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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장 공동생활의 윤리 제9장 정치생활의 윤리 제10장 경제생활의 윤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8장 공동생활의 윤리1. 공동생활의 속성과 변동양상1) 정의와 유형- 비교적 장기간 동일 목적 또는 동일 환경 하에서 서로 도우며 사는 것- 인간이 참여하는 모든 집단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형상- 개인⦁집단에 따라 공동 목적 실현을 위한 참여, 희생, 헌신을 달리한다.- 가정생활, 직장생활, 국가(정치)생활2) 공동생활의 속성- 공동의 목표를 가진 구성원들이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협동, 경쟁, 갈등)한다.- 사회의 문화적 특성에 따라 사회적 관계를 맺는다.- 구성원들의 공동생활 방법은 사회변화에 따라 변화한다.- 구성원의 의사결정에 따라 운영된다.3) 현대사회의 변동양상(1) 개방화 : 신분을 초월한 인간관계의 무제한적 확장- 다양한 사람들과 적극적인 상호작용 및 문화교류 : 생활의 다양화, 문화의 발전(2) 다원화 : 행동이나 생활에서 획일성 탈피- 문화 다원주의 또는 다문화현상의 인정 및 이해필요(3) 정보화 : 정보교류의 폭증화- 개방화와 다원화를 가능하게 만든 기반조건- 정보화의 결과 새로운 사회형태 등장① 구조적 차원 : 네트워크 사회- 정보맥 사회, 교류다원화 사회 : 상호 연관성, 다원적 관계 증가② 제도적 차원 : 유연사회- 제도가 신축적으로 변화하는 사회 : 다원적⦁다문화적 상황으로 변화③ 문화적 차원 : 사이버 사회- 비대면 사회 : 공간적 거리나 문화적 차이의 경계소멸4) 사이버사회(사이버공동체)의 규범- 참여자의 익명성 때문에 규범이 잘 준수되지 않는다.- 정확하고 쓸모 있는 정보제공- 사회적 쟁점에 대한 합리적인 토론 참여- 사회적 질서와 다중의 인격을 존중하는 글쓰기- 근거 없는 소문 퍼 나르기 금지- 스팸메일, 선정적 이미지, 인신공격, 무책임한 선동적 글쓰기 금지2. 공동생활의 형태와 준거체제1) 준거체제로서 신념체계- 행동 목적, 행동 원칙, 결과에 대한 책임의식에 대한 일관된 신념- 일관된 유형의 사회적 행동 유발2) 신념체계에 따른 사회적 행동의 구분(1) 행동목적에 대한 신념- 사익주의 : 사익과 공익이 대립될 때 사익 우선- 공익주의 : 공익 우선(2) 행동을 판단하는 기준에 대한 신념- 절대주의 : 객관적 원칙과 규범에 따라 판단(법칙론적, 의무론적)- 상대주의 : 주관적 동기나 형편에 따라 판단(목적론적)(3) 결과의 책임소재에 대한 신념- 자기책임주의 : 자신의 노력이나 능력에 따른 결과로 인정- 외부책임주의 : 타인이나 사회 환경구조, 행운 등에 의한 결과로 간주3) 신념체제에 따른 인간형(1) 공익주의⦁절대주의⦁자기책임주의 : 합리적 공익주의, 윤리적 행태, 전체를 위한 개인의 희생논리에 부합, 공동체의식에 의한 문제해결, 살신성인(2) 공익주의⦁상대주의⦁외부책임주의 : 비합리적 공익주의, 집단이기주의 형태- 비합리적인 방법이라도 집단에 이익이 되면 사용- 집단간 이해관계와 책임소재와 관련된 갈등발생(3) 사익주의⦁절대주의⦁자기책임주의 : 합리적 사익주의, 전형적인 시민 또는 경제인의 속성(4) 사익주의⦁상대주의⦁외부책임주의 : 자기 중심적 신념체제. 자의적. 비합리적사익주의* 합리적인 이익추구형(이상적유형) : 절대주의⦁자기책임주의(1,3)비합리적인 이익추구형 : 상대주의⦁외부책임주의(2.4)4) 공동생활의 준거체제(1) 자의성 : 주관적 의도가 기준- 사회규범과 공동체의 이해관계를 생각하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행동(2) 합법성 : 객관적 규범(관습,법)이 기준- 개인의 자의성을 제어하는 역할- 신념체제나 이해관계가 다른 사람들 간에 발생하는 갈등의 합리적 해결수단- 공동생활 유지를 위한 법의 조건 : 사회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준수하는 법- 한계 : 타인 배려와 같은 높은 가치 실현 불가(3) 도덕성 ; 초개인적, 초사회적인 보편적 원칙- 개인(자의성)이나 시대(법)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님- 중략 -

