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들의 훈육방법에 나타난 강화 또는 처벌 사례를 도식화 (변별자극, 행동반응, 결과 자극)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12 / 2024.03.12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양한 자료입니다. 과제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본문내용
1. 서론
교사들은 학생들을 훈육하면서 강화 또는 처벌 사례를 사용한다. 이러한 방법들은 학생들의 행동에 대한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행동반응은 교사들이 사용하는 변별자극과 결과 자극(강화물)에 따라 달라진다. 변별자극은 특정 행동에 대한 신호이며, 결과 자극(강화물)은 행동의 빈도를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예를 들어, 교사가 학생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행동을 보인 경우, 교사는 이러한 행동을 강화하기 위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반면에, 학생이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경우, 교사는 이러한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처벌을 가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들은 학생들의 행동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학생들이 행동을 개선하도록 돕는다. 그러나, 교사들은 이러한 방법들을 사용할 때 학생들에게 불필요한 고통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의 개인적인 차이를 고려하여 적절한 훈육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이러한 방법들은 학생들의 성격, 배경, 학력 등을 고려하여 적용되어야 하며, 학생들의 행동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
이에 교사들의 훈육방법에 나타난 강화 또는 처벌 사례를 도식화 (s:변별자극, R: 행동반응, c: 결과 자극(강화물))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상과벌의 교육적 효과
  • 방법과 범위 연구 방법으로 문헌연구와 설문을 통한 조사연구 방법과 사례 조사연구 방법을 쓸 것이다. 제 Ⅰ장에서는 서론부분으로서 이 리포트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방법과 범위, 연구의 한계성 등에 대해 다룰 것이다.제 Ⅱ장에서는 상과 벌의 이론적 근거가 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개론적으로 살펴보고 강화이론에 대해서는 주로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를 연구할 것이다. 제 Ⅲ장에서는 설문과 사례 조사를 통하여 상과 벌이 교육적으

  • [교육학] 행동주의 교육과정
  • 행동을 단지 유지만 시킨다고 본다. 이러한 행동주의에 바탕을 둔 자 들은 근본적으로 학습을 자극-반응의 틀로 규정하며 교수-학습의 관계를 밖으로부터 주어지는 교수라는 행위를 통해 학습자 안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설명한다. 때문에 그들의 노력의 중요한 지향점은 환경을 정비하여 귀결의 반복을 원하는 행동을 강화하고, 수용할 수 없다고 느끼는 행동은 줄이거나 제거하는 방법으로 행동하도록 하는데 있다. 그들은 외적인 환경은

  • 행동주의 교육과정
  • 행동을 단지 유지만 시킨다고 본다. 이러한 행동주의에 바탕을 둔 자 들은 근본적으로 학습을 자극-반응의 틀로 규정하며 교수-학습의 관계를 밖으로부터 주어지는 교수라는 행위를 통해 학습자 안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설명한다. 때문에 그들의 노력의 중요한 지향점은 환경을 정비하여 귀결의 반복을 원하는 행동을 강화하고, 수용할 수 없다고 느끼는 행동은 줄이거나 제거하는 방법으로 행동하도록 하는데 있다. 그들은 외적인 환경은

  • [학사] [사회복지] 한국 아동학대의 실태 및 대책에 관한 연구
  •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가정에서 기생하던 비정상적인 훈육 또는 징계권의 불가침ㆍ불간섭성을 파쇄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적 개입의 굳건한 토대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사회적으로 큰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한다. 학대받은 아동들은 그 자체만으로도 문제가 될 뿐만 아니라, 학대로 인해 심각한 신체 장애, 정서 장애를 나타내거나 반사회적 행동을 하게 된다. 이러한 특성들이 누적되면 비행으로 이어지거나 더욱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여 아

  • [가족상담] 행동적 가족치료
  • 행동학습원리를 사용한 방법이 인간의 치료에 도입되기 시작하였고, 부모를 포함한 행동적 가족치료가 1970년대부터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오늘에 이르렀다. 이 가족치료는 학습이론에 근거한 행동수정모형을 가족의 문제에 적극적으로 도입시킨 것으로써 인간을 환경에 의하여서만 영향을 받는 중간적 블랙박스로 본 것이다. 이는 인간의 행동이란 그들 자신의 행함이라는 반응에 의하여서만 결정되고 있으며, 아울러 이 행동이란 이미 학습된 행동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