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대중문화의이해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3 / 2024.01.04
  • 50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부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제1장 대중문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
제2장 대중문화의 형성과 변화
제3장 대중문화론의 패러다임
제4장 한국 대중문화의 형성과 성장: 일제강점기에서 1980년대까지
제5장 민주화 이후 한국의 사회변동과 대중문화


제2부 미디어와 대중문화

제6장 미디어 변동의 문화적 함의
제7장 대중매체의 발전과 대중문화
제8장 방송문화와 방송산업
제9장 미디어 융합과 사이버 문화
제10장 시민사회와 시민 미디어


제3부 대중문화, 일상문화, 정보사회

제11장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대중문화
제12장 인터넷 공동체와 모바일 문화
제13장 여가사회와 상업적 문화의 확대
제14장 현대사회의 육체문화와 스포츠
제15장 대중문화의 미래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대중문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

1.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문화
1) 문화
① 상호작용의 수단들을 미디어라고 부름
② 커뮤니케이션은 미디어를 통해 인간들 상호 간에 정보와 지식, 감정과 의사가 교환되고 공유되는 과정
③ 문화는 자연상태의 어떤 것에 인간적인 작용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임

2. 대중문화의 개념이 포괄하는 문제영역
1) 대중문화
① 고급문화, 민속문화, 대량문화, 지배문화, 노동계급 문화 등 다양한 범주의 상대개념임
② 규모가 큰 미디어의 공통점
- 대규모의 자본이 필요로 함
- 대량복제기술을 요구함
- 상품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시장을 통해 유통함
- 한 사람이 제작하기 어려우며 조직을 요구함
-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함
③ 매스커뮤니케이션은 대중사회의 성립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④ 대중이라는 말에는 고립되고 분산된, 주체성 없고 비합리적 집단이라는 경멸적 의미가 담겨있음
⑤ 대중문화 현상 속에는 텍스트의 생산, 생산된 텍스트, 텍스트의 수용 등 세 가지 층위가 복합되어 있음

3. 대중문화 상품은 어떻게 생산되는가
1) 대중문화의 생산
① 생산 주체와 소비 주체의 분리
② 자본주의 사회에서 대중문화는 하나의 산업조직에 의해 생산
③ 상품성을 인정받은 요소를 반복해서 사용함
④ 대중문화는 정치적 혹은 이데올로기적 힘도 가지고 있음

4. 대중문화의 효과와 수용자
대중문화의 소비는 기본적으로 대중의 욕구와 필요성에 의해 이루어짐


<1장 출제예상문제>

1. 다음 중 스타를 만들어 내고 그 만들어진 스타를 이용하여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는 무엇인가?
① 불확실성
② 검열
③ 스타 시스템
④ 자본

[해설]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불확실성을 줄이고 안정적인 판매를 추구하는 방법 중 하나인 스타 시스템은 스타를 만들어 내고 그 만들어진 스타를 이용하여 이윤을 극대화시키는 방법이다.
[정답] 3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전히 새로운 세대가 찾아온다. 말하는 방식부터 같은 정보에도 이해하는 범위가 다른 신종 세대(Z세대)가 회사에 적응하기 위해 또 반대로 이 세대(Z세대)와 같은 회사에서 공존해야 할 다른 세대(베이비 붐세대, 밀레니얼 세대)를 위해서, 우리에겐 점점 더 프로다운 태도의 필요성이 커져야 한다. 회사생활은 팀으로 움직인다는 것을 명심하고 미래의 성공에 반드시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공감 능력, 협업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상대방

  • 사이버학습의 미래와 문제점0
  • 전한 사이버 학습 환경 유지 ◦ 질문에 대한 즉각적인 답변 ◦ 학습 활동 모니터링 및 학습 독력(쪽지, 메일, 유선 전화 등)(4) 학습 평가학습 평가는 학습자별 학습상황을 점검하고 학습과정 및 결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학업성취도를 피드백 하는 역할을 말한다. ◦ 학습 진행 상황 점검 및 안내 ◦ 학습 과정 및 학습 결과 평가(문항 출제, 채점) ◦ 설문 조사 실시 (5) 상담 및 상호작용상담 및 상호작용은 학습자와 신뢰 및 친밀한 관계형성을 위

  • [자기소개서,자소서]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분야별 회사별 예시 120가지
  • 전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경영목표 설정에서 전략 및 계획수립, 운영 그리고 혁신Tool과의 연계, 각각 업무프로세스를 운영에 대한 경험을 통해서 회사의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역량설정 및 운영에 대한 전체적인 시스템적 마인드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담당했던 업무를 통해 기획하고 실행함으로써 더욱 구체화되었습니다. 13.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웹디자인/사무직안녕하십니까? 저는 최XX이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전산관련19. 정보통신업체20. 연구직 - 연구소21. 여행사22. 신문사23. 영업사원-123-1. 영업사원-223-2. 영업사원-324. 학원강사 -124-1. 학원강사 -224-2. 학원강사 -325. 무역26. 해외 영업27. 일반 비서직 -127-1. 일반 비서직 -227-2. 일반 비서직 -328. 컴퓨터 관련29. 간호사 -129-1. 간호사-229-2. 간호사-329-3. 간호사-430. 영화 관련업체31. 보육사 / 복지사-131-1. 보육사 / 복지사-232. 일반사무직 / 문화계관련업체)33. 투자신탁회사 / 그 외 은행34. 패션 디자이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전산관련19. 정보 통신업체20. 연구직 - 연구소21. 여행사22. 신문사23. 영업사원-123-1. 영업사원-223-2. 영업사원-324. 학원 강사 -124-1. 학원 강사 -224-2. 학원 강사 -325. 무역26. 해외 영업27. 일반 비서직 -127-1. 일반 비서직 -227-2. 일반 비서직 -328. 컴퓨터 관련29. 간호사 -129-1. 간호사-229-2. 간호사-329-3. 간호사-430. 영화 관련업체31. 보육사 / 복지사-131-1. 보육사 / 복지사-232. 일반사무직 / 문화계관련업체)33. 투자신탁회사 / 그 외 은행34. 패션 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