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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A.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 욕구인간의 욕구란 인간이 간절히 바라는 데에서 표현되는 지향성으로서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생활체 내부의 원인으로 인간의 여러 가지 사회활동을 자극하는 추진력으로 인간활동의 목적을 규정한다. 인간의 욕구는 불변적인 것이 아니라 생산력의 발전에 따라 변화하고 발전한다고 하였다.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은 2가지 기본전제로부터 출발하는데, 하나는 충족되지 않은 욕구만이 행동을 일으킨다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욕구들이 계층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①인간은 무엇인가를 필요로 하는 결핍의 존재이다. 충족되지 않는 욕구들의 충족을 위해서 동기가 유발되며, 일단 충족된 욕구는 더 이상 동기의 기능을 하지 않는다. 충족되지 않은 욕구만이 행동을 일으킨다. 한번 충족된 욕구는 다음에 그 욕구가 발생할 때까지 행동을 동기화시키지 않는다.②인간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 및 애정의 욕구, 존경의 욕구, 자기실현의 욕구로 나눈다. 이 욕구들은 충족돼야 할 순서대로 계층화되어 있다. 하위단계 욕구가 충족되면, 그다음 단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동기화된다. 상위단계의 욕구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하위단계의 욕구 충족이 선행조건이 된다.

2024.04.02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욕구, 인간, 건강, 단계, 충족, 1학기 중간과제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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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과간호 공통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각 발달단계의 과제와 갈등에 대하여 완벽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본인의 발달단계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수행해야 할 과제를 포함한 일반적인 특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였습니다.- 성격장애가 묘사된 유명 영화를 선정하여 감상하고, 주인공들이 해당되는 성격장애 유형을 제시하였습니다.- 제시된 영화에서 구체적인 장면을 기술하고 그 내용과 특성을 주인공의 성격을 중심으로 설명하였습니다.- 글자 크기: 11, 줄 간격: 160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2024년 1학기 정신건강과간호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정신건강과간호 중간과제물Ⅰ. 서 론Ⅱ. 본 론1. 에릭슨은 인격 발달이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심리사회적 발달이론(psychosocial developmental theory)을 제시하였다. 다음의 지시에 따라 1)과 2)를 작성하시오.1) 각 발달단계의 과제와 갈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① 1단계(0세 ~ 1세)- 신뢰감 대 불신감② 2단계(2세 ~ 4세) - 자율성대 수치심③ 3단계(4세 ~ 5세) - 주도성 대 죄책감④ 4단계(6세 ~ 11세) - 근면성 대 열등감⑤ 5단계(12세 ~ 20세)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⑥ 6단계(20세 ~ 40세) - 친밀성 대 고립감⑦ 7단계(40세 ~ 60세) - 생산성 대 침제기⑧ 8단계(60세 ~ - ) - 자아통합 대 절망감2) 자신의 발달단계를 제시한 후, 이에 따른 수행해야 할 과제를 포함한 일반적인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2. 성격장애가 묘사된 영화를 선정하여 감상하고, 해당되는 성격장애 유형을 제시한 후 영화에서 구체적인 내용이나 특성을 찾아 설명하시오.1) 실버라이닝 플레이북2) 실버라이닝 플레이북: 양극성 장애의 현실적인 모습3) 주인공들의 성격이 드러나는 장면과 이에 대한 설명① 티파니의 감정 소용돌이② 감정의 폭풍 속, 패트의 성격Ⅲ. 결 론Ⅳ. 참고문헌2024년 1학기 정신건강과간호 중간과제물Ⅰ. 서 론정신건강과 간호 과제를 진행하기 위해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을 자세히 살펴보았다.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은 인간의 삶을 여덟 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에서의 발달 과제와 특징을 설명한다. 각 단계에서 발달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인간은 다음 단계로 나아가며, 이를 통해 자아의 성장과 발전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이론을 통해 여기에서는 본인의 발달 단계를 확인하고 해당 단계에서의 과제와 특징을 분석하여 개인적인 성장과 발전에 도움이 되는 방향을 찾았다. 특히 이 정신건강과 간호 과제에서는 성격장애가 묘사된 영화 실버라이닝 플레이북을 선택하여 해당되는 성격장애 유형을 파악하고, 영화 속에서 성격장애의 내용과 특성을 구체적으로 조명하였다. 이를 통해 성격장애에 대한 깊은 이해와 분석을 진행하였다.Ⅱ. 본 론1. 에릭슨은 인격 발달이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심리사회적 발달이론(psychosocial developmental theory)을 제시하였다. 다음의 지시에 따라 1)과 2)를 작성하시오.1) 각 발달단계의 과제와 갈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에릭슨(Erik H. Erikson)은 인간 발달을 여덟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마다 경험하는 심리 사회적 위기를 통해 성격이 형성된다고 주장한 심리학자다. 그의 이론은 프로이트의 심리 성적 발달 이론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그 범위를 넘어서, 인간의 발달이 평생에 걸쳐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이는 프로이트의 이론이 주로 어린 시절과 청년기에 초점을 맞춘 것과 대비된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다섯 단계 이외에 성인기를 포함하는 세 추가 단계를 제시하며, 각 단계에서는 개인이 직면하는 핵심 갈등과 발달 위기를 설명한다.에릭슨의 발달이론은 몇 가지 기본적인 원리에 의거한다. 첫 번째 원칙은 인생의 각 단계가 고유한 발달적 위기를 포함한다는 것이다. 이 위기는 그 단계에서의 성장과 변화의 촉매 역할을 하며, 개인이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결과를 낳는다. 예를 들어, 영아기에서는 신뢰 대 불신의 위기를 경험하고, 이 시기에 안정적인 환경과 일관된 돌봄을 받는다면 신뢰감을 발달시킬 수 있다.두 번째 원칙은 각 단계가 특정한 성격 특성의 발달을 반영한다는 것이박영숙, 장선주 (2019) 정신건강과간호.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전용오, 여태철, 황매향 (2020)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서정숙 (2008).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기반한 청소년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한국청소년상담학회지.이경희 (2006).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기반한 학령전기 아동의 사회성 발달 촉진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육심리학회지.이은주 (2004).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기반한 노년기 우울 예방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한국노년학.최미영 (200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기반한 청소년의 정체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청소년연구.최현정 (2000).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기반한 중년기 여성의 삶의 의미 탐색 연구. 한국여성학회지.

