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인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아동미술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인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아동미술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생각에 대해 쓰시오
-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인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아동미술에 대해 설명하고
- 국가수준의 영유아교육프로그램인 표준보육과정, 유치원과정, 누리과정에 대해 조사하고 비교하시오.
- [교과교육론C형]누리과정의 생활주제 1개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만5세를 대상으로 월간교육(보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보육)계획안(4주분), 일일교육(보육)계획안(1일분)
- [아동건강교육공통]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하되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비교_누리과정
- 하고 싶은 말
- 평생교육,학점은행제,방통대 참고자료 입니다.
- 본문내용
-
Ⅰ. 서론
미술교육은 미술에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창의력을 발휘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타인의 생각도 이해하며 나아가 미술이 주는 삶의 의미를 학생들 스스로 통찰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따라서 본론에서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인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아동미술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생각에 대해 보겠다.
Ⅱ. 본론
1. 표준보육과정의 아동미술에 대해 설명
미술 교육자로서 완성도가 높은 결과물을 만들어서 타인에게 받은 평가에 집중하기 보단 자신의 생각과 창의성을 나타내는 아이디어, 혹은 작품을 만들어지는 과정을 통해 미술이 인생에 대해 어떤 역할을 하는지 학생들 스스로가 이해하고 미술의 즐거움을 나눠주는 교육을 하고 싶다. 또한 저의 학생들이 결과물의 저조한 평가에도 당당하고, 미술 활동은 멋지게 보이는 결과물 전시나 작품보다는 그 과정에서 학생들의 노력, 열정, 여러 이야기와 추억을 통해 사물을 보는 다양한 시선을 습득하였으면 합니다.
우리나라 어린이집에서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에서는 미술활동이 예술경험영역에 포함된다. 예술경험영역의 목표는 주변의 친근한 환경과 생활에서 예술적 요소를 탐색하고 아름다움을 즐기며 자발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김으로써 창의성과 감성을 기르는 것이다. 미술교육과 연관된 구체적인 목표를 살펴보면 주변의 환경과 자연 등의 단순한 예술적 요소에서부터 점차 다양한 요소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보이고 탐색한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미술활동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기며, 점차 예술적 요소들을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익숙한 자연물, 설치물 나아가 지역사회에서 찾아볼 수 있는 예술작품 등을 보고 즐기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또한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 영역에서는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하기’, ‘예술 감상하기’의 세 내용 범주로 구성된다. 내용 범주에 속한 내용 중 미술교육 내용은 ‘예술적요소 탐색하기’, ‘자발적으로 미술활동 하기’, ‘아름다움 즐기기’이다.
내용범주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하기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오연주, 영 유아 미술교육, 창지사, 2009.
박화윤, 유아의 미술표현 및 감상교육, 동문사, 2008.
김경미 외, 아동미술교육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좋은책, 2007.
김은자,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운영 실태와 교사의 인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3년 시작된 3, 4, 5세 누리과정과 7차 유아교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을 비교설명하고, 3세, 4세, 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적합한
- 우리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무상보육과 누리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건강교육4공통) 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을 찾아 읽고 요약한 후 비교 분석하시오.
- [유아교육과정 공통] 2 영아와 걸음마기 (또는 유아기 선택) 유아를 위한 일과계획과 운영, 환경구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
- [아동음악] 0∼2세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에서 음악교육의 내용범주와 내용을 설명하고 예술경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태도의 개선방안(장애인 편견, 인식, 사회적 인식, 장애인 차별, 태도, 장애아동, 개선, 과제, 해결책)
- 장애에 대한 이해 (장애인 복지론) -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A+레포트]가정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책방안
-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 주제 2주 2차시에서 한국사회복지행정의 발달과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각 시기별 주요한 특성을 기술하고,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강조되는 내용들을 정리해 봅시다
- [아동복지론 빈곤 아동] 빈곤 아동 개념, 빈곤과 아동발달, 빈곤아동의 현황, 빈곤 아동의 문제점,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과 과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