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공통형 기말시험과제 참고자료입니다.1)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설명을 사회경제적 요인 교육 수준의 영향 환경적 요인의 영향 제도적 요인의 역할 생물학적 요인과 건강으로 나누어 기술했습니다.3) 사회경제적 요인과 건강 불평등에 대한 내용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는 글을 작성했습니다.4) 글자크기: 11,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으며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기술했습니다.5)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공통형 기말시험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Ⅰ. 서 론Ⅱ. 본 론1. 건강 불평등 문제1) 건강 불평등의 정의와 원인2) 건강 불평등의 사회적 영향3) 건강 불평등과 사회적 갈등4) 건강 불평등 해소를 위한 방안2. 건강 불평등의 원인1) 사회경제적 요인과 건강 불평등2) 교육 수준의 영향과 건강 불평등3) 환경적 요인의 영향과 건강 불평등4) 제도적 요인의 역할과 건강 불평등5) 생물학적 요인과 건강과 건강 불평등3. 사회경제적 요인과 건강 불평등에 대한 내용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Ⅲ. 결 론Ⅳ. 참고문헌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Ⅰ. 서 론건강 불평등은 단순히 개인의 건강 상태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 광범위한 사회적, 경제적, 제도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사회문제다. 이러한 건강 불평등은 특정 집단이나 개인이 사회적으로 부여받은 위치에 따라 그들의 건강 상태가 상이하게 나타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을 막론하고 전 세계적으로 관찰되며, 각국의 공공정책 및 보건 의료 시스템에 중대한 도전을 제시한다. 건강 불평등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이를 크게 분류하면, 사회경제적 요인, 교육 수준, 환경적 요인, 제도적 요인, 그리고 생물학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사회경제적 요인은 저소득층과 소외 계층이 경제적 제약으로 인해 영양가 있는 식사를 섭취하거나,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받기 어렵게 만든다. 교육 수준이 낮은 개인은 건강에 관한 정보를 습득하고 이를 실천으로 옮기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오염된 지역에 거주하거나 위험한 노동 환경에서 일하는 경우, 건강이 저하될 위험이 크다. 제도적 요인에서는 충분하지 않은 건강 보험의 범위나 복잡한 의료 접근성이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생물학적 요인은 개인의 유전적 취약성이 건강 불평등을 초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요인들이 상호작용하며 건강 불평등을 발생시키고, 이로 인해 사회 구성원 간의 건강 격차는 더욱 확대된다. 이러한 건강 불평등은 단순한 건강 문제를 넘어서 사회적 갈등을 심화시키고, 경제적 부담을 증가시키며, 사회적 안정성을 해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건강 불평등 문제에 대한 이해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접근법 모색은 단순히 의료적 차원을 넘어서 사회적 차원에서의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 글에서는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그에 따른 사회적 영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 방식을 제시할 것이다.Ⅱ. 본 론1. 건강 불평등 문제1) 건강 불평등의 정의와 원인건강 불평등은 단순히 개인 간의 건강 차이를 넘어서는 복잡하고 깊이 있는 사회적 문제다. 이 문제는 사회 구조적 요인에 의해 체계적으로 발생하며, 특정 집단이나 개인이 겪는 건강 문제의 불균형적 분포로 나타난다. 건강 불평등을 초래하는 주된구도완, 김종엽 외(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김종연, 김민경. (2020). 한국 사회의 건강 불평등: 한국 연구 검토. 한국공중보건학회지.한성완, 최경석. (2018). 한국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건강 결과의 관계: 체계적 문헌 검토. 예방의학과 공중보건학회지.박현경, 김민정. (2022). 건강보험이 한국의 건강 불평등 감소에 미치는 역할. 보건정책학회지.최성호, 이성호. (2018). 한국의 사회 안전망이 건강 불평등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학.

2024.04.19 / 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건강 불평등 문제, 사회문제론기말, 사회문제론기말과제, 건강 불평등의 원인, 사회문제론 2024

img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자원봉사론, 공통형) 1.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하고, 그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 2.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자신이 이해한 대로 기술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변화 또는 민주시민적 가치에 대해 본인의 경험과 관점을 바탕으로 기술하였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하고, 그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1) 본인이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노인 대상 자원봉사활동)2) 노인 대상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 할 사항2.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자신이 이해한 대로 기술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변화 또는 민주시민적 가치에 대해 본인의 경험과 관점을 바탕으로 기술해 보십시오.1)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2)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 차원의 변화3)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사회적 차원의 변화4)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민주시민적 가치Ⅲ. 결론Ⅳ. 참고문헌현대사회의 변화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측면에서 가치관의 변화로 인해 개인주의와 물질주의가 주류를 이루는 사회적 환경이다. 이런 사회적 환경 변화로 인해 여러 가지 사회문제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런 사회문제의 개선은 정부 힘만으로는 부족하며, 더욱이 민간 힘만으로도 해결해 나가는 것은 더욱 어렵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민관기업에 동반자적 관계가 이루어지고 공통목표인 생태계의 재생에 시민 각자의 자발적 노력인 자원봉사활동이 더욱 필요하다. 자원봉사는 사회적인 책임감으로 공공이익을 위하여 강제되지 않고 자신의 의지로 금전적 이득에 관심 없이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으로 다양한 특성이 있다.최근에는 자원봉사활동이 개인의 발전과 더불어 사회적 신뢰, 지역사회 네트웍 형성 등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회적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해주 외(2016), 자원봉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배기효, 남연희 외 3명(2023), 자원봉사론, 공동체김동배(2020).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학지사이근홍(2023), 자원봉사론, 지식터남기철(2922), 자원봉사론, 학지사김범수(2021), 자원봉사론, 학지사박태영, 채현탁 외 2(2021), 자원봉사론, 공동체