2024.04.02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정신건강과간호, 에릭슨 인격 발달,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발달단계, 과제와 갈등,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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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 4학년)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20점).Ⅰ. 서론Ⅱ. 본론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1) 협의의 건강증진(2) 광의의 건강증진2)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 - 광의의 건강증진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20점).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2)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 (1) 1단계: 사회적 사정(2) 2단계: 역학적, 행동적, 환경적 사정(3) 3단계: 교육, 생태학적 사정(4) 4단계: 행정, 정책사정, 중재배열(5) 5단계: 건강증진교육 프로그램 실행(6) 6단계: 과정평가(7) 7단계: 영향평가(8) 8단계: 결과평가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건강은 주로 환경적 요인과 개인적 생활습관 혹은 건강행위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밝혀지고 있다. Pender 등(1987)에 의하면 건강증진행위는 그 목표를 개인의 안녕, 자아실현 및 자기성취를 유지시키는 데 두는 것으로 궁극적으로는 평균수명을 연장시키고, 삶의 질을 증진시키는 행위라고 하였다. 또한 건강관리 비용을 감소시키는데 잠재적이고 장기적인 이익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건강증진에 대한 사회 전반적인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즉 건강증진행위란 건강에 관련된 총체적인 행위를 설명하는 용어로 질병치료 및 질병예방을 위한 행위뿐 아니라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기 위한 행위이며 생활양식의 구성요소가 되는 계속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그리하여 대부분의 건강증진행위는 장기간 지속되어온 개인의 습관과 유관하며, 이러한 습관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많은 어려움과 함께 노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해 보겠다.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김영임(2019). 보건교육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정영일 외(2021).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이혜재, 정영일, 윤혜정, 이자명, 장사랑 (2023). 보건교육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김혜진. (2017). PRECEDE-PROCEED 모형 기반 비활동성작업 근로자를 위한 통합적 신체활동증진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고려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박성태, 엄우섭. (2010). 건강교육 프로그램 참여가 교육대학생의 건강관련 삶의 질,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우울증-스트레스 정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초등체육학회지.김민영(2020). 간호사의 건강증진행위 측정도구 개발. 부산카톨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24.04.02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건강증진, 보건교육, PRECEDE-PROCEED, 예시, 협의의 건강증진, 광의의 건강증진, (보건교육 4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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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학기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1. 건강증진의 정의를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으로 분류하고 각각에 대하여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2.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 중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제시하고 그 내용에 대한 본인의 견해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설명하고, 자유주제로 중년의 운동증진 교육을 선정하여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적용하고 그 내용을 상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4. 글자 크기: 11, 줄 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5. 2024년 1학기 보건교육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1) 건강증진의 정의 ?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2) 건강증진의 정의 ?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3)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기술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2)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선정 ? 중년의 운동증진 교육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와 그 적절한 예시① 1단계 ?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단)② 2단계 ?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③ 3단계 ? 행위적/환경적 사정(행위적/환경적 진단)④ 4단계 ? 교육적/조직적 사정(교육적/조직적 진단)⑤ 5단계 ? 행정적/정책적 사정(행정적/정책적 진단)⑥ 6단계 ? 수행⑦ 7단계 ? 과정평가⑧ 8단계 ? 영향평가⑨ 9단계 ? 결과평가3. 참고문헌보건교육 2024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1) 건강증진의 정의 ?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협의의 건강증진 개념에서의 건강 증진은 단순히 질병을 예방하는 것 이상으로 개인과 지역사회의 노력을 통해 건강한 생활양식을 촉진하고, 건강한 행동과 환경을 조성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을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우선 협의의 건강증진에서는 1차적 예방에 집중하는데, 예방적 접근을 통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강조하고 질병의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것이 우선이 된다.또한, 건강과 질병을 연속체의 관점에서 바라보는데, 건강 증진은 건강과 질병을 단순한 이분법적인 개념이 아니라 연속적인 스펙트럼으로 인식한다. 즉, 개인의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이를 개선하는 과정으로서의 질병 예방을 강조하는 것이다. 개인과 지역사회의 참여도 강조되는데, 건강 증진은 개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참여를 필요로 한다. 지역사회가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고, 개인이 건강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수단이 활용될 수 있는데, 건강 증진은 보건교육, 정책적 개입, 경제적 지원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여 실현된다. 이는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고 건강한 행동을 촉진하는데 필요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의미한다.이러한 건강 증진의 핵심 요소는 건강한 생활양식 촉진, 건강한 행동과 환경 조성, 그리고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 증진이라고 할 수 있다. 건강한 생활양식을 촉진하기 위해서 건강한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금연, 절주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하도록 돕는다. 이는 개인의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 발생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데 중요하다. 건강한 행동과 환경 조성을 위해 개인이 건강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지역사회와 정부가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여 건강한 행동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건강 증진은 신체적 건강 뿐 만 아니라 정신적 건강과 사회적 안녕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개인의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김영임, 박영임, 이규영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9김명, 고승덕 외 3명 저계축문화사 2014공은숙정담미디어 2015이한구대구한의대학교 일반대학원 2011 국내박사유승현, 김혜경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Vol.27 No.2, 2010

