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함께 느끼고 알아가는 직업체험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제목
2. 청소년활동의 개념설정 및 목표제시
3. 청소년활동의 목표 명료화
4. 활동우선순위 결정
5. 활동에 적합한 도구선정
6. 프로그램 내용 구성 및 실행
7. 세부 활동 지도안
본문내용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1. 제목 : 함께 느끼고 알아가는 직업체험 프로그램, ‘진로Together!’

2. 청소년활동의 개념설정 및 목표제시
1) 청소년활동의 추진 목적

류정미 박희석 에 따르면 청소년기의(2006). 시작인 13세에서 15-16세에 해당하는 중학생을 초기 청소년으로 보고, 그 특징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이 초기 청소년들은 정서가 불안정하여 대인관계도 순조롭지 못한 시기(윤운성‧조성란 2006), 감수성이 예민하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시기로서 주변적 특성이 강한 시기(김재현‧박정훈, 2001), 부모와 가족이외의 다양한 대인관계를 형성해 가는 시기(박경애‧양미진‧김혜영,1999)등이다. 이러한 시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발달과업의 완수는 제대로 기능하는 인간으로 성장하는데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중학생 시기는 형식적 조작기 (Piaget, 1999)의 시작이고, 신체적 성숙과 정서적인 발달, 소속감, 이성교제가 발달과제이며, 집단정체감 대 소외감을 경험하기도 하고, 동료
의 압력을 받기도 하고, 핵심징후로 나타나는 것이 고립감이라고 설명되고 있다.(Newman & Newman, 1995).
위에서 제시한 발달과업과 핵심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통해 인생에서 가장 복잡한 과도기를 거치는 중학생은 사회적 특성을 지니는데, 사회적 특성이 대인관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들의 대인관계의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또래와의 밀착을 들 수 있겠다. 또래 집단은 애정, 동정, 이해의 근원이며 실험의 장이며 부모로부터 자율성과 독립을 얻기 위한 후원의 장이 되는 것이다. 중학생은 초등학생 때보다 자신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더 잘 표현하며 덜 자아중심적이기 때문에 친구들이 자신과 나누는 생각이나 느낌에 더 민감해질 수 있다. 자아중심성이 형식적 조작 사고의 발달과 가설 설정능력의 획득으로 나타나지만(Elkind, 2004), 사회적 상호작용인 대인관계를 통해서 모든 사람은 다 제 나름대로의 관심사가 있음을 알게 되고 자기중심적 사고는 점차 사라지고, 특별한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갖게 되어 가슴 속의 얘기를 나누면서 자신의 경험이 다른 사람과 다를 바 없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정옥분, 2009).
또한 과거의 사례를 보면 미국 내 한 공공인적자원센터(the Center forPublic Resources)에 따르면 직장에서 해고된 90%의 사람들은 직업 기술 자체의 부족보다는 부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나쁜 태도, 부적절한 행동, 대인관계상의 문제점) 때문에 직업을 잃었다. 직업 현장에서도 업무 기술이 부족한 사람과는 일을 같이 할 수 있어도 대인관계 능력이 부족한 사람과는 일하기가 어렵다는 반응이 많았다(DeMoss,1995). 그러므로 중학생 때에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것은 이 시기의 성장 및 발달과 더불어 이후의 삶에 중요 영향력을 갖는 변수임을 알 수 있다. 중학생시기를 거쳐 대학생 때까지 획득되고 형성되는 사회적응방식이 이후 성인이 되어 개인의 사회 적응양식에 기본이 되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아동기에 비해 넓어지는 초기 청소년기인 중학생 시기는 더욱 더 중요하다 할 수 있다.
그래서 본 프로그램에서는 ‘진로Together!’라는 도구를 선정하여 발달 과업에 적합하고 초기 청소년들에게 요구되어지는 대인관계의 역량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론] 한밭종합사회복지관 기광방문
  • 개발.조직주민조직체 형성 및 운영/복지네트워크 구축교육.문화 사업아동.청소년 기능교육/성인 기능교실/노인 여가문화/문화복지노인 여가.문화 프로그램/아동.청소년 사회교육 프로그램자활사업직업기능 훈련/취업알선/직업능력 개발/자활공동체 육성취업. 부업 안내 및 알선/취업. 부업 기능훈련 및 공동작업장 운영4. 서비스 대상1.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주민2. 장애인, 노인, 모. 부자가정 등 취약계층 주민3. 직업. 부

  •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 프로그램 현장실습 : 오후 13:00-17:00회 일 자내 용담당/open mind비 고17/10(수)오리엔테이션(10:00-12:00)청소년 기관 운영 및 지도자론27/11(목)비영리단체 마케팅 전략37/12(금)청소년 미디어 문화47/15(월)학교사회사업57/16(화)청소년 영상창작활동67/18(목)자원봉사활동론77/19(금)사회조사방법론87/22(월)프로그램 개발과 평가97/23(화)청소년 심리107/24(수)프로그램 실습117/25(목)프로그램 실습127/26(금)프로그램 실습137/29(월)프로그램

  • 복지현장 실습현장 보고서 - 보라매청소년 실습 보고서 - 19개의 보고서 묶음
  • 프로그램 현장실습 : 오후 13:00-17:00회 일 자내 용담당/open mind비 고17/10(수)오리엔테이션(10:00-12:00)청소년 기관 운영 및 지도자론27/11(목)비영리단체 마케팅 전략37/12(금)청소년 미디어 문화47/15(월)학교사회사업57/16(화)청소년 영상창작활동67/18(목)자원봉사활동론77/19(금)사회조사방법론87/22(월)프로그램 개발과 평가97/23(화)청소년 심리107/24(수)프로그램 실습117/25(목)프로그램 실습127/26(금)프로그램 실습137/29(월)프로그램

  • [생활지도의 이론] 소집단 단위 생활지도의 이론과 실제
  • 프로그램이나 활동을 적극적으로 개발해야 한다. 셋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우선 흥미를 끌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신체적 활동이나 학생간 의사교류가 활발해질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함께 포함시키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넷째, 교사는 활동의 목적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활동의 목적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 집단활동이 가진 이론적 근거를 함께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된다. 다섯째, 집단지도자는 집단구성원의 발달단계나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기러기 아빠의 생활과 자아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 함께 구성하고, 서로 참고하도록 한다.- 9/13 추 석 연 휴 -2. 2차시 (9/20)1) 학습주제: 가족관계 강화 프로그램 12) 학습내용: ① 프로그램 사이트에 가족 누리집 을 개설하고, 누리집 이름짓기* 가족 누리집의 기능- 온라인을 통하여 수집한 자료를 게시하거나, 활동을 통하여 만들어진 결과물을 탑재하여 가족이 함께 나눌 수 있도록 함. - 가족 소통의 장: 가족 누리집 게시물의 댓글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다.- 프로그램 참여자는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