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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 동서양고전의이해 제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 를 선정하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제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의 핵심 내용을 교재를 중심으로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였습니다.-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세부적으로 목록을 나누어 제시하였습니다.- 글자크기 11 poin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중간과제물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중간과제물1. 제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핵심 내용 요약정리1) 자아(我)와 타자(非我)의 역사적 진화2) 역사 기록의 진실성과 그 해석3) 고려 역사서의 왜곡과 소실 문제4) 고구려 유적의 탐방과 사료 해석의 어려움2. 『조선상고사』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1) 다양성과 포용을 향한 역사적 교훈2) 비판적 사고와 정보의 진실성3) 역사적 기억의 중요성과 현대적 함의4) 역사 연구의 실제와 교훈3. 참고문헌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중간과제물1. 제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핵심 내용 요약정리1) 자아(我)와 타자(非我)의 역사적 진화역사의 진행은 자아(我)와 타자(非我)의 복잡한 상호작용 속에서 이해될 수 있다. 이 두 개념의 대립과 교류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진화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인류 문명의 다양한 양상이 드러난다. 역사는 결국, 자아(我)의 식별과 타자(非我)의 인식을 통해 형성된 심적, 사회적 구조의 변화를 기록한다.자아(我)는 개인이나 집단의 자기 인식을 의미하며, 이는 주관적 자각의 중심이 된다. 반면, 타자(非我)는 자아(我)에 의해 구별되고 정의되는 모든 외부 요소를 말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각 문화나 국가는 자신을 자아(我)로 위치 지우고, 다른 모든 문화나 국가를 타자(非我)로 간주한다.예컨대, 조선인은 조선을 자아(我)로 인식하고, 다른 국가들인 영국, 러시아, 프랑스, 미국 등을 타자(非我)로 바라본다. 이는 국가뿐만 아니라 개인의 관점에서도 마찬가지로, 각 개인은 자신을 자아로 여기며 다른 이들을 타자로 인식한다. 이러한 자아와 타자 간의 구분은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 차원에서 복잡한 상호작용을 낳는다.자아와 타자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은 갈등, 협력, 변화 등을 통해 역사의 진전을 이끈다. 이 대립적이면서도 상호 의존적인 관계는 사회적 구조, 문화적 가치, 정치적 권력 등을 형성하고 변화시키는 중요한 동인이 된다. 따라서 역사는 자아와 타자 사이의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대립의 기록이며, 이 둘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통해 인류 사회는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변모해왔다.이와 같이 자아(我)와 타자(非我)의 개념을 통해 역사를 바라보는 것은, 인류가 경험해온 사회적, 문화적 변화를 더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관점에서 역사를 분석하면, 인간 행동의 근본적인 동기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복잡성을 더욱 세밀하게 파악할 수 있다.2) 역사 기록의 진실성과 그 해석역사 기록은 사회 변동과 발생한 사건들을 객관적으로 담아내는 과정이다. 이는 저작자의 주관적 의도에 의해 왜곡되어서는 안 되며, 사실의 진실을 충실히 반영해야 한다. 화가가 캔버스에 형상을 담아내듯, 역사가는 과거의 실체를 그대로 기록해야 한다. 예를 들어, 화가가 연개소문을 강인하게, 강감찬을 약해 보이게류종렬 외(2021).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강명관 (2019). 신채호의 조선상고사 연구: 민족주의 역사서의 한계와 가능성. 역사비평.김성환 (2017). 신채호의 조선상고사에 나타난 만주 역사 인식. 한국역사연구.박종기 (2015). 신채호의 조선상고사와 민족주의 역사학.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서병국 (2012). 신채호의 조선상고사 연구: 근대 민족주의 역사서의 성격과 특징. 한국사연구.이기형 (2010). 신채호의 조선상고사: 근대 민족주의 역사서의 전형. 역사학보.최현정 (2008). 신채호의 조선상고사에 나타난 고구려 역사 인식. 한국고대사학회지.

2024.03.31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조선상고사, 신채호 조선상고사, 고전의 핵심 내용, 자기 글로 요약정리,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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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열 대통령은 2024년 1월 30일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거부권을 행사하였다. 대통령의 결정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논술하라.I. 서 론II. 본 론1. 이태원 참사와 재의요구권(거부권)2. 재의요구권(거부권)3.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재의 요구권(거부권)에 대한 의견III. 결 론참고문헌I. 서 론이태원 참사 특별법은 2022년 10월 29일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동 119-3, 119-6 인근에 인파가 밀집된 상황에서 다수의 희생자와 피해자가 발생하는 참사관련 특별법이다. 10ㆍ29이태원참사는 다중의 인파가 밀집할 것이 예측되는 상황에서 재난관리책임기관들이 예방, 참사 대응 및 수습 등 전방위적 관리 및 대처를 하지 못해 발생한 사회적 재난이고, 참사 이후에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부적절하거나 부실한 조처의 문제가 제기됐다.그러나 대통령은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거부권을 행사하였다. 대통령은 국무회의의 심의를 거쳐서 법률안을 제출할 수 있으며,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으며, 국회에서 의결된 법률안을 이송받아 공포한다. 그리고 헌법 제75조는 대통령은 법률에서 구체적으로 범위를 정하여 위임받은 사항과 법률을 집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에 관하여 대통령령을 발할 수 있다고 규정함으로써 대통령에게 행정입법권을 부여하고 있다. 대통령이 어떠한 경우에 법률안거부권을 행사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명문의 규정이 없다.참고문헌박정하, 박은미, 현남숙, 이현재, 이정호, 세상읽기와 논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이준석, 세상읽기와 논술 강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4.이보드레, 10.29 이태원 참사와 국가의 안전조치 의무, 민주법학, 81, 2023, 11-46.