2024.04.02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보건교육, 건강증진의 정의, 협의의 건강증진, 광의의 건강증진, PRECEDE-PROCEED 모형, 보건교육 202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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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 2024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20점).2024년 1학기 보건교육 중간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했고, 참고한 부분은 각주를 넣었습니다.2번 문제는 대학생 비만예방 식습관개선 프로그램을 예시로 들었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2)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20점).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2)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건강증진이란 개인이 처한 환경이나 개인적인 습관을 변화시켜 고도의 안녕 수준에 도달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능동적인 의지와 목표가 있고 자기성취 및 자아실현을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위한 행위로 평균 수명을 연장시키고 삶의 질을 높이는 행위이다. 현대인의 기대수명이 연장되면서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에 따라 보건정책도 소극적인 질병관리에서 적극적인 건강증진으로 변화되고 있다. 건강증진사업은 학교, 사업장, 보건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진행되는데, 이 중에서도 학교 중심의 청소년 건강증진사업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는 청소년의 건강증진행위를 향상 시키는 것이 질병에 이환된 성인을 치료하는 것보다 사회경제적 비용이 크게 절감되기 때문이다. 1974년 그린(Lowrence W. Green)은 사회 환경 차원에 관심을 두고 보건교육 계획을 위한 선형모형으로 PRECEDE 모형을 제시하였다.김영임,박영임,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김화중 외(2013). 지역사회간호학. 수문사.남궁완(2006). 고령화 사회 노인들의 건강행위와 영양실태 및 영양지식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4.04.02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보건교육, 보건교육 2024, 건강증진의 정의, PRECEDE PROCEED 예시,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 보건교육 건강증진, 보건교육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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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통대 전략적간호관리 4학년 중간과제물입니다.- 조직문화의 특징은 간호사 괴롭힘을 주제로 했습니다.- 퀸 모형은 위계질서문화, 생산중심문화의 사례를 분석했습니다.- 2번은 응급실 간호사 직무기술서를 소개했습니다.- 간호사 재직 시 대인관계의 문제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본문의 출처는 각주로 기입했습니다.- 참고하시어 좋은 자료 만드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1. 본인이 현재 또는 과거에 소속되었던 조직(또는 부서)을 한 곳 선정하여 5줄 이내로 간략히 소개한 후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1) 그 조직의 문화를 특징적으로 보여주는 일화(episode), 의례(ritual)나 행사, 상징물, 언어 등을 찾아서 1가지만 소개하시오. 2) 퀸 모형(교재 p. 209)의 조직문화 유형 중 2가지를 선정하고, 각각의 조직문화 유형을 보여주는 해당 조직의 사례(일화)를 1가지씩 소개하시오.2. 현재(또는 과거) 적용되는 본인의 직무기술서를 1) 요약하여 소개하고, 2) 실제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를 적절히 반영하고 있는지, 3) 개선할 점은 무엇인지에 관해 서술하시오.1) 현재(또는 과거) 적용되는 본인의 직무기술서 소개2) 실제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를 적절히 반영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3) 개선할 점은 무엇인지에 관해 서술하시오.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간호인력 관리에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조직사회화를 들 수 있는데, 조직사회화란 한 사람의 구성원인 새로운 조직원이 업무 환경에서의 새로운 업무, 새로운 역할과 문화를 배우고 적응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조직사회화는 간호 조직 중 특히 신규 간호사에게 중요한데, 새로운 환경에서 처음의 조직 생활 경험은 개인의 조직에 대한 태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신규 간호사는 조직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스스로의 직무와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술이 지식을 효과적으로 습득하도록 도움으로써 임상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 조직사회화 과정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면 소외감을 경험하게 되고 업무성과로 얻어지는 성취감, 자신감, 만족감 등을 느끼지 못해 조직에 대한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신규 간호사들의 조직사회화를 촉진하기 위한 여러 가지 중재 방안이 제시되었지만 신규 간호사들은 여전히 조직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주된 원인으로 조직 내 지지적인 분위기의 부족과 함께 동료로부터 경험하는 대인관계 갈등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신규 간호사의 조직사회화를 향상하기 위한 시도로 신규 간호사만을 대상으로 하는 중재 프로그램은 그 효과가 제한적이며, 신규 간호사의 조직사회화 촉진 전략은 신규 간호사 및 신규 간호사와 상호작용하는 동료 간호사 또는 수간호사와의 통합교육이 더 효과적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신규 간호사의 조직사회화가 신규 간호사를 둘러싸고 있는 인적 환경 차원에서 접근해야 할 문제임을 시사한다.Ⅱ. 본론1. 본인이 현재 또는 과거에 소속되었던 조직(또는 부서)을 한 곳 선정하여 5줄 이내로 간략히 소개한 후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본인이 현재 또는 과거에 소속되었던 조직 소개 나는 종합병원의 내과 병동에서 근무했다. 내과는 호흡기 내과, 소화기 내과, 순환기 내과, 신장내과, 심장내과 등의 다양한 과들이 있다.권덕화이병숙, 간호사 및 동료 의료인의 임상간호사 태움 인식 경험, 인문사회21, 2018.김정화, 임상 간호사의 인간관계 갈등 경험, 한양대학교 임상간호정보대학원 논문, 2012.김지선, 혼종모형을 이용한 간호사의 태움 개념분석,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박수현 외, 한국 신규 간호사 태움의 개념분석, Health & Nursing, 2018.배수빈, 대학병원 종사자들의 직무소진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정선화?이인숙, 간호사의 태움 체험에 관한 질적 연구,?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지, 2016.최수빈, 간호사의 태움 측정도구 개발, 공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0.