2024.04.29 / 1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적역할의이해, 방통대사회적역할의이해, 방송대사회적역할의이해, 사회적역할의이해시험, 사회적역할의이해요약, 사회적역할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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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이상심리학의 기본적 이해 제2장 불안장애제5장 우울장애와 양극성 장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이상심리학의 기본적 이해 1. 인생의 문제: 심리적 고통과 불행1) 이상심리학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그의 가족, 배우자, 주변 사람과 더불어 우리 사회에 여러 가지 고통과 불행을 야기함② 이상심리학은 이러한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임 2.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의 판별기준1) 적응 기능의 저하와 손상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정의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적응임② 이상행동은 개인의 적응을 저해하는 심리적 기능의 손상을 반영함③ 이상행동을 적응적 기능의 손상으로 판단하는 관점의 문제점- 적응과 부적응의 경계가 모호함- 적응과 부적응을 누가 무엇에 근거하여 평가하느냐는 점임 2) 주관적 불편감과 고통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판단하는 다른 기준은 주관적 불편감과 고통임② 개인으로 하여금 현저한 불편감과 고통을 느끼게 하는 행동을 이상행동이라고 봄③ 주관적 불편감의 기준으로 이상행동을 정의하는 것의 문제점- 심리적인 고통을 경험한다고 해서 모두 비정상적이라고 할 수 없음- 누구나 어느 정도의 불편감과 고통은 경험하는데 얼마나 심한 고통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판단하느냐는 문제점이 있음 3) 문화적 규범의 일탈① 모든 사회에는 그 사회에 속한 사람들이 따라야 하는 문화적 규범이 있음② 문화적 규범에 어긋나거나 일탈된 행동을 나타낼 경우에 이상행동으로 규정될 수 있음③ 문화적 기준 역시 문제점을 지님- 문화적 상대성의 문제- 문화적 규범이 바람직하지 못할 경우에도 이를 따라야 하느냐는 문제가 있음 4) 통계적 평균의 일탈① 평균으로부터 멀리 일탈된 특성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 통계적 기준임② 통계적 기준이 적용되는 대표적인 경우가 지적장애임- 중략 -

2024.04.29 / 2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이상심리학, 방통대이상심리학, 방송대이상심리학, 이상심리학시험, 이상심리학요약, 이상심리학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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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1 청소년 복지의 개념 Chapter 02 청소년복지의 발달 및 분야 Chapter 03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 Chapter 04 가족과 청소년복지 Chapter 05 학교문화와 청소년복지 Chapter 06 여자청소년 복지 Chapter 07 비행청소년 복지 Chapter 08 일과 청소년복지 Chapter 09 장애청소년 복지 * 각 장별 출제 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복지의 개념1. 청소년의 이해 1) 청소년의 개념 ① 청소년의 정의 - 청소년은 인간의 생애주기에서 아동기를 마치고 성인기에 도달하지 않은 연령 의 사람 혹은 그 집단을 의미함-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임- 청소년을 ‘미성숙한 존재’로 보는 것은 공통적인 견해라 할 수 있음- ‘adolescent’는 라틴어의 ‘adolescere’에 서 비롯되었으며, ‘성장하다’, ‘성숙에 이르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어 발달심리학 에서 말하는 생물학적 발달 측면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청소년을 의미하는 ‘youth’는 ‘adolcence’에 사회적 성격을 좀 더 가미한 것임- ‘청소년’이란 말은 ‘청년’과 ‘소년’의 합성어로 뒤늦게 만들어져 일제강점기의 신문과 잡지에 간간이 나타났지만 대중적인 개념은 아니었음- 역사적으로 청소년이란 용어가 등장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으며, 산업혁명과 학교 교육의 의무화로 청소년기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부각되기 시작하였음- 근대적 관점에서는 프랑스의 자연주의 철학자 장 자크 루소가 그의 저서 ‘에밀’을 통해 청소년기를 자기만의 가치와 장점을 정립하여 재탄생 혹은 제2의 탄생을 경험하기는 시기로 간주하였음- 심리학적 관점에서는 스탠리 홀이 청소년기의 표정이 된 ‘질풍노도’ 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청소년기를 과학의 반열에 올려놓았음- 학문적 관점 내용들을 종합하여 정리해 보면 청소년은 아동과 성인의 중간, 즉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아동에서 성인으로 되어 가는 과도기적 존재로서 대략 9-13세에서부터 22-24세의 연령에 해당하는 자라고 할 수 있음② 청소년기의 구분 - 발달적 측면에서의 구분은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신체적 특성(월경 및 사정의 시작)으로 청소년기를 구분하는 경우임- 청소년기는 사춘기의 시작부터 신체적·성적 발육의 완성시기까지를 말함- 청소년기는 사춘기에서 성인기 사이에 있는 기간으로 정의할 수 있음- 개인에게 나타나는 신체적 징후나 사춘기의 특성이 나타나는 시기들이 사람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청소년기를 구분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나 보편적 기준을 제시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 1985년 UN의 공식적으로 규정한 청소년의 개념은 ‘15세부터 24세 사이에의 집단’며, UN 국제식량기구에서는 ‘10세부터 24세까지 씨의 결혼 여부를 불문한 남녀 인구’를 청소년으로 규정하고 있음③ 청소년 인구 현황 - 2012년도 현재 우리나라의 9-24세 청소년 인구는 1,020만 명으로 총인구 5천 만 명 중 20.4%를 차지하고 있음- 우리나라의 청소년(9-24세) 인구는 1960년에 796만 명에서 계속 증가하여 1980년에는 1,401만 명으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음- 저출산 추세가 지속된다면 청소년 인구는 2035년에 709만 명, 2060년에는 501만 명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함- 중략 -

