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도 4개를 이용하여 각 척도별 해당되는 설문항목을 만드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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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척도 4개를 이용하여 각 척도별 해당되는 설문항목을 만드시오
Ⅰ. 서론
오늘날 사회과학을 연구함에 있어서 일반인들이 특정현상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는 정도 및 만족도 등을 조사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많이 사용한다. 이러한 설문조사는 응답자에게 연구의 주제를 알려주거나 문항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연구의 주제를 알게 하는 직접법의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는 설문항목에 대한 응답자의 측정을 유도함에 있다. 이러한 측정은 자료 분석뿐만 아니라 적합한 분석기법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될수 있다. 이처럼 설문조사 기 어떠한 척도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조사된 자료의 내재된 정보의 양이 달라질수 있고 분석을 위해 적용가능한 통게분석기법도 달라지므로 척도유형을 정하기 앞서서 자료의 분석목적과 분석방법을 사전에 정하고 조사를 해야만 원하는 분석 및 그에 해당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이상 본론에서는 척도 4개를 이용하여 각 척도별 해당되는 설문항목을 만들어보자.
Ⅱ. 본론
2-1. 척도의 개념을 작성하시오.
척도는 사람이나 사물등 관측대상의 특성을 수령화하기 위해서 단위 및 규칙을 가지고 특성에 숫자를 부여한 것이다. 즉, 질적자료를 양적자료료 변환시키는데 사용하는 도구로 볼 수 있다. 더불어 척도는 관측 대상의 속성을 측정하고 그 값이 숫자로 나타나도록 일정한 규칙을 정해서 바꾸는 도구이다. 쉽게 말하자면, 사람 혹은 사물의 특성을 수량화 하기 위해서 단위를 가지로 그 특성에 숫자를 부여한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척도의 종류에는 질적척도 및 양적척도가 있다. 질적에는 명목척도, 서열척도가 있으며 양적에는 등간척도 비율척도가 있다.
2-2. 척도의 기본 유형을 작성하시오.
명목척도
이는 조사대상의 소속여부 및 대상의 분류를 위해서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척도라고 한다. 예를 들어서 성별, 직업, 주민등록번호 같이 단순 분류를 위해서 이름대신 숫자를 부여하는 것으로 조사대상에 할당된 수는 대상들 간의 구분 의외의 의미는 전혀 없으므로 내재된 정보량이 타 척도에 비해 적다고 한다.
서열척도
서열척도는 측정 대상들 간의 순위관계를 나타내 주는 척도로서, 측정대상의 속성을 판단하여 측정대상 간에 순위를 부여하는 척도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연구대상의 특성이 다른 연구대상의 특성과 비교하여 높은지는 판단할 수 있겠지만, 어느 정도 높은지는 판단할 수 없다고 한다. 즉 3개의 교통수단 중 가장 선호하는 순서대로 1.2.3의 숫자를 부여했지만 이는 승용차가 버스보다, 버스가 전철보다 승용차가 전철보다 선호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선호의 정도는 파악할 수 없고 단지 순위만을 나타낼 뿐이라고 한다. 더불어 서열척도는 명목척도와는 달리 매겨진 숫자의 크기에 의미가 있다고 한다. 즉 숫자가 더 크면 더 큰 특성을 가진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처럼 서열척도의 경우 숫자가 큰 것이 더 큰 특성 인 것이 맞고 대상끼리의 높고 낮음에 대한 평가는 가능케 할 수 있지만 그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는 알수 없다고 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홍준 저, 경영 통계학, 명진, 2017
김상조, 노태석, 강명애 외 2명 저, 경영통계학, 창명, 2016
이용구, 김삼용 저, 통계학의 이해, 율곡출판사, 2016
양한수 저, 경영통계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2000
채서일, 김주영 저, 사회과학조사방법론, 비앤엠북스,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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