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경영학원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3 / 2024.01.04
  • 86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부 경영 개념의 형성과 발달

제1장 경영이란
제2장 경영의 역사


제2부 기업과 경영자

제3장 기업의 의미와 유형
제4장 기업인과 경영자
제5장 기업의 책임 및 윤리


제3부 경영환경과 기업의 적응

제6장 경영환경
제7장 글로벌 경영


제4부 순환적 경영과정

제8장 경영전략과 가치창출활동
제9장 의사결정
제10장 계획
제11장 조직
제12장 인적자원관리
제13장 직원 동기부여
제14장 리더십
제15장 통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부 경영 개념의 형성과 발달

제1장 경영이란

1. 기업과 경영
1) 경영이라는 활동
① 경영이라는 행위는 인류 초기부터 존재
②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경영 행위가 있어야 함
③ 역사가 기록되기 이전에도 경영활동은 존재
④ 현대기업에서도 동일한 과정으로 경영이 이루어짐
⑤ 사람들을 움직여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임
⑥ 쿤츠와 오도넬: 남을 통해 일을 이루어가는 것을 경영이라 정의
⑦ 페이욜의 산업 및 일반관리: 관리를 조직 경영의 하나의 활동으로 봄
⑧ 드러커: 모든 경영자의 공통적인 다섯 가지 활동
- 목표수립
- 조직
- 동기부여 및 커뮤니케이션
- 측정
- 인력개발

2) 경영의 정의
① 경영은 조직이 처한 환경에 대응하여 한정된 자원을 계획, 조직, 리드, 통제하여 조직의 목표를 효율성과 효과성의 균형을 고려하면서 달성하는 과정
② 경영의 다섯 가지 핵심
-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함
- 목표를 달성함
- 효과성과 효율성의 균형을 다룸
- 환경에 대응함
- 제한된 자원을 활용함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