2024.04.18 / 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자원봉사활동, 자원봉사활동을 관리,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 , 시민사회, (2024학년도 1

img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디지털 교육, 공통)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였습니다.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하고,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본인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였습니다.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1-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매체 제시1-2. 제시한 디지털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장단점 분석1) 디지털 동화책의 장단점2) 스마트폰 및 태블릿 앱의 장단점3) 인터랙티브 보드게임의 장단점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하고,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1) 인공지능의 개념 2) 인공지능의 원리3) 일상생활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4) 교육 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1)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2)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디지털 역량3) 본인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 수립4. 참고문헌1-2. 디지털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장단점 분석1) 디지털 동화책의 장단점디지털 동화책은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매우 유용한 교수매체 중 하나이다. 이는 전통적인 종이책과는 달리 디지털 플랫폼에서 제공되며, 다양한 인터랙티브 기능과 멀티미디어 요소를 포함한다. (1) 장점①시각적 풍부함: 디지털 동화책은 그림, 애니메이션, 사운드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활용하여 이야기를 시각적으로 풍부하게 보여준다. 이는 유아들의 관심을 끄는 데 큰 도움이 된다.②인터랙티브 기능: 디지털 동화책은 터치 기능이나 음성 인식 등의 인터랙티브 기능을 제공하여 유아들이 이야기에 직접 참여하고 (2) 단점①화면 시간 관리: 디지털 동화책은 화면 시간을 필요로 하기에, 너무 많이 사용하면 유아들의 신체 활동이 감소할 수 있다. 즉, 지나치게 많은 화면 시간은 유아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②사회적 상호작용 부족: 디지털 동화책은 개인적으로 이용되기 때문에, 다른 친구들과 함께 김정숙유구종문가영(2023), 미래사회와 유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김현진 외(2020), 학교교육에서 AI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육부.박미래(2024). 어린이집 전문성 지원환경이 유아교사의 디지털역량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박창현 외(2023). 미래환경대응 유치원,어린이집 조성방안 연구(2). 육아정책연구소서정아(2016).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교육을 위한 통합적 스마트기기 교육모형 디자인 개발. 한양대학교조운주최일선(2022).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평가도구 타당화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김태훈(2023). 생성형 AI의 수업 활용 방안. 전북교육정책연구소.

2024.04.18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유아 디지털 교육, 교수매체,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 인공지능의 개념, 인공지능의 원리, (2024학년도 1

img

디지털교육 2024 기말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20점)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하고,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15점)2024년 1학기 디지털교육 기말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했고, 참고한 부분은 각주를 넣었습니다.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20점)1) 스마트폰 활용2) 태블릿PC 활용3) ai스피커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하고,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1) 인공지능의 개념2) 인공지능의 원리3) 일생생활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4) 교육분야의 인공지능 활용사례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15점)1)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2)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4. 참고문헌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20점)1) 스마트폰 활용(1) 장점 첫째, 학습을 위한 소통 도구로 SNS를 사용하여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다. 이러한 즉시성은 같은 공간이 아니더라도 가까이에서 대화하고 있는 실재감을 부여하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둘째, SNS를 통한 외부 전문가의 활발한 수업 참여가 가능하다. 개방성과 참여성의 특징을 살려 전문가 또는 일반인 등 외부인이 수업에 간접적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셋째, 스마트폰과 QR코드를 이용해 학습 보조 자료를 학습자에게 제공해주는 시도는 학습자들에게 나름 수업에 참여하게하고, 재미를 느끼게 해 줄 수 있다. 예를 들면 스마트폰으로 학습지에 삽입된 QR코드를 찍으면 학습영상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스마트폰의 화면의 터치의 조작을 통해 유아의 소근육 발달과 눈과 손의 협응 촉진시킬 수 있다. 다섯째, 스마트폰의 추상적 그림이나 주변에서 볼 수 없는 다양한 시각적 청각적 자극이 창의력을 신장시킨다.김정숙,유구종,문가영(2023). 미래사회와 유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권장희(2012). 스마트 기기 등 영상미디어가 영유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육아지원학회 학술대회지, 2012(10).김지현(2020). 인공지능(AI)을 이용한 도서관서비스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51권 4호.김태훈(2023). 생성형 AI의 수업 활용 방안. 전북교육정책연구소.김현진 외(2020) 학교교육에서 AI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육부.박미래(2024). 어린이집 전문성 지원환경이 유아교사의 디지털역량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기술 활용태도의 매개효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박창현 외(2023). 미래환경대응 유치원,어린이집 조성방안 연구(2). 육아정책연구소.장지연(2019). 스마트 스피커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11(10).조운주,최일선(2022).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평가도구 타당화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6(4).황요한(2021). 영어교육을 위한 인공지능(AI) 스피커의 활용과 교육적 가치에 관한 연구. 영어영문학연구 제47권 제1호.김우진(2.013). 태블릿 PC를 활용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민용식(2024). 인공지능을 활용한 부당공동행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법무대학원 석사학위논문.서정아(2016).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교육을 위한 통합적 스마트기기 교육모형 디자인 개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우리 가족의 첫 AI 구성원’ 볼리(Ballie)가 만들어 줄 영화 같은 일상, 삼성전자 뉴스룸, 2024년 1월 9일.LG전자, ‘스마트홈 AI 에이전트’ 첫 공개, LG전자 뉴스룸, 2023년 12월 27일.네이버 클로바 홈페이지.