2024.04.29 / 5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복지론, 방통대청소년복지론, 방송대청소년복지론, 청소년복지론시험, 청소년복지론요약, 청소년복지론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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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장 청소년 학습이론제 3 장 학습자와 학업성취*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제공 + 해설포함 *제2장 청소년 학습이론 1. 행동주의1) 고전적 조건화① 고전적 조건화란 무조건자극과 중립(또는 중성)자극을 함께 반복하여 제시함으로써 무조건자극이 없는 상황에서도 중립자극에 대해 무조건반응과 같은 조건반응을 얻는 새로운 연합의 과정② 20세기 초 러시아 생리학자 파블로프가 개의 소화과정 연구에서 발견③ 조건화 형성과정의 설명- 시간적 근접성: 중립자극이 무조건자극보다 0.5초 정도 선행할 때 조건형성이 가장 잘 이루어짐- 연합의 빈도: 중립자극이 조건자극으로 조건화되기에 충분할 정도로 여러 번 반복되어야 함- 연합의 강도: 중립자극 또는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의 결합 횟수가 증가할수록 조건반응의 강도 증가 ④ 고전 조건화를 통한 학습과정- 일반화: 조건자극과 유사한 다른 자극에 대해서도 동일한 반응을 나타내는 현상 - 변별: 특정 소리가 난 후에만 음식을 줌으로써 조건자극과 유사한 자극을 구별해 내도록 하는 것- 소거: 무조건자극 없이 조건화된 자극만을 계속해서 주면 조건 반응이 점차 희미해지고 결국 소멸하는 것 2) 조작적 조건화① 손다이크의 연구- 고양의 실험- 학습은 문제해결을 위한 시행착오 과정 - 효과의 법칙: 자극과 반응간의 결합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오면 결합이 강화되고, 불만족스럽거나 고통스러운 결과를 가져오면 결합이 약화 - 연습의 법칙: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반복하면 할수록 결합이 견고해지고 더욱더 오래 보존- 준비의 법칙: 자극과 반응에서 학습자의 반응준비가 되어 있을 때 만족스러운 반응, 즉 만족스러운 결합이 이루어짐② 스키너의 연구 - 스키너 상자: 쥐(비둘기), 원판과 지렛대, 음식 보상, 지렛대를 누를 때 음식으로 보상하면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 반복- 조작적 조건화: 조작적 행동 →보상(강화)→조작적 행동의 반복(=학습)- 학습: 조작적 조건화 과정에서 강화를 통해 일어남- 학습효과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보상보다는 불규칙적인 보상이 더 유용 3) 사회학습① 반두라의 모방학습- 학습에 미치는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을 모두 고려- 행동주의의 외적 요인만을 강조하는 것의 한계 탈피- 인간이 처한 환경에서 관찰과 모방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짐② 간접경험을 통한 학습- 학습이 직접적인 조건화나 강화를 통해서만 가능한 것이 아니고 간접적인 대리강화, 대리처벌을 통해서도 이루어짐- 직접 관찰할 수 없는 기대, 사고, 신념 등과 같은 인지과정을 연구에 포함하여 학습에 대한 관점 확장- 중략 -

2024.04.29 / 1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방통대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방송대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시험,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요약,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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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제2장 발달이론 Ⅰ제3장 발달이론 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1. 발달심리학의 기본 개념들1) 전 생애 발달적 관점① 인간은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변화② 발달심리학 - 시간적 차원에 따른, 즉 연령에 따른 체계적인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 발달심리학의 핵심과제는 전 생애에 걸쳐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발달은 정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임 - Baltes(1987)가 제시한 전 생애 발달의 다양한 특징 · 발달은 평생에 걸쳐 일어나는 하나의 과정으로 다차원이고 다방향적임 · 변화는 엄격하게 고정된 방식이 아닌, 역사와 맥락의 영향을 받는 다학제적 측면을 반영함 - Elder(1998)의 생애과정 이론 · 인간발달과 노화는 생애 전체에 걸쳐 지속되는 과정이다. · 시기의 원칙 : 생애 전환, 사건, 행동 패턴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선행사건과 그 결과는 개인 생애에서 어느 시기인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 연결된 생의 원칙 : 생애는 상호의존적이며, 사회역사적 영향들은 공유된 관계의 그물망을 통해 나타난다. · 역사적 시공간의 원칙 : 개인의 생애과정은 그가 인생에서 경험하는 역사적 시공간 속에서 구현되고 바뀐다. · 인간주체의 원칙 : 선택과 행동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생애과정을 구성하며, 그러한 선택과 행동은 역사와 사회 환경이 제공하는 기회와 제약을 받게 된다. 2) 연령과 시기① 인간의 전 생애를 여러 시기로 구분하는 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음② 연령에 따른 인간발달의 단계 - 태내기(수정~출생) : 다른 기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지만 하나의 세포가 유기체로 발달하는 큰 성장이 일어나는 시기임 - 영아기(출생~2세) : 양육자에게 크게 의존하면서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을 시작하는 시기임 - 유아기(2~6세) : 초기 아동기 혹은 학령 전기라고도 하는데, 이 시기에 실질적으로 또래관계가 중요해지고 학교에 대한 준비를 하게 됨 - 아동기(6~11세) : 초등학교에 다니면서 학교가 부여하는 새로운 과업을 잘 수행하는 것이 중요한 과업임 - 청소년기(10-12세 ~ 18-21세) : 신체적·인지적·사회적 차원에서의 다양한 변화에 직면함 - 성인초기(20대와 30대) : 성년기라고도 하며, 결혼을 하고 직업을 갖는 시기임 - 성인중기 또는 중년기(40~60세) : 가족이나 직업의 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이것이 정체성에 대한 제2의 위기를 유발하기도 함 - 성인후기 또는 노년기(61세~죽음) : 평균수명의 증가로 상대적으로 길어짐2. 발달심리학의 핵심 질문들1) 양적 대 질적변화 - 개체발생은 작은 변화들이 연속적이고 점진적으로 축적되어 이루어진다고 믿는 학자들은 양적인 변화를 강조하며, 이들은 변화가 점진적이며, 한 수준에서의 성취는 이전 수준에 기초한다고 봄 - 반대로 발달의 특정시기에 질적으로 새로운 패턴이 출현한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은 개체발생을 불연속적이고 갑작스런 변화의 과정으로 보는데, 이러한 특정 패턴을 보이는 시기를 발달 단계라고 함2) 결정적 시기 대 민감기① 결정적 시기 : 동물 행동학에서 나온 개념으로 정상적 발달을 위해 유기체가 외부 자극에 대해 반응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시기② 결정적 시기의 3가지 특성 - 개체에게 효과를 발휘할 때 즉각적 - 발달의 시기가 변경될 수 없음 - 이러한 효과는 이후의 경험이 수정할 수 없는 불가역적인 것③ 결정적 시기의 개념은 인간발달을 설명하는 데 너무 제한적이라서 많은 발달심리학자들은 ‘민감기(sensitive period)’라는 개념을 더 지지함④ 민감기는 특정발달이 이루어지기 위한 최적의 시기로서 발달을 촉진하는 데 환경적 영향이 가장 효과적인 시기를 의미함3) 유전 대 환경① 발달이 유전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환경에 의한 것인지의 문제② 오늘날 심리학자들은 유전과 환경을 따로 구분해서 발달을 논의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점에 동의함③ 유기체와 환경이 상호의존적으로 작용하여 발달을 유도하기 때문임4) 안정성 대 변화① 인생의 초기에 나타난 성격이나 특징이 인생 전체를 통해 지속되는지 아니면 나이가 들면서 인생 초기와는 다른 사람으로 되는지에 관한 문제임② 발달의 안정성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안정성이 유전이나 초기의 경험에 따른 결과라고 생각함③ 발달상의 변화를 강조하는 학자들은 이후의 경험이 변화를 가져온다고 믿는데, 인생 전체에 걸쳐 가소성, 즉 변화에 대한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함- 중략 -