2024.04.02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전략적 간호관리, 퀸 모형, 조직문화 유형, 퀸모형 사례, 간호사 직무기술서, 전략적간호관리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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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간호학과 4학년 전략적 간호관리 중간과제물입니다.2. 간호사 조직문화는 태움으로 작성했습니다.3. 퀴모형은 위계질서문화, 생산중심문화의 사례를 분석했습니다.4. 외괴병동 직무기술서를 토대로 직무수행 사항과 개선방안을 분석했습니다.5. 출처는 본문에 각주로 기입하였습니다.6. 참고하시어 좋은 학점 받으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1. 본인이 현재 또는 과거에 소속되었던 조직(또는 부서)을 한 곳 선정하여 5줄 이내로 간략히 소개한 후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1) 그 조직의 문화를 특징적으로 보여주는 일화(episode), 의례(ritual)나 행사, 상징물, 언어 등을 찾아서 1가지만 소개하시오.▶ 간호사 직장 내 괴롭힘(태움)2) 퀸 모형(교재 p. 209)의 조직문화 유형 중 2가지를 선정하고, 각각의 조직문화 유형을 보여주는 해당 조직의 사례(일화)를 1가지씩 소개하시오.2. 현재(또는 과거) 적용되는 본인의 직무기술서를 1) 요약하여 소개하고, 2) 실제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를 적절히 반영하고 있는지, 3) 개선할 점은 무엇인지에 관해 서술하시오.※ 만약 해당하는 직무기술서가 없다면, 인터넷에 공개된 간호사 직무기술서를 활용하고, 해당 사이트의 인터넷 주소를 제시하시오.1) 현재(또는 과거) 적용되는 본인의 직무기술서를 요약하여 소개2) 실제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를 적절히 반영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3) 개선할 점은 무엇인지에 관해 서술하시오.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간호사는 병원에서 가장 많은 인력을 차지하고 있으며 환자에게 직접적으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인적자원이다. 특히 다양한 환자를 만나야 하므로 실무적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다양한 실무 경험과 성찰을 통한 자기성장을 토대로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지만 간호사의 이직률은 매우 높은 편이다. 신규간호사들의 이직률은 그중에서도 높게 나타나 신규간호사의 인력관리 문제가 심각한 수준임을 말해준다. 이러한 신규간호사들의 이직실태는 재직간호사의 업무량 증가와 간호의 질을 저하시키고 또 다른 간호사들의 이직을 높이는 순환적 상황을 야기하게 된다.신규간호사들이 이직하게 되는 주된 이유로는 실무 간호현장에서의 높은 기대와 준비되지 못한 역량 간의 차이로 갈등을 경험하고, 자신의 직무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수적인 기술이나 지식을 습득하지 못하여 업무에서 얻는 자신감이나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교대 근무, 복잡하고 미묘한 대인관계 등으로 입사 초기에 조직생활의 어려움을 경험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신규간호사에게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적인 조직사회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상황을 잘 이겨내기 위한 극복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Ⅱ. 본론1. 본인이 현재 또는 과거에 소속되었던 조직(또는 부서)을 한 곳 선정하여 5줄 이내로 간략히 소개한 후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본인이 과거에 소속되었던 조직 한 때 종합병원에서 심혈관 집중치료실에서 간호사로 일했다. 그곳은 심혈관 환자들 중에서도 중증환자들을 다루는 곳이라서 조직문화가 아주 엄격했다. 출근부터 퇴근시간까지 쉴 틈 없이 바쁘게 지내야 했고, 조금의 실수가 있더라도 용서보다는 꾸중을 듣는 분위기였다.신입 간호사로 들어갔지만 선배 간호사가 타박만 해서 제대로 배우지도 못하고 동료 간호사에게 일을 배워야만 했다. 나름대로 성격이 밝은 편이라서 이전의 다른 직장에서는 적응을 잘하는 편이었지만, 심혈관 집중치료실에서는 계속 주위를 겉돌면서 회의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았다. 너무 바쁘다보면 어쩔 수 없이 지쳐서 집중이 떨어지기 마련이지만 그럴 때면 선배 간호사들의 타박이 강하게 들어왔다.강지연?윤선영, 간호사의 직장 내 괴롭힘 경험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6.김경순 외, 종합병원 신규간호사의 태움, 건강증진생활양식, 신체증상이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지, 2019.김정화, 임상 간호사의 인간관계 갈등 경험, 한양대학교 임상간호정보대학원 논문, 2012.장이선, 간호사의 직장 내 괴롭힘 (태움)의 인과 모형과 극복력의 조절효과, 인제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최수빈, 간호사의 태움 측정도구 개발, 공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0.

2024.04.02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전략적 간호관리, 퀸 모형, 간호사 조직문화, 간호사 직무기술서, 외과병동 직무기술서, [전략적간호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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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학기 성인간호학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영양지원방법의 유형을 비교하고 각각의 적응증에 대해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영양지원방법의 장단점 및 관리방법에 관해 잘 작성한 과제입니다.- 당뇨병의 급성 및 만성 합병증을 설명하고 각각의 간호중재 방법에 다양한 간호문헌 및 자료를 토재로 작성했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적용했습니다.- 글씨크기 10포인트, 줄간격 140%으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2024년 1학기 성인간호학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성인간호학 중간과제물Ⅰ. 서론Ⅱ. 본론▶ 영양지원방법의 유형을 비교하고 각각의 적응증, 장단점 및 관리방법에 관해 기술하시오.1. 영양지원방법의 유형 비교2. 영양지원방법의 유형 각각의 적응 증1) 경구영양 지원2) 경장영양 지원3) 완전비경구영양 공급3. 영양지원방법의 유형 각각의 장단점1) 경구영양 지원의 장단점2) 경장영양 지원의 장단점3) 완전비경구영양 공급의 장단점4. 영양지원방법의 유형 각각의 관리방법1) 경구영양 지원2) 경장영양 지원3) 완전비경구영양 공급▶ 당뇨병의 급성 및 만성 합병증을 설명하고 각각의 간호중재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1. 당뇨병의 급성 합병증 설명 및 간호중재 방법1) 고혈당 혼수 설명 및 간호중재 방법2) 저혈당증 설명 및 간호중재 방법3) 케톤산혈증 설명 및 간호중재 방법2. 당뇨병의 만성 합병증 설명 및 간호중재 방법1) 말초혈관장애 설명 및 간호중재 방법2) 당뇨병성 신증 설명 및 간호중재 방법3) 당뇨병성 망막증 설명 및 간호중재 방법4) 뇌혈관 경색증 설명 및 간호중재 방법5) 신경계 합병증 설명 및 간호중재 방법Ⅲ. 결론Ⅳ. 참고문헌2024년 1학기 성인간호학 중간과제물Ⅰ. 서론성인간호학에서 영양지원은 환자의 건강 유지 및 회복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과제는 영양지원방법의 유형을 비교하고, 각 방법의 적응증, 장단점, 관리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이는 경구영양 지원, 경장영양 공급, 완전 비경구영양 공급 등 다양한 영양지원 방법들이 환자의 특정한 건강 상태와 필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 또한,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급성 및 만성 합병증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간호중재 방법을 기술함으로써, 당뇨병 환자의 건강 관리 및 합병증 예방에 있어 간호사의 역할을 깊이 있게 조명한다. 영양지원은 환자가 질병, 수술 후 회복 또는 특정 건강 상태로 인해 정상적인 식사를 할 수 없을 때 중요한 대안이다. 각 영양지원 방법은 환자의 상태, 영양 요구, 치료 기간에 따라 결정되며, 각 방법의 선택에는 다양한 고려 사항이 있다. 