이라는 글자의 형태처럼 생긴 고깔형 모자였음 - 변형모는 머리카락을 덮고 위쪽을 뾰족하게 만든 형태로 턱 아래에서 끈을 맸음 - 변형모에 새 깃을 꽂아 장식하기도 하였다. 부여에서는 금과 은으로 모자를 장식하였음3) 의복 ① 유- 유는 저고리를 의미함 - 우리나라에서 원래 착용 되었던 상의는 왼쪽으로 여미는 좌임이었으며, 곧은 깃을 교차해서 여미는 방식임 - 중국의 문화를 받아들이면서 오른쪽으로 여미는 우임으로 바뀌었음 - 동예에서는 남녀 모두 곧은 깃이 아닌 둥근 깃을 착용하였음 ② 고- 고는 바지를 의미함 - 활동적인 시대였기 때문에 남자와 여자 모두 착용하였는데, 여자도 바지를 겉옷으로 착용하였음 - 부여에서는 백의를 숭상하는 풍습이 있어 흰색 베로 만든 포와 함께 바지를 입었음 ③ 상, 군- 여자는 의례나 방한을 목적으로 바지 위에 치마를 입기도 하였는데, 이를 상 또는 군이라 함 - 저고리의 길이가 길었기 때문에 지금의 한복 치마와는 다르게 허리에서 묶어 입었음 ④ 포- 포는 오늘날의 두루마기와 같이 저고리와 바지 혹은 치마 위에 착용한 겉옷으로 방한용과 의례용으로 착용하였음 - 한반도 고유의 포는 당시 중국 한족이 착용했던 소매가 넓고 길며 길이가 바닥에 끌릴 만큼 긴 포와는 달리 소매도 좁고 길이도 짧았음 4) 대① 저고리나 포를 착용할 때 옷을 여미기 위해 허리에 묶은 띠를 대라고 하였음 ② 여러 개의 허리띠가 겹치면 불편하고 옷맵시도 나지 않으므로 저고리는 앞쪽으로, 포는 뒤쪽이나 옆쪽으로 매기도 하였음 ③ 부여와 동예에서는 허리에 금과 은으로 장식한다는 기록이 있어서, 12 직물이나 가죽으로 만든 허리띠에 금속 장식을 부착하는 과대를 사용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음 5) 신발고대 우리 민족은 신발로 신목이 긴 화, 혹은 신목이 없고 운두가 낮은 이를 신었음 6) 장신구목걸이, 귀고리, 팔찌, 반지를 주로 하였고, 마한에서는 구슬을 특히 선호하여 옷에 달기도 하였음 7) 근대 이후 한복의 기본구조① 개항 이후 남자 한복은 바지, 저고리를 입고 그 위에 조끼, 마고자, 두루마기를 입는 구조로 재구성되었음 ② 최근에는 조끼, 마고자 대신에 배자나 답호를 많이 입음 ③ 여자 한복은 치마, 저고리를 입고 속옷으로 속바지, 속치마를 갖추며 버선, 신발을 신음 ④ 최근에는 저고리 대신에 당의를 입거나 저고리 위에 배자를 덧입기도 함 - 중략 -

2023.12.04 / 6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한국복식과한복의역사, 방통대한국복식과한복의역사, 방송대한국복식과한복의역사, 한국복식과한복의역사시험, 한국복식과한복의역사요약, 한국복식과한복의역사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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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의복소재의 구성제2장 의류소재의 성능 I제3장 의류소재의 성능 II제4장 섬유제5장 셀룰로오스 섬유제6장 단백질 섬유제7장 재생섬유제8장 합성섬유제9장 실제10장 직물 I제11장 직물 II제12장 편성물제15장 새 의류소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의류소재의 구성 1. 의복의 재료1) 의류소재① 의류소재는 의복을 만드는 데 기본이 되는 옷감을 의미함② 의복은 의류 소재를 주재료로 만들어지고, 의류소재는 실을 서로 엮어서 구성되며, 실은 섬유를 기본 구성단위로 만들어짐③ 의류소재는 섬유를 기본 재료로 사용해서 구성된 유연한 면상의 물질임④ 의류소재의 일반적인 영어 표현은 fabric이며, 유사한 용어로 텍스타일이 있음⑤ 의류소재는 의복뿐만 아니라 액세서리, 신발, 가방 등 다양한 패션제품을 만드는 주재료, 부자재 등의 모든 재료를 포함한 개념이며 의류소재의 범주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므로 의류 패션 전문가로서 다양한 의류소재를 활용할 수 있는 안목을 