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와 버거킹의 이미지를 비교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다섯개의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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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본론
패스트 푸드를 생각할 때면 마음을 사로 잡는 두가지 이름이 있다. 이는 주로 미국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브랜드인 McDonald와 Burger King이다. 두 가지 중 McDonald는 판매 및 브랜드 가치면에서 Burger King보다 훨씬 앞서 있으며 Burger King보다 더 많은 국가에 존재한다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외형적일 뿐이며 기사에서 강좆 할 두 패스트 푸드 거대 기업 사이에는 더 많은 차이점이 있다고 있다. 최근 미국에서 버거 킹은 맥도날드보다 더 성공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그러므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맥도날드와 버거킹의 이미지를 비교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다섯 개의 측정항목들을 리커트 척도와 의미차별화 척도로 개발하고, 두 가지 척도 중 어느 것이 더 좋은 지 작성하여보자.
2. 본론
2-1. 패스트푸드(fast-food) 브랜드 이미지를 측정할 수 있는 5개 측정항목
패스트푸드 브랜드 이미지를 측정할 수 있는 5개 항목중 1은 ‘분위기(인테리어)’로 ‘독특한, 고급스러운, 이국적인, 환상적인, 세련된, 호화로운 이미지’ 등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요인 2는 ‘점포 이미지’로 ‘상표가 강한, 대표 메뉴가 강한, 현대적, 소문이나 평판이 좋은, 체인 점포 수가 많은, 점포의 규모가 큰, 간판이 강한’ 요인 3은 ‘사풍 이미지’로 ‘영세한, 토속적인, 아동적인, 환경친화적인, 사회 봉사적인’ 요인 4는 ‘종사원 이미지’로 ‘편안한, 참신한, 친근한, 서비스가 좋은’ 요인 5는 ‘제품 이미지’로 가격이 저렴한, 음식의 양이 많은’으로 나타났다. 류혜숙, 김옥선 「위탁급식 전문업체 브랜드이미지 척도 개발」,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2008, 195p
따라서 본 브랜드의 이미지를 측정할 수 있는 5개 항목은 분위기 , 점포 이미지, 기업문화 ,서비스 ,제품으로 볼 수 있다.
2-2. 리커트 척도로 개발한 프랜차이즈 이미지 5개 측정항목
리커트 척도는 의견, 인식 및 행동양상을 측정하는 가장 신뢰성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상당히 널리 사용되고 있는 기법이다. 예 또는 아니요와 같이 두 가지 요소로만 구성되어 있는 질문들과 달리 리커트 유형 질문은 제품이 ‘그저 괜찮았는지’ 또는 ‘뛰어났는지’에 대해 더 자세한 피드백을 받도록 해준다. 그리고 리커트 질문을 통해 최근 회사 모임에 대해 직원들이 ‘매우 만족했는지’, ‘다소 불만족스러웠는지’ 또는 ‘보통’이었는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고 한다.
이 방법은 의견의 정도를 알아내도록 해주어 피드백을 심도 있게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제공해주며 또한, 서비스나 제품에서 개선해야 하는 부분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 분위기 (2) 점포 이미지 (3) 기업문화 (4) 서비스 (5) 제품 5개의 항목을 가지고 다음과 같이 리커트 척도를 개발하고자 한다.
(1) 자사의 브랜드(맥도날드 또는 버거킹)의 분위기가 세련되거나 고급스러우며 좋은 느낌을 준다고 생각하십니까?
①매우 그렇다.(4점) ②그렇다.(3점) ③보통이다.(2점) ④아니다.(1점) ⑤매우 아니다.(0점)
(2) 자사(맥도날드 또는 버거킹)의 점포 이미지가 개성이 뚜렷하며 소문이나 평판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①매우 그렇다.(4점) ②그렇다.(3점) ③보통이다.(2점) ④아니다.(1점) ⑤매우 아니다.(0점)
(3) 자사(맥도날드 또는 버거킹)의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매우 그렇다.(4점) ②그렇다.(3점) ③보통이다.(2점) ④아니다.(1점) ⑤매우 아니다.(0점)
(4) 자사(맥도날드 또는 버거킹)의 직원들이 귀하의 식사를 편안하게 즐길 수 있게끔 임무를 다하였다고 생각하십니까?
①매우 그렇다.(4점) ②그렇다.(3점) ③보통이다.(2점) ④아니다.(1점) ⑤매우 아니다.(0점)
(5) 자사(맥도날드 또는 버거킹)가 제공하는 음식에 대해 만족하였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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