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외부환경분석과 내부 환경분석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기업 또는 브랜드를 선정하여 마케팅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을 해봅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텔레마케팅
마케팅 외부환경분석과 내부 환경분석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기업 또는 브랜드를 선정하여 마케팅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을 해봅시다.
1. 서론
오늘날 성공한 기업경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케팅이다. 즉, 마케팅이 기업에서 차지하고 있는 중요성은 매우 크다. 기업은 오늘날 제품을 소비자에게 알리고 소비자들로 하여금 구매 선택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마케팅을 할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만일 마케팅이 없다면 생산한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수도 없고 궁극적으로는 사업의 목적인 고객을 창출하지도 못하게 된다. 따라서 마케팅이 없으면 기업은 존재할 수 없는 가치이다. 이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지 않으면 기업의 존재 자체가 무의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이 고객을 창출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세워 전사적으로 추진할 때 그렇게 하지 않는 경우보다 더욱 효과적으로 볼 수 있다.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에 대해 설명한 뒤, 실제 기업 또는 브랜드를 선정하여 마케팅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을 서술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 보도록 하겠다.
2, 본론
2-1.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은 고객에게 가치를 창출하고 의사소통을 하면서 조직과 주주에게 혜택을 주는 방법이자 고객 관계를 관리하기 위한 조직적 기능이자 일련의 과정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이 같은 마케팅의 사전적 의미는 소비자에게 최대한의 만족을 제공함으로써 생산자의 생산목적을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시키는 방법에 관한 재화 및 용역을 생산자로부터 중간생산자나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일체의 기업 활동으로 뜻하기도 한다.
2-2. 마케팅의 외부환경 분석과 내부환경분석에 대한 특징을 제시하시오
마케팅 환경이란?
오늘날 많은 기업이 마케팅 활동을 하는데 이는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내부 및 외부 요인들로 구성되고 있다. 이러한 요인들중, 마케팅 담당자들이 외부환경에 대해서는 노력에 따라 약간의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대부분 통제가 불가능한 요인이라고 한다. 따라서 마케터들은 통제 불가능한 환경요인의 변화추이와 영향들을 분석 평가하고, 예측한 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게 되는 바, 급변하는 마케팅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면 그 기업은 도산하고 말 것이다.
따라서 현대 마케팅에서 성공적 조직의 열쇠는 복잡하고 다변하는 환경에 시기적절히 적응하는 능력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개방 유기체적 기업환경에서 기업과 환경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상호의존적 이어서 분리해서 해석할 수 없으며 환경분석을 하고 그에 맞는 경영전략 내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야 기업이 유지ㆍ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4.참고문헌
https://www.fntimes.com/html/view.php?ud=2020061221055338dd55077bc2_18
https://www.lecturer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5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NIKE 나이키 마케팅 분석
  • 기업문화는 곧 강점이라는 씨앗을 가득 담은 열매로 직결될 수 있었다. 이러한 투자가 가능한 나이키는 상품 마케팅의 중심에 서 있는 세계적인 회사로 발 돋음을 할 수 있었다.2. 산업 환경 분석(1) 기존기업간의 경쟁정도1) BIG 4세계 스포츠용품 시장은 점유율 33%의 나이키, 14%의 아디다스, 12%의 리복으로 구성된 전형적인 1강 2중의 경쟁 체제로서 7%의 푸마(Puma), 5%의 뉴발런스(NewBalance)가 그 뒤를 바짝 좇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인도 스포츠용

  • [국제경영론] 나이키 NIKE 유럽 진출 전략
  • 기업에게 완벽한 광고모델이라며 마이클 조던 시대에 비해 마케팅 메시지나 브랜드를 보다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르브론은 상당히 유리하다고 분석했다.․ 호나우딩요, 웨인 루니그 외에도 축구스타로 유명한 호나우딩요나, 웨인 루니도 있다. ② 팀 스폰서 십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10년 전 축구 분야 브랜드 선호에서 7위에 그쳤던 나이키는 1994년 미국 월드컵대회를 계기로 월드컵을 가져간 브라질 팀과 영국의 맨체스터 유나이티

  • [IMC] 나이키 NIKE 광고 기획서
  • 내부환경 분석>▶ 생산 : 아웃소싱 방식을 채택철저한 기술력으로 본사에서 첨단 디자인과 고품질 상품을 개발하는데 사력을 다함제조는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등에서 OEM 생산 방식 채택▶ R&D : 400억원 이상의 연구비용을 투자 – 첨단 기술 개발을 통해 제품 속성의 수준을 높임 인체 공학과 운동학, 산업디자인 등의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이 신제품 개발에 투입연구위원회, 자문단을 구성하여 제품의 문제점을 조기에 발견, 개선▶ 소비자 : 기업

  • 2024년 한국전력공사 83가지 면접 질문 + 답변 + 기업정보
  • 선정할 때, 환경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의 수용도와 보상에 대한 고려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17. V2g에 대해 아는대로 말해보세요.■ 답변 예시V2G는, 전기차와 같은 ‘충전식 친환경 차량’을 전력망에 연결하여 주차 중에 발생하는 유휴 전력을 활용하는 기술을 나타냅니다. 이 기술은 주차 중인 전기차를 에너지 저장 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로 활용함으로써 그 차량이 이동식 발전소로 작용하게 하는 것이 주요 특징입니다.이 기술이 주

  • 2024년 셀트리온 84가지 면접 질문 + 답변 + 기업정보
  • 대해서 설명이 가능한지?18. 셀트리온 경쟁사의 대표적인 경쟁 제품을 아시는지?19. 셀트리온의 경쟁사 분석20. 셀트리온의 강점21. 셀트리온의 약점22. 셀트리온의 기회 요인23. 셀트리온의 위협 요인24. 셀트리온의 비전, 핵심가치, 인재상Part 3. 기업 공통 인성 질문 및 답변요령 60가지1. 1분 자기소개2. 지원동기3. 성격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가요?4. 자신의 역량을 직무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요?5. 우리 회사에 대해 아는 대로 말해보세요.6. 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