가지는 것이 중요함 2) 섬유① 섬유란 의류소재를 이루는 가장 기본이 되는 물질② 섬유는 여러 가닥 꼬아서 실을 만들기도 하고 섬유 그대로 활용되기도 함 ③ 섬유는 동·식물 등 천연자원에서 얻거나 인공적으로 만들 수도 있는데, 공통적으로 가늘고 길며, 유연하고 질긴 특성을 가지고 있음 3) 실① 실은 의류소재에 쓰이는 재료 중 하나로 섬유를 여러 가닥 꼬아서 만든 연속적인 끈의 형태를 이룸② 실을 만드는 과정을 방적이라고 하며, 실을 만들 때 꼬는 방향, 꼬임수 등에 따라 실의 품질이 달라짐 ③ 실은 의류소재를 이루는 한 재료일 뿐만 아니라 의류소재를 연결하는 봉제에도 쓰임 2. 의복 소재의 구성1) 섬유로 만든 의류소재① 펠트- 펠트는 양모 섬유끼리 서로 얽히게 하여 제조하는데, 그 원리는 양모 섬유의 축융성임 - 모 섬유는 표면에 스케일을 가져서 젖은 상태에서 서로 마찰하거나 두드리면 섬유가 엉키게 되는데 이를 축융성이라고 함 - 축융은 따뜻한 비누액을 사용하면 가속화됨 - 펠트는 실로 만든 옷감과 달리 표면의 결이 보이지 않고 거친 표면을 가짐 - 유연하지 않고 내구성과 강도가 약한 편이며 신장 등의 변형이 일어나면 쉽게 회복되지 못함 - 의복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제한이 있고, 액세서리, 러그, 카펫, 모자, 옷의 부속 등으로 주로 사용됨② 부직포- 부직포는 짧은 섬유를 얇게 펼친 상태에서 기계적 방법, 화학적 방법, 열융착 방법 등으로 섬유들을 서로 엉키게 하여 시트상으로 형태를 제조함 - 부직포는 생산방법에 따라서 강도, 내구성, 통기성, 유연성 등의 특성에서 차이를 보임 - 표면이 거칠고, 올이 풀리지 않으며, 유연성, 내구성, 강도, 변형 회복률이 낮은 편임 - 부직포는 옷의 심감, 물티슈, 일회용 기저귀나 생리용품, 마스크, 보호복 등의 일회용품 등에 널리 쓰임 2) 실로 만든 의류소재①직물- 직물은 실을 가로와 세로 방향으로 두고 위 · 아래로, 교차되도록 엮어서 짜는데, 직물을 제조하는 것을 제직이라고 함 - 직물에서 길이 방향으로 놓인 실은 경사라 하고, 폭 방향의 실은 위사라고 함- 경사와 위사의 교차 방법에 따라 표면결이나 무늬가 다른 다양한 소재를 짤 수 있고, 그 방법에 따라 강직성과 유연성 등의 특성이 달라지기도 함 - 직물은 실이 서로 교차되어 있어서 결이 보이며, 가장자리 끝에서 올이 빠져나올 수 있으므로 의복 제작 시 반드시 솔기 처리를 해 주어야 함 ② 편성물- 편성물은 바늘을 사용하여 한올 또는 여러 올의 실로 고리를 만들어 얽은 옷감으로, 편성물을 제조하는 것을 편직이라고 함 - 편성물에서는 직물의 경사 방향을 웨일 방향, 위사 방향을 코스 방향이라 부름 - 편성물은 직물과 비교해서 제조 속도가 매우 빠르고 다공성이며 유연함 ③ 레이스- 레이스는 여러 올의 실을 서로 얽거나 매거나 꼬아 만드는 옷감으로 다공성이며 비쳐 보임 - 의복의 가장자리나 부분적인 장식 등에 많이 쓰임④ 브레이드와 네트- 브레이드는 세 가닥 또는 그 이상의 실이나 테이프를 말아 만든 것으로 주로 신발의 끈이나 의복의 장식 등에 사용됨 - 네트는 망을 말하며, 라켓, 그물, 스포츠용 골대 등에 사용된다.3) 원료중합체로 만든 의류소재① 필름- 필름은 중합체 용액을 녹여서 면상으로 사출하거나 뜨거운 드럼 위에서 용액의 주조에 의하여 직접적으로 만들어짐 - 필름용 중합체 용액은 합성 섬유용 방사 용액과 동일한 성분인 경우가 많고 제조 과정이 서로 다름 - 의류 및 패션 제품용 필름은 주로 비닐 혹은 폴리우레탄을 이용함 - 일반적으로 필름은 공기나 물에 대해서 비투과성이고, 내오염성이 우수함 - 필름의 방수성을 활용해서 비옷, 방수 기능복을 만드는 데 주로 활용됨 - 미세기공형 필름은 직물, 편성물 등 의류소재를 붙여서 다층의 소재로 만들기도 함 - 중략 -

2023.12.04 / 6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의류소재, 방통대의류소재, 방송대의류소재, 의류소재시험, 의류소재요약, 의류소재기말시험, 2023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