예를 들어, 경구영양 지원은 환자가 음식을 씹고 삼킬 수 있을 때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이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경장영양 또는 완전 비경구영양이 더 적합할 수 있다. 이러한 결정 과정에서 간호사의 역할은 환자의 영양 상태를 평가하고, 적절한 영양 지원 방법을 결정하며, 실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관리하는 것이다. 당뇨병은 전 세계적으로 유병률이 높은 만성 질환 중 하나로, 이로 인한 급성 및 만성 합병증은 환자의 삶의 질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당뇨병의 합병증은 신경계 합병증, 당뇨병성 신증, 당뇨병성 망막증, 뇌혈관 경색증 등 다양하며, 각 합병증의 예방과 관리는 환자의 건강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간호중재 방법은 혈당 조절, 혈압 관리, 생활 습관의 조정 등을 포함하여, 합병증의 발생을 예방하고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목표를 둔다. 따라서 이 성인간호학 과제는 영양지원 방법과 당뇨병 합병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 방법을 탐색하고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는 간호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환자에게 품질 높은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Ⅱ. 본론▶ 영양지원방법의 유형을 비교하고 각각의 적응증, 장단점 및 관리방법에 관해 기술하시오.1. 영양지원방법의 유형 비교영양 섭취가 어려운 환자들에게는 경구적, 경장적, 완전비 경구적 영양 지원 방법이 필수적인 대안으로 제시된다. 이는 무의식 상태의 환자, 심한 식욕 부진이나 허약을 겪는 이들, 구강 수술 후 회복 중인 환자들에게 특히 중요하다. 이러한 방법들은 환자의 개별적인 요구와 건강 상태에 맞춰서 적용되며, 다양한 절차를 통해 영양분을 제공한다.경구영양 지원은 환자가 음식을 씹고 삼킬 수 있는 상황에서 선호되며, 특수 제작된 영양 보충제나 일반 식품을 통해 영양을 공급한다. 이는 가장 자연스럽게 영양소를 섭취하는 방법으로, 가능하다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이선옥, 조남옥(2018), 성인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장하나(2014). 당뇨병 환자에서 당뇨관리교육과 당뇨병성 망막병증 발생 관련성 조사 연구.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안정기(1990). 당뇨병 환자에서의 합병증에 관한 임상적 고찰. 충남대학교.유재선(2012). 당뇨병 환자에서 자가 관리와 건강관련 삶의 질.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배윤정(2007). 임신성 당뇨관리와 출산 후 비만 예방을 위한 운동 요법. 대한운동학회.이선애(2001).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환자에 대한 교육의 효과. 강원대학교.염영선(2010). 지지모임이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당뇨지식, 자기효능, 자기간호행위 및 혈당조절에 미치는 효과. 순천향대학교 일반대학원.송미순(2003). 당뇨 노인을 위한 자가 건강관리 교육프로그램.배혜정 외(2010). 객관적 지표를 활용한 서울대학교병원 영양평가도구의 개발. J. Kor. Soc. Health-Syst. Pharm., Vol. 27, No. 1, 21 ~ 28

2024.04.01 / 1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성인간호학, 성인간호학중간과제물, 영양지원방법, 영양지원방법적응증, 영양지원방법장단점,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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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A.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1)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 매슬로 욕구 피라미드에서 하단에 위치한 네 가지 욕구는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동기로서 구체적으로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애정과 소속의 욕구, 존중 욕구가 포함되며 이 욕구가 충분하게 만족되지 않으면 문제 행동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어 매슬로는 이를 결핍 욕구라고 칭했다. ① 생리적 욕구 생리적 욕구는 배고픔을 채우고 기본적인 생명을 유지하려고 하는 욕구로서 가장 기본적인 의식주를 향한 욕구와 성욕을 뜻한다. 이 욕구는 가장 강력한 욕구로서 피라미드 최 하단에 속한다. 인간에게 물리적으로 요구되는 필요 요소라기 때문에 이런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인간의 신체는 정상 작동을 하지 않고 생존하기 힘든 상태가 된다. 이러한 욕구들은 타 욕구보다 짧은 시간 내에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주로 육체의 부위와 관련이 있다는 특징이 있다. ② 안전의 욕구 안전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고 나면 발생하는 욕구로서 위협을 당하는 상황처럼 위험에서 자신을 보호하려는 욕구이다. 두려움이 아닌 평상심을 유지하려는 동기로서 안전의 욕구를 침해받은 자는 불확실한 것을 싫어하고 낯선 것을 피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전쟁과 자연재해처럼 개인의 안전 욕구가 보장되지 못할 경우에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현대에는 경제 위기나 빈부격차 등으로 인해 개인이 안전의 욕구를 위협받으면 정규직 보장, 고충 처리 제도 등과 같은 방식으로 안전의 욕구를 표출한다.참고문헌정성희, 박영숙. 생활과 건강 강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4.

2024.04.01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욕구, 인간, 존중감, 존중, , 24년 생활과 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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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학기 전략적간호관리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1. 본인이 현재 또는 과거에 소속되었던 조직(또는 부서)을 한 곳 선정 소개한 후 그 조직의 문화를 특징적으로 보여주는 일화(episode)를 찾아서 완벽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2. 퀸 모형(교재 p. 209)의 조직문화 유형 중 2가지를 선정하고, 각각의 조직문화 유형을 보여주는 해당 조직의 사례(일화)를 각각 소개 기술했습니다.3. 현재(또는 과거) 적용되는 본인의 직무기술서를 요약하여 소개하고, 실제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를 적절히 반영하고 있는지, 개선할 점은 무엇인지에 관해 완벽하게 기술한 과제입니다.4. 글자 크기 11, 줄간격 160%로 작성된 자료입니다.5. 2024년 1학기 전략적간호관리 중간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전략적간호관리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Ⅰ. 본인이 현재 또는 과거에 소속되었던 조직(또는 부서)을 한 곳 선정하여 5줄 이내로 간략히 소개한 후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1. 간호 조직 문화 분석2. 본인이 현재 또는 과거에 소속되었던 조직 한 곳을 간략히 소개3. 그 조직의 문화를 특징적으로 보여주는 일화(episode), 의례(ritual)나 행사, 상징물, 언어 등을 찾아서 1가지만 소개하시오.4. 퀸 모형의 조직문화 유형 중 2가지를 선정하고, 각각의 조직문화 유형을 보여주는 해당 조직의 사례(일화)를 1가지씩 소개하시오.1) 퀸모형2) 퀸 모형의 조직문화 유형 중 2가지를 선정 각각의 조직문화 유형을 보여주는 해당 조직의 사례 소개① 인적 자원 문화가 잘 반영된 병원에 대한 사례② 개방체계 문화가 잘 반영된 병원에 대한 사례?Ⅱ. 현재(또는 과거) 적용되는 본인의 직무기술서를 1)요약하여 소개하고, 2)실제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를 적절히 반영하고 있는지, 3)개선할 점은 무엇인지에 관해 서술하시오.1) 본인의 직무기술서 요약 소개① 직무기술서 ? 직무 목적 및 원칙, 보고에 대한 내용 요약② 직무기술서 ? 실제 업무 내용 요약2) 실제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를 적절히 반영하고 있는지3) 개선할 점은 무엇인지에 관해 서술Ⅲ. 참고문헌전략적간호관리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Ⅰ. 본인이 현재 또는 과거에 소속되었던 조직(또는 부서)을 한 곳 선정하여 5줄 이내로 간략히 소개한 후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1. 