2024.03.31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이태원, 참사, 거부권, 대통령, 재의,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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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역사』 교과서 중 1-2개 장을 선택하여 요약한 후, 해당 대목에서 묘사된 세계사가 자신의 삶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서술하세요.I. 서 론II. 본 론1. 제5장 일본사2. 제10장 프랑스혁명의 이해III. 결 론참고문헌I. 서 론 는 가치관을 공유하는 세계화 시대에서는 다른 문화권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며, 역사와 전통을 비교문화의 관점에서 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생활환경이 국제적으로 더 확대되고, 국가 간 상호의존과 경쟁이 심화되는 시기에는, 지식과 정보가 질적으로 다양해지고 양적으로 팽창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문화권을 비교하며 이해하는 일이 필요하다.일본의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원래 미카와의 소다이묘 출신으로 동쪽의 이마가와와 서쪽의 오다 사이에 끼어 불안과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성장하였다. 에도를 근거지로 하여 이에야스가 에도에 들어간 것은 1590년이었다. 이에야스는 히데요시로부터 철저한 감시를 받으면서도 인내하며 간토지방에서 자신의 세력을 확대하는데 진력하였다. 프랑스혁명은 자유, 평등, 우애의 이념을 표방한 시민계급을 중심으로 봉건적인 구체제와 절대왕정을 타도함으로써 민주주의와 자본주의의 발전의 길을 연 전형적인 시민혁명으로 파악된다. 프랑스 혁명은 보통 전형적인 시민혁명으로 간주된다. 자유, 평등, 우애의 이념을 표방한 시민계급을 중심으로 봉건적인 구체제와 절대왕정을 타도하여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가 발전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이우창, 세계의역사 강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4.윤혜영, 이한규, 이혜령, 이희수, 조흥국, 세계의역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2024.03.31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일본, 일본사, 역사, 세계, 계급,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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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 현상의 주요 요인2.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사회 현상 3.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사회 현상이나 문제4.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고려해야 할 과제와 지원 사레Ⅰ. 서론Ⅱ. 본론1. 이주 현상의 주요 요인2.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사회 현상 3.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사회 현상이나 문제4.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고려해야 할 과제와 지원 사레5.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저 출산과 고령화가 맞물림으로 인해 결혼 이주민과 이주 노동자가 급속도로 증가하여 이제 한국도 다문화사회에 들어섰다. 전체 결혼수의 10%를 넘어 선 결혼 이주민들도 어느덧 낯익은 모습이 되었다. 현재 국내체류 외국인이 약 220만 명으로 다문화사회에 들어섰고 정부는 다문화정책을 마련하게 되었다. 이런 다문화 정책과 사회의 활발한 참여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인식형성에 영향이 큰 언론이나 미디어를 통해, 그리고 사회곳곳에서 이주민에 대한 인종적, 문화적 선입견과 편견이 노출되고 차별적, 비하 적 용어를 사용함으로 이주민에 대한 차별, 편견, 혐오 그리고 인권침해가 발생되고 있음을 느끼게 된다.Ⅳ. 참고문헌김재형 등 (2024), 『세계의 정치와 경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곽인신, 일본의 다문화 공생정책에 관한 사례연구, 국제학논총, 2020.구정화박윤경설규주(2018).다문화 교육의 이해와 실천. 정민사.국가인권위원회. 「결혼 이주민의 안정적 체류 보장을 위한 실태 조사」. 2017.11.마사 누스바움/ 조계원 옮김(2015), 『혐오와 수치심』, 민음사.김종태(2012). 다문화 대중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민족연구.배상식(2019). 한국사회에서의 인종편견 사례와 그 특성. 大同哲學.이종일(2011). 한국 인종편견 형성과정과 요인. 사회과교육연구.허영식(2015). 다문화사회에서 편견차별의 문제와 해결방안. 다문화와 인간.김종세, 「다문화가족지원을 위한 대상자 범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한양대학교 법학연구소, 법학논총, 2019.