2024.04.17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디지털교육, 디지털교육 기말, 교육 인공지능 사례, 디지털 역량, 유아교사 디지털 역량, 디지털교육 기말)

img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였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건강 불평등 문제1) 건강 불평등의 정의2) 건강 불평등의 요인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1) 직업과 건강 불평등2) 소득과 건강 불평등 3) 교육과 건강 불평등4) 성별과 건강 불평등3. 개인의 건강 문제가 사회문제인 이유와 그 대안 제시1) 개인의 건강 문제가 사회문제인 이유2) 사회문제로서 건강 불평등에 대한 대안 제시Ⅲ. 결론Ⅳ. 참고문헌현대사회의 의료기술 발달과 건강 지식의 보급 그리고 위생적인 생활 등으로 개인의 삶에서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건강에 대한 개념이 확장되고 있으며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건강에 대해 의학적인 건강문제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라는 인식이 증가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긍정적 건강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런 현상은 질병이 없는 상태가 건강이라는 소극적 개념이 아니라 지금보다 더 건강해지겠다는 적극적인 의미의 개념으로, 삶의 질적인 문제에 관한 관심이 반영되는 것이다. 현대 문명의 발달로 인한 사회환경적 특성으로 인하여 건강을 저해하는 요인들 새롭게 나타나는 실정이다. 최근에도 우리는 메르스,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건강에 대한 심각한 위험을 경험했다. 이같이 건강을 저해하는 요인들로부터 자신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노력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대부분이었다. 우리가 코로나19 팬데믹에서 경험한 것처럼 사회적 관점에서의 건강이란 단순히 고립된 존재가 아닌, 많은 구성원과 내적 환경과 외적 환경이 결합해 발생하는 사회적 산물이다. 따라서 건강을 개인의 신체에 발생한 질병이라는 인식에 한정하지 않고, 사회와 환경과 관련된 문제로 보는 시각이 점차로 증가하고 있다. 건강은 누구에게서나 가장 원초적인 욕구이며공저,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김명희 저, 한국의 건강형평정책의 현황과 과제, J Korean Med Assoc, 2013김승섭 저, 아픔이 길이 되려먼 ? 정의로운 건강을 찾아 질병의 사회적 책임을 묻다. 동아시아(2017-09-13)한국건강형평성학회, 한국의 건강불평등, 한국건강형평성학회, 2009신영전, 윤태호, 김명희 저, 건강불평등 완화를 위한 건강증진 전략 및 사업개발, 보건복지부, 2009

2024.04.17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건강 불평등, 건강 불평등 문제, 건강 불평등의 원인, 사회문제,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 (2024학년도 1

img

사회문제론 2024년 김재형(202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돌베개. 독후감을 작성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과제 작성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김재형(202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돌베개. 를 읽고 독후감(내용요약+감상)을 작성하였습니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① 한센병② 한센인의 고통(전염병의 다양한 사회문제)③ 전염병의 해결방안대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이 책은 조신시대부터 일제강점기를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센병이 등장한 이후 의학과 국가가 어떤 방식으로 치료와 관리에 개입했으며, 환자들이 한 사회 내에서 어떻게 살아왔는지 역사적으로 풀어낸다. 한 사회가 ‘정상성’을 규정 후, 특정 질병과 환자를 밖으로 밀어내는 과정을 촘촘히 보여준다는 점에서 차별과 혐오의 메커니즘을 생각해보게 하기도 한다. ‘코로나-19’를 비롯해 앞으로도 예고없이 찾아올 질병과 더불어 살아가야 한다면 우리는 먼저 질병을 대하는 태도를 되짚어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한다. 이 책은 그 길에 분명 길잡이가 될 것이다.현재 우리는 ‘코로나-19 시대’에 살고 있다. 2024년인 현재도 확진자는 매일같이 나오고 있으며, 예전에는 있었던 지자체의 실시간 확진자 발생공지와 언론을 통한 방송만 없을 뿐이지 인류는 ‘코로나-19’와 지금껏 싸우고 있다. ‘코로나-19’는 2019년 12월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에서 최초 발생되었으며, 초기에 ‘우한폐렴’으로 불렸으나 세계보건기구(WHO)가 2015년 지리적 위치, 사람이름, 문화, 직업군 등이 포함된 병명을 사용하지 말라는 권고에 따라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으로 불리다 2020년 2월 11일 WHO는 공식 명칭을 COVID-19로 발표했다. ‘코로나-19’는 감염자의 비말이 호흡기나 눈코입의 점막에 침투해 감염되는데, ‘코로나-19’ 확진자가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자 WHO는 팬데믹(pandemic)을 선포했다.< 참고문헌 > 1) 질병, 낙인 :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김재형, 돌베개, 2021) 2) 2022년 보건의료 R&D 예산 1조 5000억 지원감염병신약 등(2021.12.23.). 이승덕 기자, 의학신문 3) 광주보건노조 감염병 대비 위해 의료원 설립해야(2022.04.06.), 안혜림 기자, 무등일보 4)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2024.04.16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질병 낙인, 질병낙인, 한센병, 한국사회문제, 사회문제론 방송통신

