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담임하는 보육실에 환경을 구성하려 할 때, 흥미영역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25 / 2018.04.2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인이 담임하는 보육실에 환경을 구성하려 할 때, 흥미영역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설명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흥미영역 공간의 배치 원리
1) 흥미영역 배치 시 고려해야 할 점
2) 흥미영역 공간배치의 효과

2. 보육실의 흥미 영역의 구성(본인 구성)
1)흥미영역의 운영
2) 흥미영역 구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신이 담임하는 보육실에 환경을 구성하려 할 때, 흥미영역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설명하시오

Ⅰ. 서론
중요한 성장과 발달시기인 영유아기에는 보육기관의 보육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오랜 시간 어린이집에서 지내는 영유아들에게 보육실은 일상적인 생활공간이며, 탐색과 놀이가 일어나는 교육의 장이다. 따라서 영유아들에게 물리적, 인적, 시간적 환경을 모두 포함한 적합한 보육관경을 제공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보육과정이다. 보육실의 환경구성은 영유아뿐만 아니라 교사에게도 효율적으로 구성되어야 하므로 매우 중요하다. 흥미영역은 학습영역 혹은 활동영역이라고 하는데, 이런 흥미영역은 일련의 작업영역으로서 영역들 간의 통합성을 유지하면서 각 영역의 특수성을 살리기 위해 공간의 정의나 한계가 필요하며 소음을 줄일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이 주어져야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본인이 담임하는 보육실에 환경을 구성하려 할 때, 흥미영역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설명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장현주 저, 보육과정, 공동체, 2017
정옥분, 권민균, 김경은 외 1명 저, 보육과정, 학지사, 2016
전영아, 전홍주, 자유놀이 흥미영역의 통합이 유아의 사회·인지 놀이에 미치는 영향, 한국육아지원학회, 2016
김명순, 유정은, 이민주, 조항린 wj, 동일연령반에서 유아의 자유선택놀이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학회, 2010
오연주, 이지영, 이정수 외 2명 저, 보육과정, 창지사, 2016
곽승주 저, 보육과정, 정민사, 2016
박찬옥 저, 보육과정, 정민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2세 2학기(9월-2월) 관찰일지입니다.
  • FILE:10월.hwp만 2세반 영아 관찰 기록 (10월) 결재담임원장구분영역별 발달 및 놀이기본생활습관신체언어미술감각 ․ 탐색역할 ․ 쌓기음률식습관배변습관수면습관관 찰내 용10/4행진하는 것 처럼 보육실을 걸어다님. 바닥에 붙여진 발자국 모양을 따라 걷거나 발자국 사이의 간격을 점프함. 10/1교사가 끼적이기 판에 적어준 동물의 이름을 보고 따라서 글자를 씀. ‘곰’은 똑같이 썼으나 ‘토끼’는 ‘ㅌ’을 거꾸러 썼음. 10/5동물모

  • 제 8장.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할 수 있을 것이다.◆ 학급운영의 세부적 지침 ◆ ① 유아의 놀이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② 유아들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든다.③ 하루일과를 진행하면서 학급의 구성원의 각 개별 유아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도록 한다.④ 학급에서의 규칙을 정하고 이를 잘 지킬 수 있도록 한다.⑤ 학급이 함께 하는 공동체임을 항상 강조하면서 협동을 하도록 격려한다.⑥ 안전하게 생활하

  • 평가제면담표
  • 할 수 있도록 반영하였습니다.평가제 지표에 따른 면담 질문 목록 정리 2.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하는 다양한 놀이 및 활동자료가 준비되어 있다.2-2-2③ 자연을 경험할 수 있는 바깥놀이 환경이 마련되어 있음▪(교사) 영유아가 자연을 경험할 수 있는 실외환경으로 무엇을 마련하였는가? 영유아가 자연을 경험할 수 있도록 어떻게 지원하였는가?어린이집 앞 바깥놀이터에는 물, 모래놀이 및 나무, 화단, 텃밭 등이 구성되어 있

  • 영유아교사론2) 영유아교사역할설명하고 영유아와의 긍정적인상호작용방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 설명하고 초임교사의전문성발달 함양위한 방안제시0k
  • 할을 해야 하며, 동시에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아 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에 여러 가지 전문성과 핵심역량을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 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

  • 만2세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39명 78Page (평가제,아주 자세합니다)
  • 자신이 원하는 것에 대해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친구가 놀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기다리며 다른 놀잇감을 가지고 놀이 할 수 있다. OO는 습자지를 찢을 때, 한쪽방향으로만 찢지 않고 여러 방향으로 돌려서 찢는 모습을 보였다.OOO반 OOO 관찰기록반명OOO반영아명OOO담임교사OOO연령만2세영역 구분관찰내용 기본생활습관친구들과 함께 쉬하러 가자고 하자 화장실로 함께 잘 따라온다. 교사가 기저귀를 내려주고 변기에 앉힌 후 “OO 쉬~하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