간호 조직 문화 분석전략적간호관리 과목을 통한 본 과제에서는 제가 과거에 소속되었던 병원 내의 간호 조직을 상세히 소개하고, 그곳에서 경험한 조직문화의 특징적인 면모를 일화를 통해 깊이 있게 분석할 예정이다. 이 병원의 간호 조직은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환자 중심의 간호를 핵심 가치로 삼고 있다. 조직문화는 간호사들이 직면하는 도전과 업무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을 반영하여, 구성원들 사이의 상호작용과 결정 과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본 과제에서 중점을 두고 분석할 퀸 모형은 조직의 성과를 이해하는 데 있어 상호 모순되는 가치들 사이의 균형을 통해 조직을 분류하는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 이 모형에 따르면, 조직문화는 외부 지향성과 내부 통합, 신축성과 질서라는 두 축을 기반으로 네 가지 유형, 즉 인적 자원 문화, 개방체계 문화, 위계질서 문화, 생산 중심 문화로 나뉜다. 제가 경험한 간호 조직에서는 인적 자원 문화와 개방체계 문화의 특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는데, 인적 자원 문화는 조직 내 개인과 팀의 가치를 중시하며 가족 같은 분위기를 조성하여 개인의 발전과 팀워크를 강조한다. 이 조직문화 유형에서는 간호사들이 서로를 지지하고 협력하여 환자 간호의 질을 높이는 사례가 두드러진다.개방체계 문화에서는 조직이 외부 환경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혁신과 창의성을 촉진한다. 이러한 문화 속에서 조직은 새로운 의료 기술의 도입과 팀 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환자 치료에 혁신을 가져오는 사례를 경험하였다. 이러한 사례들을 통해 간호 조직의 문화가 간호사의 업무 수행 방식, 환자 간호의 질, 그리고 조직 전체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심도 있게 탐구할 것이다.이러한 분석을 통해, 조직문화가 간호사들의 직무 만족도와 조직에 대한 몰입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조직의 성공적인 운영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전략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이 과제는 간호 조직의 문화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조직의 역량을 강화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할 것이다.2. 본인이 현재 또는 과거에 소속되었던 조직 한 곳을 간략히 소개현재 한 종합병원의 내과 병동에서 근무하고 있다. 이 병동은 수간호사의 강력한 리더십과 효율적인 직무 관리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중간급 간호사들은 리더십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며, 이는 간호사들의 동기부여와 직무 만족에 크게 기여한다.이상미 외(2015). 전략적간호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박현태(1997). 간호조직에서 리더쉽 유형과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대한간호 36(1).홍은미(2007). 병원 간호사의 의사소통 수준과 조직행위 인식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이향련 외(2009). 간호사의 직무만족 관련 요인. 동서간호학연구지, Vol.15 No.2.박민이(2015). 임상간호사의 간호조직문화, 직무스트레스 및 극복력이 공감만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배경옥(2007). 간호단위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간호사의 직무 만족도와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이학종? 양혁승(2005),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박영사.신철우, ‘목표에 의한 관리’, (서울 : 새로운 제안, 1999), pp.29-31.Greenberg, J., &McCarty, C. L(1990), Comparable Worth: A Matter of Justice, InRowland, K. M. &Ferris, G. R. (Eds), “Research in Personnel HumanResourceManagement,” Vol.8.Ashford, S. J., &Tsui A. S. (1991). “Self Regulation for Managerial Effectiveness : The Role of Active Feedback Seeking”,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4, pp. 251-280.

2024.04.01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전략적간호관리, 본인의 직무기술서, 직무기술서, 퀸 모형, 조직의 사례, 방송대전략적간호관리, 전략적간호관리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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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마케팅 4학년) 1. 농축산물을 가공하여 편의성, 저장성, 기능성을 향상시킨 신선편이농산물, 신선편의식품, 장기보존식품,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각각의 차이를 설명하시오(10점)2. 농축산물을 원료로 하는 신선편이농산물, 신선편의식품, 장기보존식품, 건강기능식품 각각 1가지씩 총 4가지 식품을 선정하여 아래의 내용을 설명하시오(20점).Ⅰ. 서론Ⅱ. 본론1. 농축산물을 가공하여 편의성, 저장성, 기능성을 향상시킨 신선편이농산물, 신선편의식품, 장기보존식품,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각각의 차이를 설명하시오(10점)1) 신선편이농산물2) 장기보존식품(1) 통병조림 식품(2) 레토르트 식품(3) 냉동 식품3) 건강기능식품4) 건강기능식품5) 각각의 차이(1) 신선편이농산물(2) 장기보존식품(3) 건강기능식품(4) 건강기능식품2. 농축산물을 원료로 하는 신선편이농산물, 신선편의식품, 장기보존식품, 건강기능식품 각각 1가지씩 총 4가지 식품을 선정하여 아래의 내용을 설명하시오(20점).1) 신선편이농산물 2) 신선편의식품3) 장기보존식품4) 건강기능식품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최근 식품산업의 발달로 바쁜 현대인들의 기호에 따라 소비패턴과 식문화가 달라지고 있다. 변화된 특징을 살펴보면 빠르고 편리한 가공식품을 선호하고 더욱 다양한 식재료의 수입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외식문화를 수용하였으며 중식, 일식을 넘어 다양한 음식문화를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다. 식문화 변화의 주된 요인은 여성의 사회진출, 고령화, 핵가족화 등을 예를 들 수 있다. 그중 여성의 사회활동의 증가로 저출산,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한 평균수명 증가 및 고령화 증가가 있고 대가족에서 핵가족화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원하며 질적 향상을 위하여 무자녀 가족을 선호하는 부부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인구구조의 변화는 새로운 식문화 트랜드를 창조하고 식품소비시장의 변화를 만들고 있으며 기호에 맞게 간편함과 경제성, 편의성을 추구하고 더 나아가 건강까지 생각하는 프리미엄 제품이 나타났으며 친환경, 무첨가, 일회용 소포장, 즉석섭취, 간편 조리 등의 시장을 발전시켰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농축산물을 가공하여 편의성, 저장성, 기능성을 향상시킨 신선편이농산물, 신선편의식품, 장기보존식품,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각각의 차이를 설명, 2. 농축산물을 원료로 하는 신선편이농산물, 신선편의식품, 장기보존식품, 건강기능식품 각각 1가지씩 총 4가지 식품을 선정하여 아래의 내용을 설명해 보겠다.푸드마케팅, 황조혜, 김선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윤기선, 식문화 변화에 따른 신선편이 식품 발전방안, 식품저장과 가공산업, 13(1):26-31, 2014.조혜영, 「제외국 건강기능식품 규제 관리제도 조사 연구」,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2017.김두진, “건강기능식품 표시광고 법제의 현황 및 개선방안 - 미국, 유럽연합, 중국 법제와의 비교 및 함의를 중심으로”, 소비자법연구, 8권4호, p.4-97, 한국소비자법학회, 2022.강태미, 조선경, 박지용, 송경빈, 정명수, 박종현. 2011. 유통중인 즉석섭취 새싹채소와 샐러드의 세균 오염분석. 한국식품과학회지.김상효, 이계임, 허성윤, 이욱직. 신선편의 과일채소 시장 변화와 대응과제. 2019.