2024.04.29 / 3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발달심리, 방통대발달심리, 방송대발달심리, 발달심리시험, 발달심리요약, 발달심리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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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제4장 교수체제설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교육공학의 기초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공학 정의에 대한 관심 ① 미국 교육공학회(AECT)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이 대상으로 하는 바를 표명- 교육공학의 역사적 기초를 형성하고 있는 시청각 교육 혹은 시청각 통신 교육의 한계를 분명하게 벗어나려는 의도- 교육공학의 학문적 영역이 시대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을 반영② 미국 교육공학회(AECT)의 1970년 정의- “교수공학은 인간 학습과 통신 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이며, 더 효과적인 교수를 이끌어 내기 위해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 특징ㆍ수업을 전면에 내세운 점ㆍ체계적 방법의 의미로서 ‘공학’이라는 용어를 사용. 공학의 개념적 의미는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갤브레이스, 1967)③ 1977년 정의- “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며, 관리하기 위해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이다.”- 특징ㆍ통신을 약화시키면서 인간학습을 핵심적 대상으로 삼고 있음을 강조ㆍ교육공학이 포함하는 영역을 교육관리 기능, 교육개발 기능, 학습자원, 학습자 등으로 세분화 시도④ 1994년 정의- “교수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특징ㆍ교수공학을 전면에 내세워 교육공학의 실제적인 중심이 되는 대상인 수업을 강조ㆍ하위영역으로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를 구체화ㆍ교육공학이 이론적인 학문의 대상뿐만 아니라 실천 그 자체임을 강조하는 정의를 설정하여, 매체나 기술을 활용하는 실제나 실천도 또한 교육공학임을 규정⑤ 국내에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의 방법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된 과학적 지식 또는 일반적으로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학문 영역’- 중략 -

2024.04.29 / 3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공학, 방통대교육공학, 방송대교육공학, 교육공학시험, 교육공학요약, 교육공학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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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교육과정의 정의, 개념 및 유형제2장 경험과 교육과정제3장 지식과 교육과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교육과정 이론제1장 교육과정의 정의, 개념 및 유형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① 교육과정이 개념- 일반적으로 교육과정 문서, 교과서, 교과 내용, 교과목 등을 지칭- 교사의 교수 계획,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내용 목록, 학교 문서, 각종 보고서 및 구체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 교수-학습 모형,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 등을 가리키거나 학생의 수업경험, 학업성취, 학습의 결과를 뜻함② 교육과정의 정의 - 용어의 어원: 라틴어 동사 currere는 달린다는 뜻으로 이 단어의 명사형인 curriculum은 달리기 코스라는 의미임- 학교라는 제도 속에서 정해진 순서대로 공부해야 할 내용을 의미- 왜 가르치는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질문들에 대한 대답으로 포괄되는 탐구 영역을 각각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으로 범주화 2) 교육과정의 구성요소① 교육목적-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공민으로서의 자질을 구유하게 하며 민주국가 발전에 봉사하며 인류공영의 이념실현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함- 우리 삶이 기반하거나 지향하는 공통의 가치와 이상을 보여줌으로써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고 학습의 결과를 판단하는 기준- 교육내용을 가르치는 과정은 곧 교육목적을 이해해 가는 과정② 교육내용-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구성- 현대의 학교 교육에서 교육내용은 교과서에 담긴 내용을 가리키며, 이를 확장하여 지식이나 기능, 가치를 포괄하는 것으로 수업시간에 다루어질 수 있는 모든 내용을 지칭- 교육내용은 그것을 다루는 동안 학생의 마음이 성장하고 변화해 나가는 것, 학생의 마음에 모종의 색채와 질성과 구조가 자리 잡혀가는 것③ 교육방법-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구성- 현대의 학교 교육에서 교육방법은 교육의 과정을 이끄는 특별한 기법이나 프로그램을 지칭- 교육방법에 대해 가지는 통념: 수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 절차화 된 기법으로 구성, 표준화를 지향, 평가에 의해 그 가치를 점검, 일반적으로 교육내용과 분리되어 별도로 논의, 학습자의 필요나 요구의 영향을 받음, 학습자의 정서적 상태나 흥미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학습자의 상태와 개별적 특성을 존중할 때에야 그 가치를 보장- 중략 -

