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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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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자원식물의 다양성과 중요성제2장 자원식물의 확보와 이용제3장 자원식물의 식별제4장 자원식물의 분류제5장 자원식물의 품질평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자원식물의 다양성과 중요성1. 자원식물의 뜻과 특성1) 자원식물의 뜻① 지구상에 알려진 식물자원의 수는 50만 종으로 추정되며 현재 인류가 자원으로 활용하는 것은 약 3,000종이라고 함② 이들 생물종 중에서 뿌리나 줄기, 잎, 꽃, 열매 등을 다방면으로 인간 생활에 직간접적으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식물자원을 자원식물이라고 함③ 이들 자원식물은 자생식물, 귀화식물뿐만 아니라 현재 개발되어 품종의 분화와 재배법이 확립된 모든 식물자원을 포함하며 채취하여 그래도 먹을 수 있는 식물, 약으로 이용 가능한 식물, 독이 있는 식물, 독이 있으나 약으로 가능한 식물, 연료와 공업원료 및 토양 보존에 이용되는 식물로 나눌 수 있음④ 자원식물은 수량의 증대와 품질의 개선을 위한 육종 소재로서의 유전자원으로 이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식물체를 그대로 또는 건조ㆍ가공하여 각종 산업의 원료로 직접 이용하거나, 유효성분을 추출 분리하여 산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음 ⑤ 야생상태에서 탈피하여 재배화된 식물은 인간의 보호 없이 살아남을 수 없을 정도로 변화되어 버렸으며 이러한 재배식물은 문명의 발달과 함께 바뀌는 인간의 가치평가 기준에 따라 그 운명이 좌우됨 ⑥ 현대사회에서는 경제적인 이유로 한정된 재배식물만을 이용하는 경향이 있으며 하나의 재배식물만 보더라도 지방에 따라 독특한 품종들이 몇몇 품종으로 변천해 온 것이 사실임2) 자원식물의 특성① 자원식물은 종류가 많고 분포지도 다양하므로 용도가 다양함② 현재 재배되고 있는 식물도 야생식물로부터 적응과 선발을 거쳐오는 동안 그 환경에 잘 적응하여 생존할 수 있게 특성이 변화된 것임. 따라서 야생종이나 원종을 포함해 근연식물까지 유용될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의 형태, 생태 및 재배적 특성을 이해할 때 자원식물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음③ 재배기술 체계가 거의 확립되어 있지 않음④ 특정 지역의 특산물로 발전함⑤ 토지이용도의 제고효과가 큼⑥ 유전자원으로써 이용 가치가 큼⑦ 조제 가공하여 이용할 때 유관산업의 발전 계기가 됨2. 재배식물의 기원과 분화1) 재배식물의 기원과 분화① 스위스의 식물학자 켄돌레는 ‘재배식물의 기원’(1833)에서 야생종과 재배종의 형태적 특성을 비교하는 동시에 교배를 통한 근연 관계를 추정하면서 재배식물의 기원을 연구하였음② 구소련의 유전학자 바빌로프가 1916년부터 1936년까지 전 세계로부터 탐색한 수만 종의 표본을 연구해 발표한 ‘재배식물의 기원, 변이, 면역성 및 육종’에서는 재배식물과 근연종을 가지고 지리적 미분법으로 재배식물의 기원에 대해 연구하였음③ 인류는 많은 야생의 식물 중에서 극히 소수의 식물종만을 선택해 재배하고 선발과 도태를 반복하여 이용 목적에 맞는 형질을 가진 식물로 개량하여 이용해 왔음④ 오늘날 식량으로 이용하는 작물은 생산성 향상을 위해 노력한 결과 원래의 식물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형질을 가진 기형적인 식물로 변화하게 되었음⑤ 재배식물의 기원과 분화에 대한 연구는 작물이 인류의 역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고고학적, 언어학적, 문화사적 해석과 외부 형태학적, 세포 유전학적 및 생물학적 연구방법 등 종합적으로 해석해야 함- 중략 -

2023.04.21 / 3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자원식물학, 방통대자원식물학, 방송대자원식물학, 자원식물학시험, 자원식물학요약, 자원식물학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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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생식과 염색체 행동제3장 멘델의 법칙제4장 유전자 상호작용제5장 연관과 재조합 및 유전자 지도 작성제6장 세포질 유전제7장 염색체 변화와 유전제8장 농업형질의 유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2장 생식과 염색체 행동 1. 세포의 구조1) 세포 ① 생명체를 구성하는 기본단위는 세포임② 세포는 핵의 구조를 만들지 않는 원핵세포와 핵이 뚜렷이 나타나는 진핵세포로 구분됨③ 원핵세포로 된 생명체를 원핵생물, 진핵세포를 가진 생명체를 진핵생물이라고 함④ 박테리아는 원핵생물이고, 곰팡이·효모·식물·동물 등은 모두 진핵생물임⑤ 원핵세포- 크기가 0.1μm인 것에서부터 수십 μm에 이르는 것까지 있으며, 모양도 둥근형·막대기형·나선형 등 다양함- 원핵세포는 외부가 단단한 세포벽으로 씨여 있으며 진핵세포와 비교하여 핵·미토콘드리아·골지체, 엽록체 등이 없음- 유전물질은 고리 모양의 단일 DNA 분자로 한 개의 염색체를 이루는데, 염색체가 있는 부위를 진핵생물의 핵에 비유하여 핵양체라고 함- 원핵세포는 DNA가 복제되면 곧바로 이분법에 의하여 세포질분열이 일어나 두 개의 세포로 분열함⑥ 진핵세포- 세포막으로 싸여 있고 세포막 안에는 세포질이 있으며. 그 한 가운데에 핵이 자리하고 핵 속에 염색체가 들어있음- 세포질에는 소포체, 골지체, 미토콘드리아·엽록체·리소좀·액포 등 세포소기관이 있으며, 세포 소기관들의 작용이 통합되어 세포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짐 - 대부분의 세포소기관들은 크기가 너무 작아 광학현미경으로는 보이지 않으므로 전자현미경을 통하여 관찰함 - 동물 세포와 식물세포 사이에 본질적인 차이는 없으나 리소좀·중심립은 동물 세포에만 있고, 세포벽엽록체·액포는 식물세포에만 있음2. 염색체1) 염색체란 ① 염색체는 DNA를 포함하는 구조물임 ② 원핵세포의 핵양체, 진핵세포의 핵, 바이러스의 캡시드 그리고 세포소기관인 엽록체와 미토콘드리아에 들어있는 DNA는 모두 세포 속에서 다양한 단백질과 결합되어 있음③ DNA가 단단히 휘감고 있는 히스톤 단백질은 뼈대의 역할을 함④ ‘Chromosome’은 그리스어로 색채를 뜻하는 ‘크로마 (chroma)’와 몸을 뜻하는 ‘조마 (soma)’의 합성어어인데, 염색체가 특정염색액에 잘 염색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임⑤ 진핵세포의 염색체는 동원체라고 부르는 협착부위가 있으며, 이 부위는 방추사가 부착하는 곳임⑥ 동원체는 특정한 DNA 염기서열로 여기에 동원체 관련 단백질들이 결합하며, 이 동원체 단백질은 방추사를 따라 염색체를 이동시키는 분자 엔진의 기능을 함⑦ 염색체에서 동원체를 중심으로 긴 부분을 긴팔, 짧은 부분을 짧은팔이라하며 q와 p의 비율 (q/p)은 염색체에 따라 다름 ⑧ 염색체의 기본적인 구성 물질은 데옥시리보핵산이며, 한 분자의 DNA가 하나의 염색체를 만듦- 중략 -

