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기업 또는 브랜드를 선정하여 마케팅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을 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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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론
오늘날 기업내 마케팅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광고하는 것을 넘어 제품의 기획, 구성, 패키지 프로모션등 제품을 만들고 판매하는 모든 과정에 밀접하게 관여하여 제품을 더 잘 팔리게 하는 모든 행위를 업무 범위로 포함하고 있는 활동이다. 더불어 기업이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는, 기업이 아무리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여도 이를 홍보하지 않으면 소비자는 구매를 할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마케팅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에 대해 설명한 뒤 실제 기업 또는 브랜드를 선정하여 마케팅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을 조사하여 본과제를 완성해보겠다.
본론
마케팅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에 대해 설명하시오
외부환경분석
외부환경분석은 고객의 수요와 경쟁환경을 파악함에 있는 분석이다. 오늘날 외부적 환경에는 거시적 환경, 고객, 경쟁회사가 있다. 여기서 거시적 환경은 인구통계, 경제, 사회, 문화, 정치 등 기업의 활동 및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이다. 그리고 인구통계에 따라 신생아의 출생이 증가하면 유아용 제품 예상 매출액이 증가하고, 경제가 활황이면 고급 소비재의 판매가 증가한다고 한다. 따라서 기업 마케팅 전략의 지표로써 거시적 환경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시장의 형태에 따라서도 기업의 마케팅 전략은 달라진다고 한다. 예를 들어 제품 도입기 혹은 성장기의 시장에서는 경쟁기업의 수가 많지 않은걸로 예상되기 때문에 제품의 수요를 확대할 수 있는 전략이 주로 필요한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성숙기나 쇠퇴기에는 이미 시장의 수요는 정체되고 경쟁기업의 수가 많아지게 되므로 이런 시장상황에서는 경쟁시장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을 택해야 한다. 이러한 경쟁환경은 수시로 변하는데 경쟁기업에 대한 분석은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볼 수 있다.
내부환경분석
이는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함에 있는 내부환경 분석으로 볼 수 있다. 외부환경 분석으로 시장의 기회나 위협을 포착하게 되면 이 정보를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외부환경은 기업의 통제가 불가능한 요소로 정확한 분석이 어려울 수도 있지만 기업의 내부경영자원은 보다 정확하게 분석해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기업이 내부경영자원을 확대 해석하게 된다면 시장에서 무리수를 두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축소해석으로 가게된다면, 기업이 가진 능력으로는 최대의 효과를 얻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기업의 인적자원, 조직, 자금, 문화, 제품 등과 같은 내부경영자원을 냉정하고 정확하게 파악하고 분석함에 있어서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마케팅 전략에 이용할 수 있어야 할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기업 또는 브랜드를 선정하여 마케팅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을 해보시오.
오뚜기 외부환경분석
식품사업 영업환경 악화
식품사업은 경기둔화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경쟁 확대 등 외부 영업환경 악화를 겪고 있다. 또한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등의 대형 유통업체들의 영향력이 증가하면서 식품 업체의 비용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판촉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각 식품 업체가 별도로 판촉에 필요한 각종 지원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또한 유통업체가 자체 PB 상품을 내놓으면서 식품 업체들의 경쟁은 더욱 심화하였다. 그리고 오늘날 라면시장이 성숙기에 진입하면서 저성장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국내 라면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2.9%대에 그쳐, 사실상 성장세가 둔화되었다는 분석이다.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탕면에 대한 선호가 다소 감소하였고, 소비자들의 입맛 자체도 다양해지면서 예전과 같이 스테디셀러 제품의 수요가 높지 않기 때문이다. 국수, 냉면, 파스타 등 대체면류 시장이 확대된 것도 라면시장의 정체의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듦과 동시에 농심, 삼양, 팔도, 풀무원, 면사랑, CJ 등의 경쟁업체가 신상품을 다수 출시하며 경쟁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오뚜기 내부환경 분석
제품의 강점 차별성
현재 오뚜기의 대표상품인 진라면과 옹기면이 시장에서 강세중이다.
브랜드 파워
오뚜기식품의 대표 상품 인지도 파급
참고문헌
참고문헌
https://www.fntimes.com/html/view.php?ud=2020061221055338dd55077bc2_18
https://www.lecturer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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