2024.04.29 / 1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과정및평가, 방통대교육과정및평가, 방송대교육과정및평가, 교육과정및평가시험, 교육과정및평가요약, 교육과정및평가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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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장 정서중심 상담이론제 4 장 인지중심 상담이론제 5 장 행동중심 상담이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공 -제2부 상담이론제3장 정서중심 상담이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1) 기본 가정① 갈등의 심리학자연철학의 생각을 인간의 마음의 세계에 그대로 대입한 것임② 무의식의 심리학프로이트는 인간의 모든 심리적 사상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으며 인간행동의 원인은 대부분 무의식에 있다고 보았음 ③ 결정론적 관점프로이트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 동기, 그리고 생애 초기 4~5년 동안의 주요한 심리성적 사상에 의해 전개된 본능적 충동에 따라 결정됨 2) 주요개념① 성격의 구조- 원초아: 성격의 생물학적 구성성분으로 유전된 것, 출생 시에 나타난 것, 성적인 것, 그리고 공격적인 본능과 같은 것을 모두 포함하는 정신적 대리인 - 자아: 외부현실과 초자아의 제한을 고려하여 원초아의 욕구를 표현하고 만족시키는 정신기제를 말함- 초자아: 성격에서 가장 마지막에 발달하는 것으로 4~5세경에 발달하기 시작함 ② 불안- 현실적 불안: 현실적 근거가 있는 객관적인 불안으로서 일종의 공포라고 할 수 있음- 도덕적 불안: 자아가 초자아로부터 벌의 위협을 받을 때 일어나는 정서적 반응으로 양심이 일으키는 두려움임- 신경증적 불안: 원초아의 성적 충동이나 공격적 충동을 자아가 적절하게 조절할 수 없어서 벌을 받게 될 어떤 일을 저지르게 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으로 인해 발생함 ③ 방어기제- 개인이 현실을 거부 혹은 왜곡해서 지각함으로써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려는 심리적 기제를 말함- 무의식적으로 작동함 - 현실을 왜곡해서 지각함으로써 불안감을 덜 느끼도록 함 - 억압: 자신을 괴롭히는 욕구나 생각을 무의식의 세계로 밀어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억제: 자신을 괴롭히는 욕구나 생각을 의식적으로 억누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으로 무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게 되는 억압과 대비됨- 합리화: 흔히 변명하는 것으로 이해되는데 자신의 잘못이나 무능함이라든지 자기의 생각과 감정과 행동의 진실한 동기 등을 감추기 위하여 다른 이유를 댐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투사: 자신이 용납할 수 없는 자기의 감정, 생각, 충동을 다른 사람이나 상황의 탓으로 돌림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반동형성: 쉽게 말하면 반대로 행동하는 것인데, 용납할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을 감추고 정반대의 생각이나 감정을 나타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전치: 쉽게 말하면 위치를 바꾼다는 것인데 어떤 사람에 대한 감정이나 반응을 그 사람에게 표출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덜 위협적인 다른 대상에게 그 감정과 반응을 나타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퇴행: 심리성적 발달단계의 초기 단계로 돌아가 더욱 단순하고 유아기적인 표현을 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승화: 본능적인 충동을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방향으로 변형하여 표현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중략 -

2024.04.29 / 1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상담심리학, 방통대상담심리학, 방송대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시험, 상담심리학요약, 상담심리학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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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제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제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육 대상으로서의 인간1) 인간의 특성① 인간이 지닌 특징- 다른 동물에 비해서 신체적으로 매우 불리한 조건을 안고 태어남- 태어날 당시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음- 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방식으로 신체를 활용함② 인간의 가능성- 인간은 자신에게 주어진 역경 극복 과정을 통해서 학습하는 습관을 가지게 됨-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는다는 불리함은 신체기관의 용도를 무한정 늘릴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짐2) 인간과 교육 ① 인간은 성장하는 존재, 가능성(잠재력)을 지닌 존재, 바람직한 모습을 추구하는 존재-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으로 인간의 존재를 규명하고, 나름의 원리로 삶의 방향성을 바꾸어 보려고 노력함- 어떤 관점을 가지고 인간을 설명하려고 하더라도, 그 기저에 공통적인 것은 인간은 성장하고 변화해 간다는 것※ 따라서 인간이 교육적인 존재라고 하는 것은 본연의 성질에 가까움② 인간의 삶에서 교육이 지니는 의미- 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개개인의 인간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교육적 존재’(Homo Educatus)의 의미ㆍ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만 하며, 교육을 통해서만이 그 가능성을 올바르게 실현시켜 나갈 수 있음ㆍ교육은 인간으로서의 삶을 실현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자 조건- ‘자기형성적인 존재’-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간다는 점 2. 교육의 개념1) 교육개념의 다양성① 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다양한 입장에서 제시② 개인이나 집단의 가치관(세계관, 인간관, 사회관)에 따라 달리 규정될 수 있음③ 교육에 관한 보편적 개념정의는 불가능④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형성의 과정이다”(추상적/일반적인 내용의 정의는 가능)- 중략 -