2024.03.31 / 1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 이주, 결혼, 문제, 이주민, 24학년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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⑴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주세요.⑵ 삼국사회의 신분제와 농민생활을 설명해주세요.⑶ 신라 하대의 정치사회 변동과 사상계의 변화를 설명해주세요.⑷ 10~12세기의 다원적 국제질서와 고려의 ‘외왕내제’를 설명⑴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주세요.⑵ 삼국사회의 신분제와 농민생활을 설명해주세요.⑶ 신라 하대의 정치사회 변동과 사상계의 변화를 설명해주세요.⑷ 10~12세기의 다원적 국제질서와 고려의 ‘외왕내제’를 설명해주세요.⑸ 고려 후기 역사 서술과 역사 인식을 설명해주세요.참고문헌⑴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 주세요.1) 구석기시대의 생활상인류가 등장한 이래, 약 1만 2천 년 전까지는 돌을 깨거나 떼어 내어 만든 뗀석기를 사용하였다. 이 시기를 구석기시대라고 부른다. 주먹도끼는 경기도 연천군 전곡리에서 발견된 이래, 전국 각지에서 출토되었다. 구석기시대 유적은 주로 석회암 동굴과 바위 그늘, 강가에서 발견된다. 대표적인 유적으로 상원 검은모루, 제천 점말동굴, 연천 전곡리, 공주 석장리 등이 있다. 구석기시대 중기에 한반도에 사는 구석기인이 비로소 마찰열로 불을 피우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공주 석장리와 단양 수양개에서 고래와 물고기등을 새긴 조각이 발견되었고, 청원 두루봉동굴에서는 사람 얼굴을 새긴 사슴 뼈가 발견되었다. 2) 신석기시대의 생활상 신석기시대 중기인 약 5,500년 전 무렵부터 농경과 가축의 사육이 시작되었다, 당시까지도 여전히 채집과사냥, 고기잡이가 경제생활의 중심을 이루었다. 대표적인 유적으로 부산 동삼동, 서울 암사동을 들 수 있다. 농경의 시작 이후 간석기로 괭이, 보습, 낫 등 다양한 농기구를 만들었으며, 식량 가공 도구로서 갈돌과 갈판을 만들어 사용하였다. 신석기시대 사람들은 씨족이나 부족 단위로 공동으로 식량을 채집하거나 생산하고 분배하는 공동체 생활을 하였으며, 연장자나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 공동체를 이끌었다. 씨족공동체에서 여성이 토기를 만들고 농사를 짓거나, 또는 옷을 만드는 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기 때문에 신석기시대를 ‘모계씨족사회’라고 부르기도 한다. 신석기시대는 인간의 생활에 영향을 끼치는 해, 달, 강, 산, 동물, 큰 나무 등에 영혼이 있다고 믿었는데, 이를 애니미즘이라고 부른다. 참고문헌송찬섭 외 공저,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71-80쪽.송찬섭 외 공저,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39-43쪽.송찬섭 외 공저,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96-100쪽.송찬섭 외 공저,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119-126쪽.송찬섭 외 공저,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3-8쪽.송찬섭, 전덕재, 이익주, 정재훈, 염정섭, 김태웅, 최규진, 박태균,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송찬섭, 한국사의 이해 강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4.

2024.03.31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신석기, 무덤, 사회, 사람, 신분,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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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학기 컴퓨터의이해 공통형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설명하고 컴퓨터와 통신이 결합하여 우리사회를 변화시킨 것들에 대하여 완벽하게 설명했습니다.- 처리장치의 최신동향에 대하여 조사하고 자세하게 설명했습니다.- 가상현실 등의 응용을 위한 3차원 출력장치 하나를 선택(공간 홀로그램 디스플레이)하여 ① 장치의 개요, ② 3차원 정보의 출력 방법을 정확하게 기술했습니다.- QR코드에 대하여 설명하고, 유용하게 활용되는 사례 및 사용 시 유의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고 QR코드 만들어 첨부했습니다.- 그림이나 사진을 설명문 본문에 첨부해 넣었습니다.- 글자크기 11point, 줄간격 160%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2024년 1학기 컴퓨터의이해 중간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컴퓨터의이해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1. 다음 각각의 문제에 대하여 주요 내용을 ①, ②, ③, ④ 번호를 붙여서 4가지 이상 설명하고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을 설명문 본문에 한 장씩만 덧붙인다1)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2) 컴퓨터와 통신이 결합하여 우리사회를 변화시킨 것들에 대하여 설명하라.3) 처리장치의 최신동향에 대하여 조사하고 설명하라.2. 컴퓨터의 입출력에 대한 다음 사항을 작성하라.1) 가상현실 등의 응용을 위한 3차원 출력장치 하나를 선택하여 ① 장치의 개요, ② 3차원 정보의 출력 방법을 설명하라.2) QR코드에 대하여 설명하고, 유용하게 활용되는 사례 및 사용 시 유의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라.3) QR코드 만들기(본인의 소속 학과 및 이름, 1)에서 선택한 장치의 명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함)3. 참고문헌컴퓨터의이해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1. 다음 각각의 문제에 대하여 주요 내용을 ①, ②, ③, ④ 번호를 붙여서 4가지 이상 설명하고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을 설명문 본문에 한 장씩만 덧붙인다1)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 현대 정보사회에서는 정보가 중요한 경제적 자원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접근은 종종 상당한 비용을 필요로 한다. 제4차 산업혁명은 이 정보를 활용하여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과 같은 기술적 혁신을 촉진하고 있다. 이는 산업의 경계를 재정의하고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창출하는 동시에, 기업과 개인에게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방식으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정보사회와 제4차 산업혁명의 진전은 개인 정보 보호와 신상 정보의 침해에 대한 우려를 증대시키고 있다. 디지털 시대의 투명성과 데이터 보안에 대한 증가하는 요구는 정부와 기업에게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고 데이터 윤리를 준수할 책임을 더욱 강조한다. 이러한 책임은 기술 발전과 사회적 요구 사이의 균형을 맞추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인정보 보호 법규와 데이터 관리 전략의 강화를 필요로 한다.? 정보사회에서의 향상된 텔레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인터넷의 눈부신 확장은 정보의 과잉을 초래하고 있다. 이는 정보 접근성을 무한대로 확장시키는 장점을 제공하면서도, 정보의 질에 대한 의문과 개인의 프라이버시 보호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사회 전반에 걸쳐 정보를 다루는 방식을 재고하게 만들며, 정보의 정확성과 개인의 정보 보호 필요성에 대한 새로운 표준을 요구하고 있다.? 정보사회의 진전은 세계화를 가속화하는 중요한 동력이 되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제도와 문화가 점점 더 유사해지는 현상을 목격하게 한다. 제4차 산업혁명과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기술과 경제의 글로벌 네트워크가 더욱 강화되어, 국가 간의 경계는 점점 더 희미해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전 세계적인 협력과 경제적 상호의존성을 증가시키고 있으며, 이는김강현, 손진곤, 이병래(2022). 컴퓨터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배현정 (2018).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사회의 변화와 도서관의 역할. 한국도서관협회.이강섭 (2016). 컴퓨터와 통신의 결합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제연구원.서정호 (2019). 사물인터넷(IoT) 시대의 처리장치 기술 동향. 한국산업연구원.