img

- 방통대 건강불평등 기말과제물입니다.- 건강불평등의 원인을 6가지로 알기 쉽게 분석했습니다.- 원인 중 사회경제적 요인에 대한 대책방안을 상세하게 작성했습니다.- 다양한 서적, 논문, 연구자료, 교재 등을 통하여 작성했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여 멋진 자료 만드십시오.Ⅰ. 서론Ⅱ. 본론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시오.1) 건강불평등이란?2) 건강불평등의 이론적 배경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하시오.1) 생물학적?유전적 요인2) 물리적 환경요인3) 자료의 인위적 구성물4) 사회적 선택5) 사회경제적 요인6) 위계적 지위 스트레스론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건강 불평등의 사회경제적 요인의 대안1) 견고한 사회안전망의 구축2) 의료보장 사각지대 의료보장체계의 재구성3) 국민건강보험의 획기적 보장성 강화와 제도 간 통합4) 공공보건의료의 양적 확대와 질적 강화5) 국가적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 정책 강화6) 부문 간 협력과 중층적 건강 정책의 수립 시행7) 취약계층에 효과적인 보건의료 서비스의 제공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시민의 건강은 개인적 요인뿐만 아니라 시민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적 환경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개인의 건강수준이 경제?사회적인 요인에 의해 차이가 생기며 이는 지역 간 건강불평등으로 야기된다는 연구가 발표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건강불평등이란 예방이 가능하고 불공평하며 부당한 개인 또는 집단 간 건강의 차이로 정의된다.우리나라는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면서 의료서비스 발전과 함께 국민건강 수준이 향상되었다. 그러나 전반적인 건강수준의 향상에도 불구하고, 지역적 특징에 따라 개인의 건강행태, 사망률, 질병 유병률에 차이가 발생하는 건강불평등은 개선되고 있지 않다.일반적으로 건강불평등은 개인적으로는 의료비 부담 및 수명 단축을 초래하지만 국가적으로는 균형발전을 제약하고 건강보험 비용을 증가 시키는 문제를 초래한다. 세계보건기구(WHO)의 경우에는 건강불평등의 근본적 원인이 돈과 권력, 자원의 불평등한 분배에 있다고 보고, 국가 보건정책 수립 시 이를 반영하도록 권고하고 있다.Ⅱ. 본론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시오.1) 건강불평등이란? 건강결과의 차이를 나타내는 개념으로는 ‘건강 격차’, ‘건강형평성’, ‘건강불평등’ 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미국 보건부는 건강 격차를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불리함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특정한 형태의 건강 차이” 라고 정의하고 있다. 건강상의 차이 그 자체를 강조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국제건강형평성학회는 건강형평성을 “사회적, 경제적, 인구학적 또는 지리적으로 정의된 인구 집단 간의,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측면에서 건강상의 잠재적으로 치유 가능한 체계적 차이의 부재”라고 규정하고 있다. 건강형평성이 가치판단을 내포한 윤리적?도덕적 개념이라면, 건강불평등은 수량적 개념으로서 측정 가능한 양적 차이를 강조하는 개념으로 이해된다.권정옥 외, 건강불평등에 대한 개념분석, 간호행정학회지, 2015.김동신 외, K행정학, 박영사, 2021.김동진 외, 한국의 건강불평등 지표와 정책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3.김철웅 외, 건강증진과 건강형평성의 현황과 과제, 이상이 편, 역동적 복지국가의 논리와 전략, 도서출판 밈, 2010.신영전, 글로벌 경제위기와 의료보장의 사각지대, 한국사회정책, 제17집 제1호, 2010.이훈희, 한국 건강불평등의 구조 분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4.조홍준, 보건의료에서의 형평성, 대한의사협회지, 2013.한국건강형평성학회, 건강 형평성 측정방법론, 한울아카데미, 2007.황도경 외, 의료 취약계층 의료지원 강화 방안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7.

2024.04.16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건강 불평등, 건강 불평등 문제, 건강 불평등 원인, 건강 불평등 대안, [사회문제론] 20

img

자원봉사론4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노인자원봉사활동을 선정하고 민주시민적 가치에 대해 본인의 경험과 관점을 바탕으로 기술해 보십시오0교육, 청소년, 유아자원봉사론41.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하고, 그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25점)2.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자신이 이해한 대로 기술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변화 또는 민주시민적 가치에 대해 본인의 경험과 관점을 바탕으로 기술해 보십시오. (25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하고, 그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25점)1)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노인자원봉사활동을 선정2) 노인 자원봉사활동을 관리주의하거나 고려해야할 사항3) 나의 제언2.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자신이 이해한 대로 기술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변화 또는 민주시민적 가치에 대해 본인의 경험과 관점을 바탕으로 기술해 보십시오. (25점)1)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2)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 사회적 차원의 변화3)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본 민주시민적 가치3) 자원봉사활동의 경험과 관점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인간의 자원봉사는 이타적인 삶을 행하는 숭고한 것으로 가장 아름다운 것이다. 즉, 자원봉사는 어떤 특정인이나 시간과 돈이 있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활동이 아니라 인간상호의 복지를 추구하기 위하여 인간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원봉사는 일시적 충동적으로 경험하는 활동이 아니라 마땅히 생활화되어야 한다. 자급자족이 가능했던 고대 사회에서도 인간은 고립되어서는 살 수가 없었다. 이미 기억 속에서조차 희미하게 퇴색해버린 전설 속의 이야기가 되어버렸지만 어느 집에 무슨 일이 있는지 소상히 알고 있고, 길흉사가 있을 때면 온 마을이 합심하여 상부상조하며 살아왔다. 이와 같이 인간은 서로 밀접한 사회적 관계를 맺고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살아왔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관계는 인류가 존재하는 한 영원히 지속되어야 하며 인간이 매일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많은 사람들이 협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노인의 사회참여는 노인을 소극적, 수동적, 의존적, 비생산적 존재에서 적극적, 능동적, 독립적, 생산적 존재로 변모시킨다. 즉 이것은 노인을 수혜자에서 제공자로 변화시키고 자신들이 평생 동안 축적해 온 경험, 지식, 기술, 지혜, 능력 등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노인의 사회참여의 형태에는 취업을 포함한 경제활동, 취미활동?\, 교육활동, 운동활동, 단체활동 등을 포함한 여가활동, 정치활동, 종교활동, 자원봉사 등이 있다. 이러한 분야들은 각각 노인의 욕구충족과 노인생활의 만족에 나름대로 기여하고 있다. 이들 중에서도 노인들이 풍부한 경험과 지혜를 활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자아를 실현하며, 소외감을 극복하고 건강을 유지함은 물론 자신의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면서 노인생활의 안정감과 삶의 만족감을 갖도록 하는 가장 훌륭한 사회참여 분야는 자원봉사일 것이다. 노령화 사회가 되어 갈수록 노인인구가 점차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노인인력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노인 자원봉사활동을 국가적인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육성 발전 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이 장에서는 자원봉사론4 1.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하고, 그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25점) 2.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자신이 이해한 대로 기술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변화 또는 민주시민적 가치에 대해 본인의 경험과 관점을 바탕으로 기술하기로 하자?공용, 2021, 자원봉사론, 각자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현황과 문제점 느낀점?공용, 2021, 자원봉사론, 각자자신이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자원봉사주체-장애인자원봉사-선정하여 자원봉사필요하며 자원봉사국가적인 차원에서 지원해야 할지 분석기술?김영호, 자원복지 이론과 실제, 서울: 익제, 1996 ?김한구외, 자원봉사론, 서울:백산출판사, 1997 ?봉인근, 사회복지정책론, 학문사, 2004?서동우, 장애범주확대,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1999, 여름?오혜경, 장애인복지학입문, 아시아미디어리서치, 2007?현외성, 1996, 중고등학생 자원봉사활동, 유풍출판사.