2024.04.29 / 2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의이해, 방통대교육의이해, 방송대교육의이해, 교육의이해시험, 교육의이해요약, 교육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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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전생애 발달과 평생교육제2장 인간 발달의 각 측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전 생애 발달과 평생교육1. 발달의 개념과 전 생애발달1) 인간발달의 의미① 사전적 의미에서 발달은 ‘신체나 지능 등이 성장하여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함’ 또는 ‘사물이나 현상의 규모나 수준이 점차로 커지거나 나아짐’ 이라고 정의함 ② 가치론적 관점, 즉 덜 성숙한 상태나 덜 분화된 상태로부터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간다는 시각이 내포되어 있음을 말함③ 상식적 차원에서 규정되는 좋은 것에 대한 가치지향을 넘어서 통합적으로 보면, 전체적 차원에서의 발달은 한 영역에서 퇴보나 쇠락을 포함하는 것으로 규정됨 ④ 인간의 발달은 통합적 시각에서 조명될 필요가 있음 ⑤ 수정란이 태아가 되어 출생-성장-노화를 거쳐 죽음에 이르기까지 신체와 정서, 인지와 자아는 끊임없이 변화함2) 발달과 교육, 그리고 학습① 발달과 학습은 독립적임② 학습이 발달임③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짐 3) 일반적인 발달 원리① 발달의 순서는 예측 가능함② 아이들은 서로 다른 비율로 발달함③ 발달은 완만한 성장기와 급등기로 구분될 수 있음④ 발달에는 유전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면서 영향을 미침2. 전 생애와 역량의 관점 1) 전 생애의 기본 시각① 인간의 발달은 인간이 존재하는 한 필연적인 과정이며, 발달 과정의 인간은 원초적인 상태를 보존하면서도 그와는 질적으로 다른 상태로 나아감② 발달이론은 여러 가지 영역과 다양한 관점에 의해 구성됨 - 중략 -

2024.04.29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생애발달과교육, 방통대생애발달과교육, 방송대생애발달과교육, 생애발달과교육시험, 생애발달과교육요약, 생애발달과교육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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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길 따라 퍼지는 식민지 근대제2장 사람, 겉모습이 달라지다제3장 달라진 밥상과 새로운 기호품제4장 낯선 집, 터를 잡다제5장 조선의 한양에서 식민의 경성으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근대 문물과 의식주의 변화제1장 길 따라 퍼지는 식민지 근대1. ‘화륜거’, 기차1) 처음 타본 ‘화륜거’① 조일수호조규(1876) 체결 뒤 김기수를 비롯한 수신사 일행이 조선 사람으로 맨 처음 기차를 타는 경험을 함(요코하마 항→도교 신바시역)② 김기수는 기차를 화륜거라고 불렀음③ 화륜거는 기차를 가리키는 말로 개화기 이전에 중국에서 건너왔음④ 1899년 9월 18일, 33.2km 경인선 철길이 처음 열림 ⑤ 1990년 7월, 한강철교가 준공되어 기차가 인천에서 서대문까지 들어올 수 있게 됨⑥ 초기의 기차 속력은 시속 20~30km였으나 그 무렵에는 나는 새보다도 빠른 것으로 여겼음⑦ 제국주의 열강의 이권침탈 대상이 된 조선에서 철도는 제국주의 국가의 자본, 상품, 군대, 일본인을 실어 날름2) 기차, 두 날을 가진 칼① 기차는 문명을 전파하는 진보의 상징이면서, 식민과 제국주의 모순을 보여주는 폭력의 상징이었음② 철도는 일본의 시장을 넓히고, 자원을 약탈하는 대동맥이자 군사 지배를 관철시키는 교통수단임③ 조선총독부는 조선 철도가 만주와 일본을 잇는 중간고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함④ 경인선, 경부선, 경원선 등 철도는 대개 항구나 국경도시를 종단역으로 삼음⑤ 조선 철도는 군사적 목적이 강함⑥ 철도부설에서도 약탈적 성격을 드러내 싼값에 철도를 놓았음⑦ 의병은 1907년 9월 소정리역 역사 습격, 10월 말 이원역 역사 공격 등 침략의 상징인 기차 정거장을 공격함3) 기차, 도시와 사람을 바꾸다① 18세기에 상품경제 발달로 포구 중심의 해상교통망과 장시 중심의 내륙교통망이 연결되면서 전국적 시장권이 성립됨② 철도는 조선의 상권을 바꾸었으며, 서울 시장의 집중력을 강화했음③ 철도는 도시의 흥망성쇠에 큰 영향을 미침④ 기차는 조선인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침- 공간을 확장했고, 시간관념을 심어주었으며 여행문화를 뿌리내리게 함- 거리 감각을 달리하게 만들었고, 자연관도 변화시켜 볼거리로서의 풍경이 탄생했음- 출신, 성별, 나이를 문제 삼지 않는 평등사상의 전파자 역할을 했음 2. ‘도시의 맥박’, 전차와 자동차1) 전차, 도시인의 근대적 대중교통① 전차는 1899년 5월 17일 서대문-청량리 8km 구간에서 최초로 나타남- 중략 -