2024.03.3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컴퓨터의이해, 컴퓨터의이해중간과제물, 방송대컴퓨터의이해,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 처리장치의 최신동향, 컴퓨터의이해 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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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 ★★★ 김재형(202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를 선택 요약과 본인의 생각을 정리 ★★★1. 과제 작성 도움을 위해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의 내용 요약을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완벽하게 책을 알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2.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를 읽고 느낀점에 대해서 목록을 세분화하게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3. 글자크기 11 poin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4.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과제물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내용 요약1) 질병 대응과 사회적 인식의 교차점2) 역사를 통한 사회적 낙인 이해3) 질병을 둘러싼 변화와 지속2.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를 읽고 느낀 점1) 과거와 현재를 잇는 질병의 사회적 그림자2) 질병의 역사적 교훈과 사회적 책임3) 질병 이해를 위한 교육과 포용적 사회 구축의 중요성4) 내면의 변화와 시민 의식의 각성5) 공동체의 힘과 미래 사회를 위한 지속적인 도전3. 미래 사회를 위한 과제, 새로운 시민의 자세4. 참고문헌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내용 요약1) 질병 대응과 사회적 인식의 교차점코로나 팬데믹은 인류가 질병에 어떻게 대응하는지에 대한 의료 기술의 진보를 세계적으로 명확히 보여주었다. 이 시대는 질병 대응의 강화뿐만 아니라, 낙인과 차별 같은 사회적 문제들을 전면에 드러냈다. 특히 한센병과 같은 역사적으로 낙인이 찍힌 질병을 다루는 방식은, 현대의 코로나 대응과 비교하며 우리에게 중요한 교훈을 제공한다. 이러한 질병들의 역사적 처리 방식은, 팬데믹 상황에서의 사회적 태도와 정책이 어떻게 진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한다.과거 한센병 환자들에 대한 강제 격리 사례는 사회가 질병에 대해 어떻게 두려움과 오해를 바탕으로 차별과 격리를 정당화해왔는지를 분명히 보여준다. 이는 한센병뿐만 아니라, 코로나 시대에 들어서며 현대 사회에서도 낙인과 차별이 어떻게 지속되고, 더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지를 드러내었다.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은 사회적 낙인과 차별이 어떻게 급속도로 퍼질 수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낙인과 차별이 개인과 공동체에 어떤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주었다.이러한 역사적이고 현대적인 사례들을 통해 우리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려면 의학적 대응만큼 중요한 것이 사회적 인식과 태도의 변화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질병에 대한 두려움과 낙인을 줄이기 위해서는 교육과 대중의 인식 개선이 중요하다. 이러한 노력은 사회를 더 포용적이고 이해심 있는 방향으로 이끌어 갈 것이다. 또한, 이러한 사회적 노력은 개인의 존엄성을 존중하고, 모든 사람이 질병에 대응할 수 있는 공평한 기회를 갖는 것을 보장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사회적 낙인과 차별을 극복하고, 모두가 존중받으며 지지 받는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는 각 개인뿐만 아니라 전체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결국 이러한 노력은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갑작스러운 질병의 도래에 대비하고, 개인의 삶과 사회 전체의 안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더 안전하고 포용적인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은 지속되어야 하며, 이는 위기 상황에서의 사회적 연대와 포용성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다.김재형(202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돌베개,구도완 외 (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김미경, 박선영, 이선희 (2021). 질병과 낙인: 정책적 해결 방안 연구. 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이지현 (2022). 질병과 낙인: 사회적 차별의 심리적 영향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2024.03.3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방송대사회문제론, 추천도서 독후감,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 사회문제론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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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13공통 교재 제I부 제1장 14쪽 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00글쓰기13공통 영문, 중문, 프랑스, 법, 행정, 경제, 경영, 관광, 농, 생활과학, 통계데이터, 보건환경, 문화교양, 교육학, 생활체육 / 미디어, 간호, 유아교육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표지 제외),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대략 5-6줄, 요약 A4 1쪽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설명하시오. (10점)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를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0점) (1) ’느라고‘와 ’노라고‘(2) ’-데‘와 ’-대‘(3) ’알맞은‘과 ’알맞는‘(4) ’어떻게‘와 ’어떡해‘(5) ’것‘과 ’거‘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나 표현 중 10개를 선정하여 그 단어나 표현을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단어나 표현이 들어간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0점) (예를 들어, 61쪽에 나오는 ’작다‘를 선택했다면 ’작다‘와 ’적다‘의 차이를 설명하고 ’작다‘나 ’적다‘가 들어간 적절한 예문을 작성하면 됨. 이러한 설명과 예문을 10개 작성하는 것임.)