2024.04.15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자원봉사론4, 자신이 경험하거나관심을두고있는, 노인자원봉사활동선정, 노인자원봉사, 자원봉사, 민주시민적가치, 본인의 경험과 관점을 바탕기술, 자원봉사론4 자신이

img

1. 방통대 사회문제론 기말과제물입니다.2. 건강불평등을 상세하고 정확하게 작성했습니다.3. 건강불평등의 요인은 사회경제적 요인의 대책방안을 분석했습니다.4. 다양한 대책방안을 제시하여 참고하기 용이하도록 작성했습니다.5. 출처는 본문에 각주로 기입하였으니 참고하여 좋은 자료 만드십시오.Ⅰ. 서론Ⅱ. 본론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시오.1) 건강 불평등이란?2) 건강불평등 모형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하시오.1) 건강행동 실천 요인2) 스트레스3) 주거환경4) 대인관계와 사회적 지지5) 지역적 요인6) 사회경제적 요인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건강불평등의 사회경제적 요인에 대한 대책방안1) 의료취약지역의 접근성 강화방안2) 의료 Buffer 기금을 통한 적용 대상의 확대3) 우선순위에 근거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4) 의료사각지대의 안전망 강화방안5) 공공의료의 경쟁력 강화방안6) 차상위 본인부담 경감 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건강은 국민의 기본권으로 건강불평등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서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건강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이자 권리이다. 따라서 모든 국민이 최소한의 건강상태를 누릴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받아야 한다. 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게 되면 개인의 행복과 더불어 국가의 경쟁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회경제적인 수준이 높은 사람들은 낮은 사람들보다 더 나은 보건의료 혜택을 받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현재의 보건의료기술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요인에 의해 제한을 받고 있다.그 결과 의료비 부담증가와 수명 단축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건강불평등의 원인을 탐색하고 이를 줄이기 위한 대책 마련이 중요하다.건강은 개인마다의 유적적인 속성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 가장 큰 요인이지만 사회경제적인 요소와 건강증진 관련 환경과 제도적인 지원도 영향을 주기도 한다. 지역 간의 차이에 따라서 건강불평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 건강에 불리한 환경에 거주하거나 사회적인 지원이 부족할 경우 상대적으로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Ⅱ. 본론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시오.1) 건강 불평등이란? 건강불평등 관련 연구의 논쟁 지점 중 하나는 ‘무엇을 건강불평등으로 볼 것이냐’이다. 건강불평등은 어의적으로는 ‘건강상태가 같지 않은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전적 의미를 문자 그대로 적용하는 경우에는 건강만을 고려한, 건강수준에서의 차이를 건강불평등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건강에 관한 지표에 나타나는 분산 자체가 건강불평등이 되며, 사회경제적 변인에 관계없이 가장 건강한 사람과 가장 불건강한 사람의 차이를 줄이는 것이 건강불평등의 해소가 된다. 그러나 이러한 관점은 건강이 사회적 산물이라는 건강불평등 연구의 전제를 희석시키기 때문에 몰(沒)이데올로기적이라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강영호?김혜련, 우리나라의 사회경제적 사망률 불평등, 예방의학지, 2006.김태형 외, 서울시민의 개인 및 지역 효과에 의한 건강불평등, 서울도시연구, 2012.이주원, 의료보장제도 사각지대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이진희, 지역적 건강불평등과 개인 및 지역수준의 건강결정요인, 보건사회연구, 2016.이한나, 장애인의 건강불평등 연구,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논문, 2012.임승지 외, 중증질환 재난적 의료비 지원 사업 효과 평가 및 제도화 방안, 국민건강보험 건강보험정책연구원, 2016.정백근, 지역 건강불평등 완화를 위한 정책수립 방안과 지역보건의료계획의 의의, 보건복지포럼, 한국보건연구원, 2018.정순둘 외, 사회경제 지위와 노인의 주관적 건강, 보건사회연구, 2013.최동희, 건강불평등 요인이 농촌노인의 건강수준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5.한국건강증진개발원, 건강불평등 제고를 위한 정책방향, 2023.한국건강형평성학회, 건강 형평성 측정방법론, 도서출판 한울, 2008.황도경 외, 의료 취약계층 의료지원 강화 방안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7.

