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인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아동미술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학점은행제,방통대 참고자료 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교육은 미술에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창의력을 발휘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타인의 생각도 이해하며 나아가 미술이 주는 삶의 의미를 학생들 스스로 통찰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따라서 본론에서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인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아동미술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생각에 대해 보겠다.
Ⅱ. 본론
1. 표준보육과정의 아동미술에 대해 설명
미술 교육자로서 완성도가 높은 결과물을 만들어서 타인에게 받은 평가에 집중하기 보단 자신의 생각과 창의성을 나타내는 아이디어, 혹은 작품을 만들어지는 과정을 통해 미술이 인생에 대해 어떤 역할을 하는지 학생들 스스로가 이해하고 미술의 즐거움을 나눠주는 교육을 하고 싶다. 또한 저의 학생들이 결과물의 저조한 평가에도 당당하고, 미술 활동은 멋지게 보이는 결과물 전시나 작품보다는 그 과정에서 학생들의 노력, 열정, 여러 이야기와 추억을 통해 사물을 보는 다양한 시선을 습득하였으면 합니다.
우리나라 어린이집에서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에서는 미술활동이 예술경험영역에 포함된다. 예술경험영역의 목표는 주변의 친근한 환경과 생활에서 예술적 요소를 탐색하고 아름다움을 즐기며 자발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김으로써 창의성과 감성을 기르는 것이다. 미술교육과 연관된 구체적인 목표를 살펴보면 주변의 환경과 자연 등의 단순한 예술적 요소에서부터 점차 다양한 요소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보이고 탐색한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미술활동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기며, 점차 예술적 요소들을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익숙한 자연물, 설치물 나아가 지역사회에서 찾아볼 수 있는 예술작품 등을 보고 즐기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또한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 영역에서는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하기’, ‘예술 감상하기’의 세 내용 범주로 구성된다. 내용 범주에 속한 내용 중 미술교육 내용은 ‘예술적요소 탐색하기’, ‘자발적으로 미술활동 하기’, ‘아름다움 즐기기’이다.
내용범주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하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오연주, 영 유아 미술교육, 창지사, 2009.
박화윤, 유아의 미술표현 및 감상교육, 동문사, 2008.
김경미 외, 아동미술교육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좋은책, 2007.
김은자,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운영 실태와 교사의 인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3년 시작된 3, 4, 5세 누리과정과 7차 유아교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을 비교설명하고, 3세, 4세, 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적합한
  • 유아의 발달 특성상 연령별로 구분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거나 3∼5세 연령에서 함께 다루어야 할 내용에 대해서는 3∼4세, 4∼5세, 3∼5세를 동일하게 제시한 경우도 있다. 이는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과정에서 학년 군별 목표는 동일하게 설정하고, 성취기준은 학년별로 제시하고 있는 학년 군 교육과정의 성격과 형식을 취한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2013년 시작된 3, 4, 5세 누리과정과 7차 유아교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을 비교설명하고, 3세, 4세, 5세 연

  • 우리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무상보육과 누리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 우리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무상보육과 누리과정에 대해 논하시오.우리의 환경은 여성의 노동과 출산, 육아뿐만 아니라 가족과 아동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력이 보다 커지는 쪽으로 나빠지고 있다. 그러면서도 가족의 책임을 강조하는 의식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 대비하고 미래의 사회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사회구조 자체를 보다 가족친화적으로 재구조화할 필요가 있다. 이제 영유아보육정책은 사회의 변화와 필요성에 대비할

  • 아동건강교육4공통) 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을 찾아 읽고 요약한 후 비교 분석하시오.
  • 아동건강교육4공통) 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을 찾아 읽고 요약한 후 비교 분석하시오(공통점, 차이점이 반드시 포함되도록 비교할 것)차 례1서 론2건강교육의 개념3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4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 분석5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을 비교6결론7참고 자료1. 서론성장발달이란 신체발육을 의미하는 성장 개념과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고

  • [유아교육과정 공통] 2 영아와 걸음마기 (또는 유아기 선택) 유아를 위한 일과계획과 운영, 환경구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
  • 유아기 선택) 유아를 위한 일과계획과 운영, 환경구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겠다.Ⅱ. 본론1. 영아기 일과계획과 운영1) 영아기 일과계획과 운영영아를 위한 보육과정을 수립하고 운영할 때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 내용을 근거로 발달에 적합한 주제와 활동을 선정하여야 한다. 이때 지역적 특성, 어린이집의 운영철학 등을 반영한다. 영아반 보육계획 수립을 하기 전 교사는 우선 무엇을 기초로 수립할 것 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특별한 보육

  • [아동음악] 0∼2세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에서 음악교육의 내용범주와 내용을 설명하고 예술경험
  •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에서 음악교육의 내용범주와 내용을 설명하고 예술경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해 보겠다.Ⅱ. 본론1. 0∼2세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 영역1) 심미적 탐색소리나 리듬을 탐색할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자연의 소리나 움직임, 변화를 보고 들을 수 있도록 실외활동을 자주 계획한다. 유아가 다양한 자극(소리, 음악, 움직임, 형태)에 대해 유아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도록 시간과 공간, 관련 도구나 자료를 충분하게 제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