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24.03.31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편의성, 저장성, 기능성, 신선편이농산물, 신선편의식품, 장기보존식품, 건강기능식품, (푸드마케팅 4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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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과건강 공통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1)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 교재와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한 자료입니다.2)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본인의 글로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3)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통해 작성했습니다.4) 글자크기 11포인트,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5) 2024년 1학기 생활과건강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생활과건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Ⅰ.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1.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1) 생리적 욕구2) 안전 욕구3) 사랑과 소속감의 욕구4) 존중과 인정의 욕구5) 자아실현 욕구6) 자아초월 욕구2. 인간의 기본욕구의 중요성3. 인간의 기본욕구의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Ⅱ.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1.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 및 구체적인 실행방법 및 합리적인 이유1) 영양 관리(구체적인 실행방법 및 합리적인 이유)2) 수면 관리(구체적인 실행방법 및 합리적인 이유)3) 일상 활동과 위생 관리(구체적인 실행방법 및 합리적인 이유)4) 자살 위험 관리(구체적인 실행방법 및 합리적인 이유)2. 실행방법에 대한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Ⅲ. 참고문헌생활과건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Ⅰ.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1.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1) 생리적 욕구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가장 기초를 이루는 계층은 생리적 욕구다. 이 욕구는 인간이 생존하기 위해 반드시 충족시켜야 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본능적인 요구사항을 포함한다. 즉, 생명을 유지하고 건강한 신체적 상태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산소, 음식, 수면, 의복, 주거와 같은 요소가 여기에 속한다. 인간은 이러한 생리적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다른 어떤 더 높은 단계의 욕구에 집중할 수 없으며, 생존 자체가 위협받게 된다. 따라서 이 욕구들은 욕구 계층의 가장 바탕을 이루며, 모든 인간 행동의 가장 근본적인 동기가 된다. 예를 들어, 극한 상황에서 생존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생리적 욕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태평양에 불시착한 조종사는 물과 음식이 없는 상황에서 생존의 극한을 경험했다. 이 조종사는 산소, 물, 음식 등 생리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필사적인 노력을 기울였으며, 이러한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경우, 인간의 생존이 직접적으로 위협받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는 생리적 욕구가 인간 생존의 가장 기초적인 요소임을 보여준다.2) 안전 욕구다음 계층은 안전 욕구로, 개인이 신체적 위험이나 생리적 욕구의 박탈로부터 자유로워지길 원하는 욕구다. 이는 안정적인 환경과 보안, 건강, 웰빙을 추구하는 것을 포함한다. 사람들은 자연재해, 질병, 경제적 불안정, 가정 내 폭력과 같은 위협으로부터 자신과 가족을 보호하고자 한다. 안전 욕구가 충족되면 개인은 물리적, 정서적으로 더 안정감을 느끼게 되며, 이는 그들이 자신의 환경에서 더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게 만든다. 이 안정감은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더 잘 통제할 수 있게 하며, 이로 인해 더 높은 욕구인 사랑과 소속감의 욕구를 추구하는 기반을 마련한다. 예를 들어, 전쟁 지역에서 살아남은 난민들의 경우, 안전 욕구의 충족은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난민들은 폭력과 분쟁으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갈망하며, 안정적인 주거지와 건강한 생활 조건을 찾는다. 이들에게 안전한 환경은 정서적 안정과 더 나은 삶을 위한 기반을 제공한다. 안전한 환경이 마련되면 난민들은 생존을 넘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자신감을 회복하며,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정성희, 박영숙(2020). 생활과 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김명호, 박상희, & 김지영 (2020). 우울증 환자의 신체적 건강 관리에 대한 가족 간호사의 지식과 태도: 융합형 설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김민정, & 이경희 (2019). 우울증 환자의 자살 예방을 위한 간호 중재 효과: 메타분석. 한국간호과학회지.박선주, & 이숙경 (2018). 우울증 환자의 수면 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심리학회지: 건강.이지연, & 김미경 (2017). 우울증 환자의 신체 활동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중재 프로그램 개발. 대한간호학회지.최미영, & 김정은 (2016). 우울증 환자의 식이 습관 및 영양 상태에 관한 연구. 대한영양학회지.홍성민, & 김태형 (2015). 우울증 환자의 자살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 삶의 의미를 중심으로. 한국상담학회지.

2024.03.31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생활과건강, 생활과건강중간과제물,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 매슬로, 우울증이 있는 사람, 인간의 기본욕구, 생활과건강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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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B.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I. 서 론II. 본 론1.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과 정신건강2.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관리III. 결 론참고문헌I. 서 론인간에게는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선천적인 동기가 주어져 있다. 그리고 인간은 자아실현이라는 높은 단계의 동기를 충족시키기 위해 그것에 선행되는 모든 동기를 위계적으로 거쳐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특정 기본 욕구에 대한 만족이 이루어지면 더 높은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그 위 단계로 올라간다는 것이다. 인간이란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존재이다. 이러한 노력의 궁극적인 방향과 지향의식은 자아실현을 추구한다. 그는 성장과 건강추구, 자기정체감과 자율성, 우월성, 그리고 성장에 대한 욕구나 열망은 발전하고자 하는 노력으로서 인간의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성향으로 받아들여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우울증은 사고의 내용, 사고과정, 동기, 의욕, 흥미, 행동, 수면, 신체활동 등 전반적인 정신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한다. 현대의 급격한 변화와 끊임없는 경쟁사회에서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우울증은 더 이상 낯설게 느껴지지 않을 만큼 흔한 질환이 되었다. 참고문헌정성희, 박영숙. 생활과 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정성희, 박영숙. 생활과 건강 강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4.