2024.04.14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건강 불평등, 건강 불평등 문제, 건강 불평등 원인, 건강불평등 대책방안, [사회문제론] 20

img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문화, 경영, 경제, 교육, 법학, 프랑스, 생활과학(가정복지), 생활과학(식품영양), 유교, 일본, 중문, 청교, 행정, 생활체육, 보건환경, 사회복지(1학년)사회문제론14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50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1) 경제적 요인2) 교육 수준3) 인구 통계학적 요인4) 건강 관련 인프라5) 사회적 요인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 정리1) 경제적 요인2) 교육 수준3) 인구 통계학적 요인4) 건강 관련 인프라5) 사회적 요인3. 건강불평등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 선택-경제적 요인 대안을 제시1) 보험 보장 확대2) 의료 지원 프로그램 강화3) 의료 시설 확장 및 지역 사회 건강 프로그램4) 소득 보장 프로그램4. 나의 제언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우리나라의 국민소득이 높아져 과거에 비하여 장수하는 층이 높아지고 있다. 필자가 알고 있는 모 사장님의 경우 현재 나이가 60인데 외관상은 40대로 보여 남들이 놀랄 정도이다. 왜 그렇게 젊어 보이냐고 물으니 평상시 운동하고 몸에 좋은 음식을 먹고 건강검진을 수시고 받기 때문이라고 자랑하고 있다. 위에 언급한 것처럼 어떤 사람은 나이에 비해 젊어 보이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늙어 보이는 것은 경제적 요인에 따라 크게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잘사는 사람은 건강기능식품을 잘 챙겨먹고 평상시 의료혜택을 잘 받지만 그와 반대로 경제적으로 궁핍한 사람은 경제적 혜택을 충분히 받지 못하기 때문에 본인의 건강관리에 부실하다고 볼 수 있다. 모든 사람들 마음속에는 오랫동안 병 걸리지 않고 살아있는 동안 무병장수를 누리고자 하는 마음이 내면적으로 잠재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살아가는 동안에 병에 걸리면 병원을 찾는 것은 당연하다. 건강 불평등도 사회의 한 문제로 작용하고 있다. 그에 따라 고학력층과 경제력이 있는 상류층은 의료적인 혜택을 쉽게 받을 수 있지만 그와 반대로 저학력 층과 극빈자의 경우 의료혜택을 받는데 제한적으로 건강불평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미국은 모든 면에서 발전하여 세계 최고의 강대국으로 자존심도 매우 강한 민족이다. 그렇지만 의료산업의 발전을 이루었지만 국민들의 의료혜택에 있어 빈익빈 부익부 현상을 나타내고 있어 타국에 비해 전체적인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어 강대국으로서 자존심이 많이 상한 상태이다. 미국에서 제작된 식코 영화 줄거리를 살펴보면 한 노동자는 손가락 두 개가 잘렸지만 보험에 들지 못해 한 손가락만 봉합할 수밖에 없었다. 이 장에서는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 하기로 하자-공용(2017), 간호학특론, 서치만질병과정 만성질환자와 급성질환자의료 이용행위 분석-공용(2018), 의료사회사업론, 영화 식코를 보고 미국과 한국 건강보장제도 비교.-권인각, 김연희, 황경자, 김혜숙, 이봉숙, 이혜숙 등(2003). 임상전문간호사 운영현황 및 역할조사. 임상간호연구, 9(1),55-75-김나경(2015), 간호사의 문화간호 역량수준, 중요성 및 교육요구, 부산대학교 대학원.-문창진(2001). 보건의료사회학. 신광출판사.-박은주(2013),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의료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이주미(2019). 보건의료와 질병치료 연구. 보건제도연구-뉴시스(2020), 가난하면 7년 먼저 죽는다. 건강 불평등 문제 해결해야

2024.04.13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꾸준한발전과 건강지식보급, 사회건강불평등문제원인, 건강불평등, 경제적요인,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 대안을 제시, 사회문제론14 의료

img

2024년 1학기 한국사의이해 공통형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1. 한국사의이해 문제에 대하여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20줄 ~ 24줄)로 서술했습니다.2. 한국사의이해 과제가 제시하는 (17~20줄) 보다 조금 길게 서술해서 조정할 수 있게 작성한 자료입니다.3. 참고한 교재를 바탕으로 본인의 글로 완벽하게 바꾸어 작성했습니다.4. 문제에 해당하는 부분의 쪽수를 적어넣었습니다.5. 2024년 1학기 한국사의이해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한국사의이해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1)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주세요.(2) 삼국사회의 신분제와 농민생활을 설명해주세요.(3) 신라 하대의 정치사회 변동과 사상계의 변화를 설명해주세요.(4) 10~12세기의 다원적 국제질서와 고려의 ‘외왕내제’를 설명해주세요.(5) 고려 후기 역사 서술과 역사 인식을 설명해주세요.(6) 참고문헌한국사의이해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1)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주세요.구석기 시대의 인간은 자연환경에 크게 의존했다. 동굴이나 바위 그늘을 피난처로 사용하며, 주로 수렵과 채집 활동으로 생계를 유지했다. 이 시기에는 동물 사냥과 야생 식물 채집이 주된 생활 수단이었으며, 이를 통해 필요한 식량과 자원을 확보했다. 사용된 도구들은 간단하지만 기능적인 석기들이 주를 이뤘고, 이는 당시 인류의 기술적 발달 수준을 반영한다. 사회 구성은 주로 가족 단위의 소규모 집단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들은 공동의 목표와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협력했다. 문화적 표현은 자연과의 밀접한 관계를 반영한 벽화나 소박한 조각 작품에서 찾아볼 수 있다.신석기 시대로 넘어오면서 인류의 생활 방식은 근본적으로 변화했다. 정착 생활이 시작되며 움집과 같은 고정된 주거 형태가 나타났고, 농경과 목축이 도입되어 식량 생산 방식이 자급자족으로 전환되었다. 기술적으로는 석기에서 발전하여 더 정교한 간석기와 토기가 등장했으며, 이는 일상 생활과 생산 활동에 혁신을 가져왔다. 사회 구조는 더 복잡하고 조직화된 형태로 발전했으며, 씨족 중심의 공동체 생활이 일반적이었다. 문화적 측면에서는 빗살무늬 토기, 다양한 형태의 조형물과 같은 발전된 예술 활동이 나타났다. 이는 신석기 시대의 인류가 자연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증대되었음을 보여준다.송찬섭 외 공저(2017).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04.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한국사의이해, 한국사의이해중간과제물,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 구석기시대, 신석기시대, 한국사의이해 202