2023.04.21 / 3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농업유전학, 방통대농업유전학, 방송대농업유전학, 농업유전학시험, 농업유전학요약, 농업유전학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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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원예학 서설제 2 장 원예식물의 분류제 3 장 생장과 발육제 4 장 생육과 환경제 5 장 번식과 육묘제 6 장 시비와 관수제 7 장 생육의 조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원예학 서설1. 원예의 의미와 역사1) 원예의 의미와 정의① 원예의 문자적ㆍ어원적 의미- 원예(園藝)는 울타리로 밭을 에워싸고 있는 모습에 뜰, 밭, 담, 울타리를 의미하는 ‘동산 원(園)’과 나무를 심는 모습에 재주ㆍ심다를 의미하는 ‘재주/심을 예(藝)’를 의미함- 영어의 horticulture는 17세기부터 사용되었는데 그 어원은 라틴어 hortus(정원, 에워싸다)와 culture(가꾸다)의 합성어임- 즉, 전통적인 원예의 의미는 한자든 영어든 ‘울타리를 친 밭에서 작물을 재배한다’를 뜻함② 원예의 특징과 정의- 원예는 집 안팎이나 근처에서 이루어짐 (장소)- 원예는 소규모의 밭이나 제한된 공간에서 이루어짐 (규모)- 원예는 상대적으로 값비싼 작물을 대상으로 함 (대상)- 원예는 집약적으로 이루어지는 농업임 (방식)③ 유전자원의 정의유전자원은 진화의 과정을 거쳐 오면서 자연적, 인위적 선택을 통해 오랫동안 축적되어 온 우량유전자의 집적체이며, 작물의 품종개량을 위한 육종의 소재로서의 이용을 주목적으로 하는 식물 종을 의미함2) 원예의 역사① 고대의 한국원예- 우리나라의 기원전 원예 활동에 관한 기록이나 유적은 찾아볼 수 없으나 주로 삼국시대 이후부터 역사서, 고분벽화, 유물 등에 등장하는 원예작물과 원예 활동을 근거로 추정해 볼 수 있음- 그 예로 고려 시대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 중 ‘가포육영’은 가지, 파, 순무, 아욱, 박 등 여섯 가지 채소를 주제로 지은 시이며, 고려청자에는 연꽃이나 참외 모양을 한 문양이 관찰되고 그 외 청자문양에서도 다양한 원예식물을 찾아볼 수 있음- 조선 시대의 태조는 장원서를 설치하여 화초와 과수 재배를 하였으며, 세종 때 강희안은 ‘양화소록’을 지어 다양한 화목류의 재배기술을, 전순의는 ‘산가요록’을 편찬하여 겨울철 채소를 재배하는 온실 건축방법을 소개하였음② 근대의 한국원예- 한국정부는 1906년 뚝섬에 원예 연구기관인 원예모범장을 설립한 것을 근대 한국원예의 출발점으로 보고 있으며, 조직 및 기구개편과 함께 권업모범장 뚝섬원예지장, 농시험장 종예부 원예과, 중앙원예기술원, 농사원 원예시험장, 농촌진흥청 원예시험장을 거쳐 현재 국립원예특작과학원으로 명칭과 기능을 바꿔옴- 특별히 도별로 농업기술원과 산하 특화작목시험장을 설립하여 지역특산물을 중심으로 한 원예의 과학적 연구가 이뤄지고 있음- 근대식 원예교육은 농상공학교에서 시작되었으며 장지연의 ‘채소재배전서’를 최초로 원예 기술서를 발간하였음- 초기 원예교육은 농학에 포함되었으며 이후 원예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원예고등학교, 원예전문대학이 등장하고 대학에서는 원예학과가 분리되었음- 중략 -

2023.04.21 / 5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원예학, 방통대원예학, 방송대원예학, 원예학시험, 원예학요약, 원예학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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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물의 구조와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2. 효소(enzyme) 반응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목차 -I. 서 론II. 본 론1. 물의 구조와 특성2. 효소(enzyme) 반응의 특성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물의 구조.hwp2. 물의 구조에 따른 물리적 특성.hwp3. 물의 용해성.hwp4. 물의 특징.hwp5. 효소 반응 및 특이성.hwp6. 효소란 무엇인가.hwp7. 효소에 대하여.hwpI. 서 론하나의 물 분자는 산소 원자 하나와 수소 원자 두 개가 결합된 형태이다. 각각의 물 분자들은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대략 5~6개의 다른 물 분자들과 전기적 인력(수소결합)에 의해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물 분자의 집합을 클러스터(Cluster)라고 부른다. 물 클러스터는 전기적인 힘으로 결합하여 있어서, 열, 전기, 산도 등에 의해서 해체될 수 있다. 이러한 자극을 가하지 않는 이상 대부분의 물 분자는 클러스터를 이루고 있어서, 일반적으로 물 분자의 특성이라고 부르는 것은 물 클러스터의 특성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물 클러스터(물 분자)는 다른 분자들과 마찬가지로 고유의 독특한 특성이 있다. 같은 분자끼리 뭉치는 힘인 ‘응집력’이 대표적이다. 물 분자는 모든 분자 중 결합력이 가장 강한 수소결합이 연결된 구조이기 때문에 응집력이 뛰어나다.물 분자의 응집력으로 인하여, 중력을 거슬러 100m 크기 나무의 꼭대기 위쪽까지 물이 흐를 수 있다. 물이 잎에서 증발할 때 전체 물기둥은 꼭대기에서 분자들을 끌어당기기 때문이다. 같은 원리로 인체 내 아주 미세한 혈관 속까지 물 분자가 침투할 수 있다. 또한 물은 다른 것에 붙으려고 하는 점착성이 뛰어나 다른 용액에 비해 용매로서 탁월한 기능을 한다. 왜냐하면 어떤 물질을 물 안에 넣었을 때, 안에 있는 물 분자는 그 물질 사이를 파고들어 물질 간의 거리를 띄어놓는 극성분자이기 때문이다.효소(enzyme)는 기질과 결합해서 효소-기질 복합체를 형성하여 화학반응의 활성화 에너지를 낮춤으로써 물질대사의 속도를 증가시키는 생체 촉매이다. 그리고 때에 따라 속도를 조절하는 생체 보호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효소는 기질을 생성물로 알려진 다른 분자로 전환한다. 세포의 거의 모든 대사 과정은 생명을 유지할 수 있을 만큼의 빠른 속도로 일어나야 해서 효소 촉매작용이 있어야 한다. 대사 경로는 효소에 의존하여 개별 단계들을 촉매한다. 효소에 관해 연구하는 학문을 효소학이라고 하며, 최근에 유사효소(pseudoenzyme) 분석의 새로운 분야가 성장하여 진화 과정에서 일부 효소가 생물학적 촉매 능력을 상실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이는 종종 유사효소의 아미노산 서열과 특이한 유사촉매(pseudocatalytic) 특성에 기인한다.이 레포트는 물의 구조와 특성, 효소(enzyme) 반응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였다.II. 본 론1. 물의 구조와 특성1) 물의 구조물은 수소 두 원자가 104.50의 각도로 물 한원자에 결합된 것으로서 산소가 음그성, 수소가 양극성을 가지고 있다. 물은 극성을 가지는 물질과 이온성 물질을 용해시키는 용매로서의 성질을 가진다. 물은 물분자간에 수소를 매개로하여 수소결합을 형성하는데 액체상태에서는 물 한분자가 3-4개의 수소결합을 하는데,물분자의 운동성 때문에 수소결합이 유지되는 시간은 10-8-10-11초에 불과하다. 고체상태에서는 4개의 수소결합을 한다. 그러므로 물이 고체가 되면 격자구조가 형성되면서 부피가 증가한다. 물은 양성자를 받기도 하고, 주기도 하면서 H+와 OH-로 해리될 수 있다. 해리되는 정도는 물에 존재하는 H+와 OH- 의 농도와 물(H2O)의 농도의 비율(H+OH-/H2O)인 평형상수(Keq)로 표시할 수 있는데 평형상수의 값이 1.8x10-16M 로서 대단히 낮다. 이는 해리되는 정도가 매우 작아 대부분의 물은 해리되지 않고 H2O의 상태에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분모의 H2O 농도(H2O)를 물이 전혀 해리되지 않았다고 가정했을 때의 물의 농도(55.5M)를 대입하여도 큰 문제가 없다. 또 물 한 분자가 해리되면H+와 OH- 이 각기 한개씩 동일한 개수가 생성되기 때문에 이들의 농도(H+, OH-)가 동일하다. 그러므로 순수한 물에서의H+와 OH-의 농도는 각기 10-7M 이다.- 중략 -