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표지 제외),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대략 5-6줄, 요약 A4 1쪽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설명하시오. (10점)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를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0점)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나 표현 중 10개를 선정하여 그 단어나 표현을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단어나 표현이 들어간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0점)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전 세계는 한류열풍으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실지로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의 경우 한국어의 어의(語意)표현이 매우 다양하여 배우기가 힘든다고 한다. 또한 모음의 ㅏ와 ㅓ에 따라 그 뜻이 완전히 바뀌게 되니 정확한 어의 쓰임이 요구된다. 필자도 실지로 한국어의 쓰임을 완벽하게 100프로 구사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어떤 글을 문장을 작성해 놓고도 전체적으로 문맥이 맞지 않아 한참 고민하고 수정하고 있다. 즉, 주어 형용사, 동사 등이 일목요연하고 체계적으로 작성 되 있어야 하는데 문맥의 복잡함으로 인하여 문장이 전하고자하는 의도를 상실하는 경우도 있다.또한 글 작성시 참고문헌을 적는 순서가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 되 있어야 하는데 뒤죽박죽으로 기재하여 혼란을 가져오는 경우도 생기고 있다. 단락의 구조와 구성 방식에 있어서도 간결하고 명확해야 하는데 그러한 기능을 상실하여 혼선을 야기하게 되면 글을 읽는 독자입장에서는 문장을 이해하는데 곤란을 겪기도 한다. 글을 잘 쓰면 독자들에게 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글을 뜻 작가에 대한 신임도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좋은글 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이 장에서는글쓰기13공통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표지 제외),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대략 5-6줄, 요약 A4 1쪽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설명하시오. (10점)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를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0점) (1) ’느라고‘와 ’노라고‘ (2) ’-데‘와 ’-대‘ (3) ’알맞은‘과 ’알맞는‘ (4) ’어떻게‘와 ’어떡해‘(5) ’것‘과 ’거‘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나 표현 중 10개를 선정하여 그 단어나 표현을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단어나 표현이 들어간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기로 하자-공용, 글쓰기,다음 중 올바른 표기형태를 고르고 이유 무엇인지 설명-강보선(2013), 표현 어휘 신장 교육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김기혁(2005), 언어의 생성과 응용, 박이정.-이승주, “올바른 언어생활을 위한 맞춤법 표기 및 표준어 사용 실태조사 연구”, 1994-송인성, 교재 “2주차 한국어 정서법 개관”-이주행, 알기 쉬운 한국어 문법론, 역락, 2011. 9.15.-권재일, 한국어 문법론, 태학사, 2012. 12. 26.-박덕유, 이옥화, 송경옥, 한국어 문법의 이론과 실제, 박문사, 2013. 2. 28.-글쓰기, 고성환, 이상진, 출판문화원, 2019.-국립국어원(https://www.korean.go.kr)

2024.03.3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글쓰기13공통, 교재제I부제1장14쪽16쪽, 설명한 좋은글의 요건, 좋은글, 자신이생각하는가장중요한요건한 단락, 적절한어휘의선택, 글쓰기13공통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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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의이해 20241. 다음 각각의 문제에 대하여 주요 내용을 ①, ②, ③, ④ 번호를 붙여서 4가지 이상 설명하고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을 설명문 본문에 한 장씩만 덧붙인다(1번 과제 총 3장). 단, 1번 과제 전체분량은 A4 용지 2페이지 이내이다. (15점)(가)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나) 컴퓨터와 통신이 결합하여 우리사회를 변화시킨 것들에 대하여 설명하라.(다) 처리장치의 최신동향에 대하여 조사하고 설명하라.2. 컴퓨터의 입출력에 대한 다음 사항을 작성하라. (15점)(가) 가상현실 등의 응용을 위한 3차원 출력장치 하나를 선택하여 ① 장치의 개요, ② 3차원 정보의 출력 방법을 설명하라. (작성 분량: A4용지 1페이지)(나) QR코드에 대하여 설명하고, 유용하게 활용되는 사례 및 사용 시 유의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라. (작성 분량: A4용지 1페이지)(다) QR코드 만들기(본인의 소속 학과 및 이름, (가)에서 선택한 장치의 명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함)2024년 1학기 컴퓨터의이해 중간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참고한 부분은 보기 편하도록 각주와 인용부호 등을 넣었습니다.2번 (다)문제는 네이버 QR코드 만들기를 활용하였습니다.1. 다음 각각의 문제에 대하여 주요 내용을 ①, ②, ③, ④ 번호를 붙여서 4가지 이상 설명하고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을 설명문 본문에 한 장씩만 덧붙인다(1번 과제 총 3장). 단, 1번 과제 전체분량은 A4 용지 2페이지 이내이다. (15점)1)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2) 컴퓨터와 통신이 결합하여 우리사회를 변화시킨 것들에 대하여 설명하라.3) 처리장치의 최신동향에 대하여 조사하고 설명하라.2. 컴퓨터의 입출력에 대한 다음 사항을 작성하라. (15점)1) 가상현실 등의 응용을 위한 3차원 출력장치 하나를 선택하여 ① 장치의 개요, ② 3차원 정보의 출력 방법을 설명하라.2) QR코드에 대하여 설명하고, 유용하게 활용되는 사례 및 사용 시 유의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라.3) QR코드 만들기(본인의 소속 학과 및 이름, (가)에서 선택한 장치의 명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함)3. 참고자료1. 다음 각각의 문제에 대하여 주요 내용을 ①, ②, ③, ④ 번호를 붙여서 4가지 이상 설명하고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을 설명문 본문에 한 장씩만 덧붙인다(1번 과제 총 3장). 단, 1번 과제 전체분량은 A4 용지 2페이지 이내이다. (15점)1)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 정보화 사회는 1980년대를 중심으로 한 정보화가 진행단계라는 의미이고, 정보사회는 정보화가 상당히 진행된 정보통신 인프라 정비가 진행되는 단계이며, 다음 단계는 고도정보화 사회는 전국에 디지털 통신망이 완전히 갖추어지고 일상생활에서 완전한 컴퓨터화가 실현된 단계를 말한다. 그리고 최근에 4차산업혁명이 이루어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반의 만물 초지능 혁명이다.(1) 정보사회 정보사회는 엄청나게 많은 양의 정보가 신속하게 처리되고 전달, 공급되며, 대부분의 고용이 지식과 정보의 생산, 처리, 유통과 관련된 정보산업에 집중되는 사회를 가리킨다. 