img

2024년 1학기 생명과환경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1) 생명과환경 과제 중 1번 과제 전세계에서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가장 높은 도시부터 10번째로 높은 도시까지를 조사하고 그 원인을 찾아보시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2) 전 세계의 미세먼지 농도가 중요한 이유와 함께 전 세계의 미세먼지 농도에 대한 정보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첨부하였습니다.3) 전 세계에서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가장 높은 도시 순위를 제시하고, 그 원인에 대해서 각가의 도시별로 제시하였습니다.4) 이 자료는 글자 크기 11, 줄 간격 160으로 작성되었습니다.5) 2024년 1학기 생명과환경 과제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1. 미세먼지1) 전 세계의 미세먼지 농도가 중요한 이유2) 전 세계의 미세먼지 농도에 대한 정보2. 전 세계에서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가장 높은 도시 순위3.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높은 원인1) 인도의 베구사라이의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높은 원인2) 인도의 구와하티의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높은 원인3) 인도의 델리의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높은 원인4) 인도의 물란푸르의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높은 원인5) 파키스탄의 라호르의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높은 원인6) 인도의 뉴델리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높은 원인7) 인도의 시완의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높은 원인8) 차드의 사하르사의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높은 원인9) 인도의 고샤인가온의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높은 원인10) 인도의 카티하르의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높은 원인4. 각 도시들의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높은 원인을 통해 알 수 있는 것과 우리의 과제5. 참고문헌생명과환경 중간과제1. 미세먼지1) 전 세계의 미세먼지 농도가 중요한 이유미세먼지는 인체 건강과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으로 인해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세계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미세먼지 농도를 조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 우선적으로 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 때문이다. 미세먼지는 호흡기 질환, 심혈관 질환, 암 등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어린이, 노인, 만성 질환자 등 취약 계층은 미세먼지에 더욱 취약하여 건강한 환경을 위해 미세먼지 농도를 조사하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 또한, 미세먼지는 환경에도 영향을 미친다. 산성비, 지속성 유기 오염 물질, 대기 정체 현상 등 다양한 환경 문제를 야기하며 이로 인해 생태계와 자연환경에도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미세먼지 농도를 조사하여 환경 영향을 평가하고, 환경 보호 정책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미세먼지 발생원을 파악하여 배출량을 감축하는 정책을 수립하고, 미세먼지 예측 모델을 개발하여 미세먼지 예측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미세먼지에 대응하는 것은 세계적인 과제라고 할 수 있다. 국제적인 협력을 통해 국경을 초월하여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고, 대중에게 인식을 확대하여 건강한 삶을 지향할 수 있다. 미세먼지 조사는 개인 건강부터 시작하여 환경 보호와 국제 협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겠다. 따라서 정확한 조사와 대응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미세먼지로 인한 인체와 환경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2) 전 세계의 미세먼지 농도에 대한 정보전 세계의 미세먼지 농도에 따른 대기의 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곳은 대표적으로 에어비주얼(Air visual)을 들 수 있는데, 미세먼지를 포함한 공기의 질에 따른 도시의 순위를 제공하고 있다. 실시간 대기질에 대한 도시 순위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는데, 실시간으로 대기질이 심각한 도시 순위는 다음과 같다.이필렬, 이인현 생명과환경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주태영 생명과 환경 교육개발연구원 2007장펑린 미세먼지가 옥외 여가활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2018 국내석사

2024.04.1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생명과환경, 전세계 미세먼지, 미세먼지, 평균 농도, 높은 도시부터 조사, 생명과환경 2024

img

사회문제론 2024 다음의 추천도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조문영(2022). 빈곤 과정. 글항아리를 읽고 독후감(내용요약, 감상)을 작성하였습니다.1. 들어가며2. 내용 요약1) 고인 가난2) 의존의 문제화3) 노동의 무게4) 집으로 가는 길5) 글로벌 빈곤과 접속한 청년들6) 실존의 결핍을 메우기7) 빈곤 전염의 공포8) 말할 수 있는 프레카리아트9) 인류세의 빈곤3. 감상4. 참고문헌1. 들어가며 빈곤은 매우 복잡한 문제로 경제학의 일반적인 논리에 따르면 빈곤은 경제, 사회, 문화의 빈곤과 낙후한 현상의 총칭이다. 하지만 먼저 경제 범주에서의 빈곤을 가르친다. 즉 물질생활의 빈곤으로 한 사람 또는 한 가정의 생활수준이 사회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최저 표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것으로 정의를 내릴 수 있다.빈곤은 경제적인 개념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국민의 권리, 능력과 관계되며 그 본질은 바로 하나의 권리와 능력의 빈곤을 말한다. 빈곤 및 불평등 증가요인은 다양하다. 신자유주의, 기술의 발전, 노동소득분배율의 감소, 고용 없는 성장, 비정규직 및 저임금 근로자의 증가, 인구고령화 등의 거시적인 요인과 건강의 악화, 낮은 교육수준, 빈곤문화 등의 미시적인 다양한 요인이 중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다. 빈곤은 개인 또는 가족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 빈곤층의 열악한 식생활 환경, 주거 환경, 의료환경 등은 빈곤한 개인과 가족의 생활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 이들은 한계상황에 처해있기 때문에 작은 자연적, 사회적 위험에도 쉽게 생존에 위협을 받게 된다.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

