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세대와소통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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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시선의 정치: 세대인가 세대주의인가
제2장 한국의 세대담론
제3장 세대와 문화
제4장 아날로그 세대와 디지털 세대의 시민
제5장 세대와 젠더, 그리고 인권
제6장 세대와 가족: 중년기 부모 세대와 청소년기 자녀 세대의 관계
제7장 세대와 가족: 노년기 부모 세대와 성인 전기 자녀 세대의 관계
제8장 이념 갈등: 촛불과 태극기
제9장 분배 갈등: 복지는 정치다
제10장 고용 갈등: 세대가 진짜 문제일까
제11장 비교사회론의 관점에서 본 세대 문제
제12장 디지털 세대의 새로운 시민성과 시민교육
제13장 디지털 세대의 지적 역량(연결 역량)
제14장 디지털 세대의 책임
제15장 세대 갈등, 어떻게 할 것인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시선의 정치 : 세대인가 세대주의인가

1. 세대, 너는 누구냐
1) 국민학생과 초등학생
① 1996년 국민학교는 초등학교로 이름이 바뀜
- 국민학교는 1941년 <제4차 조선교육령>에 따라 생긴 명칭으로 황국신민이라는 뜻이었기 때문에, 1996년 일제 청산이라는 명분하에 초등학교로 이름을 변경함
- 1996년 이전까지 아이들은 초등학교를 다녔음
② 군사 시절 국민학교는 한국적 민주주의가 기본적인 교육목표였음
③ 국민학교에서 강조한 것은 ‘충효’와 ‘군사부일체’였음
- 국가, 스승, 부모의 권위에 대한 인정은 권위주의 문화로 귀결됨
- 초등학교는 국민학교와 달리 민주화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이 개편되었고,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민주시민 교육이 이루어져 가부장제 문화나 권위주의 문화가 큰 도전을 받고 있음
- 초등학교를 다닌 사람과 국민학교를 다닌 사람을 살아온 정치적 환경뿐만 아니라 경제적 환경도 매우 달랐음

2) 세대에 대한 정의
① 세대란 연령집단과 관련이 있음
- 세대를 흔히 코호트에 초점을 맞추어 구분함
- 코호트는 인구학적 연령집단으로, 흔히 10대, 20대, 30대처럼 그룹을 지어 구분함
- 즉, 생물학적 출생과 죽음의 리듬에 기반해서 이들을 특징지으며, 세대는 동일한 사건을 경험하고 동일한 문화를 갖고 있는 인구학적인 집단임
② 모든 동일한 연령대가 동일한 의식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님
세대의식에 초점을 두고 세대를 구분하는 경향도 있는데, 세대는 동일한 의식을 가진 집단으로 자기 정체성을 가짐
③ 세대를 구분할 때, 세대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존재를 생각해야 함
- 세대 담론을 만들고 이것의 의미를 생산해내는 존재는 주로 정치가, 언론, 광고기획자, 기업, 학자 등임
- 이들은 상이한 목적을 갖고 세대 담론을 주조함

3) 만하임의 정의
① 세대를 정의하는 방법으로 실증주의적 방법과 낭만주의적·역사주의적 방법 두 가지가 존재함
- 실증주의자들은 생물학적인 사실에서 세대의 특성을 도출함
- 낭만주의·역사학파는 질적인 내적 시간에 주목함
② 만하임은 이상의 두 입장에 대해 실증주의를 객관주의로, 낭만주의를 주관주의로 규정함
- 만하임은 두 가지 입장을 취합하여 만든 구성주의를 주장함
- 구성주의는 동일연령대의 사람들이 주관적인 의식을 통해 세대로 구성된다는 입장임
③ 만하임은 세대 위치와 실제 세대를 통해 설명함
- 세대위치(generation loaction)은 비슷한 시기에 태어나서 경험을 공유하는 상태를 의미하며, 이때 경험의 성충화(stratification of experience) 개념이 중요함
- 경험의 성충화란 출생시기가 다른 이들이 성장하면서 당연히 누적적으로 경험하는 구조의 차이를 의미함
④ 경험의 성충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충경험(primary stratum of experience)임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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