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 과정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19 / 2024.04.1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참고자료입니다.
- 본문내용
-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 과정평가(Process evaluation)
과정평가는 프로그램 운영과정상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프로그램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조사이다. 즉 과정평가를 통해 얻어진 내용들은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환류(feedback)자료로 활용된다. 과정평가는 프로그램 진행과정에 평가 작업이 시행되어 프로그램을 수정, 변경시키는 데 영향을 준다. 따라서 과정평가를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라고도 한다.
프로그램 과정평가는 반드시 프로그램이 계획대로 실행되고 있는지의 여부에만 관심을 갖는 것은 아니며, 어떻게 하면 프로그램을 가장 잘 실행하고 유지할 수 있는지에 관련된 다른 많은 문제들에 대한 답을 추구하게 된다. 이와 관련된 질문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표적집단 가운데 얼마 정도가 서비스를 받고 있는가?
어떤 유형의 개인들이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가?
표적집단 중 왜 많은 수가 서비스 받기를 거부하는가?
시설들 가운데 어느 시설이 가장 많은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어떤 유형의 임상가가 특정 목표대상에 가장 적합한가?
여러 종류의 임상가들이 가지고 있는 임상적 개입기술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임상가들은 어느 분야에서 준비가 덜되어 있고, 어느 분야에서 보충적 교육이 필요한가?
시설의 새로운 절차에 대하여 종사자들이 어떻게 반응하는가? 그로 인하여 어떤 어려움을 겪게 되는가?
클라이언트들은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고 있는가? 만족하고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며 또한 만족하지 못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클라이언트들이 프로그램 참여를 중도에 그만두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과정평가를 위해 어떤 연구방법을 사용할 것인가는 연구의 내용과 성격에 따라 달라진다. 첫째, 스태프와 클라이언트 혹은 스태프와 스태프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할 때에는 관찰방법을 이용할 수 있으며, 둘째, 서비스를 받고 있는 사람들의 속성이 프로그램이 표적 집단으로 의도했던 사람들의 속성과 일치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자료 분석을 통해 파악할 수 있고, 셋째, 프로그램 수행과정 검토는 사례연구방법을 활용할 수 있으며, 넷째,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와 전달정도, 어떤 요인이 중요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설문조사를 이용할 수 있고, 다섯째, 여러 가지 전략 중에서 어떤 것이 효과적인지 사정한다거나, 설득하기 어려운 클라이언트를 치료에 참여하도록 하는 가장 효과적인 접촉전략은 무엇인지 결정하는 데는 실험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과정평가는 많은 경우 질적 연구방법에 의존한다. 예를 들어, 첫째, 개방적인 질적 면접방법이 종사자들이 시설의 새로운 프로그램 및 절차에 대하여 어떻게 반응하고 있으며, 그러한 프로그램 및 절차로 인하여 겪게 되는 어려운 점은 어떤 것인지를 알아내는 데 가장 적합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질적 면접방법은 또한 클라이언트들이 시설의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을 너무 빨리 끝내려고 하거나 아예 서비스를 거부하는 이유 등을 파악하는 데에도 가장 적절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또한 관찰을 통해서 연구자는 종사자들이 클라이언트를 대하는 방식이나 혹은 종사자들 간에 서로를 대하는 방식을 파악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정부에서 새로운 시범사업을 시행할 때 과정평가를 선호하는데, 이는 다른 지역에서 비슷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자 하거나 반복하고자 할 때 이 과정평가로 획득한 정보가 매우 유익하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대일본 천황제와 북한 수령제 - 아시아 교회사
- [일본문화] 일본의 천황
- 이천 도자기축제
- 기능주의 교육 이론의 특징을 설명하는 교육 현장의 실제 사례는 무엇이 있는지 서술해보시오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서술
-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 권리 침해 사례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 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분석하시오.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역사와 서양의 사회복지 역사에 대해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 복지실천기술론]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고 생각하는 실천모델 두 가지를 선정하여 비교하고 각 모델의 유용성과 한계점을 비교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자신이 사회복지학과를 선택하게 된 동기와 내가 관심있어 하는 사회복지 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