2023.04.21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농업생물화학, 방통대농업생물화학, 방송대농업생물화학, 농업생물화학과제물, 농업생물화학과제, 농업생물화학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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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역사』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되, 다음의 지시 사항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2. <세계의 역사> 바람직한 방향 및 방법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hwp2. 세계의 역사 학습 방법.hwp3. 세계의 역사 학습 방향.hwp4.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과 이에 대한 내 견해.hwp5. 세계의 역사 학습을 위한 바람직한 방법.hwp6. 세계의 역사 학습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hwp7. 서론 작성시 참조.hwp8. 결론 작성시 참조.hwp9. 서론 작성시 참조2.hwp10. 결론 작성시 참조2.hwpI. 서 론사람들은 누구나 성공하기를 꿈꾸며 산다. 공부하는 학생이나 직장인을 막론하고 목표의식을 가지고 성공하기를 바란다. 인생을 배움의 자세로 사는 사람은 현명한 사람이다. 배움의 자세는 무한한 호기심으로 새로움을 찾아 도전하는 것이다. 이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불굴의 탐구 정신이다. 그래서 배움은 그 자체가 즐거움이고 행복이다. 공자도 “배우고 때때로 익히니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라고 말하였다.오늘날 우리가 사는 세상은 동ㆍ서양의 구별이 사라지고 점차 가치관을 공유하는 세계화된 지구촌 이다. 우리는 원하든 원치 않든 간에 세계문화 속에 살고 있다. 아시아인은 삶의 방식을 서양화하고 서양인은 아시아의 전통과 사상을 평가하고 있다. <세계의 역사>는 가치관을 공유하는 세계화 시대에서는 다른 문화권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며, 역사와 전통을 비교문화의 관점에서 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생활환경이 국제적으로 더 확대되고, 국가 간 상호의존과 경쟁이 심화되는 시기에는, 지식과 정보가 질적으로 다양해지고 양적으로 팽창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문화권을 비교하며 이해하는 일이 필요하다.<세계의 역사>를 학습함으로써 과거를 알고 현재를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다. 비판적 인식은 단순히 정해진 지식내용을 그대로 답습하는 데 머무르지 않고 인간 스스로가 하는 일 그 자체를 포괄적인 안목으로 고찰하고 인식하도록 한다.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끊임없이 형성되어 가는 자기 자신을 깨달아야 하는데, 그것이 역사성에 대한 인식이고, <세계의 역사>를 배움으로써 비로소 이러한 인식에 눈뜨게 된다.방송통신대의 온오프라인 교육방법은 코로나19가 있기 전부터 시행되었다. 특히, 인터넷을 이용한 교육방식은 기존의 학교 및 강의실 중심의 교육체제, 학습과정에 변화를 주면서 새로운 모습의 교육 형태들의 발전을 이루어 내고 있다. 요즘 사이버 교육, 비대면 교육 등은 모두 인터넷의 활용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이 레포트는 자신이 파악한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과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해서 서술하였다.II. 본 론1.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1)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구성<세계의 역사> 교과목은 세계의 거의 전 지역을 망라한 인류의 삶의 과정을 광범위하고 편견 없는 시각으로 검토함으로써 우리 자신이 놓여 있는 위치를 점검하고 다소나마 앞을 내다볼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학습목표로 한다. <세계의 역사> 교재는 동아시아의 역사, 유럽과 미국의 역사, 제3세계의 역사 등으로 3부 19장으로 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중국문명, 근현대 중국, 일본사, 고대 지중해 세계, 서양 중세, 유럽 국가체제, 프랑스혁명,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그리고 계몽주의, 19세기 시민사회, 러시아, 제국주의와 파시즘, 동남아시아와 인도의 역사, 서아시아와 중앙아시아의 역사, 라틴아메리카와 아프리카의 역사 등으로 구성되었다.<세계의 역사> 강의는 중국문명, 일본사, 지중해 세계, 서양 중세, 유럽 국가체제, 프랑스혁명, 19세기 시민사회, 러시아, 제국주의와 파시즘, 동남아시아와 인도의 역사, 서아시아와 중앙아시아의 역사, 라틴아메리카와 아프리카의 역사 등으로 구성하여 15강의로 이루어져 있다. - 중략 -

2023.04.21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세계의역사, 방통대세계의역사, 방송대세계의역사, 세계의역사과제물, 세계의역사과제, 세계의역사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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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0 pt, 자간 0%)행복하세요, Now『세계의 역사』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되, 다음의 지시 사항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Ⅰ 서론Ⅱ 본론1.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1) 역사란 무엇인가2) 역사의 쓸모3)교과목의 성격2. 『세계의 역사』의 바람직한 학습 방향1) 역사를 배우는 목적2)학습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3.『세계의 역사』의 바람직한 학습 방법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역사는 철학만큼 그 기원이 오래된 학문이다. 