2024.04.29 / 2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근현대속의한국, 방통대근현대속의한국, 방송대근현대속의한국, 근현대속의한국시험, 근현대속의한국요약, 근현대속의한국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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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문화개념의 확장제2장 문화연구의 발전과 문화기획제3장 우리 사회의 변동과 문화기획제4장 문화상품에 대한 이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문화기획이란 무엇인가?제1장 문화개념의 확장1. 문화의 뜻과 다원적 문화개념의 등장1) 문화(culture)의 개념과 어원① 원래 동물이나 식물을 기르고 경작한다는 뜻의 말에서 파생된 개념② 어원으로부터 점차 인간의 정신을 기르고 다듬는다는 의미가 문화 속에 포함③ 문화가 교양이라든지 인간의 고상한 정신적 창조물과 같은 뜻을 지니게 된 것 2) 다원적 문화개념의 등장① 18세기에 들어와 문화에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이라는 의미가 더해지게 됨② 독일의 철학자 헤르더가 ‘문화들(cultures)’이라는 복수의 표현을 처음 사용 → 문화적인 것을 정의하는 기준이 다양화되었다는 것을 의미③ 문화의 다원성 인식배경- 문화의 복수 표현이 나타났던 18세기는 서구사회가 제국주의 사회가 식민지 소유하면서 다른 문화를 접촉- 그 문화는 서구사회의 문화와 큰 차이를 지니고 있었지만 서구사회의 문화에 비해 질이 낮은 문화는 아니었음 → 문화의 수준을 평가하던 단일 기준의 한계성이 드러남- 서로 다른 문화가 지닌 상이한 기준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게 됨- 문화의 복수 표현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이 다원성에 대한 인식을 반영한 것2. 인류학적 문화개념의 발전1) 인류학적 문화 개념의 대두① 인류학적 문화 개념- 문화의 다원성이 인식되면서 생활양식으로서 문화를 보는 관점이 나타남- 인간의 고상한 정신적 창조물이 아니라 생활양식으로서 문화를 보는 관점 ② 19세기 영국의 인류학자 에드워드 타일러- “문화란 인간이 사회의 성원으로서 습득한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및 기타 모든 능력과 습관들을 포괄하는 복합적 총체”라고 정의- 인류학적 문화 개념의 고전적 형태를 보여줌③ 인류학적 문화 개념에서는 각 문화가 지닌 상대적 가치에 대한 판단은 배제하고 각각의 문화가 지닌 독특한 구조를 구명하는 데 초점을 맞춤 ④ 처음 문화의 다원성을 인식하도록 계기를 제공해 주었던 것은 서로 다른 나라나 민족의 문화였지만 인류학적 문화 개념이 학문적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한 나라의 문화 속에서 이질적인 요소가 점차 발전하기 시작- 중략 -

2024.04.29 / 2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문화산업과문화기획, 방통대문화산업과문화기획, 방송대문화산업과문화기획, 문화산업과문화기획시험, 문화산업과문화기획요약, 문화산업과문화기획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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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장 인도8장 중동·북아프리카9장 아프리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7장 인도1. 인도 사회의 이해를 위한 토대1) 인도 사회를 바라보는 눈① 18~19세기 유럽의 동양학자들은 유독 인도의 종교와 철학적 유산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음② 19세기 영국 식민 정부는 정치적으로 저항하지 않는 인도 사회를 원함③ 유럽인들이 카스트제도와 힌두교를 중심으로 인도 사회를 신비롭게 만들려는 이유는 문명인인 서구인은 인도인과 다르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임④ 인도 사회가 흔히 알려져 있듯이 신비롭고 종교적이기만 한 것이 아님⑤ 인도는 일찍이 인공위성과 핵무기 실험에 성공한 국가이며, 초국가적 시대에 들어서는 질적으로 최고 수준의 정보 산업 인재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 2) 다양성과 통일성① 인종, 언어, 종교, ,카스트 등은 인도 사회를 다양하게 만드는 중요 요인임② 인도에는 다양한 종교들이 공존③ 인도에 약 3000개 이상의 세분화된 카스트가 존재함 ④ 인도 사회의 통합성은 정치적 단일성, 성지순례 전통, 화해와 공존의 전통에서 비롯됨2. 카스트와 사회문화적 세계1) 의례적 부정과 청결① 카스트의 어원은 종, 인종, 종족을 의미하는 포르투갈어 카스타에서 유래함 ② 카스트라는 용어는 바르나와 자티라는 두 종류의 인도 토착 용어와 명확한 구분 없이 사용되고 있음 ③ 바르나 체계로 인도인의 일상을 이해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음④ 자티는 바르나 아래 수준의 다양한 하위 집단임⑤ 자티는 해당 구성원에게 공유되는 성씨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함께 결혼하고 식사를 하여도 부정을 타지 않는 집단임⑥ 자티와 바르나에서 공통되는 특성의 하나는 상이한 자티들간 또는 바르나 간에 의례적 정결과 부정함의 정도에 따라 위계질서가 생성된다는 것임⑦ 불가촉천민은 부정을 일으키는 근원을 제거하는 일에 종사하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해왔던 일들이 있음 2) 일상생활 속의 카스트① 상층 카스트는 하층 카스트와 신사, 혼인, 신체적 접촉을 하면 오염된다고 믿음② 대도시에서도 카스트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지만 자신의 카스트와 관계없는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가고 있음 3) 사회변동과 카스트① 근대 이후 인도 사회에 수많은 카스트들이 자신들의 카스트 지위를 높이려 함② 카스트와 직접 간의 관계에도 변화가 일어남③ 독립 이후 인도 사회에서 카스트와 불가촉성의 개념은 공식 폐기되었지만, 인도인의 일상생활에서 불가촉천민에 대한 차별은 여전히 존재함④ 의례와 직접의 측면에서는 카스트의 경직성이 완화되고 있지만, 현대인도 정치에서 카스트의 역할은 보다 중요해지고 있음 - 중략 -

