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전체) 2개를 수집한 후, 다음 사항을 정리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방통대 과제 참고자료 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교육과 학교교육과청소년1공통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및 프로그램 분석(30점)
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전체) 2개를 수집한 후, 다음 사항을 정리한다.
(가)학교 별 프로그램 구성을 요약한다.
(나)구성의 문제점과 그 근거를 3가지 이상 서술한다.
2. 자신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1가지를 선택한다.
(가) 해당 프로그램의 기존 자료를 검색한 후 대상과 주차별 내용을 요약 제시한다.
(나) 해당 프로그램이 청소년과 보호자의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방법 3가지와 그 이유를 제시한다.
Ⅰ. 서론
방과후학교는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와 선택을 반영함에 있어서, 수익자 부담 또는 재정 지원으로 이루어지는 정규수업 이외의 교육 및 돌봄 활동으로 볼 수 있다. 이는 학교 계획에 따라서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운영함에 있는 학교교육활동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방과후학교운영근거에는, 학교는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바탕으로 방과후학교 또는 방학 중 프로그램을 개설할 수 있으므로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처럼 방과후학교는 공교육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국민의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향상시킬 수 있는 대안으로서 2006년부터 실시되었다고 본다. 이러한 방과후학교를 통해 학교가 되살아나고, 학교와 지역주민간에 깊은 신뢰관계가 형성되는 사례가 증가하므로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협력관계에서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에서 방과후학교의 긍정적 영향은 사회를 이끌어가는 큰 힘이 되어주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2. 자신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1가지를 선택한다. 그리고 계획서(전체) 2개를 수집한 후, 다음 사항을 정리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공용(2018). 교무실무, 2018.11.16 레포트 방과후학교 운영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
-김홍원(2011)「방과후학교의 사교육비 경감 효과의 과제」한국교육개발원
-이영미(2013)「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현정,신혜숙,김홍원,차성현,김정현,한지희, 민병철,김정은,이기혜(2013)「데이터 기반 교육정책 분석 연구 (II) (방과후학교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특성 분석)」한국교육개발원
-장곡초등학교 홈페이지www.janggokcho.es.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