서양에서는 이미 기원전 5세기 무렵, 그리스의 헤로도토스가 ‘역사’라는 최초의 역사서를 저술했다. 동양에서는 중국의 사마천이 기원전 108년 ~ 기원전 91년 즈음, ‘사기(史記)’라는 역사서를 기록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고려 김부식의 삼국사기(1145년) 이전, 고구려, 백제, 신라 모두 고대국가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자신들의 역사를 기록했다고 전해진다. 고구려의 유기(留記) 100권과 신집(新集) 5권, 백제의 서기(書記), 신라의 국사(國史)가 그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수학, 과학, 영어 등의 실용학문에 밀려, 대중으로부터 관심이 줄어들면서 그 가치를 의심받기도 한다. 다만, 일제의 만행을 부정하는 일본의 행태로 인하여, 우리에게 잊지 않아야할 할 역사가 있음을 상기시켜준다. 100여 년 전의 우리의 역사가 오늘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는 점에서 보면, 역사는 단순한 사실의 나열이 아니라, 현재 속에 살아 숨 쉬는 과거를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생각된다. 즉, 역사학은 현재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미래를 전망하는 데 필요한 지혜와 안목을 제공하며 그 시대가 요구하는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인류의 삶의 긴 궤적에 대한 이해를 통해 미래에 대처하는 통찰력과 반성적 지혜를 갖추게 하고, 이러한 통찰력과 지혜로 남다른 의사소통 능력을 발휘할 수는 기초가 되는 것이다.학교에서 배우는 역사학과의 학문 영역은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사동양사서양사의 3개 분야로 구분한다. 2023년 1학기 공부하는 세계의 역사는 한국사를 제외하고 동양사와 서양사를 중심으로 다룬다. 다른 과목도 마찬가지듯이, 학습 방향에 대한 이해와 학습방법에 따라 동일한 학습 시간을 투자하고도 그 결과는 천양지차가 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세계사를 본격적으로 배우기에 앞서 세계의 역사 교과목 성격,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학습 방법 등을 고민함으로써 장대한 세계사 속에서 길을 잃지 않고 각자가 선택한 목적지에 효율적으로 도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하 본론에서는 『세계의 역사』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한다. 박구병신성곤원지연윤혜영이광수이한규이혜령이희수조흥국(2016), 세계의역사, 출판문화원.최태성(2019), 역사의 쓸모, 다산초당. E. H. 카, 김택현 옮김(2016), 역사란 무엇인가 개정판 2판, 까치.

2023.02.28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방송통신대세계의역사, 방송대세계의역사, 방통대세계의역사,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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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충방제학3 해충방제위한 화학적방제설명하고 국내에서의 약제저항성 해충의 발생및피해현황과 약제저항성 해충의관리및방제대책 서술하시오00농학과 해충방제학3 해충방제를 위한 화학적 방제에 대해서 설명하고, 국내에서의 약제저항성 해충의 발생 및 피해 현황과 약제저항성 해충의 관리 및 방제 대책에 대해서 서술하시오(배점 : 30점)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작성될 것으로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해충방제를 위한 화학적 방제 설명1) 화학적 방제의 의미2) 화학적방제의 장단점3) 나의 제언2. 국내에서의 약제저항성 해충의 발생 및 피해 현황3. 약제저항성 해충의 관리 및 방제 대책 서술1) 심각한 살충제 저항성2) 벼멸구애멸구끝동매미충3) 조팝나무진딧물4) 점박이응애5) 오이총채벌레꽃노랑총채벌레6) 온실가루이4. 나의 제언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농부의 마음은 천심(天心)으로 순수하고 정직하게 농사를 짓고 있지만 농부가 농사를 지을 때 가장 힘든 것은 병충해와의 싸움이라고 볼 수 있다. 어렵게 농사를 지은 채소와 과일이 고추탄저병, 채소류잿빛곰팡이병, 채소무름병으로 인하여 결실을 맺지 못하고 망치면 허탈함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클 것이다. 따라서 눈물을 머금고 농산물의 수확을 위하여 노양과 살균제를 살포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그렇지 않으면 작물의 수확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농약이라함은 수목 및 농.임산물을 포함한 모든 작물을 해치는 균, 곤충, 응애, 선충, 바이러스, 기타 농림부령이 정하는 동.식물의 방제에 사용하는 살균제, 살충제, 제초제와 농작물의 생리기능을 증진 또는 억제하는데 사용되는 생장조정제(生長調整劑) 및 약효(藥效)를 증진시키는 자재를 말한다고 농약관리법에 명시되어있다. 농약 살균제의 사용은 농사를 농부가 짓는 과정에서 필히 동반되는 과정이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살균제는 페놀수크레솔수승홍수(昇汞水)클로르칼크포말린이 있고, 가정용으로 알려진 알코올크레솔비누액과산화수소수 등의 소독제가 있다. 좁은 의미의 살균제는 진균(眞菌)을 살상하는 약제를 말하며 무좀과 같은 피부병을 치료하는 의학용 살균제와 식물에 격심한 피해를 주는 진균병을 방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농약이 있다. 살균제는 농업용에 쓰는 식물 병원균 처리 약제나 목재, 섬유, 페인트 제품 등 방균방미분야에서 쓰이고 있지만 가장 흔히 쓰이는 것은 의용, 공중위생분야다. 해충의 방제란해충으로부터 피해를 미리서 예견하여 피해를 막고 해충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 실시하는 것으로 해충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생물학적 방제와 화학적 방제가 있다.예로부터 농경문화가 시작된 이래 인간은 생존을 위한 병충해와 지속적인 싸움을 하였으나 병해충잡초로 인한 농작물의 감수 피해는 30% 이상에 달한다. 따라서 병해충 방제는 인류의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었으며 여러 가지 형태로 방제를 해왔다. 방제란 병해충의 발생이나 피해를 미리 막는 예방(豫防)과 없애는 구제(驅除)를 아울러 지칭하는 말로써 병해충 자체에 대한 방제는 물론 농작물에 일어나는 피해에 대한 방제도 포함된다.과거에도 방제는 주로 농업생산의 주체인 농업인이 외부 도움없이 하였으나 방제법 개발이나 선진 ? 신기술의 도입 ? 보급은 국가차원에서 수행하였고, 전문인력을 두어 연구개발을 하는 전문서를 발간하기도 하였다. 현재는 이러한 기능을 농촌진흥기관의 주관아래중앙-지방기관간 연계하여 병해충 방제에 힘쓰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해충방제학3 해충방제를 위한 화학적 방제에 대해서 설명하고, 국내에서의 약제저항성 해충의 발생 및 피해 현황과 약제저항성 해충의 관리 및 방제 대책에 대해서 서술하기로 하자-공용(2017), 식물의학, 해충의 화학적방제(화학적 방제의 뜻, 장단점), 살충제의 종류 및 살충작용을 설명하고 대표적인 약제-김은희채영주강희곤(2003), 5년간 강북지역 유통 농산물의 농약 잔류실태 보고, 서울 특별시보건환경연구논문집-김길하 외,삼고 해충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2020-박부용?이상범?이상계?박세근?정인홍?전익수, 농업인의 병해충 방제연구 관련 의식실태 분석과 시사점, 2017.-농약공업협회(1999), 농약사용지침서, 농약공업협회-박창규(1993), 농약의 생화학과 사용법, 신일상사-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도서관(https://lib.rda.go.kr/)