2024.04.29 / 1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세계의풍속과문화, 방통대세계의풍속과문화, 방송대세계의풍속과문화, 세계의풍속과문화시험, 세계의풍속과문화요약, 세계의풍속과문화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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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식품 가공 및 저장법의 이해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4장 식품 가공 및 저장법의 이해 1. 식품의 변패1) 식품의 변패 ① 변패의 개념: 식품이 변질되고 부패되는 것② 식품의 세 가지 변패원인: 생물학적 요인, 화학적 요인, 물리적 요인이 있으며,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미생물③ 미생물에 의한 위해를 방지하기 위한 대처방안- 위해를 유발할 수 있는 미생물을 살균- 미생물의 증식을 최대한 억제④ 미생물의 위해를 방지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 미생물을 열이나 자외선으로 살균- 냉장ㆍ냉동과 같이 저온 저장- 염장ㆍ당장과 같이 식품의 삼투압을 높임- 산 저장과 같이 식품의 pH를 조절- 식품보존료와 같은 첨가물을 이용- 식품을 훈연시킴2. 식품 가공 및 저장의 원리와 방법- 건조1) 자유수와 결합수 ① 자유수- 식품조직 중 수분이 자유로이 존재하는 것으로 수용성 물질의 용매 역할을 하며 화학반응에 이용됨- 가열하면 증발되고, 동결되어 얼음으로 변화될 수 있음- 매생물이 이용할 수 있는 물② 결합수- 자유수와 달리 조징의 구성 물질과 결합하여 수화되어 있거나 식품의 겔 중에 흡입되어 있는 물, 고체 표면에 흡착되어 있는 물- 결합수는 식품 중의 고분자 물질의 구조 유지에 관여하는 물질- 용질을 녹이는 용매 역할을 하지 못하며, 증발되거나 동결되지도 않고, 미생물이 이용할 수 없는 물- 자유수가 많은 식품은 미생물의 증식이 쉽고, 화학적 변화도 받기 쉬워 저장성이 좋지 않다. 반면 자유수가 적은 식품은 미생물이 증식하기 어렵고, 화학적 변화도 느려 저장성이 좋음- 중략 -

2024.04.29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식품가공및저장학, 방통대식품가공및저장학, 방송대식품가공및저장학, 식품가공및저장학시험, 식품가공및저장학요약, 식품가공및저장학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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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식사요법의 개요제2장 식품교환법 실습제9장 당뇨병*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식사요법의 개요1. 식사요법과 영양관리1) 식사요법의 필요성 · 목적: 질병치료를 위해 적절한 영양공급으로 영양 상태를 개선하고 질병의 재발 및 합병증 예방을 위해 합리적인 영양관리를 계획하고 실천하기 위한 것 · 식사요법이 치료의 보조 수단이 아니라 중요하고 필수적인 질병 치료의 일부임2) 임상영양사의 역할 · 질병이나 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대상자의 식생활에서 찾아내어 영양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영양중재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올바른 식품 선택 및 식사방법 등을 효과적으로 교육함으로써 대상자 스스로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임사영양 전문인2. 병원에서의 임상영양업무1) 임상영양업무의 흐름 · 임상영양서비스-영양팀에서 환자를 직접 선별하여 영양관리를 수행하는 업무-의사의 처방에 따라 이루어지는 영양관리업무2) 임상영양관리의 종류① 영양초기평가 · 목적: 영양불량위험환자를 관리하기 위해 모든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입원 후 24~48시간 이내에 시행하여 영양문제를 가진 환자를 분류해 내는 것 · 영양검색도구: 의료기관의 상황에 따라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사용 가능하나 간단하면서도 비용 대비 효과적이고 타당성과 신뢰성을 갖춰야 함② 영양불량위험환자 관리 · 영양초기평가를 통하여 선별된 영양불량위험환자의 경우 심화된 영양판정을 함 · 환자의 영양 상태와 관련하여 신체계측, 생화학적 검사, 식습관 조사 등의 자료를 종합적으로 이용하여 영양사의 직접 면담을 통해 평가하는 것③ 치료식 설명 · 입원 환자 및 보호자에게 치료식의 특징과 주위사항을 알기 쉽게 설명함으로써 식사조절의 필요성 인식 · 환자의 상태 및 기호도를 고려하여 식사형태 및 식사내용을 조절해 줌으로써 치료식에 대한 적응도를 향상시켜 적절한 영양섭취를 도모하여 치료의 효과를 높임- 중략 -

2024.04.29 / 1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식사요법, 방통대식사요법, 방송대식사요법, 식사요법시험, 식사요법요약, 식사요법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