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담임하는 보육실에 환경을 구성하려 할 때, 흥미영역을 어떻게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학점은행제,방통대 참고자료 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보육실 실내흥미영역은 단순한 물리적 공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보육의 목표를 달성하고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성장에 실제적 도움이 되는 공간을 의미한다. 또한 실내흥미영역은 아이들의 발달적 특성과 안전을 고려해 구성되어야 하는 바, 이에 본론에서는 본인이 담임하는 보육실에 환경을 구성하려 할 때, 흥미영역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흥미영역 공간의 배치 원리
1) 흥미영역 배치 시 고려해야 할 점
-무조건 탁트인 공간으로 설게를 하였으며 그이유는 혹시나 피치못하게 아이가 도움을 처하게 되거나 울게되는 아이가 있으면 바로 즉각적으로 달려가 도움을 줄수있도록 탁트인 영역으로 설계를 했으며,과학영역의 경우 손가락 조작이 많이 때문에 조명또한 밝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구장은 아이들의 이동동선을 고려하여 보육실 중앙부에 배치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활동 중 아이들이 쉽게 각종 교구 및 교재를 꺼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2. 보육실의 흥미영역의 구성(본인 구성)
1)흥미영역의 운영
흥미영역에서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쌓기 영역으로 구성을 해보고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장현주 저, 보육과정, 공동체, 2017
정옥분, 권민균, 김경은 외 1명 저, 보육과정, 학지사, 2016
전영아, 전홍주, 자유놀이 흥미영역의 통합이 유아의 사회·인지 놀이에 미치는 영향, 한국육아지원학회, 2016
김명순, 유정은, 이민주, 조항린 wj, 동일연령반에서 유아의 자유선택놀이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학회, 2010
오연주, 이지영, 이정수 외 2명 저, 보육과정, 창지사, 2016
곽승주 저, 보육과정, 정민사, 2016
박찬옥 저, 보육과정, 정민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4세 1년치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14명입니다.
  • 할 때는 조금 겁이 나는지 도움을 받아 건너기를 하였다. 조금 더 자신감있게 신체활동에 참여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겠다.자신의 이름도 스스로 써 볼 수 있으며 한글에 조금씩 관심을 보인다. 이름 이외는 스스로 단어들을 쑬 수 없지만 다양한 글자에 관심을 보였다. 한글에 관심을 보이기 때문에 스스로 여러글자들을 읽어 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좋겠다.평소 쌓기 영역에서 놀이를 많이 하는 편이기진 하지만, 미술활동을 할 때에도 흥미를 가지고

  • 제 8장.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할 수 있을 것이다.◆ 학급운영의 세부적 지침 ◆ ① 유아의 놀이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② 유아들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든다.③ 하루일과를 진행하면서 학급의 구성원의 각 개별 유아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도록 한다.④ 학급에서의 규칙을 정하고 이를 잘 지킬 수 있도록 한다.⑤ 학급이 함께 하는 공동체임을 항상 강조하면서 협동을 하도록 격려한다.⑥ 안전하게 생활하

  • [아동건강교육] 유아교육시설 기관 탐방 -안전, 건강, 영양 교육을 중심으로
  • 담임교사 외의 아이들의 예술 활동을 돕는 아뜰리에 교사가 한 명 상주한다. 또한 하루 일과는 교사가 임의적으로 구성하고 계획하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들의 속도와 시간표를 존중하며 몇 년 동안 같은 교사들과 머물며 일관성 있는 관계를 유지한다. II. 안전생활 탐방1. 상황별 안전영역 체크1) 보육환경 보육시설은 영유아가 대부분의 낮 시간을 보내며 집만큼 많은 시간을 지내는 곳이다. 따라서 보육시설은 영유아를 더욱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

  • [보육프로그램] 영유아 프로그램
  • 자신의 감정 표현을 함으로써 스트레스 해소에 기여하고 무언가 만들어 냄으로써 성취감도 가지게 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인성함양 활동과 교육을 통해 다양성을 알고 인정하며 타인과 잘 어우러지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할 수 있다.Ⅱ. 어린이집 단면도1.실외 환경 2. 실내환경 프로그램 3. 대표적인 영⋅유아 프로그램의 교실Ⅲ. 영역별 환경 구성 및 구비자료1. 유아 환경 구성 및 구비자료◀영아(0~2세) 환경구성▶⑴ 일상생활을 위한 영역영아

  • 보육시설에서의 영유아관찰(영유아관찰계획, 관찰단계, 관찰양식, 영유아발달체크리스트양식)
  • 흥미 수준 등을 이해하고 이에 기초한 보육활동을 계획하고 실행을 한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관찰을 통해 자신의 활동을 평가해 보고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활동으로 제공할 수 있다.2. 관찰을 하는 바른 태도관찰할 수 있는 상황은 활동영역에서, 실외 자유놀이 시간 중, 점심을 먹거나 간식을 먹을 때, 교실에서 낮잠 잘 때 등 어디에서든 이루어질 수 있다.■ 보육실에서 유아들에게 일어나는 일들을 설명하는 글들을 기록하는 것이 좋다.■ 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