2023.04.16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해충방제학3, 해충방제위한 화학적방제설명, 화학적방제, 약제저항성, 해충의 발생및피해현황, 약제저항성 해충의관리및방제대책, 해충방제학3 해충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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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1학기 출석수업 과제물농업유전학(공통)멘델의법칙 : 제1법칙과 제2법칙을 설명하세요.Ⅰ. 서론Ⅱ. 본론1. 멘델의법칙 : 제1법칙1) 가설2) 가설의 입증2. 멘델의법칙 : 제2법칙1) 가설2) 가설의 입증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멘델의 유전법칙을 발견한 그레고어 멘델은 오스트리아 제국 당시 식물학자이자 식물실험자이었다. 그는 멘델의 유전법칙을 통해 유전학의 수학적 토대를 마련하였으며 유전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의 장을 펼친 생물학자였다. 멘델은 실험체로 완두를 활용하였다. 그는 완두를 계획적으로 교배실험하였으며 그 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했다. 멘델이 완두를 실험체로 선정한 이유는 재배가 쉽고 생장기간이 짧으며 결실이 잘 되는 완두의 특성 때문이었다. 멘델은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닌 34종류의 완두를 구매한 후 2년 간 자가수정을 활용하여 순계 22계통을 육성했다. 또한 완두의 종자별 모양, 색깔, 꽃의 색깔과 위치, 줄기길이, 콩깍지의 모양 및 색깔 등 7가지 형질에 대해 순계를 가지고 잡종교배 실험을 전개하였다. 이를 통해 멘델의 제1법칙에 해당하는 분리의 법칙과 제2법칙에 해당하는 독립의 법칙을 발견하였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멘델의 법칙 중 제1법칙과 제2법칙의 내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농업유전학의 역사상 의미 있는 발견을 한 멘델의 업적을 이해해보고자 한다.- 박순직남영우(2003). 농업유전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류수노박순직장종수(2007). 생물과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사이언스올. 과학백과사전. 분리의법칙. https://www.scienceall.com/%EB%B6%84%EB%A6%AC%EC%9D%98-%EB%B2%95%EC%B9%99law-of-segregation/ (검색일: 2022. 5. 7)

2023.02.10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농업유전학, 멘델의법칙, 멘델의법칙제1법칙, 멘델의법칙제2법칙, 멘델의법칙가설, 멘델의법칙가설의입증, 방송대_22학년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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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단에 첨부한 내용(생물통계학 출석수업대체과제물)을 다운로드한 후 빈칸에 모두 답하고, 학습과제를 직접 풀어 제출하시오. - 목차 -Ⅰ. Data의 대표값과 산포도1) 산술평균2) 표준편차와 표준오차3) 변이계수Ⅱ. 통계적 가설의 검정1) 귀무가설과 대립가설2) 가설검정 절차3) 가설검정 결과 해석Ⅲ. 분산분석표의 이해1) 선형모형식2) 분산분석표 작성3) 분산분석 결과 해석Ⅰ. Data의 대표값과 산포도 1) 모수와 통계량모집단의 수적 특성을 나타내는 통계적 수치를 ① 모수/통계량라 하며, 표본의 통계적 수치는 ② 모수/통계량라 한다. 표본의 ③ 통계량으로부터 모집단의④ 모수를추정한다. 모수는 ⑤ 그리스 문자를 기호로 사용하며, 통계량의 기호는 ⑥ 영문자를 쓴다. 2) 산술평균산술평균은 가장 신뢰할 수 있는 ⑦ 대표값이고 ⑧ 양적변수에 대해서만 사용하며, 그냥 ⑨ 평균이라고 부른다. 3) 표본분산의 정의식과 계산식 편차제곱합 은ss (영문약자)로 표시하고 자유도 n-1은df (영문약자)로 나타낸다. 표본분산을 구할 때 n-1로 나누어주어야편의되지 않은 모분산을추정할 수 있다. 4) 표준편차와 표준오차표준편차/표준오차는 모집단이나 표본을 구성하는 개별 관찰값들의 산포도를 말하 며, 표준편차/표준오차는 표본평균들의 표준편차를 가리킨다. 5) 유의숫자(1) 평균이 20.05이고 표준편차가 3.685로 계산되었을 때,20.05±3.69로 쓴다. (2) 평균이 18.234이고 표준오차가 1.045로 계산되었을 때,18.2±1.05로 쓴다. 6) 변이계수변이계수()는 산술평균 ( )에 대한 표준편차( )의 비로서 정의한다. 변이계수는단위가있으므로/없으므로 비교산포도로 사용한다. - 중략 -

2022.10.28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생물통계학, 방통대생물통계학, 방송대생물통계학, 생물통계학과제물, 생물통계학과제, 생물통계학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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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2학기 생물통계학 출석수업대체과제 참고자료입니다. 1. 생물통계학 출석수업대체과제 빈칸에 모두 답하고, 학습과제를 직접 풀어 나타냈습니다. 2. 과제에 대한 모두 답을 완벽하게 충족시킬 수 있는 설명을 포함시켰습니다. 3. 2022년 2학기 생물통계학 출석수업대체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생물통계학 출석수업대체과제 2022년 Ⅰ. Data의 대표값과 산포도Ⅱ. 통계적 가설의 검정Ⅲ. 분산분석표의 이해Ⅳ. 학습과제Ⅴ. 참고문헌생물통계학 출석수업대체과제 2022년 Ⅰ. Data의 대표값과 산포도1) 모수와 통계량모집단의 수적 특성을 나타내는 통계적 수치를 ① 모수/통계량라 하며, 표본의 통계적 수치는 ② 모수/통계량 이라 한다. 표본의 ③ 통계량 으로부터 모집단의 ④ 모수 를 추정한다. 모수는 ⑤ 그리스 문자를 기호로 사용하며, 통계량의 기호는 ⑥ 영문자 를 쓴다.2) 산술평균산술평균은 가장 신뢰할 수 있는 ⑦ 대표값 이고 ⑧ 양적 변수에 대해서만 사용하며, 그냥 ⑨ 평균 이라고 부른다. 3) 표본분산의 정의식과 계산식 편차제곱합 은 (영문약자)로 표시하고 자유도 n-1은 (영문약자)로 나타낸다. 