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스의 현상학 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을 설명하고 로저스 이론의 비판점에 대해 토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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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상학은 하나의 개념이나 현상(phenomenon)에 대한 체험의 의미를 기술하는 철학이다. 현상학자들은 인간의 경험에서 의식의 구조를 탐색하며, 에드문트 후설(Edmund Husserl), 하이데거(Heidegger)등의 철학적 논의에 뿌리를 두고 있다. 현상학적 연구방법은 지오르기(Giorgi) 콜라지(Colaizzi) 반 마넨(van Maoen) 등 여러 연구자가 적용해 왔다.
현상학적 연구(phenomenolosical study)는 인간 경험의 중심 기저에 있는 의미를 탐색하며, 경험 자체를 탐구하기보다는 의식의 지향성(intentional of consciousness)을 밝히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지향성이라는 개념은 후설의 현상학에서 핵심적인 주제이다. 지향성은 의식은 무엇에 관한 의식이다. 라는 것으로 표현될 수 있고, 의식은 언제나 그 무엇을 향한 의식이라는 것은 의식이 지닌 본질적 속성이라고 볼 수 있다.
현상학에서 지향성의 의미는 의식이 항상 일정한 대상을 지향하고 있는 일 자체를 뜻한다. 따라서 현상학은 의식의 근본적인 특성을 지향성으로 보고 있으며, 의식이 대상에 대해 갖는 관계를 파악하는 철학인 것이다. 지향성은 인간이 지각하고 판단하는 모든 의식행위를 포함하며, 인간 의식행위의 본질적 구조인 노에시스(noesis)와 이 행위에 대응하는 객관적인 것 노에마(noema)를 발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노에시스는 인식의 대상인 질료에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지향적 대상을 성립하는 것이며, 이때 성립된 대상이 노에마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지향성의 개념은 의식이 능동적으로 세계를 구성하고, 세계는 의식에 의해 구성된다는 입장을 내포하고 있다. 유의해야 할 점은 후설의 지향성 개념은 의식과 사물이 단순히 대응관계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며, 의식의 구조적 특성을 가리키는 개념이라는 점이다.
또한 지향성은 의식이 대상을 지각할 때 대상에는 실제로 존재하는 것 외에 관념적인 것까지 포함된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후설의 현상학은 객관적 실체에 관심을 두기보다는 의식 내의 실체에 관심을 갖는 관념론이라고 볼 수 있다.
지향성과 함께 현상학적 연구의 또 다른 핵심적인 요소는 현상학적 환원(reduction)이다. 현상학적 환원은 연구자가 기존에 가지고 있는 모든 종류의 편견이나 선입관을 일시 중단하고 괄호로 묶어 내려는 노력이다.
이는 연구자가 자신에게 주어진 세계를 끊임없이 새롭게 보려는 노력을 의미하며, 개방성, 민감성, 융통성이 요구된다. 또한 현상학적 환원을 위해 필요한 괄호 치기나 판단 중지는 사물을 대하는 주체의 태도는 다양할 수 있지만 연구자가 기존에 갖고 있는 사물을 보는 자연적 태도를 변경함으로써 가능해진다.
따라서 현상학적 자료분석은 인간의 지향성을 환원의 방법론, 구체적인 진술과 주제의 분석, 모든 가능한 의미들의 탐색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특히 현상학적 연구자는 현상학적 환원을 위해 모든 편견을 제쳐 두고, 자신의 경험을 괄호 치기하고, 판단 중지하며, 경험의 그림을 획득하기 위해 통찰, 상상, 보편적 구조를 언급할 수 있어야 한다. 현상학적 연구에서 괄호 치기는 경험주체의 의식 속에 주어진 자연과학적 태도를 괄호 치기하고 본질직관을 통해 직각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현상학에서 경계해야 할 자연적 태도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취하고 있는 태도를 의미하며, 우리가 사물을 지각할 때 그 대상이 총체인 세계가 지각된 그대로 객관적으로 실재한다고 소박하게 확신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생활세계는 일상적이고 자연적인 태도 속에 삶이 영위되는 곳이며, 생활세계는 진실이 무시되거나 소홀히 취급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자연적 태도는 인간이 경험하는 매 순간 세계가 존재하는 모든 것의 총체이고, 주관 역시 세계의 조그만 부분에 불과하다는 믿음을 가지고 살아가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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