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평가] 사회복지프로그램 평가, 사회복지계획평가 - 평가의 목적 및 종류, 평가의 기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04 / 2018.04.0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회복지 레포트입니다. 잘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 목차
-
사회복지평가(사회복지프로그램 평가, 사회복지계획 평가)
I. 평가의 목적 및 종류
1. 형성평가
2. 총괄평가
II. 평가의 기준
1. 노력평가
2. 효율성 평가
3. 효과성 평가
4. 과정평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회복지평가
평가는 사업의 실시 후 또는 실시 중에 과연 프로그램이 얼마나 의도된 방향으로 진행 되었는가, 진행되고 있는가를 측정, 분석하기 위한 틀을 말한다. 주로 사회복지계획에서는 프로그램 평가로 사회복지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프로그램을 통매 얼마나 노력이 투입되었으며, 노력의 결과와 성과는 어떠한가, 또 산출과 관련하여 얼마나 효율적인가, 서비스의 질은 어떠한가? 등 프로그램 운영의 측면이 평가될 수 있다. 그러나 평가에 앞서 중요한 작업은 그 평가가 진행되는 논리적인 맥락을 우선 파악하려는 과정이 요구된다.
이러한 평가의 과정 속에서 사회복지평가는 여러 각도에서 이루어질 수 있지만, 합리적 계획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평가는 목표달성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그램 계획과 집행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가 얼마만큼 해결이 되었는가를 측정하는 것이다. 목표달성의 효과성 평가는 각 단위 프로그램이 자체 설정한 하위목표, 그 하위목표들을 취합한 중간목표들이 얼마나 달성되었는가를 평가하여 각 중간과정의 목적 및 전체 목적의 달성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자료에서는 사회복지계획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평가의 목적과 종류, 평가의 기준에 국한하여 다루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