표본분산을 구할 때 n-1로 나누어주어야 편의 되지 않은 모분산을 추정할 수 있다.4) 표준편차와 표준오차표준편차/표준오차는 모집단이나 표본을 구성하는 개별 관찰값들의 산포도를 말하며, 표준편차/표준오차는 표본평균들의 표준편차를 가리킨다. 5) 유의숫자(1) 평균이 20.05이고 표준편차가 3.685로 계산되었을 때, 로 쓴다. (2) 평균이 18.234이고 표준오차가 1.045로 계산되었을 때, 로 쓴다.6) 변이계수변이계수()는 산술평균( )에 대한 표준편차( )의 비로서 정의한다. 변이계수는 단위가 있으므로/없으므로 비교산포도로 사용한다. Ⅱ. 통계적 가설의 검정1) 통계적 가설표본의 통계량과 모집단의 모수가 일치하는지를 따지는 것을 ① 가설검정 이라 한다. 모수는 연구자가 미리 가정하며 이것을 ② 통계적 가설 이라 한다.박순직 외 2명(2022). 생물통계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2.10.25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생물통계학, 생물통계학출석수업과제, 생물통계학출석대체과제, 2022년생물통계학, 방송대생물통계학, 생물통계학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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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초제 저항성 잡초의 발달과정을 저항성 발현특성과 국내의 잡초관리 방법 등과 연관 지어 설명하고 제초제 저항성 잡초의 관리를 위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제초제 저항성 잡초의 발달과정2. 제초제 저항성 잡초의 관리를 위한 방법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제초제 저항 잡초의 발달과정1.hwp2. 제초제 저항 잡초의 발달과정2.hwp3. 제초제 저항성 잡초 관리방법.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농작물 재배시기에 기온과 습도가 높아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병해충과 잡초의 발생이 많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잡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광, 온도, 습도 등 기상요인과 토양의 이화학적 특성에 따른 환경 등 그 요인 다양하다. 잡초는 땅속 등 환경에 적응하여 오래 생존할 수 있으며, 생산량도 많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잡초란 가꾸지 않아도 저절로 나서 자라는 여러 가지 풀이라고 하며, 어떤 식물체의 한 종이 집단적으로 인간의 활동, 건강 또는 기쁨 등에 부정적으로 작용하거나 방해작용을 하게 될 때 그 식물체를 잡초로 간주한다. 제초제 저항성 논 잡초는 지금까지 방제가 잘되었던 잡초가 어느 순간부터 방제가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기존에 사용하던 제초제를 10배 이상 처리해도 방제가 되지 않는 잡초들이다. 제초제를 연용하면 제초제에 대한 저항성을 갖게 된다. 저항성 잡초는 전 세계적으로 196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발생이 시작되어 현재까지 255종(쌍자엽 148종, 단자엽 107종)이 지속적으로 발생되어 농경지에 피해를 발생시키고 있다.이 레포트는 제초제 저항성 잡초의 발달과정을 저항성 발현특성과 국내의 잡초관리 방법 등과 연관 지어 설명하고 제초제 저항성 잡초의 관리를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II. 본 론1. 제초제 저항성 잡초의 발달과정1) 초기과거 50년간 발생한 논잡초를 살펴보면 1971년에는 마디꽃, 쇠털골, 물달개비 등 일년생잡초가 많이 발생된 반면에 1981년에는 피의 발생이 줄어들고, 물달개비와 올미, 벗풀 등 광엽잡초가 우점했다. 1991년에는 일년생잡초 보다는 올방개, 올미, 벗풀 등과 같은 다년생잡초가 많았다.논에 제초제를 사용해 잡초를 방제하기 시작한 것은 2차 세계대전 종전 후의 시기로 일본에서 화학제초제로서 사용되기 시작한 2,4-D(2,4-Dichlorophenoxyacetic acid, 2,4-디클로로페녹시아세트산)를 논 조건에 담수 처리한 것을 시도한 것이 유래이고 국내에서는 70년대에 티오벤카브(Thiobencarb), 부타클로르(Butachlor)가 본격적으로 사용됐다.2) 1990년대벤설퓨론메틸(Bensulfuron-Methyl)이 일본에서 처음 사용된 설포닐유레아(Sulfonylurea, SU)계 제초제로 1993년에 SU계 제초제 저항성 잡초인 물옥잠 물옥잠과 물달개비는 현재 사용중인 대부분의 제초제로 쉽게 방제할 수 있는 잡초이나 최근 다년간 담수직파를 재배한 충남 일원 간척지 논에서 물옥잠이 매우 우점하여 이들 종자들을 채취하여 저항성 진단을 한 결과 설포닐우레아계 제초제에 대한 저항성 잡초로 확인되었다.이 처음 보고됐고, 이후 물달개비, 올챙이고랭이, 외풀류 등이 발생됐다. 중국은 세계 최대 제초제 판매시장으로 부각 되어 등록 제초제 중 논 제초제가 40%를 점유하고 있어 2002년부터 물옥잠과 벗풀에서 SU계 제초제 저항성이 보고되기 시작했다.- 중략 -

2022.10.21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잡초방제학, 방통대잡초방제학, 방송대잡초방제학, 잡초방제학과제물, 잡초방제학과제, 잡초방제학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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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물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생리학적 요인에 관해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작물의 생산성2. 작물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생리학적 요인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작물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생리학적 요인.hwp2. 서론 작성시 참조.hwp3.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작물의 생장은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작물은 빛과 이산화탄소를 이용해 광합성이라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 식량을 생산하는 일종의 공장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광합성 과정의 일부에서 원자재와 기계 부족 사태 등으로 병목현상이 발생하면 당연히 생산에 지장을 받게 된다. 환경에 자극 받아 다양한 생육반응을 보이고, 특별히 불량환경 조건에서는 스트레스를 받아 생육장해를 일으킨다. 식물은 스트레스에 대해 저항성과 회피성을 가지며, 스트레스가 서서히 가해지면 내성이 증가되는데 이를 순화 또는 경화라고 한다. 그리고 수 세대에 걸쳐 유전적 원인으로 저항성이 증가되는 것을 적응이라고 한다.예를 들어 세포막을 구성하는 인지질은 온도가 높아지면 유동성이 커지고 낮아지면 굳어지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내냉성이 커지려면 불포화지방산이, 내열성이 커지려면 포화지방산이 많아야 안정될 수 있다. 