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수집 방법에서 질문지법의 적용방법을 각각의 장단점을 요약하여 기술하고 사례를 문헌에서 찾아 내용을 축약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26 / 2024.02.2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약/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질문지와 면접조사표의 차이

2. 면접조사법

3. 집단조사법

4. 우편질문지법

5. 전화조사법

6. 개인적 자기 기입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문을 하는 데 있어서 이론을 구성하거나 수정할 경우, 어떤 경제적 사실을 실생활에 이용할 경우 그러한 사실로부터 획득된 정보를 필요로 한다. 조사표(schedule)라는 말은 질문지(questionnaire)라는 말과 혼동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면접 시에 보조기구로 쓰이는 면접지침(interview guide)이나 통제관찰 시에 이용되는 관찰표(observation schedule)와도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1. 질문지와 면접조사표의 차이

조사를 위한 질문지와 면접조사표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질문지(questionnaire)란 일련의 질문들을 체계적으로 담은 책자 또는 서류 형식(form)이라고 하겠는데, 응답자가 직접 질문에 대답을 기입하기 위한 것을 보통 질문지로 규정하고 있다.
둘째, 면접조사표(interview schedule)는 면접자가 피면접자 혹은 응답자에게 임어 주고 응답을 받을 때 사용하는 특수한 용도의 질문지다. 면접조사표에 의한 방법은 면접법과 질문지 자기 기입법이 있으며, 종류로는 필기면접(written interview)과 구두면접(oral interview) 등이 있다. 따라서 조사표에 의한 자료부집 방법이란 필요한 사실을 알아낼 수 있는 어떤 양식을 만들어 그 양식에 따라 기입하거나 기입시켜서 얻은 결과를 자료로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인을위한 한국 문화 교육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방법으로 전달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O>자신의 지식에 의존한 직관적 비교가 아닌 엄선된 교재와 자료를 통한 준비를 해야 하며, 교수 시 상호문화적 태도 견지가 필요하다. 또한, 문화를 끊임없이 배우고 연구하여 효율적인 방법으로 전달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수업전문성 : 교수자가 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요건촉진행동 : 학생의 견해와 기여를 활용수업 전문성에 대한 관점이 이질적인 것은?1 수업 난점을 해결할 전문지식과 기술

  • (박혜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법의 핵심은 학습자들이 써야 하는 내용에 관심을 갖는 것임  학습자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주제나 화제로 쓰기 과정을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임  특히 제2언어 학습자들은 자신이 친숙하기 않은 주제에 대해서 글을 쓰기가 어려움 친숙하지 않은 주제로 글을 쓸 때는 미리 화제나 어휘에 대한 지식을 습득시키고 학습자들의 스키마를 형성하도록 돕는 것이 이 교수법의 핵심임 교사들은 학습자들이 자료를 수집하는 것을 도와줄수도 있고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수업방법의 유형(강의식, 토의식, 발견학습, 탐구학습, 협동학습)
  • 방법으로 자료를 구성하여 제시할 경우③ 수업자료가 어느 곳이나 제공할 수 없을 경우④ 주제에 특별한 주의를 환기할 필요가 있을 경우⑤ 어떤 다른 수업방법으로 학습과제를 전개할 때 그 영역 또는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도입적 설명이 필요할 때강의법이 부적절한 경우 ① 학습자의 정보획득 이외의 다른 목표가 추구될 경우② 장기간의 파지가 요구될 경우③ 수업자료 및 내용이 복잡하고, 세밀하고, 축약되어 있을 시④ 학습목표 성취를

  • [교육행정]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통합
  • 방법과 설계가 정확하게 기술되어 있는가?, 연구 방법이 연구 주제와 문제와 일치하는가?, 연구의 장단점이 충분히 기술되어 있는가?, 모집단과 표본이 충실히 기술되어 있는가?, 표집방법이 적합하며, 표본이 편향되어 있지 않는가?, 표본이 건전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을 만큼 대표성이 있으며 충분한가?ㆍ도구(측정, 관찰, 질문지 등): 측정치가 연구의 핵심 변인들과 부합되는가?, 측정치가 연구 목적에 비추어 타당하며 보충 자료가 제시되었는가?,

  • 사례관리론2부
  • 사례’ 연습하기12❏ 아웃리치(outreach): 사례관리자 또는 기관의 판단에 의해 잠재적 ct에게 직접 접근하여 발굴➜ 사례관리서비스 욕구 있으나 기관을 찾지 않는 잠재적 ct를 위해 기관의사례관리자가 직접 찾아 나서는 방법1) 사례관리자의 서비스 기능에 따른 분류 3 아웃리치:대상자 발굴하기 1112사회복지 사례관리론2판 06 ،راذآ 23713❏ 아웃리치의 주요 내용① 잠재적 ct 찾기➜ 사례관리자는 잠재적 c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