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수집의 한 방법인 관찰법에 대한 개념과 종류, 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05 / 2024.03.05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세심하게 정리하여 요약한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관찰방법의 조직화에 따른 분류

2) 관찰의 절차, 조직성에 따른 분류
(1) 참여관찰
(2) 준참여관찰
(3) 비참여관찰

3) 관찰대상의 통제에 따른 분류
(1) 비통제관찰
1/ 관찰내용
2/ 참여자
3/ 배경
4/ 목적
5/ 행위
6/ 빈도와 지속성
(2) 관찰기록
(3) 관찰의 신뢰성과 타당성

4) 통제관찰
(1) 관찰내용
(2) 관찰의 기록
(3) 관찰의 신뢰도와 타당도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관찰방법의 조직화에 따른 분류

관찰에서 통제 구조화 또는 조직화 그리고 무엇을 관찰하고 기록할 것인지, 어느 것을 무시해도 좋은지 하는 관찰대상의 측면을 특정화한다는 뜻에서 구조화 ․ 조직화하는 것이고, 관찰하는 바를 측정하고 기록하는 기법과 도구를 정교화 한다는 뜻의 구조화다. 체계적 관찰로서 관찰대상의 특정화와 연장의 표준화를 시도하기 때문에 이런 관찰법을 두고 비록 자연스러운 상황 속에서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대상으로 삼아 관찰한다 해도 이것을 체계적 관찰도구로서 규정하는 경우도 있다.
[표] 관찰법의 유형



2) 관찰의 절차, 조직성에 따른 분류

관찰의 절차, 조직성에 따라 조직적 관찰법과 비조직적 관찰법, 그리고 참여의 정도에 따라 참여관찰, 준참여관찰, 비참여관찰로 구분할 수 있다.

(1) 참여관찰

참여관찰(participant observation)은 관찰대상의 내부에 들어가서 그 구성원의 일부가 되어 공동생활에 참여하면서 관찰하는 방법으로서 관찰대상의 자연성과 유기적 전체성을 보장하게 된다. 자연성과 유기적 전체성이란 피관찰자의 행동이 관찰자의 개입으로 인해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으로 관찰자가 없을 때 피관찰자가 나타내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단순히 관찰대상의 집단에 들어가서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그 집단의 구성원의 하나가 되어 분산을 갖고 역할을 수행하면서 관찰하는 방법이다.

(2) 준참여관찰

준참여관찰(quasi-participant observation)은 참여관찰처럼 관찰대상의 생활 전부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 라 생활의 일부에만 참여하는 관찰방법이다. 이 방법에서는 피판찰자 자신이 관찰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3) 비참여관찰

비참여관찰(non-participant observation)은 조사자라는 신분을 밝히고 관찰하는 방법이므로 주로 조직적인 관찰에 많이 사용된다. 청소년 집단활동을 실시하는 동안 집단활동의 역동성을 파악하기 위해 조사자가 자신의 신분을 밝히고 집단활동에 아무런 참여와 관여함 없이 관찰만 실시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3장. 인간발달의 연구방법
  • 자료를 수집하는 조사방법으로서, 전수조사와 표본조사에서 많이 이용● 종류구조적(폐쇄형) 질문지비구조적(자유반응형) 질문지특징반응으로 나올 만한 선택지를 미리 제시하여 이를 선택하게 하는 형식피험자가 주어진 질문에 대해 비교적 자유롭게 반응하게 하는 형식장점처리의 용이성드러난 행동 뒤에 숨은 잠재적 행동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단점선택지가 완벽하지 못할 경우 피험자의 정확한 반응을 얻을 수 없음성의없는 대답,

  • [사회복지] 단일사례설계 및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설명될 수 없어야 한다. ☞ 실험은 인과적 과정을 통제하여 검증하는 뛰어난 도구이다. ☞ 고전적 실험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전검사,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종속변수에서 실험자극의 효과를 검증한다. ☞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서로 유사한 것이 실험연구대상 집단이 어떤 모집단을 대표하는 것보다 일반적으로 더 중요하다. ☞ 무작위화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비교가능하게 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선호하는 방법이다. ☞ Campbell과 Stanley는

  • [인사관리] 제 6장. 직무 및 역량에 대한 이해 연습문제 풀이
  • 인사관리연습문제 풀이< 제 6장. 직무 및 역량에 대한 이해 >1. 직무분석과 역량모델링의 차이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직무분석이란 직무에 포함되는 일의 성질이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종업원에게 요구되는 적성(適性)에 대한정보의 수집 분석을 말한다. 직무분석의 방법에는 실제담당자에 의한 자기기입(自己記入), 분석자에 의한 관찰,면접청취, 통계, 측정, 검사 등이 있다. 어느 것이나 모두 주도면밀한 준비와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발문과 탐구수업
  • 대한 판단과 중요한 아이디어를 검사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 Trowbridge & Bybee (1996) : 탐구를 일종의 사고방식으로 보았다. 사고방식의 한 가지로서의 과학적 탐구는, 문제를 정의하고, 가설을 세우며, 실험을 설계하고 자료를 수집하며, 결론을 이끌어내는 등 과학지식을 형성검증하는 과정을 말한다. 특히 자연과학에서의 탐구는 자연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현상, 사물들 사이의 관계를 밝히고 기술설명할 목적으로 수행되는 체계적 조사 활

  • [사회복지행정] 인적자원관리
  •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직무의 개념에 대해서 아는 것이 필요하다. 직무란 한 사람의 종업원이 수행하는 일의 전체를 직무라 하며, 인사관리나 조직 관리의 기초를 세우기 위하여 직무의 내용을 분석하는 일을 직무분석이라고 한다. 혹은 직무에 포함되는 일의 성질이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종업원에게 요구되는 적성에 대한 정보의 수집,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직무분석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내리고 있으나 간단하게 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