식물은 여러 가지 스트레스 조건에서 단백질의 변성이 일어나 불활성화 되는데 응고되지 않는 한 기능이 회복된다. 여기에 단백질의 구조가 관여하는데 단백질 분자에 -SH기가 많으면 활성이 유지되고 -S-S기가 많으면 기능이 상실된다. 온도가 급격히 상승되어 40-50도 되면 열충격을 받아 새로운 단백질 합성되는데 이것을 열충격단백질이라고 한다. 이러한 단백질의 역할을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열충격단백질이 증가하면서 식물은 여러 가지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운다.이 레포트는 작물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생리학적 요인에 관해 설명하였다.II. 본 론1. 작물의 생산성농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좋은 품질의 농산물을 많이 생산하는 것이다. 그러나 고온이나 저온, 폭우, 일조 부족 등의 기후변화는 농산물의 품질을 떨어뜨리고 생산량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조량이 부족하면 쌀알이 제대로 익지 못하여 속이 하얗게 변하거나 모래처럼 부스러지는 불량미의 발생이 많아지고, 벼가 여물 때 온도가 상승하면 단백질 함량이 증가하고 낱알 무게가 감소하여 쌀의 품질이 떨어진다. 채소류는 쉽게 물러지는 등 유통기간이 짧아지며, 과실류는 제대로 익지 않아 맛이 들지 않는 현상이 발생한다.기후는 작물의 종류&#8228;파종&#8228;수확 등 재배시기, 작물배치, 수확량 및 품질, 가축의 생산성 등을 결정하는 농업의 중요한 요소로, 기후조건에 민감한 농업이 기후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농업의 미래가 불투명하다. 하지만 지구온난화로 인해 기후변동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농업부문의 생산 및 품질의 불안정성도 높아지고 있다. 기후변화가 진행됨에 따라 동시에 작물, 토양조건, 병해충 등 농업생태계를 구성하는 요소들은 생태계의 안정을 위하여 자기조직화가 일어나겠지만 , 농업생태계의 특성상 생태계 교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관리기술이 적극적으로 투입되어야 할 것이다.- 중략 -

2022.10.21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재배식물생리학, 방통대재배식물생리학, 방송대재배식물생리학, 재배식물생리학과제물, 재배식물생리학과제, 재배식물생리학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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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은 산업적 분류에서 농업의 한 분야로 간주되고 있다. 그러나 축산은 인간에게 유용한 가축을 매개체로 하고 있어 작물을 매개체로 하는 경종농업과는 다른 산업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축산이 일반적인 경종농업과 다른 산업적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축산의 개념2. 축산이 경종농업과 다른 산업적 특성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축산업의 개념.hwp2. 축산의 산업적 특성.hwp3. 축산이 일반적인 경종농업과 다른 산업적 특성.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축산이란 가축이나 가금을 사육하여 얻은 생산물을 인간의 생활에 이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축을 기르는 일이라고도 말한다. 한편 넓은 의미에서의 축산이란 가축을 사육하여 축산물을 생산하고 이를 가공처리하여 이용하는 것이라고도 하며, 축산물을 생산하는 것뿐만 아니라 축력의 이용과 두엄의 생산 등도 포함된다.축산물에는 식품류로서 젖&#8729;고기&#8729;알&#8729;지방&#8729;꿀 등이, 공예품 원료로서 양털&#8729;모피&#8729;뿔&#8729;깃털 등이, 그리고 의약품 원료로서 쓸개&#8729;췌장&#8729;뇌하수체&#8729;부신 등이 있다.인간이 필요로 하는 동물성식품, 모피, 털을 공급할 뿐만아니라 반려동물로서 인간의 정서생활에 까지 기여하는 축산은 타 농업분야가 가지고 있지 않은 여러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축산의 목표는 축산업을 통해서 실현되며 축산업은 가축, 농민, 축산학, 축산 지원 기관, 산업체 등 여러 구성 조직들의 원활한 협조를 필요로 한다. 축산은 농업의 일부분으로 기본적으로 가축의 생산성을 이용해서 인간의 생활에 필요한 축산물을 생산하는 산업이다. 축산은 사료 생산에서 가축번식, 사양관리, 축산물의 가공 및 유통까지 포함한다.축산은 농업의 한 분야로 주 역할은 식량을 생산&#8729;공급하는 일이다. 인류사회의 발달에 따라 농업은 식량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농산물생산으로 발전하여 농산물의 무역이나 공업원료 제공 등 다른 산업의 발달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농업은 생활환경의 정화나 조성으로 인간의 생활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며 나아가서는 자연환경 및 국토보존에도 지대한 역할을 한다. 축산도 식량의 공급은 물론 농업경영상이나 국민보건상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다.이 레포트는 축산이 일반적인 경종농업과 다른 산업적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였다.II. 본 론1. 축산의 개념축산업이라 함은 국민이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받기 위한 수단으로 시중에서 소매점이나 마트를 통해 가장 대중적으로 구매하여 소비하는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등을 생산하는 업에 종사하는 행위. 즉, 농장 또는 농가라고 정의할 수 있다. 정부에서 고시하고 있는 축산업은 우리나라 법제상(축산법) 종축업, 부화업, 정액등 처리업 및 가축 사육업으로 나누어진다. 가축은 사육되는 소&#65381;말&#65381;양(염소, 산양포함)&#65381;돼지&#65381;사슴&#65381;닭&#65381;오리&#65381;거위&#65381;칠면조&#65381;메추리&#65381;타조&#65381;꿩과 농림수산식품부령으로 정하는 동물을 의미한다.축산은 가축이라는 새로운 생명을 탄생시킨다는 의미로 따라서 어원적으로 축산은 논밭의 수확물을 증가시키기 위해 가축이라고 하는 새로운 생명을 탄생&#8228;증식시켜 논밭의 수확물을 증가시킨다는 의미로 생각된다, 이것은 축산이 농업의 일부분으로 식물을 축산으로 전환시켜 가치를 높이고 저장하는 기능을 가진 것으로 생각된다.- 중략 -

