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_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청소년프로그램 지도안을 작성하여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자아 정체감 형성의 의의

(2) 청소년프로그램 설계 과정에 따른 자아 정체감 형성 청소년프로그램 지도안 작성

1) 프로그램 소개

2) 프로그램 목표

3) 프로그램 목적

4) 프로그램 내용

5) 프로그램 방법: 1회기 지도안 작성

6) 프로그램 평가계획

7) 유사시 대처방안

(3) 청소년프로그램 지도안 작성에 따른 근거 제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에릭슨은 자아 정체감 획득을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이라고 하였다. 자아 정체감은 유아기부터 발달하기 시작하지만, 청소년기에 특히 강조한 이유는 청소년기의 자아 정체감의 획득은 건강한 성인으로의 이행을 돕고, 자아 정체감의 혼란은 일탈이나 사회부적응을 낳을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청소년의 자아 정체감 형성은 그들의 삶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긍정적 자아 정체감 획득은 자신을 신뢰하고 존중하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자신의 목표와 가치에 따라 선택과 결정할 수 있으며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반대로 자아 정체감 혼란은 청소년 스스로 저평가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갈등을 경험할 수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러한 자아 정체감은 부모와의 관계, 학교 교육, 매체, 또래와의 관계 등에서 영향을 받으며 형성된다. 청소년을 만나는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기의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 형성을 위해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지도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자아 정체감의 의의를 설명하고, 청소년프로그램 설계 과정에 따른 자아 정체감 형성 청소년프로그램 지도안을 작성하고자 한다. 또한, 작성한 청소년프로그램 지도안에 따른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자아 정체감 형성의 의의

자아 정체감은 자신이 누구인지 어떤 가치를 갖는지, 어떤 사회적 관계를 갖는지, 그리고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자신이 갖는 일관된 자아상을 말한다. 자아 정체감은 유아기부터 발달하지만, 특히 청소년기에 중요한 발달과제로 청소년기에 자아 정체감 형성은 자신의 신체적, 사회적 변화에 적응하면서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 가치와 신념 등을 발견하고 삶의 의미를 부여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학습자료 - <청소년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마상욱(2021). 「청소년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공동체.
청소년과 미래(2022).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4D)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0
  • 청소년 행정 담당부서의 정비를 통해 업무가 분산되고 증폭됨을 막아야 한다. 둘째, 청소년 관련 업무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전문 인력수급에 대한 정책적 배려와 양성체계가 필요하다 셋째, 민주화와 지방자치시대에 걸 맞는 지역사회중심의 행정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한다.6) 6단계-수행 프로그램 개발과 수행에 관계집단따돌림을 막기 위해서는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보건교육지도안을 작성하여 프로그램에 따른 예방교육을 실시한다면

  • 보건교육 레포트
  •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하고, 학교와 가정과의 연계구축도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학교는 눈높이 교육과 개별화 교육에 힘쓰고, 다양한 적, 인성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집단따돌림현상에 대한 상세한 처벌기준을 제시해야 한다. 학교에서는 문제를 일으키는 아이들과 더불어 그 아이들로 인한 피해 학생에 대해서도 관심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학교에서 “집단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들 및 폭행당하는 아이들에 대해서도 문제를

  • [진로상담] 중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계획안
  • 중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계획안< 목차 >Ⅰ. 서론 - ‘전환기 단계’에 필요한 진로상담 Ⅱ. 이론적 배경 1. 중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2. Holland의 인성이론 Ⅲ. 중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 1. 목표 2. 기대효과 3. 프로그램 지도안 개요4. 프로그램 지도안 (활동지 첨부) 5. 프로그램 평가지 Ⅳ. 결론 1. 프로그램 초점과 보완점 2.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Ⅰ.서론청소년이란 성장 또는 성숙을 의미하며,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그리고

  • [청소년복지] 청소년 신체-문제해결역량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프로그램 일정표1) 프로그램 추진 일정2) 프로그램 일정가) 프로그램 세부일정나) 세부 프로그램7 홍보 및 평가계획1) 홍보계획2) 평가계획8 프로그램 예산 운영 및 자원 확보방안1. 사업비 구성표 2. 자원 확보 방안2. 소요 예산9 청소년지도자(사) 유의사항 및 지도방법10. 참고자료붙임자료1. 세부예산2. 평가 설문지1) 사전 캠프 동기 및 욕구설문지2) 프로그램 사전-사후설문지3. 협조문4. 참가 신청서1. 사업명-건강한 나를 위한 ‘나비효

  • [사회과 교과 교육론]사회과 교육론
  • 및 시간 배정① 주의 집중 : 1-5분② 목표 설명 : 1-3분③ 선수 학습 회상 : 5-10분④ 수업 진행 : 10-20분⑤ 학생의 바람직한 반응 유발 : 10-20분⑥ 피드백 제시 : 5-10분⑦ 평가 : 0-10분(4) 학급 관리의 기술 p112교사는 너무 엄격해서도 안 되지만, 너무 방임적인 태도를 취해서도 수업을 진행하기 힘들다. 또 학생의 학습 분량이 너무 많거나 적어도 효과적인 수업을 할 수가 없다.(5)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지침 pp.113-1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