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 신체-문제해결역량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사업명

2. 프로그램의 필요성
1) 프로그램의 사회적 필요성
2) 청소년 발달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의 필요성
3) 프로그램의 기대효과

3 사업 목적 및 목표
1) 목적
2) 목표

4 프로그램 적용 대상 및 선정이유

5 사업개요

6 프로그램 일정표
1) 프로그램 추진 일정
2) 프로그램 일정
가) 프로그램 세부일정
나) 세부 프로그램

7 홍보 및 평가계획
1) 홍보계획
2) 평가계획



8 프로그램 예산 운영 및 자원 확보방안
1. 사업비 구성표
2. 자원 확보 방안
2. 소요 예산

9 청소년지도자(사) 유의사항 및 지도방법

10. 참고자료

[붙임자료]
1. 세부예산
2. 평가 설문지
1) 사전 캠프 동기 및 욕구설문지
2) 프로그램 사전-사후설문지
3. 협조문
4. 참가 신청서

본문내용
1. 사업명
-건강한 나를 위한 ‘나비효과’
: 기상관측한 데이터를 통해 처음 이야기된 효과로, 어떤 일이 시작될 때 있었던 아주 작은 양의 차이가 결과에서는 매우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는 이론이다. 즉 청소년들이 캠프를 통하여 신체에 관한 작은 지식과 경험들이 나중에 성인이 되어서 큰 도움을 주는 영향을 끼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2. 프로그램 필요성
1) 프로그램의 사회적 필요성
8가지의 청소년활동역량 중 우리 조원들은 신체 역량 부분에서의 점수가 가장 낮게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방향을 신체역량을 중심으로 계획하는 동시에 신체역량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에서 문제 해결 역량도 함께 다뤄보고자 한다. 프로그램의 기획은 전체적인 맥락에서 보아 올바른 신체 이미지 형성과 신체활동에의 흥미 및 동기부여, 그리고 식단 조절 및 꾸준한 활동으로 신체 역량에 초점을 맞추었다. 신체역량의 하위역량지표는 ‘건강한 신체관리’이다. 이에 따른 프로그램 구성 지표는 ‘건강한 삶’, ‘자신의 생활양식(여가시간)’, ‘변화와 도전의 조절’로 나누어진다. 아래의 이어지는 내용은 신체이미지, 신체활동, 식습관에 관하여 문제점을 제시하여 프로그램의 사회적 필요성을 부각시키고자 한다.

참고문헌
○ 권기덕(1999). 신체상에 관한 연구 - 신체 자아, 사회관계를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사회과학연구, 6(3), p 23-47.
○ 김수영, 원장원(1996). 신체 이미지 왜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가정의학회지 제17권 제6호
○ 김현정, (1999). 고등학교 남학생의 식습관 및 영양섭취에 관한 연구, 동국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석사)
○ 이계원(1993). 청소년기의 신체상이 자기만족, 불안 및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민경아(2008). 중학생의 신체질량 지수와 생활습관과의 관계. 강원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 배성기(2008). 청소년의 신체적 발육 발달과 일상생활 실태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원광대 대학원
○ 서향리(2007). 청소년의 신체활동 참여동기가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 대학원
○ 윤정화(2003). 중학생의 신체발달 지각과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 성향간의 관계. 충남대 대학원 논문
○ 윤준항(2008). 생활체육에 참여하는 중·고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 명지대 교육대학원
○ 이선웅, (2000). 일부 남녀 중학생의 영양지식에 따른 영양섭취상태 및 식행동 조사. 숙명여자대학원 학위논문(석사)
○ 정종임(2008). 가족과 함께하는 운동을 통한 초등학생의 여가시간 스크린매체 의존도 낮추기. 한국체육대 교육대학원
○ 조월호(2009). 남·여 고등학생의 스포츠 참여가 스프레스 해소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러분이 주로 관심을 두는 분야(장애인, 아동, 여성 등)을 떠올리고, 해당 분야에서 사회복지사로 일하게 된다면 어떤 개입을 통해 클라이언트 및 지역사회의 사회적 관심을 높일 수 있는지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한 개입전략이나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그 내용을 서술하시오
  •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현기석, “북한 사회복지제도 연구”, 서강대, 2013- 강원돈외, “사회복지개론”, 공동체, 2007- 이성기, “한국의 사회복지” 한울, 2008 - 전국대학사회복지교육협의회, “사회복지개론”, 유풍출판사, 2002- 서상철,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공동체, 2007- 도미향외, “아동복지론”, 공동체, 2009 - 윤재원외, “Adler 상담이론을 바탕으로 한 청소년 사회적 관심 향상 집단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한국청소년연구, 2017

  • [공무원열정가득]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청소년기 발달의 특성을 분석하고 청소년복지 정책 및 실천내용의 개선점을 기술하세요
  • 청소년들의 학업 성취를 지원하고 학업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특수 교육 프로그램 제공과 청소년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촉진하고 예방적 건강 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촉진하한다. 진로 선택과 직업적 미래에 대한 정보, 지도 및 지원을 제공하여 청소년들이 적합한 진로를 선택하고 경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등, 청소년복지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요구와 필요에 맞춰 다양한 서비스 및 리소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 [지역복지] 월드비전 선학종합사회복지관 기관분석
  • 복지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기능 ①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한 종합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② 지역사회에 제기된 지역사회 단위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③ 이러한 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지역사회 내 자원개발, 동원 및 연결보건복지부① 지역사회주민의 욕구파악 및 평가② 주민의 성장과 자립을 위한 종합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③ 지역사회통합 매개 역할④ 지역사회 민간자원의

  • 빈곤아동 레포트
  • 청소년 대책의 중요 내용빈곤의 대물림을 예방하기 위해서 추진하는 사업 중의 하나가 생애단계별 투자모형 및 전략을 수립하여 정책을 집행하는 것이다. 이는 빈곤아동의 생애단계별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빈곤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자립기반을 조성하는 정책이다.① 빈곤아동의 기본생활보장빈곤아동의 기본생활을 보장하고, 중요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결식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와 교육부가 협조하여 저소득

  • [사회복지실천론] 청소년흡연문제와 사회복지서비스
  • 문제)1) 청소년기의 특징2) 신체적 특성3) 사회적 특성4) 심리적 특성(1) 우울(2) 스트레스(3) 감각추구동기5) 사회적 용인6) 교사들의 흡연의 수용정도와 그 영향7) 흡연의 해로움에 대한 지식의 정도5. 서비스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사회복지 서비스 프로그램 측면(1) 개요(2) 청소년 흡연관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접근2) 학교지도 및 지역사회적 프로그램 측면(1) 청소년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2) WHO의 흡연 예방 및 금연 전략(3) 장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