2022.10.21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축산학, 방통대축산학, 방송대축산학, 축산학과제물, 축산학과제, 축산학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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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대인관계에서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교재와 영상 강의 13장의 “나의 갈등 스타일”을 참고하여, 갈등 대처 유형 다섯가지에 대해 설명한 후, 내가 겪었던 갈등 사건과 그 때 나는 어떻게 대처했는지에 대해 갈등대처 유형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갈등 대처 유형2. 내가 겪었던 갈등 사건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갈등의 유형과 갈등 관리 전략.hwp2. 부부갈등 대처 유형.hwp3. 부부갈등 문제.hwp4. 부부갈등 해결방안.hwp5. 부부갈등의 원인.hwpI. 서 론갈등은 인간관계 내에서의 관리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적정한 수준의 갈등을 유지하면서, 그 순기능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것이 갈등대응의 목적이 된다. 그리고, 갈등의 기능이 순기능인지 역기능인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그 결과라 할 수 있다 하였다. 갈등은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발생되어 심화되고 해소되는 과정을 거치게 되므로, 어떠한 과정을 거치느냐에 따라 초래하는 결과도 다르게 된다.갈등은 당사자가 고통이 발생하는 원인을 밝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두려움과 적대감 같은 충동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교육하는 문화때문에 갈등으로 이어질 때 불안을 더 느끼게 된다. 그러나 불안의 원인은 알지 못하기 때문에 합리적 사고를 하기가 어렵게 된다. 갈등의 관리 방법 등에 따라 가져오는 결과는 크게 부정적인 결과와 긍정적인 결과로 나뉘어 볼 수 있다. 갈등이 인간관계에 긍정적이냐 부정적이냐 하는 것은 결국 자원, 수단, 또는 권력에 대한 갈등이 인간관계의 수용범위를 넘어서는가에 달려 있다. 즉 인간관계의 수용 범위를 넘어서는 갈등은 부정적이라 할 수 있다.인간관계에서는 갈등의 결과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갈등관리 기법은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그 분류 기준도 일정하지 않다. 갈등은 상황과 원인 및 특성, 인간관계의 특성 등 여러 가지 원인에 따라 다양하게 존재하므로, 갈등관리는 구체적인 상황에 맞게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이 레포트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대인관계에서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교재와 영상 강의 13장의 “나의 갈등 스타일”을 참고하여, 갈등 대처 유형 다섯가지에 대해 설명한 후, 내가 겪었던 갈등 사건과 그 때 나는 어떻게 대처했는지에 대해 갈등대처 유형을 적용하여 설명하였다.II. 본 론1. 갈등 대처 유형1) 회피하기 유형갈등을 연기시키거나 회피함으로써 갈등 문제를 무시하는 갈등해결 유형이다. 관점의 차이를 인식하지만 상황을 외면하여 해결을 보류시킨다. 갈등상황을 피하고 보는 것이 본인의 마음을 편하게 하기 때문이다. 이슈가 사소하거나 더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다른 이슈가 있을 때 회피한다.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는 기회가 전혀 없을 때에도 아예 그냥 외면하고 만다.갈등 당사자 모두가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해결 전략이기도 하다. 회피하기는 갈등을 해결할 방안이 없다는 부정적 신념이 내재하여 있다. 문제는 발생하지 않지만 관계 자체도 잃어버리는 결과를 초래한다. 비협조적, 비 자기주장적, 갈등상황 시 회피하고 어떤 희생에도 중립성을 지킨다. 이런 유형은 무조건 회피하지 말고 적극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중략 -

2022.10.21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심리학에게묻다, 방통대심리학에게묻다, 방송대심리학에게묻다, 심리학에게묻다과제물, 심리학에게묻다과제, 심리학에게묻다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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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학 1학년) 축산이 일반적인 경종농업과 다른 산업적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축산업의 개념과 범위1) 농림수산관련 법2) 한국표준산업분류3) 산업연관표2. 축산이 일반적인 경종농업과 다른 산업적 특성1) 2차 생산적 성격2) 가공 산업3) 환경문제4) 윤리적 책임(동물복지)5) 농업자원6) 식품수급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경제발전과 더불어 농업부문은 사양화되어 생산액이 감소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임에도 불구하고, 농업부문 중에서 축산업부문은 지난 수 십 년간 생산액이 꾸준하게 성장해 왔다. 그 결과, 농업총생산액에서 축산업 생산액의 비중은 40%로써, 축산업은 개방시대 우리나라 농업의 성장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러한 축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은 국민들의 축산물 소비증가에 공급부문이 적극적으로 대응한 결과로서, 축산물의 안정적 공급은 국민들의 체력과 체위향상에도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농업부문 중에서 축산업부문은 지난 수 십 년간 생산액이 꾸준하게 성장해 왔으며 축산물의 안정적 공급은 국민들의 체력과 체위향상에도 크게 기여하였으나 축산업의 농업 및 국민경제에 미치는 역할과 가치도 지나치게 과소평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축산업이 환경오염의 주원인으로 지목되고 축산물에 대한 여러 가지 오해와 부정적인 이슈가 제기되는 등 사회적으로 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축산이 일반적인 경종농업과 다른 산업적 특성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이은주. 2018. 2018년 축산시장 전망. 누리논단.우병준, EU 동물복지 정책 동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14.김준록?남상원?기노선, “농식품 품목별 수출증대 전략”, 농업전망 2010,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10.문성복,「지역 농?축산물 브랜드 실태에 대한 고찰」, 대불대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2022.10.19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축산, 축산업, 경종농업, 농업, 다른 산업적 특성, 산업적 특성, (축산학 1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