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중간과제물) 1~15장 고전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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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1. 고전의 이해를 확장하기 위한 과제입니다. 1~15장 고전 중 하나를 선택하여 ①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A4용지 1쪽 분량)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②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A4용지 1쪽 분량). 총 2쪽 분량으로 제출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

- 동서양고전의이해 제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 를 선정하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 제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의 핵심 내용을 교재를 중심으로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였습니다.
-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세부적으로 목록을 나누어 제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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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중간과제물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중간과제물

1. 제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핵심 내용 요약정리
1) 자아(我)와 타자(非我)의 역사적 진화
2) 역사 기록의 진실성과 그 해석
3) 고려 역사서의 왜곡과 소실 문제
4) 고구려 유적의 탐방과 사료 해석의 어려움

2. 『조선상고사』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
1) 다양성과 포용을 향한 역사적 교훈
2) 비판적 사고와 정보의 진실성
3) 역사적 기억의 중요성과 현대적 함의
4) 역사 연구의 실제와 교훈

3. 참고문헌
본문내용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중간과제물

1. 제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핵심 내용 요약정리

1) 자아(我)와 타자(非我)의 역사적 진화

역사의 진행은 자아(我)와 타자(非我)의 복잡한 상호작용 속에서 이해될 수 있다. 이 두 개념의 대립과 교류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진화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인류 문명의 다양한 양상이 드러난다. 역사는 결국, 자아(我)의 식별과 타자(非我)의 인식을 통해 형성된 심적, 사회적 구조의 변화를 기록한다.

자아(我)는 개인이나 집단의 자기 인식을 의미하며, 이는 주관적 자각의 중심이 된다. 반면, 타자(非我)는 자아(我)에 의해 구별되고 정의되는 모든 외부 요소를 말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각 문화나 국가는 자신을 자아(我)로 위치 지우고, 다른 모든 문화나 국가를 타자(非我)로 간주한다.

예컨대, 조선인은 조선을 자아(我)로 인식하고, 다른 국가들인 영국, 러시아, 프랑스, 미국 등을 타자(非我)로 바라본다. 이는 국가뿐만 아니라 개인의 관점에서도 마찬가지로, 각 개인은 자신을 자아로 여기며 다른 이들을 타자로 인식한다. 이러한 자아와 타자 간의 구분은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 차원에서 복잡한 상호작용을 낳는다.

자아와 타자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은 갈등, 협력, 변화 등을 통해 역사의 진전을 이끈다. 이 대립적이면서도 상호 의존적인 관계는 사회적 구조, 문화적 가치, 정치적 권력 등을 형성하고 변화시키는 중요한 동인이 된다. 따라서 역사는 자아와 타자 사이의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대립의 기록이며, 이 둘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통해 인류 사회는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변모해왔다.

이와 같이 자아(我)와 타자(非我)의 개념을 통해 역사를 바라보는 것은, 인류가 경험해온 사회적, 문화적 변화를 더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관점에서 역사를 분석하면, 인간 행동의 근본적인 동기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복잡성을 더욱 세밀하게 파악할 수 있다.

2) 역사 기록의 진실성과 그 해석

역사 기록은 사회 변동과 발생한 사건들을 객관적으로 담아내는 과정이다. 이는 저작자의 주관적 의도에 의해 왜곡되어서는 안 되며, 사실의 진실을 충실히 반영해야 한다. 화가가 캔버스에 형상을 담아내듯, 역사가는 과거의 실체를 그대로 기록해야 한다. 예를 들어, 화가가 연개소문을 강인하게, 강감찬을 약해 보이게
참고문헌
류종렬 외(2021).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강명관 (2019). 신채호의 조선상고사 연구: 민족주의 역사서의 한계와 가능성. 역사비평.
김성환 (2017). 신채호의 조선상고사에 나타난 만주 역사 인식. 한국역사연구.
박종기 (2015). 신채호의 조선상고사와 민족주의 역사학.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서병국 (2012). 신채호의 조선상고사 연구: 근대 민족주의 역사서의 성격과 특징. 한국사연구.
이기형 (2010). 신채호의 조선상고사: 근대 민족주의 역사서의 전형. 역사학보.
최현정 (2008). 신채호의 조선상고사에 나타난 고구려 역사 인식. 한국고대사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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