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생활과 건강 중간과제 2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01 / 2024.04.01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생활과건강
개설학과 생활체육지도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생활과건강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생활과건강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생활과건강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생활과건강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생활과건강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생활과건강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생활과건강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생활과건강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생활과건강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생활과건강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생활과건강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생활과건강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생활과건강
공통 A.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20점)

B.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A.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1)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
매슬로 욕구 피라미드에서 하단에 위치한 네 가지 욕구는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동기로서 구체적으로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애정과 소속의 욕구, 존중 욕구가 포함되며 이 욕구가 충분하게 만족되지 않으면 문제 행동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어 매슬로는 이를 결핍 욕구라고 칭했다.


① 생리적 욕구
생리적 욕구는 배고픔을 채우고 기본적인 생명을 유지하려고 하는 욕구로서 가장 기본적인 의식주를 향한 욕구와 성욕을 뜻한다. 이 욕구는 가장 강력한 욕구로서 피라미드 최 하단에 속한다. 인간에게 물리적으로 요구되는 필요 요소라기 때문에 이런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인간의 신체는 정상 작동을 하지 않고 생존하기 힘든 상태가 된다. 이러한 욕구들은 타 욕구보다 짧은 시간 내에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주로 육체의 부위와 관련이 있다는 특징이 있다.

② 안전의 욕구
안전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고 나면 발생하는 욕구로서 위협을 당하는 상황처럼 위험에서 자신을 보호하려는 욕구이다. 두려움이 아닌 평상심을 유지하려는 동기로서 안전의 욕구를 침해받은 자는 불확실한 것을 싫어하고 낯선 것을 피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전쟁과 자연재해처럼 개인의 안전 욕구가 보장되지 못할 경우에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현대에는 경제 위기나 빈부격차 등으로 인해 개인이 안전의 욕구를 위협받으면 정규직 보장, 고충 처리 제도 등과 같은 방식으로 안전의 욕구를 표출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성희, 박영숙. 생활과 건강 강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자신의 내면을 좀 더 솔직하게 바라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이 책에 나온 진정한 정체성을 가진 신 아브락사스의 모습처럼, 나의 내면에 존재하는 진정한 내 자신을 발견해 살아가면서 내 삶의 문제에 대한 답을 스스로 찾아낼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이다. 이 책에서 데미안은 모든 사람이 보편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다른 방향으로 사고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나 또한, 일차원적으로 생각하기 보단 다른 여러 방식으로 생각하는 사

  • 동양윤리 중요사항 정리
  • 있는 경제생활을 영위하게 되었다. 그들 중에는 몰락하여 노예가 되는 자도 나왔으나 한편으로는 광대한 토지를 취득하고 유력한 호족(豪族)을 중심으로 동족이 결집하는 호족도 나타났다. 가문의 배경이 없더라도 본인 자신의 재능자각으로 활약할 수 있는 시대이기도 하였다. 몰락한 귀족의 자손을 비롯하여 상공업자나 농민들도 입신출세하기 위하여 군주나 유력 인사에게 접근하여 법률군사외교 등 각자 재질에 따라 그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있는 일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그 일을 하는 방법이 도덕적으로 이론의 여지가 없어야 한다는 뜻도 그 속에 들어 있다. 지력과 인격을 개발한다는 것은 곧 가치있는 것을 개발한다고 하는 말의 구체적인 내용을 명시하는 것이며 이것이 바로 어떤 사람을 교육한다는 말의 의미이다.』위에서 살핀 의도성/계획성/가치지향성만으로는 교육에 대한 설명을 내리기 어렵다. 여기서 교육과 훈련을 구별해 보는 것은 교육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 [교직]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레포트
  • 위한 작전 계획으로 세워진 것이다.남강이 세운 오산학교는 신민회(新民會)의 정신 아래 민족 운동의 인재 배출, 국민교육, 동량재를 양성할 목적으로 세워졌다.1907년 12월 24일 오전 10시 대망의 오산학교 개교식이 남강의 주관 아래 여준(呂準),서진순(徐進淳) 두 선생이 소개되고 이덕수(李德洙)의 축사와 대한제국 만세 삼창으로 마쳤다. 이 날 입학한 학생은 일곱사람이었는데 이윤영(李允榮),이찬제(李贊薺),이중호(李重浩),이업(李業),김자열(金子烈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첫째로, 그런 방식으로 가르치면 학생들은 이미 학습한 것을 앞으로 당면할 사태에 적용하기가 아주 어려울 것이다. 둘째로, 일반적인 원리를 파악하는 데까지 미치지 못하는 학습은 지적인 희열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아무것도 주는 바가 없다. 교과에 대한 흥미를 일으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학생들로 하여금 그것이 알 가치가 있는 것임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다. 셋째로, 학습에서 얻은 지식을 서로 얽어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