2024.04.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빈곤 과정, 사회문제론 빈곤과정, 빈곤과정 독후감, 조문영 빈곤과정, [사회문제론 202

img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과목 중간 과제로, 김재형(202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에 대한 내용요약과 독후감(느낀점)을 완벽하게 작성하 자료입다.- 이 과제는 선택된 도서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읽은 후의 감상과 통찰을 상세히 나누어 설명합니다.- 11포인트 글씨 크기와 160%의 줄 간격으로 정리되었습니다.- 질병, 낙인에 대한 깊은 이해와 분석을 바탕으로 한 이 과제물은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과제 작성에 유용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내용1) 감염병 시대의 교훈과 사회적 도전2) 한센병과 사회적 낙인의 깊은 역사적 뿌리3) 지속적인 사회적 편견과 한센병의 변화된 경로2.『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를 읽고 느낀점1) 질병과 인간성: 역사적 교훈을 통한 현대사회의 성찰2) 연대와 포용의 필수성: 기술 너머의 인간적 가치3) 정보의 평등과 지식의 공유4)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준비3. 새로운 시대 시민 의식의 필요성4. 참고문헌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내용1) 감염병 시대의 교훈과 사회적 도전코로나 팬데믹이 가져온 위기는 인류가 질병과의 싸움에서 어떻게 진화해 왔는지를 드러냈다. 의료 기술의 발전과 함께,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감염병에 대응하는 새로운 방식을 채택했다. 하지만 이 시기는 또한, 질병에 대한 두려움과 낙인이 어떻게 사회적 차별과 분리를 야기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한센병과 같은 과거 질병의 처리는 현대의 감염병과 비교하며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준다.팬데믹 동안 직면한 사회적 낙인과 차별은, 공포와 오해가 어떻게 근거 없는 배제와 격리로 이어질 수 있는지를 명확히 보여준다. 이는 한센병 환자들에 대한 과거의 대우뿐만 아니라, 오늘날 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은 감염병에 대한 사회적 반응에서도 나타난다. 이런 사회적 도전은 우리에게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는 것이 의학적 준비뿐만 아니라, 사회적 태도와 인식의 전환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상기시킨다.우리는 이러한 과정에서 질병과 싸우기 위한 포용적이고 지원적인 사회를 구축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질병에 대한 공포와 낙인을 해소하고, 모든 구성원이 질병과 싸울 수 있는 공정한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다. 이를 위해 지속적인 교육과 대중의 인식 개선, 그리고 사회적 지원 체계의 강화가 필요하다.결국, 감염병 시대는 우리에게 질병에 대한 더 깊은 이해와 함께, 사회적 연대와 포용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교훈을 남긴다. 우리는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해야 하며, 이는 개인과 사회 전체의 노력을 통해 가능하다. 따라서, 우리는 질병의 위협 속에서도 공정하고김재형(202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돌베개,구도완 외 (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04.09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방송대사회문제론, 추천도서 독후감, 질병 낙인, 사회문제론 2024

img

2024년 1학기 교육공학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교육공학 각 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대해서 핵심 내용을 정리하고 그 적용 방안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1장에서 4장까지 네 개의 주제를 선정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교육공학 강의와 교재를 바탕으로 과제 지침사항에 맞추어 작성한 자료입니다.- 글자크기(11pt 이상), 줄간격(160% 이상)로 작성되었습니다.- 2024년 1학기 교육공학 중간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교육공학 중간과제물Ⅰ. 서 론Ⅱ. 본 론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1) 교육공학의 5가지 영역2) 교육공학의 5가지 주요영역에 대한 적용 방안2.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1) 벌로의 SMCR 모형2) 벌로의 SMCR 모형에 대한 적용 방안3.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1) 근접발달 영역 (ZDP)2) 근접발달 영역(ZDP)에 대한 적용 방안4.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1) ASSURE 모형2) ASSURE 모형에 대한 적용 방안Ⅲ. 결 론Ⅳ. 참고문헌2024년 1학기 교육공학 중간과제물Ⅰ. 서 론교육공학은 학습과 교수 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 설계, 개발, 구현,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두며, 이를 통해 교육의 효율성과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학문 분야다. 본 과제에서는 교육공학의 기본적인 이론과 모델을 탐색하고, 그 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선정하여 그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실제 상황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탐구해본다. 이 과정은 교육공학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돕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이론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것이다. 교재의 1장에서 4장까지의 내용을 검토하며, 각 장에서 개인적으로 주목한 주제를 하나씩 선정했다. 이 주제들은 교육공학의 다양한 영역을 대표하며, 현대 교육에 있어 중요한 이슈들을 다룬다. 선정된 주제들을 깊이 있게 분석하고, 각 주제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여 이론의 본질을 파악했다. 또한, 이러한 이론들이 실제 교육 현장이나 학습 상황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고찰함으로써, 이론과 실제의 연결고리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 과정을 통해, 교육공학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 적용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미래 교육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각 주제별로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실제 상황에서의 적용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교육공학의 이론을 실제 교육 현장에 효과적으로 통합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일 것이다.Ⅱ. 본 론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1) 교육공학의 5가지 영역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 중 설계영역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 중 설계영역에 대한 내용은 교수체제설계의 중요성과 그 구현 단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교수체제설계는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학습자 개별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조정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학습자의 배경, 선호도, 학습 스타일을 분석하여 맞춤형 교육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최대화한다.임철일, 임정훈, & 이동주. (2011). 교육공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고재희. (200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김민선. (2010). 비계설정 이론의 유아교육적 함의.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임정훈. (2015). 학교교육에서의 교육공학 실천에 관한 연구동향: 1985년~2014년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31(2), 311-339.조희정, & 이대균. (2012). ASSURE 모형에 기초한 예비유아교사의 모의수업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7(3), 283-311.홍혜경. (2017). 융합인재교육을 위한 유아공학교육의 적용에 대한 고찰. 유아교육연구, 37(4), 157-183.

2024.04.09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교육공학, 방송대 교육공학, 흥미로웠던 주제, 핵심내용을 요약, 방통대 교육공학, 2024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