정보 사회(information society)는 인간의 주요 활동이 정보 및 통신 기술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지원을 받아 이루어지는 사회라고 할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다.김강현,손진곤,이병래(2022). 컴퓨터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우종정(2014). 컴퓨터 아키텍처 - 컴퓨터 구조 및 동작 원리(IT CookBook 170). 한빛아카데미.강영문(2017). 4차산업혁명과 물류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지 제27권 제2호.구지선(2019). 국내 4차 산업혁명 대응정책과 시사점 - 독일의 Industry4.0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KDB 미래전략연구소.나성욱,강경훈,정종열(2013). 와이파이(Wi-Fi)의 효율적 확산전략 연구. 한국통신학회.박은지(2013). 사례 분석을 통한 QR 코드의 활용방안 연구 -물류 유통분야를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박형성(2013). QR코드를 활용한 주제중심 통합학습 설계 사례연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서울특별시청(2018). QR코드를 활용한 장비 및 시설유지관리. 서울특별시청.한혜린,홍희기,민준기(2021). QR 코드를 활용한 학교 미세먼지 관리기술 개발을 위한 건물 DB 구축 연구. 설비공학논문집.홍덕용(2018). 공공기관 기록물관리에서의 QR코드 도입사례와 이용만족도 연구.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8(3).안옥진(2008). 정보사회에서의 정보윤리교육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윤명성(2018). 3D 프린터를 이용한 Computed Tomography 화질 및 선량 측정 팬텀 개발연구. 을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윈논문.지민경(2017). QR코드를 이용한 주민등록증 정보 활용 방법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네이버 qr코드 홈페이지.대한민국 정책브리핑 홈페이지.삼성전자 반도체 홈페이지.아마존웹서비스(AWS) 홈페이지.

2024.03.30 / 1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컴퓨터의이해,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 3차원 출력장치, 컴퓨터와 통신, 처리장치의 최신동향, 컴퓨터의이해 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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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정치와경제 공통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국제이주, 여성이주 노동자에 관해서)이나 문제를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인종주의적 세계관과 국제이주의 사회문제에 대한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본인의 글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정리해서 나타냈습니다.- 글자크기: 11,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 2024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 중간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 중간과제물Ⅰ. 서 론Ⅱ. 본 론1.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1) 여성 이민자와 지구화2) 저임금 노동 시장의 도전3) 가족 구조에 미치는 영향4) 성별 기반의 위험2.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1) 인종주의적 세계관과 국제이주의 사회문제① 인종주의와 그 파급 효과② 이주민의 사회적 배제와 인종주의의 영향③ 이주민 노동 시장에서의 착취와 그 해결 방안④ 이주민 인신매매의 비극⑤ 국제 갈등과 이주민 문제의 복잡성2)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Ⅲ. 결 론Ⅳ. 참고문헌2024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 중간과제물Ⅰ. 서 론세계화의 진전 속에서 국제이주의 현상은 점차 증가하며, 이는 세계의 정치와 경제 구조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주민들은 국제적인 노동 시장의 변화, 문화적 다양성의 증대, 그리고 국가 간 인적 자원의 이동이라는 긍정적인 측면을 제공하나, 동시에 사회적 배제, 인종주의, 경제적 불평등 등 다양한 사회 문제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인종주의는 이주민들이 새로운 사회에 통합되는 과정에서 겪는 주요 장애물 중 하나로, 이는 사회적 통합, 정치적 참여, 경제적 기회의 접근 등 다방면에 걸쳐 그들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본 과제에서는 세계의 정치와 경제적 맥락에서 국제적 관점을 통해 현재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이주와 관련한 사회 현상 및 문제를 분석하고, 이주민과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가 어떻게 고려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탐구한다. 이 과정에서 인종주의가 이주민들의 삶에 미치는 구체적인 영향을 파악하고, 국제 사회가 이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에 대한 전략과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이러한 분석은 글로벌 공동체가 보다 포용적이고 공정한 사회를 구축하는 데 있어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Ⅱ. 본 론1.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1) 여성 이민자와 지구화지구화 시대는 국경을 넘는 인적 이동의 증가를 가져왔으며, 이 과정에서 여성 이민자들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들은 새로운 환경에서의 생활을 통해 경제적 기여를 하며 사회적 다양성을 증진시키는 데 기여한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 속에서 여성 이민자들은 저임금 노동 시장, 변화하는 가족 구조, 그리고 성별 기반의 위험과 같은 다양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경제적 기여와 사회적 다양성 증진을 위한 여성 이민자들의 노력은 새로운 환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성 이민자들은 국제 노동 시장에서 필수적인 인력으로 활약하며, 저임금 노동 시장에서도 상당한 기여를 한다. 그들은 또한 문화적 교류를 촉진하고, 다양한 관점과 경험을 새로운 사김재형 등 (2024), 『세계의 정치와 경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이지현. (2021). 한국 여성 이주민의 사회 경제적 적응: 어려움과 지원 방안. 한국여성연구원, 2021-03, 1-35.최장섭. (2020). 한국의 고령화 사회와 국제이주: 정책적 과제와 방향. 한국인구학, 42(2), 5-32.홍성민. (2019). 한국 사회의 인종차별과 다문화 교육. 한국교육개발원, 2019-12, 1-42.박명진. (2022). 한국의 난민 정책: 국제 협약과 국내 실제. 한국국제법학회논총, 43(2), 257-298.이규용, 김혜순, 송영훈, 최서리(2018). 한국사회의 이민과 통합 연구. 한국노동연구원.김정호. (2023). 한국 사회의 다문화 정책: 현황과 과제. 한국사회정책연구, 29(4), 5-34.

