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매슬로우 욕구이론이 갖는 장점과 문제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방통대 과제 참고자료 입니다.
본문내용
1.서론
사회복지프로그램이란 사회복지적인 특정한 목적 달성을 위함으로 자원과 기술이 투입되어 일정한 절차에 따라 이루어지는 조직의 계획적인 활동체계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도움이 필요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전문인력이 의도적이고 상호의존적인 계획을 통해 실시하는 다양한 활동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추상적인 수준의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수단이자 매개체이며, 개인과 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한 의도적이고 조직적인 활동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지역사회나 국가에 존재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국가나 사회단체, 사회복지 조직의 구체적인 활동을 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매슬로우 욕구이론이 갖는 장점과 문제점을 논하여보자.
2.본론
2-1.매슬로우 욕구이론의 개념
매슬로의 욕구이론은 인간의 욕구가 그 중요도별로 일련의 단계를 형성한다는 동기 이론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이는 하나의 욕구가 충족되면 위계상 다음 단계에 있는 다른 욕구가 발생하여 이를 충족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리고 가장 먼저 요구되는 욕구는 다음 단계에서 달성하려는 욕구보다 강하고 그 욕구가 만족되었을 시에만 다음 단계의 욕구로 전이되는 이론으로 볼 수 있다. 매슬로우 욕구이론에는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애정과 소속의 욕구, 존중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로 볼 수 있다.
매슬로우 욕구 5단계 이론
생리적 욕구
식욕, 휴식, 잠자리 등 유체 적 필요 및 의식주에 대한 요구이다.즉, 인간의 생명을 유지해 가기 위한 기본적인 욕구라고 할 수있다.
안전의 욕구
기본적으로 신체적인 위험에 대한 공포로부터 벗어나 안전과 보호를 유지하려는 욕구이다. 이는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게 되는 위험으로부터 해방되려는 욕구와 자기보존에 대한 욕구 즉, 경제적인 욕구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욕구
매슬로우 욕구 중 네 번째 단계인 사랑과 소속감의 욕구이다. 이는 평소 사회 생활 속에서 자신의 존재나 행동, 인격 등을 부모, 교사 친구 등에게 인정받거나 존경 받고 싶어하는 욕구로 마음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회적 욕구라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이 욕구는 3~4세경에 시작되며 오늘날 경쟁사회에서 특히 이 욕구가 생기며 인격 발달상으로도 보수나 칭찬 같은 말로 인정의 욕구를 중요시 하고 있다.
자기존중의 욕구
소속 단체의 구성원으로 명예나 권력을 누리려는 욕구를 말한다.
1)내부적인 존경요인: 자아존중감, 자율, 성취 등을 말한다
2)외부적인 존경요인: 지위, 신분, 인정,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등을 말한다.
자아실현의 욕구
참고문헌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lemontea230&logNo=50157873339
이민홍, 정병오 저,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20
이봉주, 김기덕 외 1명 저,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신정, 2019
조성우, 안정선 외 2명 저,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학지사. 20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 3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 (인간과교육 3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육관이란2. 주입식 교육관3. 성장식 교

  • [한국사회문제 E형] 한국사회 노동현실의 문제점을 잘 보여주는 사례를 골라서 이 문제가 왜 중요한 사회문제이며 해결과정에서는 어떤 원칙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복지공단, 독일 산업재해보상보험법 해설서, 2005.• 김동광, 산업재해예방을 위한 산업안전교육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논문, 2001.• 박은주, 남성산재근로자의 보험급여수급 경험,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박필수. 산업안전관리론, 중앙경제, 2004.• 신태식,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의 도덕적 해이 개선을 위한 제도적 접근,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오선균, 산재보험법의 사회보장적 재구성,

  • 중등임용 교육학 요약자료
  • 개발- (37회) 타일러 모형과의 차이점: 타일러 모형은 전문가의 개발방법을 제안했다면, 타바는 교사의 입장에서 개발하는 절차를 제안함c) Skilbeck(스킬벡)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입장: 상황분석(사회학교 교육상황 분석) 중시- 개발절차 (상목프실평): 상황분석(외적: 학부모 기대감, 국가수준 및 지역수준 교육과정, 변화하는 교과의 성격, 내적: 학습자 특성, 교사의 능력, 학교 시설), 목표설정, 프로그램 구성, 실행, 평가- (예상) 타일러

  • 조직행위론 사례연구
  • 복지제도 a) 출근 시간, 내가 정한다! - ‘탄력 근무제도’b) 직원의 마음까지 치유한다. - ‘피톤치드 프로그램’ c) 모성을 생각하는 프로그램 d) 모유 수유방 - ‘느티나무 그늘방’ ii. 사례분석 및 이론과의 접목 C. 갈등과 협상사례 - 2. 쌍용자동차 파업사태 i. 주제 선정 이유 ii. 쌍용자동차 파업의 배경 a) 2006년의 쌍용자동차 노사문제 b) 2009년 현재의 쌍용자동차 노사문제 (1) 노사갈등의 원인과 배경 (2) 2009년 쌍용자동차 파업과정 iii. 쌍용

  • 인간과교육13공통)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0k청소년/국문,영문,중문,불문,일본,농학,생활과학(의류패션),간호 인간과 교육1/3공통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 만점)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Ⅰ. 서 론사람은 누구나 나서 죽을 때까지 평생교육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