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을 선물한 인물도, 마지막으로 신애가 신에게서가 아닌 스스로 구원을 찾는 장면에서 마저 그녀를 도와 거울을 들어주는 인물도 종천이다. 영화는 끝나기 전 버려진 페트병과 구정물들이 고인 마당 구석을 비춰준다. 그리고 그 위에 한 줄기 빛을 보여주는데, 이는 사회의 속물로 비춰지던 종천이 실제 신애의 삶에 구원을 주는 ‘밀양’이었음을 시사해주는 것이라 본다. 결국 은 우리 사회에서 속물이라 비웃음거리가 되고 멸시받는 이들도 누
꽃피던 시절이었다. 이 시기는 중국이나 한국에서 문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드려 귀족문화와 화려한 왕조문화를 만들었다. 또한 일본의 고유문자인 가나(假名)가 완성되어 여류문학이 크게 번성하던 시기였다. 일본의 계절감과 미의식이 정립되고 고유문화가 태동하던 시기였다. 섬세하고, 기교적이고, 인공적인 일본다운 문화가 꽃피던 시절에 이 작품이 탄생한 것이다. 일본의 고전문학과 한국의 고전문학을 비교해보면 내용은 거의 비슷하나 두드러
꽃피던 시절이었다. 이 시기는 중국이나 한국에서 문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드려 귀족문화와 화려한 왕조문화를 만들었다. 또한 일본의 고유문자인 가나(假名)가 완성되어 여류문학이 크게 번성하던 시기였다. 일본의 계절감과 미의식이 정립되고 고유문화가 태동하던 시기였다. 섬세하고, 기교적이고, 인공적인 일본다운 문화가 꽃피던 시절에 이 작품이 탄생한 것이다. 일본의 고전문학과 한국의 고전문학을 비교해보면 내용은 거의 비슷하나 두드러
낭만성에 대하여‘사랑’은 전 시대에 걸쳐 가장 보편적인 주제이며 시대마다 다르게 형상화된다. 사랑이라는 개인적인 감정을 통해서 우리는 사회 당대의 제도적인 모습을 볼 수 있고 인류와 함께 해온 지배나 종속과 같은 역사성도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사랑이라는 주제는 시대의 성감대이자 내면의 최전방이면서 사회의 최후방일 수 있다. 따라서 ‘사랑’은 전세기에 걸쳐 온갖 소설에서 끊임없이 변주되어 왔으며 특히 현대소설에 이르러서는
꽃들의 단순히 아름다운 묘사가 아니다. 독자는 바다의 “부드럽고 깨끗하고 푸른” 만큼이나 추한 “어두운 푸른색으로 줄지어 있는 길고 여윈 잡초들”로 나타낸다. 그 이미지들은 판에 박은 듯이 아름답다기보다는 인상적이고 상세한 것들의 혼합체인 것이다.콜리지는 천하게 장식되지 않고 선정적으로 다뤄지지 않은 자연에 대한 인간의 진정한 경험들의 효과에 관심이 있다. 이시에서 그는 그러한 경험들과 그 경험들에 대한 기억이 어떻게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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