2024.03.29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계의정치와경제,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 교재 4장을 참고, 세계의정치와경제중간과제물, 우리 사회의 이주문제,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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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교양) 베르그송-창조적 진화 (1)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2)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I. 서론II. 본론1. 핵심 내용 요약1.1 엘랑 비탈(elan vital)-생명의 창조성1.2 시간과 공간에 대한 이해: 지속과 진화1.3 인식과 진리에 대한 탐구: 직관을 통한 진리의 인식2. 현대적 의의와 의미2.1 엘랑 비탈과 현대 사회에서의 인간성 문제2.2 현대 사회의 집단적 창조성 및 협력의 중요성2.3 환경 문제: 생명의 창조적 진화를 통한 새로운 시각III. 결론IV. 참고문헌I. 서론앙리 베르그송의 『창조적 진화』는 1907년에 출간된 철학적 저작으로, 생명과 진화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합니다. 당시 과학적 발견과 철학적 사유를 통합하여 인간과 자연의 본질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합니다. 베르그송은 생명을 단순히 기계적이고 결정론적인 과정으로 보는 대신, 창조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으로 해석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그는 엘랑 비탈(elan vital)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생명체가 환경에 적응하고 진화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창조성을 강조합니다.II. 본론 1. 핵심 내용 요약1.1 엘랑 비탈(elan vital)-생명의 창조성앙리 베르그송의 『창조적 진화』는 생명과 진화를 바라보는 독특한 관점을 제시하는 철학적 저작입니다. 베르그송은 생명을 단순히 기계적이고 결정론적인 과정으로 보는 대신, 창조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으로 해석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엘랑 비탈(elan vital)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생명체가 환경에 적응하고 진화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창조성을 강조합니다. 엘랑 비탈은 생명체 내부에 내재된 창조적인 추진력으로, 생명체가 진화하고 발전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베르그송은 이 추진력이 생명체를 지속적으로 앞으로 나아가게 하며, 새로운 형태와 생명 현상을 창조해낸다고 주장합니다.베르그송, 『창조적 진화』, 아카넷, 2005류종렬 외,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2024.03.29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교양, (동서양고전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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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교양) 원효-대승기신론 소별기 (1)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2)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I. 서론II. 본론1. 핵심 내용 요약1.1 대승불교의 근본 이치1.2 대승의 진리1.3 인간 본성의 이해와 불성1.4 불교 학파의 통합1.5 깨달음을 향한 실천2. 현대적 의의와 의미2.1 현대 사회의 자기 회의 및 절망감 극복2.2 원효의 화쟁 사상과 현대 사회2.3 환경 문제 해결의 중요성III. 결론IV. 참고문헌I. 서론원효의 『대승기신론 소 별기』는 한국 불교 사상의 깊이를 보여주는 중요한 작품입니다.대승기신론은 마음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깨달음을 얻은 상태와 그렇지 못한 상태는 어떻게 다른지 설명합니다. 이 작품은 불교의 근본적인 이론과 실천에 대해 설명하며, 특히인간의 본성과 깨달음에 대한 이해를 제공합니다. 원효는 모든 존재가 본래부터 불성을 갖고 있으며, 이를 깨닫는것이 깨달음의 길임을 강조합니다. 또한, 다양한 불교 학파의 이론을 통합하려는 시도를 통해, 당시 분열되어 있던 불교 사상을 하나로 모으려는 노력을 보여줍니다.II. 본론 1. 핵심 내용 요약1.1 대승불교의 근본 이치원효의 『대승기신론 소 별기』는 대승불교의 근본 이치를 설명하는 중요한 문헌입니다. ‘대승(大乘)’의 대(大)는 법(法)에 해당하는 말로서 ‘널리 포용한다’는 의미이고, 승(乘)은 비유로 붙인 말로서 ‘실어 나르는 기능이 있다’는 의미이니, 큰 배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타고 사람들을 미혹의 세계에서 깨달음의 세계로 인도한다는 비유적 표현입니다. 대승불교는 소승불교와 대비되며, 소승이 자기 완성을 목표로 한다면, 대승은 많은 사람들의 구제를 목적으로 합니다.원효의 대승기신론 소 별기, 은정희 역주, 일지사, 2002류종렬 외,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2024.03.29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교양, (동서양고전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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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교양) 쇼펜하우어-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1)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2)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I. 서론II. 본론1. 핵심 내용 요약1.1 의지1.2 표상2. 