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패션소비문화 동계계절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8 / 2023.12.09
  • 54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부 패션과 문화

제 1 장 옷과 스타일
제 2 장 패션 Ⅰ
제 3 장 패션 Ⅱ
제 4 장 패션과 대중문화
제 5 장 패션과 문화 연구


제 2 부 패션과 소재

제 6 장 패션소재와 패션
제 7 장 패션소재와 산업
제 8 장 패션소재와 의생활
제 9 장 패션소재와 환경


제 3 부 패션과 소비

제 10 장 패션소비자
제 11 장 패션소비자행동
제 12 장 패션소비자행동의 영향 요인
제 14 장 윤리적 패션소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부 패션과 문화

제1장 옷과 스타일

1. 옷
1) 옷을 둘러싼 용어
① 옷을 가리키는 개념
- 의복은 옷의 한 장 표기로 일반적으로 인체를 보호하고 장식하기 위해 몸통과 팔, 다리를 감싸는 물건을 지칭
- 의류는 산업적인 측면에서 의복이 속한 제품의 분류를 총칭함
- 의상은 한자어인 의상은 상의를 뜻하는 의와 하의를 뜻하는 상이 합쳐져서 옷을 의미함
- costume: 최근에 의상의 우리말 표기로 종종 사용됨. 비일상적인 행위나 특정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신체에 착용하거나 신체를 변형하는 것을 의미함
- 복식은 인체를 감싸는 옷의 모든 형태와 인체를 장식하기 위해 착용하는 액세서리나 보석류뿐 아니라 가발, 문신, 상흔, 화장이나 향수처럼 신체를 변형시키거나 신체에 더해지는 모든 것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개념
② 옷을 포함하는 인접 개념
- 외모는 복식과 일부 겹치기는 하지만 동의어는 아니며 외모의 사전적 의미는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모양을 지칭하는 것으로, 복식 이외에도 옷을 입지 않은 신체와 얼굴 표정이나 몸짓을 포함하여 포괄적으로 사용되기도 함
- 복장은 옷을 차려입은 모양새인 옷차림을 의미하는데, 대개 특정 상황과 장소에 걸맞게 차려입은 모양새를 지칭
- 패션에서 취향 역시 주어진 상황에서 어떤 복장이 적합한지, 또는 부적합한지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를 말함
③ 옷이 실루엣과 디테일
- 실루엣은 사람이 옷을 입었을 때 옷이 3차원 공간에서 차지하는 전체적인 윤곽을 가리킴
- 디테일이란 한 옷의 실루엣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개별적인 디자인 요소의 세부사항을 가리킴

2) 의복추구 혜택
① 의복추구 혜택의 종류
- 이성적 추구 혜택으로 실용성, 관리의 용이성, 경제성 등이 있음
- 인간은 소비를 통해 다양한 사회심리학적 혜택을 추구하는데, 대체로 복식을 통해서는 동조성, 개성, 역할의 명시, 자기 개선, 브랜드 상징성 또는 사회적 위신의 표현 등을 추구함
- 심미적 추구 혜택으로는 패션성, 외모 매력, 신체 단점의 보완, 세련미 등이 있음
② 의복추구 혜택에 따른 소비자 유형
- 실용적 의복 사용집단
- 상징적 ·도구적 의복사용집단
- 소수의 무관심 집단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매체 조사 레포트
  • 문화와 사상의 교류의 기회가 주어지고 국가간의 우호적인 조성에 도움을 주기도 할 것이다.3) 새로운 방침으로 광고를 만들어야 한다.위성의 광역성으로 인해 광고의 새로운 방참을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면, 정치적인 선 전을 비롯하여 건강에 해로운 담배나 알코올 광고에 이르기까지 모든 광고에 대한 의견 조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국가 간의 조율도 뒤따라야 할 것이다.4) 시청자․소비자 주권의 세계화로 주요 Target을 잡아야 한다.

  • [국제마케팅]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전략
  • 소비자들이 하루 약 1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2) 성공적인 현지화코카콜라 성공의 비결은 세계화로, 코카콜라 경영전략의 핵심 중 하나다. 코카콜라는 본거지인 미국시장에서는 펩시(PEPSI)에게 앞서지 못하지만, 세계시장에서는 펩시를 저만큼 따돌리고 있다. 코카콜라사가 가지고 있는 사업상 강점 중의 하나가 무수히 다양한 특징을 가진 현지 시장을 개쳑함과 동시에 전세계적인 규모로 코카콜라 사업을 운영하는 능력이다.

  • [원광대학교 A+] 식량자원과 인간 총 요약 및 정리 1~14주차
  • 소비 증가선진국:인구의 정체 및 감소육류소비 증가경제발전으로 육식을 많이 하면,식량의 에너지효율 감소로 단위면적당 부양능력 감소 1. 한국의 인구현황총인구 15: 남한 5천3십만명, 세계 27위북한 2천5백2십만명, 세계 50위인구증가율(세계평균 1.2%)남한 10~15년 0.48%, 합계출산율 1.23북한 10~15년 0.53%, 합계출산율 2.00가. 인구 증가 전망2005년 추계: 2023년, 5070만명을 최대로 감소2010년 추계: 2019년부터 감소 전망2015년 추계: 2031년부터 감소 전망 (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문화에 관심이 많은 학생은 올림픽이 사회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과제를 선택하여 수행할 수 있을 때 학습 흥미에 따른 학습 과제 선택의 차별화가 이루어졌다고 하겠다.학습 양식에 따라 학습 과제를 차별화 하는 전략의 핵심은 학습 과제를 산출하는 반응 양식(response modes)을 다양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반응 또는 표현 방식(expression modes)을 다양화할 때 학생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방식을 택해 과제물을 산출할 수 있게 된다. 예컨대 조선시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문화적, 정치․법률적, 경제적 환경 등의 거시적 평가 및 개별시장의 특성에 대한 미시적 분석이 함께 이루어지게 된다. 미시적 분석에서는 일반적으로 ① 시장의 규모, 산업집중도, 기술수준 등과 같은 해외시장의 일반적 특성, ② 소비패턴, 소비습관, 쇼핑습관, 제품구입경로 등의 소비자 특성, ③ 제품의 평균가격, 품질, 대체상품, 유통경로, 상품의 인도 방법 및 시기, 광고 등의 마케팅 특성, ④ 경쟁기업의 규모, 시장점유율, 수익성, 다국적기업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