2024.03.31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건강, 욕구, 우울증, 사람, 인간, 2024년 생활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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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4공통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그린의 PRECEDE PROCEED 모형의 특성 금연 보건교육을 간략히 기술하시오00보건교육4공통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20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20점).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1) 선행요소 고려 (PRECEDE)(2) 행동 결정 (PROCEED)(3) 체계적인 접근 방법(4) 교육적 평가 및 개선2)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흡연자 금연위한 보건교육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1) 선행요소 고려(2) 행동 결정(3) 체계적 접근방법(4) 교육적 평가 및 개선Ⅲ. 결 론-나의 제언참고문헌Ⅰ. 서 론모든 사람들은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하여 다양한 형태로 건강에 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건강증진은 개인, 집단 또는 사회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모든 활동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이는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그리고 환경적 요소들을 고려하여 전체적인 웰빙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은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설계, 구현, 평가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접근 방법이다. PRECEDE-PROCEED는 다음의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이 모형은 문제 해결을 위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계획된 접근법을 제공하여 보건에 관한 효율적이며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여 결과를 예측할 수 있게 해준다. 현대 사회에서는보건 문제에 관한 여러 가지 문제들이 있는데,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흡연자 금연위한 보건교육이 현대사회에서는 부각되고 있다. 특히 여성흡연자의 증가와 미성년자들의 흡연증가는 사회적으로 큰 문제점이 되고 있어 이에 관한 보건교육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보건교육4공통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기로 하자.-공용, 2016, 간호학특론,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공용, 2019, 건강증진론, 제4차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에서 건강형평성(건강격차) 지표필요성에 관해서 설명하고 비만분야 건강형평성 향상위한 전략의견을 제시-김영임(2019) 보건교육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김영임, 정혜선, 박영임(2007), 건강증진이론과 적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원-박영임, 유대숭, 김인자, 이인숙(2006), 건강증진과 보건교육, 수문사-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2005), 보건교육사를 위한 보건교육의 이론과 실제-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김영임(2019). 보건교육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정영일 외(2021).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이혜재, 정영일, 윤혜정, 이자명, 장사랑 (2023). 보건교육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World Health Organization ? Health Promotion (http://www.who.int/healthpromotion/conferences/previous/ottawa/en/index1.html)-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https://www.khepi.or.kr/healthplan

2024.03.30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보건교육4공통, 다양한 건강증진의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 그린, PRECEDE PROCEED, 모형의 특성, 금연보건교육, 보건교육4공통 다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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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13공통 교재 제I부 제1장 14쪽 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00글쓰기13공통 영문, 중문, 프랑스, 법, 행정, 경제, 경영, 관광, 농, 생활과학, 통계데이터, 보건환경, 문화교양, 교육학, 생활체육 / 미디어, 간호, 유아교육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표지 제외),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대략 5-6줄, 요약 A4 1쪽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설명하시오. (10점)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를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0점) (1) ’느라고‘와 ’노라고‘(2) ’-데‘와 ’-대‘(3) ’알맞은‘과 ’알맞는‘(4) ’어떻게‘와 ’어떡해‘(5) ’것‘과 ’거‘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나 표현 중 10개를 선정하여 그 단어나 표현을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단어나 표현이 들어간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0점) (예를 들어, 61쪽에 나오는 ’작다‘를 선택했다면 ’작다‘와 ’적다‘의 차이를 설명하고 ’작다‘나 ’적다‘가 들어간 적절한 예문을 작성하면 됨. 이러한 설명과 예문을 10개 작성하는 것임.)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표지 제외),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대략 5-6줄, 요약 A4 1쪽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설명하시오. (10점)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를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0점)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나 표현 중 10개를 선정하여 그 단어나 표현을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단어나 표현이 들어간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0점)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전 세계는 한류열풍으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실지로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의 경우 한국어의 어의(語意)표현이 매우 다양하여 배우기가 힘든다고 한다. 또한 모음의 ㅏ와 ㅓ에 따라 그 뜻이 완전히 바뀌게 되니 정확한 어의 쓰임이 요구된다. 필자도 실지로 한국어의 쓰임을 완벽하게 100프로 구사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어떤 글을 문장을 작성해 놓고도 전체적으로 문맥이 맞지 않아 한참 고민하고 수정하고 있다. 즉, 주어 형용사, 동사 등이 일목요연하고 체계적으로 작성 되 있어야 하는데 문맥의 복잡함으로 인하여 문장이 전하고자하는 의도를 상실하는 경우도 있다.또한 글 작성시 참고문헌을 적는 순서가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 되 있어야 하는데 뒤죽박죽으로 기재하여 혼란을 가져오는 경우도 생기고 있다. 단락의 구조와 구성 방식에 있어서도 간결하고 명확해야 하는데 그러한 기능을 상실하여 혼선을 야기하게 되면 글을 읽는 독자입장에서는 문장을 이해하는데 곤란을 겪기도 한다. 글을 잘 쓰면 독자들에게 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글을 뜻 작가에 대한 신임도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좋은글 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이 장에서는글쓰기13공통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표지 제외),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대략 5-6줄, 요약 A4 1쪽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설명하시오. (10점)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를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0점) (1) ’느라고‘와 ’노라고‘ (2) ’-데‘와 ’-대‘ (3) ’알맞은‘과 ’알맞는‘ (4) ’어떻게‘와 ’어떡해‘(5) ’것‘과 ’거‘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나 표현 중 10개를 선정하여 그 단어나 표현을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단어나 표현이 들어간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기로 하자-공용, 글쓰기,다음 중 올바른 표기형태를 고르고 이유 무엇인지 설명-강보선(2013), 표현 어휘 신장 교육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김기혁(2005), 언어의 생성과 응용, 박이정.-이승주, “올바른 언어생활을 위한 맞춤법 표기 및 표준어 사용 실태조사 연구”, 1994-송인성, 교재 “2주차 한국어 정서법 개관”-이주행, 알기 쉬운 한국어 문법론, 역락, 2011. 9.15.-권재일, 한국어 문법론, 태학사, 2012. 12. 26.-박덕유, 이옥화, 송경옥, 한국어 문법의 이론과 실제, 박문사, 2013. 2. 28.-글쓰기, 고성환, 이상진, 출판문화원, 2019.-국립국어원(https://www.korean.go.kr)

2024.03.3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글쓰기13공통, 교재제I부제1장14쪽16쪽, 설명한 좋은글의 요건, 좋은글, 자신이생각하는가장중요한요건한 단락, 적절한어휘의선택, 글쓰기13공통 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