현대적 의의와 의미2.1 인간성 문제: 욕망, 고통, 그리고 극복 방안2.2 사회적 갈등: 욕망, 경쟁, 그리고 협력으로의 전환2.3 인간과 자연의 관계 재고에 던지는 시사점III. 결론IV. 참고문헌I. 서론아르투어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는 인간의 인식과 세계의 본질에 대한 깊은 탐구를 담고 있습니다. 제목에 있는 바와 같이 가장 중요한 내용인 세계를 의지와 표상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쇼펜하우어는 의지를 갈망하는 것, 즉 모든 생명체가 지닌 내재적인 드라이브로 보았고, 표상은 우리가 경험하는 세계, 즉 의식을 통해 인식되는 현상의 세계로 정의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쇼펜하우어는 인간의 고통과 욕망의 근원을 탐구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예술과 도덕, 그리고 자기 부정을 제시합니다.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홍성광 역, 을유문화사, 2019류종렬 외,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2024.03.29 / 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교양, (동서양고전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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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제론 2024다음의 추천도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시오.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추천도서 중 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 을 선택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였습니다.독후감은 내용요약과 감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과제 작성하기에 편리합니다.1. 들어가며2. 내용 요약1) 1장 고인 가난2) 2장 의존의 문제화3) 3장 노동의 무게4) 4장 집으로 가는 길5) 5장 글로벌 빈곤과 접속한 청년들6) 6장 실존의 결핍을 메우기7) 7장 빈곤 전염의 공포8) 8장 말할 수 있는 프레카리아트9) 9장 인류세의 빈곤3. 감상4. 참고문헌1. 들어가며 빈곤은 인간사회에서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오래된 과제이자 지배와 피지배의 사회 구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으로 재생산 된다. 빈곤은 물질적인 자원을 보유하지 못하거나 어려움을 겪는 상태이자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인 참여와 능력의 결핍과 박탈된 상태이다. 더욱이 빈곤이 당대뿐만 아니라 후대에까지 이어지는 대물림은 불평등한 구조를 더욱 고착화시키게 되며, 부모의 빈곤이 자녀의 빈곤으로 이어지게 된다. 최근 우리는 신문이나 방송에서 과거 어느 때 보다도 ‘빈곤’, ‘불평등’, ‘양극화’ 등의 단어들을 많이 접하게 된다. 이들 개념들은 한 사회의 고통 정도를 보여준다는 점에서는 비슷한 측면이 있다. 빈곤은 생존권의 훼손이므로 고통과 직접관련 된다. 빈곤과 불평등이 숙명이 아니라 극복하여야 할 사회문제라면, 인류는 이를 해결하여야 한다. 하지만, 루소의 표현을 빌리면 ‘불평등이 사유재산제와 사회체제에 기인’하므로 전제조건이 해결되지 않으면, 해결이 어려운 과제이다. 또한 생산력이 발달된 사회의 빈곤 문제는 불평등과 관련되어 해결이 어렵다. 조문영의 에서는 한국사회가 빈곤을 어떠한 시선으로 바라보는지, 앞으로 빈곤을 어떻게 대할지에 대해 질문하고 있다. 다음 장에서는 조문영의 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해 보겠다.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

2024.03.29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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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클럽 함께읽는프랑스문학19세기 프랑스 문학예술의 흐름이 낭만주의가 주도하던 전반기에서 중반기로 접어들면서 서서히 사실주의의 주도로 변하게 된 이유 혹은 배경에 관해 기술하시오. 또 19세기 사실주의 문학의 주요 특징 및 경향에 관해 기술하고, 《마담 보바리》를 통해 드러나는 플로베르의 사실주의의 특징을 스탕달의 《적과 흑》과의 비교를 통해서 밝혀 보시오.1, 19세기 프랑스 문학예술의 흐름이 낭만주의가 주도하던 전반기에서 중반기로 접어들면서 서서히 사실주의의 주도로 변하게 된 이유2, 사실주의의 배경 및 특징3, 두 작품의 사회적 배경 비교 참고문헌1, 19세기 프랑스 문학예술의 흐름이 낭만주의가 주도하던 전반기에서 중반기로 접어들면서 서서히 사실주의의 주도로 변하게 된 이유 혹은 배경19세기 프랑스는 정치, 사회, 경제적으로 격동의 시대를 겪으며 문학예술 또한 다양한 변화와 발전을 보였다. 주요 흐름과 특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대표적인 작품과 작가를 소개하여 19세기 프랑스 문학예술의 풍성함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겠다. 낭만주의는 19세기 초반에 프랑스에서 빛을 발한 문학 운동으로, 개인의 감정과 상상력을 중시하며 자유와 평등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산업혁명과 프랑스 혁명의 영향을 받아 개인의 가치와 자유에 대한 열망이 강화된 시기에 등장하였다.1) 개인주의와 자유 추구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인간관계의 냉소와 분리감이 커지면서 개인의 내면 세계와 감정에 대한 탐구가 활발해졌다. 개인의 감정, 상상력, 내면세계에 대한 깊은 관심이 반영된 작품들이 등장했다.2) 자연과의 교감산업화로 인한 도시의 혼란과 오염에 대한 반감이 자연에 대한 갈망으로 이어졌다.자연의 아름다움과 순수함을 통해 영감을 얻고 내면의 평화를 찾는 주제가 많이 다뤄졌다.독서클럽 함께읽는 프랑스 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3.28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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